2023년 5월 16일 화요일

사이버네틱 아바타(CA)(2023년 1월 조사)(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Concise Report>사이버네틱 아바타(CA)(2023년 1월 조사)(일본어판)

(일본어목차)サイバネティック・アバター(CA)(2023年1月調査)

자료코드: R65200202 / 2023년 5월 15일 발행 / A4 41페이지(PDF로만 제공)

YDB회원 열람 불가

◆조사개요

본 조사리포트는 정기간행물 Yano Report 2023년 2월호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리서치 내용

~CA란 로봇과 3D 영상으로 나타나는 아바타와 사람의 신체적·

 인지·지각 능력 등을 확장하는 ICT·로봇 기술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1. 사이버네틱스란

2. 아바타란

3. 사이버네틱 아바타(CA)란

4. 일본정부의 CA 구상

    【그림1. 사람이 신체, 뇌, 공간, 시간의 제약으로부터 해방된 사회 실현에 필요한

     연구개발의 주요 분야·영역】

    【그림2. CA기반, CA생활과 관련된 주요 분야 및 기술군의 구조】

5. CA에 관한 시장규모

    【그림·표1. CA의 일본 국내 및 세계 시장규모 예측(금액: 2025-2050년 예측)】

6. CA와 관련된 기업·연구기관의 대응 동향

  6-1. 국립대학법인 오사카대학

    (1) 이시구로 연구실의 지금까지의 행보와 성과

    【그림3. 자율형 대화 안드로이드 ‘에리카’】

    【그림4. 원격 조작 안드로이드 '제미노이드'】

    (2) 아바타 공생사회의 실현: 문샷 목표

    ①2025년까지의 이정표

    ②2030년까지의 이정표

    (3) 문샷 목표 ‘아바타 공생사회’

    프로젝트 공식 CG 아바타 개발

    【그림5. 3D-CG 아바타 'Rubica】

    【그림6. 2D-CG 아바타 '제네'】

    (4) 가상화 실사회

    【그림7. 현재 이미 존재하고 있는 실제 세계(우측 위), 가상 세계(좌측 아래),

     실명 가상 세계(좌측 위), 앞으로 CA에 의해 실현될 가상화 실제 세계(우측 아래)】

    (5) AVITA 주식회사(https://avita.co.jp/)

  6-2. 학교법인 게이오기주쿠대학

    (1) 햅틱(Haptics)

    【그림8. 얇고, 가볍고, 부드러운 촉각 디바이스 Haptic PLASTeR】

    (2) 공간의 확장과 변형(Spaces)

    ①’Synesthesia Suit’(공감각 슈트)

    【그림9. Synesthesia Suit】

    ②’Karada Tap’

    (3) 인간 신체 자체의 감각(Bodies)

    【그림10. 신체 확장 사례, Fusion 및 Arque】

    (4) ‘HUG Project’

    【그림11. HUG Project 사례】

    (5) 초인 스포츠

    (6) 텔레익스턴스(Telexistence)

    【그림12. 원격 체험을 실현하는 텔레익지스턴스 아바타 로봇 TelesarV】

    (7) 문샷 목표

    【그림13. 신체적 공동창작을 실현하는 CA기술 콘셉트】

  6-3 국립대학법인 시즈오카대학

    (1) 아바타 및 CA

    (2) 아바타법

    (3) CA의 이용 국면

    (4) CA의 법적 위치와 그에 따른 어려움

    (5) CA의 본인확인(존재증명) 및 인증

  6-4. 국립대학법인 나라첨단과학기술대학원대학교(NAIST)

    (1) 비디오 시스루 HMD를 이용한 시각적 노이즈 감쇠에 의한 집중력 향상

    【그림14. 참가자에게 제시되는 영상】

    【그림15. 제시되는 시각적 노이즈의 모습】

    【그림16. 한 문제당 해답 완료 시간·순간 빈도】

    【그림17. 주관적 집중도·주관적 피로도】

    (2) 빨리감기 비디오 시청을 통한 시청 후 작업효율 향상

    【그림18. 정보제시시스템이 사용자의 작업속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실험 예】

    【그림19. 시간 경과에 따른 해답 수 변화(정규화)】

    (3) 수중 HMD와 유수풀을 이용한 비행감각 제시

    【그림20. 수중 HMD와 유수풀을 이용한 실험 조건】

    【그림21. 수중 VR을 이용한 육상과 수중 비행 감각 등의 비교실험 결과】

  6-5. U-Stella 주식회사

    (1) 메타버스 내에서 활동하는 아바타

    ①유레이짱 프로젝트

    【그림22. 유레이짱】

    ②오리지널 3D/Live2D 모델 시리즈 '솔시엘'

    【그림23. 오리지널 3D 모델 시리즈 ‘솔시엘’ 중

    ‘레논'(좌)과 '기브’(우)】

    ③아토모 스튜디오(Atomo Studio)

    【그림24. 범용 돌봄형 안드로이드 '피'】

    ④메타버스 등교거부 학생 거처 지원 프로그램

    (2) 음성합성시스템

    (3) 음성 작품

    (4) 잡지 출판

    (5) U-Stella Shop

    (6) 등신대 미소녀 로봇개발 by 메카니컬걸(https://mechanicalgirl.jp/)

     (https://mechanicalgirl.jp/)

    ①①등신대 미소녀 로봇 ‘HCI3-P0 아다치레이’

    【그림25. 등신대 미소녀 로봇 '아다치레이'

     외관, 정면도, 측면도, 조립 중(우)】

    ②합성음성에 의한 텍스트 읽기 소프트웨어 ‘레플리 보이스 아다치레이’

7. CA의 장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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