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6일 화요일

어필리에이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어필리에이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 어필리에이트 시장의 동향과 전망」

발간일:2023년 1월 31일

체 재:A4판 20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11월~2023년 1월

2. 조사대상: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ASP: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프로바이더), 업계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설문조사, 문헌조사 병용

<어필리에이트 시장 용어정의>

어필리에이트란 Web 사이트와 블로그, SNS 등에 기업 사이트의 광고(링크)를 올리고, 열람자가 그 링크를 경유해 해당 기업의 사이트에서 회원등록을 하거나 상품을 구매하면 Web 사이트와 블로그, SNS 등의 사이트 오너에게 성과(컨버전)가 발생했을 때 일정 금액의 보수가 지불되는 광고방법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 어필리에이트 시장이란, ①각종 광고주와 사이트 오너를 중개해, 광고주로부터 광고료·수수료를 받아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ASP(대리점)형, ②가상 쇼핑몰 출점 사업자로부터 취급 상품의 판촉 목적으로 광고료·수수료를 받아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몰형, ③자사의 쇼핑 사이트에 있는 상품·콘텐츠의 판촉 목적으로 자사가 광고주가 되어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독자형, ④어필리에이트에 필요한 트래킹 시스템 및 분석 툴을 제공하고 보수를 얻는 플랫폼형을 대상으로 하였다.

한편 일본의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어필리에이트 광고의 성과보수액, 수수료, 제비용(초기비용, 월비용, 옵션비용 등) 등을 합산해 산출하였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각종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2022년도 일본의 어필에이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9.7% 증가한 약 3,847억 엔 전망

~주요 ASP의 신규 분야 개척, 신규 광고주의 시장 진출로 확대 기조~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시장규모는 어필리에이트 광고의 성과보수액, 수수료, 제비용(초기비용, 월비용, 옵션비용 등) 등을 합산해 산출

주2. 2022년도는 전망치, 2023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1년도 일본의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8.8% 증가한 3,505억 3,000만 엔으로 추산했다. 예산을 억제하던 광고주의 출고가 예년과 같은 추세로 돌아오면서 시장은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다. 분야별로는 2021년도에도 계속해서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에스테틱살롱 등의 내점형과 여행업 등 일부 분야에서 실적 부진이 지속되었지만, 한편으로는 금융과 온라인강좌 등 온라인 특화형 서비스 분야가 크게 성장하였다.

2022년도는 코로나19 사태로 재택시간 증가로 인해 급증한 분야(비디오·온디맨드 등 영상제공, 식품배달, 인터넷 등 통신분야 관련 등)는 안정되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분야의 회복과 광고주의 제휴광고 예산 확대, 신규 분야(온라인을 상정한 신생활양식에 맞춘 서비스와 상품분야) 개척으로 전년도 이상의 성장률이 전망되어 2022년도 일본 어필리에이트 규모는 전년도 대비 9.7% 증가한 3,846억 5,000만 엔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2. 주목 토픽

소비자청 가이드라인 강화를 통한 시장 건전화 노력

최근 어필리에이트 광고에 대한 소비자청의 가이드라인이 강화되어 시장의 건전화가 도모되고 있다. 2022년 2월에는 소비자청의 '어필리에이트 광고 등에 관한 검토회'로부터 보고서가 나와, 경품표시법에 근거한 지침('인터넷 소비자 거래와 관련된 광고 표시에 관한 경품표시법상의 문제점 및 유의사항')이 개정되었다. 이를 통해 행정 가이드라인에 제휴에 관한 사항이 추가되었다.

소비자에게 오인을 줄 수 있는 어필리에이트 광고를 배제해 나가는 것이 현행 어필리에이트 시장의 큰 과제이다.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ASP) 대부분은 경품표시법에 근거한 지침 강화에 대해 시장 건전화를 위한 올바른 대처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악질적인 광고와 사업자가 배제됨으로써 중장기적으로는 어필리에이트 시장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3. 장래 전망

현재 주요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ASP)의 실적이 견조하게 추이하고, 신흥 ASP에 의한 취급이 증가함에 따라 시장은 확대 기조에 있다.

업종별로는 금융과 인터넷쇼핑몰(EC) 분야가 견조하게 확대되고 있다. 2020년은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소비자들의 온라인 소비 행태가 활발해졌다. 이 같은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며, 온라인 정보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어필리에이트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시장 성장성에 대해서는 신흥 ASP에 의한 취급 증가와 신규 분야 개척, 신규 광고주의 시장 진출, 광고주의 어필리에이트 광고에 대한 예산 확대 등에 의해 2023년도부터 2026년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10.0%로 추이하고, 2026년도 일본의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5,639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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