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6일 화요일

2023 맨즈 뷰티 마켓 ~젋은 층을 중심으로 한 미의식 향상, 인지가 진행되는 시장 도래~(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 멘즈 뷰티 마켓 ~젋은 층을 중심으로 한 미의식 향상, 인지가 진행되는 시장 도래~(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 メンズビューティーマーケット ~若年層を中心とした美意識の向上、認知が進む市場に迫る~

자료코드: C64123200 / A4 243 / 2023. 04. 28

젊은 층을 중심으로 분위기가 고조되는 맨즈 뷰티 시장은 화장품 메이커에 의한 매즈 라인 브랜드 런칭, 페이셜 메뉴와 탈모에서의 에스테틱 살롱 이용 증가, 「피부미용」을 의식한 남성용 이미용 가전 전개, 남성의 체모 케어를 소구하는 면도날 메이커의 프로모션 등 남성 미용에 관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중년층에서도 코로나19 사태에서는 온라인 회의의 보급으로 자신의 외모를 확인할 기회가 늘어나면서 헤어케어와 스킨케어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는 경향도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를 하나의 계기로 인지와 이용이 진행된 맨즈 뷰티 시장은 사용자 수로 보면 아직 한정적이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향후 보다 남성 미용의 계발이 필요해 유저 수가 증가하면 한층 더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도 확대가 전망되는 시장이므로 화장품 메이커와 가전·일용품 관련 메이커, 에스테틱 살롱, 이미용 관련 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조사·취재를 실시해 마켓 동향에 다가갔습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조사는 남성용 화장품 시장·맨즈 에스테틱 시장·맨즈 이미용 가전 시장·맨즈 웨트 쉐이빙 시장·바버(진화형 이용실) 시장을 총괄한 것을 맨즈 뷰티 시장으로 정의하고, 각 시장의 제품·서비스 동향과 사업자의 시장전략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맨즈 뷰티 시장의 현황 파악과 장래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대상시장: 일본

• 조사대상: 맨즈 뷰티 시장 진출 기업, 기타 관련 기업, 관련 단체

• 조사방법:

(1)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서면취재

(2) 문헌조사 및 기타 데이터 수집

• 조사기간: 2022년 12월~2023년 4월

◆자료 포인트

• 일본 남성용 미용 제품 또는 미용 서비스 동향, 주요 플레이어를 총람한 보고서

• 2021년도 시장규모, 2022년도 전망, 2023~2027년도 시장규모 예측

• 맨즈 뷰티 시장의 역사와 개황. 과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안을 게재

• 맨즈 뷰티 시장을 구성하는 각 시장의경쟁과 과제, 문제점, 향후 전망 등 시장환경 정리

• 유력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조사

• 유력 기업의 사례연구(14사), 각 시장의 관련 정보(관련 시장의 개황과 제품 및 서비스 일람 등)에 대해서도 게재

• [맨즈 뷰티 시장이란]

본 조사에서 시장 정의는 남성용 화장품, 맨즈 에스테틱, 맨즈 이미용 가전, 맨즈 웨트 쉐이빙, 바버(진화형 이용실)의 5시장을 총괄한 것으로, 동 시장에서의 제품·서비스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 각 시장의 정의

[남성용 화장품] 남성용 화장품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 여성용과 남녀 겸용 상품은 포함하지 않는다. 또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며 업무용 상품은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

[맨즈 에스테틱] 에스테틱 살롱을 '사람의 피부를 청결하게 하거나 가꾸고, 체형을 보정하며 체중을 줄이기 위한 시술을 하는 것'으로 보고, 에스테티션이 손기술, 화장품, 기기를 사용하여 시술하는 살롱을 대상으로 한다. 시술 내용은 페이셜, 탈모, 다이어트가 주를 이루며 물건판매도 포함한다. 셀프케어, 방문에스테틱, 이미용 에스테틱, 메디컬 에스테틱 등은 제외한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 기준으로 산출

[맨즈 이미용 가전] 일반소비자용 전기면도기, 코털커터, 전기이발기를 대상으로 한다. 시장규모는 제조사 출하 금액 기준으로 산출

[맨즈 웨트 쉐이빙] 남성용 교체날식 면도기와 일회용 면도기를 대상으로 한다. 또 일반소비자용 상품을 대상으로 하며 업무용·의료용 상품은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규모는 제조사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

[바버(진화형 이용실)] 「이용사 면허를 가진 스타일리스트가 메뉴의 제공을 실시하는 살롱」 또는 「남성을 타깃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로 사업을 전개하는 바버 운영사업자」로 한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 기준으로 산출

