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코드 C59113200 / A4 332p / 2017. 09. 28
중고주택 시장의 스톡 비즈니스에 주안점을 두고, 업계의 최신동향과 시장규모, 리노베이션과 재생·판매하는 주요 플레이어 등을 총람한 리포트. 신축주택의 수요는 저하 추세향이지만, 중고주택의 재고는 일관되게 증가 추세이다. 그 중 중고주택의 스톡 시장을 주시한 리노베이션과 재판매 사업은 향후에도 주택시장에서 기대할 수 있는 분야이다.
◆조사개요
조사목적:본 리포트는 중고주택의 리노베이션을 담당하는 주요 참여 기업의 사업 전개 및 방향성과 중고주택 유통관련 시장의 트렌드를 중심으로 한 조사·분석을 실시하여, 아래 항목을 상세히 기술
(1) 중고주택 시장의 트렌드와 전망
(2) 주택 리노베이션 시장의 전망과 전략
(3) 공가(빈집)의 실태와 시장 분석
(4) 주택 유통 시장의 전망과 전략
(5) 주택 스톡 시장의 사업 전략과 전망
(6) 주요 기업의 실적 추이와 사업 전략
조사대상 시장:주택 리노베이션 업계, 중고주택 유통업계, 기타 중고주택 업계, 관련 업계 등
조사대상 지역:일본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문헌 조사 외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7년 6월~2017년 9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중고주택 시장의 트렌드와 전망
• 중고주택의 재생·재활용 시장의 전망과 전략
• 미분양 주택의 실태 분석
• 주택 유통 시장의 전망과 전략
• 주택 재고 시장의 사업 전략과 전망
• 중고주택에 관한 요구 조사
• 주요 참여 각 사의 실태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총론
◆주택 재고 시장의 트렌드
◆중고주택 시장의 사업자 분류
◆중고주택 비즈니스의 형태와 시장성
◆주택 재고로 본 중고 시장 니즈
◆계층별로 본 중고주택 구입자의 형태
◆주택 취득의 수요량
◆자가의 수요 구조
◆중고주택의 가격 동향
◆중고주택 재생판매의 사업 계획
◆사업 모델별 참여 포인트
◆리노베이션 사업 전략의 중요 포인트
◆참여 기업 각 사의 사업 전략 특징
◆중고주택 시장의 방향성
◆주택 재고 비즈니스의 열쇠와 향후의 사업성
◆중고주택 시장의 과제
◆중고주택 시장의 전망
제1장 중고주택 시장의 트렌드와 전망
1. 중고주택의 시장 환경 변화
(1) 주목받는 중고주택
(2) 중고주택에 대한 브랜드 제도
(3) 「주택세이프티넷법」의 개정안
(4) 「플랫 35」리노베이션이 스타트
(5) 단열 리노베이션 사업자의 등록제도
(6) 국가·지자체의 부동산 정보가 통합
2. 주택 스톡의 시장 구조
(1) 주택 스톡량, 시장규모 추이
(2) 종류별·완공년수별 주택 스톡
(3) 지역별·완공년수별 주택 스톡
(4) 도도부현별 주택 스톡
(5) 분양맨션의 스톡
3. 중고주택의 수요 동향
(1) 중고단독주택 주택의 특징
(2) 중고맨션의 수요 동향
(3) 보급되어 온 중고주택의 품질 규격
(4) 내진진단의 요구
(5) 맨션의 재건축 수요
(6) 주택 이력의 중요성
4. 중고주택의 가격 동향
(1) 중고주택의 가격 추이
(2) 중고맨션의 지구별 가격 추이
(3) 중고맨션의 현별 가격 동향
5. 중고주택 시장의 전망과 예측
제2장 주택 리노베이션 시장의 전망과 전략
1. 리노베이션 업계의 시장 구조
(1) 리노베이션 업계의 새로운 움직임
(2) 다양한 리노베이션 비즈니스
(3) 단독주택·맨션의 재생 판매
(4) 중고주택 매입·재판매의 시장 구조
(5) 부가가치 중개의 동향
(6) 게스트하우스의 리노베이션
2. 참가기업의 동향과 사업 전략
(1) 중고주택 시장의 비즈니스 모델
(2) 주요 참여기업의 사업 개요
(3) 신규 참여기업의 동향
(4) 대형 주택업자의 중고주택 재생사업
(5) 매입·재판매 비즈니스의 FC전개
(6) 대형 디벨로퍼의 동향
3. 시장규모의 추정
4. 중고주택 재생·판매의 시장성과 수요 동향
(1) 주택 리노베이션의 가능성과 과제
