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6일 화요일

2023년판 과자산업연감 ~화·양과자, 디저트 편~(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과자산업연감 ~화·양과자, 디저트 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菓子産業年鑑 ~和・洋菓子、デザート編~

자료코드: C64119000 / A4 653 / 2023. 03. 15

2022년도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기프트 수요가 회복되었으나, 가격 개정의 영향으로 절약 지향은 강해지고 있다. 화·양과자·디저트 시장은 식품업계 중에서도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특히 사람이 모이는 기회가 대폭 감소함에 따라 간단한 선물이나 기념품 등의 기프트 수요는 감소할 수밖에 없었지만, 2022년도 특히 후반에 들어서면서 국내 여행 수요를 중심으로 회복이 전망된다. 인바운드도 서서히 회복. 특히 한국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다. 향후 중국인 수요가 회복됨으로써 한층 플러스 효과가 예상된다.

한편 회사용 기프트의 침체는 계속되고 있다. 법인 회동이 2022년에도 저조했던 것과 출장 선물 수요가 회복되지 않은 것이 요인. 온라인회의 등의 정착으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회복은 어려울 전망. 새로운 수요 개척의 필요성이 재인식되고 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과자 시장을 폭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조사대상: 과자, 도매업 등. 관련 단체·부처에 대한 조사도 실시

• 조사방법: 야노경제연구소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 설문조사, 전화취재

• 조사기간: 2022년 11월~2023년 2월

◆자료 포인트

• 제품 시장 동향(2019~2022년도 예측):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요거트, 상온 젤리, 푸딩, 냉장 젤리, 기타 냉장 디저트), 아이스류(퍼스널, 멀티, 프리미엄, 업무용)의 각 시장을 상세 분석.

• 유통 동향:

백화점, 노면점, 양판점·슈퍼마켓, 편의점, 역 내 점포, 공항, 통신판매, SA·PA 등 과자 유통의 핵심이 되는 채널별 동향을 상세 분석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각 시장의 시장규모를 2021년도(일부 2020년도)에 갱신

리서치 내용

제Ⅰ장 화·양과자·디저트 시장의 현황

1. 총시장규모 추이

2. 제품별 시장규모 추이

  ①제품별 시장규모 추이(2017~2022년도 예측)

  ②각 시장의 개황

    <화과자>

    <양과자>

    <요거트>

    <디저트> (푸딩, 젤리, 기타 냉장 디저트류)

    <아이스크림>

3.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

4. 시장규모 예측

5. 주목 토픽스

  (1 )2022년 디저트 트렌드

  (2) 원자재 가격 급등에 대한 대응

  (3) 제조소매분야 기업의 브랜드 개발 동향

  (4) 국내 관광의 회복 상황

  (5) 인바운드 회복 상황

  (6) 편의점 디저트 동향

  (7) 기능성 디저트 동향~코로나로 인한 체중 증가 특수는 진정, 새로운 단계로~

제Ⅱ장 제품 분야별 시장동향

1. 화과자 시장

  (1) 시장개황, 시장규모 추이

  (2) 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

  (3) 유통형태별 동향

    ①제조소매계

    ⅰ) 제품 유형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과자/건조·구이과자)

    ⅱ) 제조소매계 점유율 순위(2020~2021년도)

    ⅲ) 주요 기업 동향

    ②유통계

    ⅰ) 제품 유형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과자/건조·구운과자)

    ⅱ) 유통계 점유율 순위(2020~2021년도)

    ⅲ) 주요 기업 동향

    ③제품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도 예측)

    ⅰ) 양갱류

    ⅱ) 만쥬

    ⅲ) 경단·떡류

    ⅳ) 다이후쿠

    ⅴ) 도라야키

    ⅵ) 카스텔라

    ⅶ) 아마낫토(제조소매계)

    ⅷ) 오하기

    ⅸ) 쌀과자·전병

    ⅹ) 카린토(제조소매계)

    xi) 콩과자(제조소매계)

2. 양과자 시장

  (1) 시장개황, 시장규모 추이

  (2) 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

  (3) 유통형태별 동향

    ①제조소매계

    ⅰ) 제품 유형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과자/구이·건과자)

    ⅱ) 제조소매계 점유율 순위(2020~2021년도)

    ⅲ) 주요 기업 동향

    ②유통계

    ⅰ) 제품 유형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과자/구이·건과자)

    ⅱ) 유통계 점유율 순위(2020~2021년도)

    ⅲ) 주요 기업 동향

    ③제품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20~2021년도)

    ⅰ) 생크림케이크

    ⅱ) 슈크림류

    ⅲ) 롤케이크

    ⅳ) 피낭시에 마들렌

    ⅴ) 바움쿠엔초

    ⅵ) 콜릿(쇼콜라)

    ⅶ) 쿠키·비스킷류

    ⅷ) 러스크

    ⅸ) 기타

    <파이>

    <밀푀유>

    <까눌레, 머핀, 스콘>

3. 디저트류 시장(요거트/푸딩/젤리/기타 냉장 디저트)

  (1) 디저트류 총시장의 개황, 시장규모 추이

  (2) 요거트 시장

    ①시장개황, 시장규모 추이

    ②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

    ③요거트 시장 점유율 순위(2020~2021년도)

    ④제품 유형별 동향

    ⅰ) 소프트 요거트

    ⅱ) 플레인 요거트

    ·식물성 요거트 시장동향

    ⅲ) 하드 요거트

    ⅳ) 드링크 요거트

    ⑤주요 기업·제품 동향

  (3) 디저트 시장(푸딩, 젤리, 기타 냉장 디저트류)

