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6일 화요일

채용 아웃소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채용 아웃소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 채용 아웃소싱(RPO)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3년 1월 31일

체 재:A4판 17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11월~2023년 1월

2. 조사대상: 경력직 채용을 대상으로 한 채용 관련 업무 아웃소싱 관련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취재,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채용 아웃소싱(RPO) 용어정의>

채용 아웃소싱(RPO; Recruitment Process Outsourcing) 비지니스란, 기업의 채용 프로세스에 관한 각종 오퍼레이션 업무를 대행하는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외, 사업 성장의 측면에서 채용계획을 전략적으로 책정하는 컨설팅 서비스, 교육·연수 서비스, 기타 인재 관련 서비스 등으로 정의한다. 또한 신규 졸업자와 경력사원 등 정규직 채용에 대응한 RPO 비즈니스에 더하여 시간제·아르바이트 채용과 파견사원 및 도급인력과 같은 외부인력 조달에 대응한 MSP(Managed Service Program) 비즈니스도 해당 시장에 포함된다.

<채용 아웃소싱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채용 아웃소싱 시장이란 채용 아웃소싱(RPO+MSP), 채용관리시스템, 채용 관련 어세스먼트의 주요 3개 시장을 합산해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채용 아웃소싱(RPO+MSP), 채용관리시스템, 채용 관련 어세스먼트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 인재 확보난, 채용 업무의 번잡화에 의해 채용 아웃소싱의 활용 기운은 높은 수준으로 추이. 서비스 수요 저변도 확대

채용 아웃소싱 시장규모 추이(주요 3개 시장 합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본 조사에서 채용 아웃소싱 시장이란 채용 아웃소싱(RPO+MSP), 채용관리시스템, 채용 관련 어세스먼트의 주요 3개 시장의 합산치

주3. 2022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1년도 채용 아웃소싱(RPO; Recruitment Process Outsourcing) 시장규모(3개 시장 합계)는 전년도 대비 15.0% 증가한 628억 엔을 기록했다. 본 조사는 채용 아웃소싱, 채용 관리 시스템, 채용 관련 어세스먼트의 주요 3개 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일부 중복된 시장규모도 있기 때문에 참고치가 되지만, 2021년도는 원격 대응 등의 사업체제가 갖추어짐으로써 경제 활동이 재개되고,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마이너스 영향에서 탈피하는 형태로 채용 활동도 급속히 회복됨에 따라 모든 시장에서 전년도 실적을 크게 웃돌았다.

2. 주목 토픽

인력 확보난에 맞춰 채용 업무 외주화 기운이 높아지는 방향

노동환경을 둘러싸고는 취업인구가 감소세에 있어 젊은층과 우수한 인재 확보가 해마다 어려워지고 있다. 또, 이와 병행하여 채용 프로세스도 번잡해지고 있어 채용에 필요한 시간·부담도 증가하고 있어 채용 업무를 외주화하는 기운이 높아지는 방향에 있다.

각 사가 오랜 세월 축적해 온 독자적인 채용 노하우가 인재 확보난이 계속되는 가운데 채용을 성공시키는 수단으로서 통용되지 않는 사태가 발생해, 과거라면 자사에서 실시했던 채용의 근간이 되는 ‘채용계획 입안’이나 ‘원하는 인재의 요건 정의’ 등을 전문 사업자에게 외부 위탁하는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다. 또, 이러한 움직임에 맞추어 인재 채용을 경영상 테마로서 중요시하고 경영 전략의 하나로서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어, 채용 노하우를 가진 전문 사업자의 활용 기운은 높아지는 방향에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고객의 채용 과제에 맞는 서비스 제공-채용 업무를 최적화하고 과제 해결로 연결하는 RPO 솔루션에 대한 수요는 견조하게 확대되고 있어, 채용 아웃소싱 시장의 확대를 견인하는 성장 드라이버로서 크게 기대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채용 아웃소싱 시장에서는 총수가 감소하고 있는 신규 졸업자 채용 영역이 포화되어 가는 한편, 종신고용으로부터의 탈피가 진행되는 중도채용 영역에서는 이직 기회 증가에 맞추어 서비스 제공 기회가 확대되고 있어 시장 개척 여지가 충분히 남아 있는 상황이다. 특히 자신의 경력을 주체적으로 형성하는 '커리어 자율'에 기초한 이직 기운의 고조와 성장사업으로의 인재 유동화를 촉진하는 국가시책의 영향 등에 의해 서비스 수요가 순조롭게 확대되고 있어, 2022년도 채용 아웃소싱 시장규모(3개 시장 합계)는 전년도 대비 12.4% 증가한 706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3개 시장을 살펴보면 채용 아웃소싱(RPO+MSP) 시장이 전년도 대비 13.3% 증가, 채용 관리 시스템 시장이 동 20.8% 증가, 채용 관련 어세스먼트 시장이 동 6.2% 증가해, 2022년도는 모든 분야에서 플러스 성장을 확보할 것으로 예측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