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6일 화요일

2023-2024 XR(VR/AR/MR) 360° 동영상 시장 총람 ~메타버스 시대 도래 전야~(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2024 XR(VR/AR/MR) 360° 동영상 시장 총람 ~메타버스 시대 도래 전야~(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2024 XR(VR/AR/MR)360°動画市場総覧 ~メタバース時代到来前夜~

자료코드: C64135700 / A4 334 / 2023. 04.28

◆자료개요

• 조사목적: 2021년 가을에 (미국)페이스북이 「Meta」로 사명 변경을 실시한 이후,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은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VR용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는 메타버스와 잘 맞지만 메타버스에서 활용하기에는 개선점이 많이 존재한다. 한편, IT기업을 비롯해 다양한 업계가 메타버스에 대해 주목하고 있으며, 특히 메타버스용 플랫폼 구축을 위해 다양한 기업이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XR 시장에 대해 시장을 견인할 리드 디바이스가 아직 등장하지 않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그동안 견인차 역할을 한 Meta도 선행투자가 늘어나는 반면 하드웨어, 서비스 모두 흑자화가 전망되지 않는 상황이다. 신년도판에서는 전년도판에서 보류한 「메타버스」에 대해 다루어, 현재 상황 분석과 향후 동향을 고려하면서 장래 전망을 실시한다.

• 조사대상: ①XR기기 제조업체 5사, ②휴대전화 단말기 제조업체 5사, ③ODM·EMS 기업 3사

④반도체 제조사 4사, ⑤VR 개발사 4사, ⑥게임회사 5사, ⑦SI 벤더 2사

⑧어뮤즈먼트회사 2사, ⑨해외조사업체·컨설팅기업 3법인

총 30사, 3법인

• 조사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XR·메타버스 시장총론

제2장: XR 기기 시장동향

3장: XR 시장규모

제4장: 메타버스 시장규모

제5장: 일본 시장 XR 장비 출하대수

6장: 글로벌 시장 XR 장비 출하대수

제7장: XR기기 제조업체 동향

• 조사방법:

①당사 전문 조사원의 국내, 해외(중국, 대만) 대면취재조사

②기술, 서비스 동향 세미나 취재

③당사 데이터베이스, 과거 실시한 조사 데이터에서 고찰

• 조사기간: 2023년 1월~2023년 4월

◆자료 포인트

2021~2022판과의 차이

· 메타버스 시장분석 추가

· 스마트글래스 시장분석 강화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XR(VR/AR/MR) 일본 시장규모

2: XR(VR/AR/MR) 글로벌 시장규모

3: 메타버스 국내 시장규모

4: 메타버스 글로벌 시장규모

5: HMD(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일본시장 출하대수

6: HMD 글로벌 출하대수

7: 스마트글래스 일본시장 출하대수

8: 스마트글래스 글로벌 출하대수

제1장. XR·메타버스 시장총론

1: XR 시장총론

  1-1: XR의 정의

  1-2: VR 시장의 본격적인 시작

  1-3: VR이 주목받는 배경

  1-4: XR 시장전망

2: 메타버스 시장총론

  2-1: 메타버스 개황

  2-2: 메타버스 이용 시 하드웨어 환경

  2-3: 메타버스 산업분야별 활용영역

  2-4: 메타버스 시장전망

제2장. XR기기 시장동향

1: XR 플랫폼 동향

  1-1: 기기 개요

  1-2: XR 플랫폼 개발 동향

2: HMD(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동향

  2-1: HMD의 제품 카테고리 및 진출 현황

  2-2: 주요 HMD 제품

    2-2-1:Meta 「Quest2」

    2-2-2:Meta 「QuestPro」

    2-2-3:HTC 「Vive XR Elite」

    2-2-4:HTC 「Vive FLOW」

    2-2-5:SONY 「PlayStationVR2」

    2-2-6:Pico 「Pico4」

  2-3: HMD 시장전망

3: 스마트글래스 동향

  3-1: 스마트글래스 제품 카테고리 및 진출 현황

  3-2: 주요 스마트글래스 제품

    3-2-1:Microsoft 「Microsoft HoloLens2」

    3-2-2:Nreal Air

    3-2-3:MagicLeap(MagicLeap1)