    ①시장개황, 시장규모 추이

    ②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20~2021년도 예측)

    ③디저트류 시장 메이커 점유율

    ④제품 유형별 시장규모 및 구성비 추이

    ⑤제품별 동향

    ⅰ) 상온 젤리

    ⅱ) 푸딩

    ⅲ) 냉장 젤리

4. 아이스크림 시장

  (1) 아이스크림 시장 개황, 시장규모 추이

  (2) 가격 개정 동향

  (3) 아이스크림류 종류별 동향

  (4) 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9~2021년도 예측)

  (5) 아이스크림류 점유율 순위(2020~2021년도)

  (6) 제품 유형별 시장규모 추이(퍼스널/멀티/프리미엄/업무용)

  (7) 제품별 동향

    ①퍼스널 아이스

    ②멀티 아이스

    ③프리미엄 아이스

    ④업무용 아이스

    ⑤제조사별 주요 제품 동향

제Ⅲ장 채널별 시장동향

1. 제조소매계 채널 동향

  (1) 백화점

    ①전체 동향

    ②코로나19가 영업에 미친 영향

    ③식료품·과자류의 동향

    ④백화점의 출퇴점 동향

    ⑤백화점 화양과자 매장 리뉴얼 브랜드 교체 동향

    i) 홋카이도 삿포로 지역

    ii) 도쿄 니혼바시/긴자/마루노우치 지역

    iii) 도쿄 이케부쿠로 지역

    iv) 도쿄 신주쿠 지역

    v) 도쿄 시부야 지역

    vi) 가나가와 요코하마 지역

    vii) 아이치 나고야 지역

    vii) 교토 지역

    ix) 오사카(우메다, 난바, 덴노지 지역)

    x) 고베 산노미야 지역

    xi) 후쿠오카 하카타 지역

    ⑥유력 기업 동향

    ~오오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H2O 리테일링(한큐우메다 본점·양과자)~

    ⑦전국 유력 백화점 매출액 및 식품 매출액 추이(2018~2021년도)

  (2) 대규모 상업시설·쇼핑센터(SC)

    ①전체 동향

    ②SC에서의 일본식·양과자의 요구

    ③유력 SC의 동향(교외형)

    i) 이온몰(주)

    ii) 미쓰이부동산상업매니지먼트(주)

    iii) 유력 디저트 브랜드의 출점 예

    ④유력 SC 동향(도시형)

    i) 시부야 스크램블 스퀘어

    ii) 시부야 히카리에 ThinQs 도요코의 벽돌

    iii) GINZA SIX

    iv) 라조나 가와사키 플라자

  (3) 역 내 상업시설

    ①전체 동향

    ②역 내에서의 화양과자 니즈

    ③유력 기업 동향

    ⅰ) (주)JR동일본크로스스테이션

    <그랜스타 도쿄>

    <에큐트 오미야·오미야 노스>

    <에큐트 시나가와>

    <에큐토 다치카와>

    <에큐트 도쿄>

    <에큐트 닛포리>

    <에큐트 우에노>

    <에큐트 에디션 시부야>

    ·시설별 브랜드 목록

    ⅱ) 도쿄스테이션개발(주)

  (4) 역 인접 상업시설(역 빌딩) ~루미네, 아틀레의 동향~

    ①루미네의 동향

    ②NEWoMAN의 동향

    ③아틀레의 동향

  (5) 공항

    ①전체 동향

    ②하네다공항

    ③나리타공항

    ④기타 공항 토픽스

  (6) 휴게소·주차구역(SA PA)

    ①NEXCO 3사의 SA·PA 사업 상황(2021년도, 2022년도 상반기)

    ②SA·PA에서의 일본식 과자 판매 특징

    i) 넥스코 동일본

    ii) 넥스코 중일본

    iii) NEXCO 서일본

2. 유통채널 동향

  (1) 양판점·식품슈퍼마켓의 동향

  (2) CVS의 동향

  (3) 유통계 채널에서의 화양과자·디저트 동향

    ⅰ) 화과자

    ⅱ) 양과자

    ⅲ) 요거트

    ⅳ) 푸딩·젤리

    ⅴ) 아이스크림

3. 통신판매채널

  (1) 식품 통신판매 시장의 전체 동향

  (2) 식품 통신판매 제품별 동향

    <각 제품 카테고리의 개황>

  (3) 식품 통신판매 시장의 업태별 동향

    <각 업태별 개황>

  (4) 과자류의 통신판매 동향

    ①전체 동향

    ②시장 트렌드

    ③유력 기업 동향

    i) 라쿠텐 시장.

    ii) 'Cake.jp'(주식회사 Cake.jp)

    iii) 백화점 통신판매 동향

    ·다카시마야

    ·오다큐백화점

    ·한큐한신백화점

    ·오마루 마쓰자카야 백화점

    ·소고·세이부

    ·미츠코시이세탄홀딩스

    iv) '온워드 마르쉐(주식회사 온워드카시야마)

    ④일본·양과자 메이커의 통신판매 동향

제Ⅳ장 진출기업 랭킹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 매출액 랭킹(2020~2021년도)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 매출액 추이(2020~2021년도)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 점유율 추이(2020~20201년도)

제V장 주목기업 개표

<제조소매계>

에이타로 외

<유통계>

아와시마도 외

<디저트>

아카기유업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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