(2) 매입·재판매 사업의 특징
(3) 주택 리노베이션의 구입층
(4) 주택 리노베이션의 방향성
(5) 중고주택 매입·재판매 사업자의 실태 조사
5. 주요 기업의 사업 전략
(1) 중고주택 재생사업에 대한 대응 방법
(2) 중고물건의 매입 전략
(3) 상품전략
(4) 시공체제
(5) 영업·판매 전략
(6) 향후의 주력분야·사업 전개
제3장 공가(빈집)의 실태와 시장 분석
1. 공가에 관한 시장 환경의 변화
(1) 공가에 관한 법률
(2) 공가의 수요 동향
(3) 공가 스톡의 시장 분석
(4) 공실 대책의 중요 포인트
2. 공가 비즈니스에 대한 참여 동향
(1)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는 주택 비즈니스
(2) 공가 활용 비즈니스가 활발화
(3) 공가에서 민박으로
3. 공가 비즈니스의 사업 전략
(1) 공가 관리 비즈니스의 동향
(2) 주요 각사의 전략
(3) 철도회사의 공가 활용
(4) 숙박사업에 대한 참여
4. 공가 실태조사의 결과 개요
(1) 거주 상황 및 이용 상황 등
(2) 빈 단독주택의 속성 등
(3) 사람이 살지 않은 빈 단독주택 등의 상황
(4) 관리 상황
(5) 향후의 이용 의향 등
제4장 주택 유통시장의 전망과 전략
1. 최근의 업계 동향
(1) 중고주택 유통시장의 동향
(2) 우량 중고주택의 인정
(3) 인스펙션의 동향
(4) 중고맨션의 거래 추이
(5) 부동산 대리·중개업자의 도산 동향
2. 지정유통기구의 활용 상황
(1) 신규 등록 건수
(2) 총 등록 건수
(3) 계약성립 보고 건수(매물건)
3. 매매 중개의 시장규모
(1) 매매 중개 건수의 추계
(2) 시장규모(금액 기준)의 추계
4. 임대 중개의 시장규모
(1) 인구 이동수의 추이
(2) 임대 중개 건수의 추계
5. 주요 기업의 실적 랭킹 및 점유율
(1) 매매 중개
(2) 임대 중개
6. 부동산 유통기업의 사업 전략
(1) 주요 각사의 사업 전략
(2) 부동산 중개회사의 리모델링 사업
(3) 벤처기업의 동향
(4) 중고주택 가격의 투명성을 높이는 ICT
7. 수도권 부동산 유통시장의 동향
(1) 조사결과의 개요
(2) 중고맨션의 개황
(3) 중고 단독주택의 개황
(4) 신축 단독주택의 개황
(5) 토지(100~200㎡)의 개황
8. 중고주택 유통시장의 과제와 방향성
제5장 주택 스톡 시장에서의 사업 전략과 전망
1. 주택 스톡 비즈니스의 잠재력
(1) 중고주택 시장의 유망 분야
(2) 중고 중개 비즈니스의 노하우
(3) 「중고주택+리모델링」사업으로의 차별화
(4) 단지의 재생
(5) 기대되는 홈 인스펙션
(6) 홈스테이징 활용이 급격히 확대
(7) 요구되는 민박의 활용
2. 주요 참여기업의 사업 전략
(1) 업태별로 본 주택 리모델링 시장에 대한 참여
(2) 주택업자의 리모델링 사업 전략
(3) 원스톱 서비스의 사업 전략
(4) 중고물건의 가격평가 서비스
(5) DIY형 임대차의 대응
(6) 건재·주택 설비 메이커 각사의 전략
3. 맨션관리 시장의 동향
(1) 맨션관리업자의 등록 상황
(2) 맨션관리업계의 동향과 주요 기업의 실적
(3) 맨션관리 수탁 동향 조사의 결과 개요
4. 임대관리 시장의 동향
(1) 임대관리업계의 동향과 주요 기업의 실적
(2) 임대관리업의 방향성
5. 주택 리모델링 시장의 동향
(1) 주택 리모델링의 시장동향
(2) 주택 리모델링의 시장규모 추이
(3) 주택 리모델링의 수요 동향
(4) 주택 리모델링의 패키지 플랜
(5) 향후의 시장 전망
6. 경매시장의 동향
제6장 주요 기업의 사례 연구
①주식회사 카티타스
②주식회사 인테릭스
③후지주택 주식회사
④스타마이카 주식회사
⑤주식회사 이그랜드
⑥주식회사 토탈부동산
⑦주식회사 다이쿄아나부키 부동산
⑧주식회사 하세코리얼에스테이트
⑨주식회사 에프스테이지
⑩주식회사 도부주한
⑪글로벌베이스 주식회사
⑫주식회사 리비타
⑬주식회사 미래도시개발
⑭주식회사 무겐에스테이트
⑮주식회사 FJ넥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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