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6일 목요일

위치정보, 지도정보, 내비게이션 - 2016년도판 위치정보/지도정보 활용 비즈니스 시장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도판 위치정보/지도정보 활용 비즈니스 시장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6600  / A4 471p / 2015.12.22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IoT에 대한 추이와 준천정위성 도입이 진행되는 IT 시장에서, 앞으로도 주목도가 계속 높아지는 위치정보/지도정보 시장에 대하여 품목별로 상세히 분석하여, 60사 이상의 기업 데이터를 게재했다.


◆조사개요조사대상:
【지도 DB•GIS 관련 사업자】
1. 디지털지도 DB벤더(GIS 분야, 카 내비게이션/PND 분야, We 사이트/스마트폰•휴대폰용 배포/데이터 제공 분야, 개인/법인용 지도 프로그램 분야) 
2. GIS 엔진 벤더 
3. GIS 애플리케이션 벤더
【스마트폰/휴대전화용 위치정보/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벤더】
1. 휴대폰 지도•내비게이션•환승안내 서비스 
2. 스폿 정보/점포 정보/쿠폰 
3. 위치정보 기반 게임 
4. 체크인/SNS 
5. 라이프 로그 
6. 트래킹/시큐리티/동태 관리 
7. 커뮤니티 맵 
8. 방재 
9. 지자체용 
10. AR 
11. 위치연동 광고 
12. 행동 예측 
13. 옥내 위치 정보
조사방법: 전문조사원의 해외/국내 면접 취재를 바탕으로 각종 분석을 실시했다.
조사기간: 2015년 5월~2015년 11월


◆본 자료의 포인트• 스마트폰 위치정보 앱은 B2C에서 B2B/B2B2C로 시프트
•B2C의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 벤더의 판매 금액은 전체적으로 다운되고 있다. 구글, 야후, DeNA가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을 무료로 출시했기 때문에, 유료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은 앞으로 비즈니스가 성립되기 어렵다
•내비게이션 뿐만이 아니라, 스마트폰 위치정보의 B2C앱 사업은 전체적으로 성립하기 어려워진 모양
•그 중에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메이커인 A사는 내비게이션 외에도 다른 B2C(여행, 엔터테인먼트계)로 수익을 보충하고 있다
•「스마트폰에서는 B2B위치정보, B2B2C위치정보가 앞으로의 희망이며, 여기에서 새로운 비즈니스가 탄생하고 있다」라는 의견이 있었다
• GIS 벤더가 살아 남는 방법 「위치/지도정보×3D화×시간×BigData 해석」
•GIS도 구글의 라이선스 수수료를 팔면 약간 이득을 얻을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다고 할 수 없다
•지금 GIS 시장의 모습은 「구글에게 마음대로 휘둘리고 있다」라고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하지만, 반대로 한 우물만 판 앱이라면 살아 남을 수 있다고도 할 수 있다
•또 B2B 위치정보, B2B2C 위치정보라면 가능성이 있다. 지자체용, 방재용 등. 또 주목 받고 있는 것으로 위치정보 프로파일링 광고가 있다. 「위치/지도정보×3D화×시간×BigData 해석」이라는 차세대 앱이 기대되고 있다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Ⅰ장. 시장 분석편