※진화형 이발소란: 커트와 면도를 중심으로 한 메뉴 제공뿐만 아니라 페이셜 메뉴, 네일케어 등의 메뉴 제공, 패션 및 문화 요소를 매장에 도입하는 등 기존 이용실에 부가가치를 더한 이용실

• [조사대상]

화장품·가전·일용품 브랜드 메이커, 에스세틱 살롱 시장 진출 사업자, 이용실 운영기업 등

<조사기업 예> (주)바루쿠옴, 오르비스(주), 의료법인 사단12회 고릴라클리닉, 미스파리그룹, 시크재팬(주), kai(주), 파나소닉(주), P&G재팬 합동회사, 야만(주), THE BAEBER 등

리서치 내용

2023 맨즈 뷰티 마켓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맨즈 뷰티 시장동향

1. 맨즈 뷰티 시장개황

  (1) 맨즈 뷰티 시장의 역사와 개황

  (2) 맨즈 뷰티 시장을 구성하는 각 시장의 정의와 시장개황

    남성용 화장품 시장/맨즈 에스테틱 시장/맨즈 이미용 가전 시장

    맨즈 웨트 쉐이빙 시장/바버(진화형 이용실) 시장

  (3) 맨즈 뷰티 시장규모 추이(2018년~2022년도 전망)

  (4) 맨즈 뷰티 시장의 과제와 문제점 및 해결책 제안

  (5) 맨즈 뷰티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예측)

2. 맨즈 뷰티 시장 관련 토픽

제2장 각 시장의 동향 분석

1. 남성용 화장품 시장

  (1) 남성용 화장품 시장개황

  (2) 남성용 화장품 시장 진출기업 동향

  (3) 남성용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2018년~2022년도 전망)

  (4) 남성용 화장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2018년~2022년도 전망)

    남성용 헤어케어/남성용 스킨케어/면도기용/

    기타(보디, 메이크업 등)

  (5) 남성용 화장품 시장 진출기업 점유율(2022년도 전망)

  (6) 남성 화장품 시장 유력기업 전략분석

    ①개발동향/상품전략, ②유통전략

    ③프로모션전략, ④향후 사업전망

    게재기업: ANGFA/오르비스/가오/고릴라클리닉/벌크옴므/맨담

  (7) 남성용 화장품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 남성 화장품 시장/주요 제품 목록

  ANGFA/ACRO/앤드코스메/이시자와연구소/이세반/일밀드/

  에스티로더/오쓰카제약/오르비스/가오/가네보/크라시에/

  G.O홀딩스/고세/고바야시제약/고릴라클리닉/

  산토리웰니스/시세이도/파인투데이/시크재팬/

  다이쇼제약/달리야/Nile/네이처랩/벌크옴므/BCL컴퍼니/

  P&G재팬/후지필름헬스케어라보라토리/

  프리미어안티에이징/폴라/맨담/유니리버재팬/

  라후라재팬/리브랜딩재팬/로토제약

  □ 화장품 관련 시장규모 추이

  화장품 시장/천연·유기농 화장품 시장/민감성 피부 화장품 시장/

  이미용 업무용 화장품 시장

  □ 화장품 관련 기초 데이터/화학공업통계조사

2. 맨즈 에스테틱 시장

  (1) 맨즈 에스테틱 시장개황

  (2) 맨즈 에스테틱 시장 진출기업 동향

  (3) 맨즈 에스테틱의 시장규모 추이(2018년~2022년도 전망)

  (4) 맨즈 에스테틱 시장 진출기업 점유율(2022년도 전망)

  (5) 맨즈 에스테틱 시장 유력기업 전략 분석

    ①서비스전략/이용자 동향, ②출점전략

    ③프로모션전략, ④향후 사업전망

    게재기업: 미스파리그룹/링크스홀딩스

  (6) 맨즈 에스테틱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 유력기업 주요 맨즈 에스테틱 코스 목록

  미스파리그룹/TBC그룹/뉴아트헬스&뷰티/

  쉬즈랩/클리어/링크스홀딩스/뮤제플래티넘

  □ 에스테틱 관련 시장규모 추이

  에스테틱 살롱 총시장/미용의료 시장

3. 맨즈 이미용 가전 시장

  (1) 맨즈 이미용 가전 시장개황

  (2) 맨즈 이미용 가전 시장 진출기업 동향

  (3) 맨즈 이미용 가전 시장규모 추이(2018년~2022년도 전망)