    3-2-4:OPPO 「AirGlass」「AirGlass2」

    3-2-5:Apple

    3-2-6:Meta

  3-3: AR 스마트글래스 개발동향

  3-4: 스마트글래스 시장전망

제3장. XR 시장규모

1: XR 시장 전체 동향

  1-1: XR 세계 시장 카테고리 정의

  1-2: XR 세계 시장규모

  1-3: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1-3-1: XR 게임 시장

    1-3-2: 콘텐츠 시장

    1-3-3: 극장·테마파크 시장

    1-3-4: 위치정보 및 여행시장

    1-3-5: 산업 분야

    1-3-6: HMD 시장

    1-3-7: AR·MR 스마트글래스 시장

    1-3-8: XR기기 시장

  1-4: 지역별 시장규모

    1-4-1: XR 게임

    1-4-2: HMD(스마트폰 게임 포함)

    1-4-3: 게임 콘솔

    1-4-4: PC(온라인 게임)

    1-4-5: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1-4-6: XR극장·테마파크

    1-4-7: XR 위치정보·여행

    1-4-8: XR 산업분야

2: 일본 시장

  2-1: XR 시장규모

  2-2: XR 서비스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2-3: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2-3-1: XR 게임 시장

    2-3-2: XR 콘텐츠 시장

    2-3-3: XR 극장·테마파크 시장

    2-3-4: XR 위치정보·여행 시장

    2-3-5: XR 산업분야 시장

    2-3-6: VR용 HMD 기기 시장

    2-3-7: AR·MR 스마트글래스 시장

    2-3-8: XR기기 시장

3: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3-1: XR 시장규모

  3-2: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3-2-1: XR 게임 시장

    3-2-2: XR 콘텐츠 시장

    3-2-3: XR 극장·테마파크 시장

    3-2-4: XR 위치정보·여행 시장

    3-2-5: XR 산업분야 시장

    3-2-6: VR용 HMD기기 시장

    3-2-7: AR·MR 스마트글래스 시장

    3-2-8: XR기기 시장

4: 유럽 시장

  4-1: XR 시장규모

  4-2: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4-2-1: XR 게임 시장

    4-2-2: XR 콘텐츠 시장

    4-2-3: XR 극장·테마파크 시장

    4-2-4: XR 위치정보·여행 시장

    4-2-5: XR 산업분야 시장

    4-2-6: VR용 HMD기기 시장

    4-2-7: AR·MR 스마트글래스 시장

    4-2-8: XR기기 시장

5: 북미 시장

  5-1: XR 시장규모

  5-2: 카테고리별 시장 규모

    5-2-1: XR 게임 시장

    5-2-2: XR 콘텐츠 시장

    5-2-3: XR 극장·테마파크 시장

    5-2-4: XR 위치정보·여행 시장

    5-2-5: XR 산업분야 시장

    5-2-6: VR용 HMD기기 시장

    5-2-7: AR·MR 스마트글래스 시장

    5-2-8: XR기기 시장

6: 중남미 시장

  6-1: XR 시장규모

  6-2: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6-2-1: XR 게임 시장

    6-2-2: XR 콘텐츠 시장

    6-2-3: XR 극장·테마파크 시장

    6-2-4: XR 위치정보·여행 시장

    6-2-5: XR 산업분야 시장

    6-2-6: VR용 HMD기기 시장

    6-2-7: AR·MR 스마트글래스 시장

    6-2-8: XR기기 시장

7: 중근동 시장

  7-1: XR 시장규모

  7-2: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7-2-1: XR 게임 시장

    7-2-2: XR 콘텐츠 시장

    7-2-3: XR 극장·테마파크 시장

    7-2-4: XR 위치정보·여행 시장

    7-2-5: XR 산업분야 시장

    7-2-6: VR용 HMD기기 시장

    7-2-7: AR·MR 스마트글래스 시장

    7-2-8: XR기기 시장

8: 아프리카 시장

  8-1: XR 시장규모

  8-2: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8-2-1: XR 게임 시장

    8-2-2: XR 콘텐츠 시장

    8-2-3: XR 극장·테마파크 시장

    8-2-4: XR 위치정보·여행 시장

    8-2-5: XR 산업분야 시장

    8-2-6: VR용 HMD기기 시장

    8-2-7: AR·MR 스마트글래스 시장

    8-2-8: XR기기 시장

제4장. 메타버스 시장규모

메타버스 시장 전체 동향

  1-1: 메타버스 세계 시장 카테고리 정의

  1-2: 메타버스 세계 시장규모

  1-3: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1-3-1: 메타버스 게임 시장

    1-3-2: 메타버스 산업 야

