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6일 화요일

건강식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건강식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 ~시장조사 편~」

발간일:2023년 3월 29일

체 재:A4판 37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3년 1월~3월

2. 조사대상:건강식품 제조·판매기업(건강식품 메이커를 중심으로 일반식품 메이커·제약 메이커 등), 건강식품 관련 단체, 관할관청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취재, 우편·메일을 통한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건강식품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건강식품이란 정제, 캡슐, 분말, 미니드링크 형상 등 건강 유지·증진, 미용 등을 목적으로 한 식품을 대상으로 한다.

건강식품 시장규모에는 기능성표시식품(소비자청에 신고 수리된 상품만 대상), 특정보건용식품 중 해당 형상의 것 만을 포함하며 그 이외는 포함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녹즙, 콜라겐, 멀티비타민, 글루코사민, 단백질, 식물발효추출물(효소), 비타민C, DHA·EPA, 흑초·향초 등

◆계속 확대되는 건강식품 시장

~일본은 코로나19 사태로 생겨난 스트레스·수면 문제·비만 대책가 수요 견조, 인바운드 수요 회복·해외용 건강식품에 기대~

건강식품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2년도는 전망치, 2023년도는 예측치

기능성표시식품 시장규모 추이와 식품 종류별 구성비(2021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4. 2022년도는 전망치, 2023년도는 예측치

주5. 정제, 캡슐, 분말, 미니드링크 형상의 기능성표시식품 중 소비자청에 신고 수리된 상품만을 대상으로 한다.

1. 시장 개황

건강식품의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2021년도는 8,825억 엔(전년도 대비 1.9%증가)으로 추계, 2022년도는 8,925억 엔(동1.1% 증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코로나19 사태 가운데 건강·면역과 신생활 양식에서 생겨난 스트레스·수면 문제와 운동 부족으로 인한 비만 대책 수요가 높아졌다. 특히 집콕 수요의 수혜를 입은 통신판매 시장이 중심이 되어 인바운드 수요 소실분을 메우면서 시장은 확대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통신판매는 2021년도에 4%대의 신장을 보였지만 2022년도 이후에는 경쟁 심화와 신규고객 획득단가(CPO) 악화 등의 영향을 받아 시장은 소폭 증가세로 추이할 것으로 보인다.

이외 방문판매는 영업활동에 제약이 생긴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대기업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디지털 툴의 활용으로 견조하게 추이했다. 점포판매는 2021년도부터 2022년도에 걸쳐 매출이 서서히 회복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구입의 용이성이 핵심 ~일반식품으로 상품화가 진행되는 기능성표시식품~

기능성표시식품을 식품 종류별로 보면 일반식품 매출 구성비가 증가 추세로, 2021년도에는 일반식품 매출 구성비가 보충제 매출 구성비를 웃돌았다. 향후 일반식품을 중심으로 활발한 상품 개발·전개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보충제에 관해서는 2020년도까지 대형 상품의 기능성표시식품화와 적극적인 광고 전개에 의한 히트 상품의 탄생 등으로 시장이 빠르게 확대했으나, 이러한 움직임은 일순해 2021년도 이후에는 성장이 둔화되었다.

한편 일반식품에 관해서는 청량음료 등에서 대형 상품의 기능성표시상품화와 히트 상품의 탄생으로 2021년도에는 전년도 대비 80.5% 증가해 크게 신장했다. 기능성 부가에 의해 고부가가치 식품으로서 판매할 수 있다는 점, 슈퍼마켓과 편의점과 같은 일반 소비자에게 친숙한 소매점에서 기능성표시내용을 소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환기시키고 있다. 친숙한 판매채널에서 구입할 수 있어 간편하게 음용이 가능하므로 트라이얼(시음)을 도모하기 용이해, 적극적인 광고선전에 의해 매출이 늘린 상품을 볼 수 있었다.

신선식품의 경우 시장규모는 작지만 2021년도는 전년도 대비 42.9% 증가한 신장률을 보였다. 소비자청의 2015년 기능성표시식품제도 도입 이후 신선채소와 과일에 관한 신고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생선과 달걀, 신선육 등 신고되는 식품이 다양해 2022년도에도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3. 장래 전망

코로나19로 인해 높아진 건강·면역 관련 대책 수요는 코로나19의 안정화에 따라 진정세를 보이면서도 소비자의 건강의식 고조, 스트레스·수면 문제 등 신생활양식 속 높아진 건강문제에 대한 대책 수요를 중심으로 앞으로도 유지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코로나19 이전 활황을 보였던 중국을 중심으로 한 건강식품 인바운드 수요 회복이 기대되며, 락다운 등의 영향으로 한때 부진했던 국경 없는 EC, 일반무역을 통한 해외전개 회복·확대가 기대돼, 건강식품 시장은 완만한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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