  (4) 맨즈 이미용 가전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2018년~2022년도 전망)

    전기면도기/전기이발기/콧털커터

  (5) 맨즈 이미용 가전 시장 진출기업 점유율(2022년도 전망)

  (6) 맨즈 이미용 가전 시장의 유력기업 전략분석

    ①개발동향/상품전략, ②유통전략

    ③프로모션전략, ④향후 사업전망

    게재기업: 파나소닉/P&G재팬/야만

  (7) 맨즈 이미용 가전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 맨즈 이미용 가전 시장/주요 제품 목록

  파나소닉/P&G재팬/필립스재팬/맥셀덴쿄샤/야만

4. 맨즈 웨트 쉐이빙 시장

  (1) 맨즈 웨트 쉐이빙 시장개황

  (2) 맨즈 웨트 쉐이빙 시장 진출기업 동향

  (3) 맨즈 웨트 쉐이빙 시장규모 추이(2018년~2022년도 전망)

  (4) 맨즈 웨트 쉐이빙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2018년~2022년도 전망)

    교체날(홀더)/교체날(카트리지)/일회용 면도기

  (5) 맨즈 웨트 쉐이빙 시장 진출기업 점유율(2022년도 전망)

  (6) 맨즈 웨트 쉐이빙 유력기업 전략분석

    ①개발동향/상품전략, ②유통전략

    ③프로모션전략, ④향후 사업전망

    게재기업: kai/시크재팬/P&G재팬/

  (7) 맨즈 웨트 쉐이빙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 맨즈 웨트 쉐이빙 시장/주요 제품 목록

  시크재팬/P&G재팬/kai

5. 바버(진화형 이용실) 시장

  (1) 바버(진화형 이용실)의 시장개황

  (2) 바버(진화형 이용실) 시장 진출기업 동향

  (3) 바버(진화형 이용실) 시장규모 추이(2018년~2022년도 전망)

  (4) 바버(진화형 이용실) 시장 진출기업 점유율(2022년도 전망)

  (5) 바버(진화형 이용실)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 2021년도 이미용 살롱 시장규모

제3장 유력 진출기업 사례연구

[남성용 화장품 시장(6사)]

ANGFA(주)

~스칼프케어는 호조로 추이, 스킨케어와 보디케어 카테고리 확충을 진행~

오르비스(주)

남성브랜드 ‘ORBIS Mr.’ 동향

~2023년 3월 스킨케어 라인 리뉴얼, 청결감과 젊음의 인상을 높여 유지~

가오(주)

~2022년 12월 Z세대 남성을 위한 화장품 브랜드 'UNLICS' 전개~

의료법인 사단12회고릴라클리닉

~남성용 닥터스 코스메틱 「고릴라 코스메틱스」 전개, 적극적인 남성 미용 계발을 실시~

㈜벌크옴므

~신형태 오프라인 매장 전개 등 다양한 터치포인트로 미용에 도전할 수 있는 계기 제안~

(주)맨담

~고부가가치 상품과 올인원 스킨케어 아이템 호조 추이~

[남성 에스테틱 시장 (2사)]

미스파리그룹

남성전용 에스테틱 살롱 '남자 에스테틱 댄디하우스' 동향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젊은 층의 페이셜케어 이용자가 증가~

(주)링크스홀딩스

~온니 남성 스탭의 남성전문 제모살롱 전개, 신규매장 출점 강화를 도모~

[남성 이미용 가전 시장·남성 웨트 쉐이빙 시장(5개)]

파나소닉(주)

전기면도기 등 남성 이미용 가전 동향

~스킨케어 면도기와 람대쉬 PRO 등 새로운 미용·면도 습관 제안에 주력~

P&G재팬 합동회사

전기면도기 뷰티케어 상품 '브라운'과 면도용품 '질레트' 동향

~다양화되는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브라운」과 「질레트」의 포트폴리오를 최대 활용~

야만(주)

남성용 미용기기 동향

~2022년 6월, 온면도 전기 면도기 「HOT SHAVE」를 출시~

kai(주)

~2022년 3월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신 그루밍 툴 브랜드 출시~

시크재팬(주)

~그루밍 시리즈 '스타일링 파트너' 전개, 체모케어 관련 커뮤니케이션 강화~

[바버(진화형 이용실) 시장 (1사)]

THE BARBER

~릴렉제이션 메뉴를 강점으로 질 높은 서비스 및 접객 제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