2: 일본 시장

  2-1: 메타버스 시장규모

  2-2: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2-2-1: 메타버스 게임 시장

    2-2-2: 메타버스 산업분야 시장

3: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3-1: 메타버스 시장규모

  3-2: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3-2-1: 메타버스 게임 시장

    3-2-2: 메타버스 산업 분야 시장

4: 유럽 시장

  4-1: 메타버스 시장규모

  4-2: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4-2-1: 메타버스 게임 시장

    4-2-2: 메타버스 산업 분야 시장

5: 북미 시장

  5-1: 메타버스 시장규모

  5-2: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5-2-1: 메타버스 게임 시장

    5-2-2: 메타버스 산업 분야 시장

6: 중남미 시장

  6-1: 메타버스 시장규모

  6-2: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6-2-1: 메타버스 게임 시장

    6-2-2: 메타버스 산업 분야 시장

7: 중근동 장

  7-1: 메타버스 시장규모

  7-2: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7-2-1: 메타버스 게임 시장

    7-2-2: 메타버스 산업 분야 시장

8: 아프리카 시장

  8-1: 메타버스 시장규모

  8-2: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8-2-1: 메타버스 게임 시장

    8-2-2: 메타버스 산업 분야 시장

제5장. 일본 장 XR기기 출하대수

1: XR기기 일본 시장

  1-1: HMD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1-2: AR·MR 스마트글래스 출하대수

  1-3: 360° 카메라 출하대수

제6장. 글로벌 시장 XR장비 출하대수

1: HMD 출하대수

  1-1: 개황

  1-2: HMD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1-3: 제조사별 출하대수

  1-4: 지역별 출하대수

    1-4-1: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1-4-2: 유럽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1-4-3: 북미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1-4-4: 중남미 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1-4-5: 중근동 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1-4-6: 아프리카 시장 제조사별 출하 대수

2: 스마트글래스 출하대수

  2-1: 개황

  2-2: 스마트글래스 제품 카테고리별 출하대수

  2-3: 제조사별 출하대수

  2-4: 지역별 출하대수

    2-4-1: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2-4-2: 유럽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2-4-3: 북미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2-4-4: 중남미 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2-4-5: 중근동 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2-4-6: 아프리카 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3:360° 카메라 출하 대수

  3-1: 개황

  3-2: 360° 카메라 제조사별 출하대수

  3-3: 지역별 출하대수

    3-3-1: 아시아·오세아니아 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3-3-2: 유럽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3-3-3: 북미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3-3-4: 중남미 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3-3-5: 중근동 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3-3-6: 아프리카 시장 제조사별 출하대수

제7장. XR기기 제조업체 동향

1: XR 기기 제조업체 동향

  1-1:Meta

  1-2:HTC

  1-3:SONY

  1-4:Pico

  1-5:DPVR

  1-6:iQiyi

  1-7:Microsoft

  1-8:VUZIX

  1-9:RealWear

  1-10:Nreal

  1-11:Apple

  1-12: 기타 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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