1. 위치정보/지도정보 활용 서비스의 시장 구조
2. 위치정보/지도정보 활용 비즈니스 시장 개요
  2-1. G공간×ICT 프로젝트
  2-2. 2015년 일본 위치정보/지도정보 활용 비즈니스 시장의 현상
  2-3. 2015년 공간 정보기술이 목표하는 방향성
3. 지도 DB의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
  3-1. 수요 분야별 지도 DB의 시장 추이•예측(09~16년도)
  3-2. 수요 분야별로 본 Web지도로의 변환
  3-3. 지도 DB의 기업별 시장 추이•예측(09~11년도)
  3-4. 카 내비게이션/PND 분야 지도 DB의 기업별 시장 추이•예측(14~16년도)
    (1) 카 내비게이션/PND 분야 지도 DB시장 점유율 추이 예측
    (2) 카 내비게이션/PND 분야 지도 DB의 진화
    (3) 카 내비게이션을 위한  지도 DB의 유통경로
    (4) PND용 지도 DB의 유통경로
  3-5. GIS 분야 디지털 지도 DB의 기업별 시장 추이•예측(09~11년도)
  3-6. Web사이트/휴대폰 사이트용 배포/데이터 제공 분야의 지도 DB의 기업별 시장 추이•예측
    (2014~16년도)
  3-7. 개인/법인용 지도 프로그램 분야 지도 DB의 기업별 시장 추이•예측(2014~16년도)
  3-8. 지도 DB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3-9. 주요 각 사가 생각하는 지도 DB업계의 향후 전망
  3-10. 주요 각 사가 생각하는 지도의 본질
  3-11. 지도 갱신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3-12. 주요 각 사가 생각하는 지도 비즈니스
  3-13. 주요 각 사가 생각하는 동적 위치정보
4. GIS엔진/GIS앱의 시장 실태•규모•메이커 점유율
  4-1. GIS 엔진의 시장동향
    (1) 수요 분야별/시장규모 추이
    (2) 바뀌고 있는 GIS 엔진 업계의 모습
    (3) GIS시장에 대한 Google의 영향
  4-2. 전 세계의 Web지도 시장
  4-3. GIS솔루션 시장의 내역
    (1) GIS앱의 정의
    (2) 시장규모 산출의 집계 범위와 정의
    (3) GIS솔루션 전체의 시장규모 개산
  4-4. GIS엔진 메이커 점유율 분석
    (1) GIS엔진 메이커 점유율 추이 예측
    (2) GIS엔진 수요 분야별 개요
    (3) 주요 각 사가 생각하는 GIS엔진
    (4) 주요 각 사가 생각하는 API
    (5) 주요 각 사가 생각하는 라이선스
    (6) 주요 각 사가 생각하는 플랫폼
  4-5. GIS앱 메이커 점유율 분석
    (1) GIS앱 메이커 점유율 추이 예측
    (2) GIS앱 벤더란?
    (3) 주요 각 사가 생각하는 GIS앱
  4-6. GIS앱 수요 분야별 분석
    4-6-1. 방재 분야
    (1) 산사태로 생긴 흙의 이동량을 3차원으로 측정
    (2) 도로 성질과 상태 조사, 경사면 붕괴 감시
    (3) GIS 공간정보 활용의 요청 도로 성질과 상태 조사, 경사면 붕괴 감시
    (4) 재해용 커뮤니티 맵
    4-6-2. 마케팅 분야
    (1) 위치정보+시간(고객의 동태)+빅데이터 해석
    (2) 지오로직의 「지오오디언스광고」
    (3) 미일 「위치정보 광고(RTB)」의 현상
    (4) NTT도코모/도코모•인사이트 마케팅 「모바일 공간통계○R」
    4-6-3. 시공간 빅데이터 해석 분야
    (1) 이동 지물(Moving Features)
    (2) OGC(Open Geospatial Consortium, Inc.)
    (3) 나고야대학의 시공간 빅데이터
    (4) 아시아의 GIS 공간정보 활용 앱
    4-6-4. 주요 기업이 생각하는 업종별 GIS의 활용 가능성
    4-6-5. 주요 기업이 생각하는 민간기업의 GIS 활용 가능성
  4-7. 주요 사업자의 수요 분야별 대응
5. 지도 DB/ GIS솔루션 벤더 분야의 기업 동향
  5-1. 22사가 생각하는 「지도 DB/GIS솔루션•벤더의 구분•관계」
  5-2. 최근 지도 업계 내의 기업 동향
  5-3. 아시아항측/해외 진출
  5-4. 파스코/GIS태블릿
  5-5. AS로카스/태블릿GIS
  5-6. AS로카스/옥내와 옥외
  5-7. 고쿠사이흥업/방향성과 문제점
  5-8. 젠린데이터컴/언제나 NAVI-API(무상판)
  5-9. 아이릿지/위치정보 비즈니스의 미래를 생각하다
6. 위치정보/지도정보 활용 비즈니스의 미래
  6-1. 정보통신은 제3의 패러다임에
  6-2. 위치정보 비즈니스의 미래
7. Google의 위치/지도정보 활용 비즈니스 전략과 각 사의 견해
  7-1. 구글맵의 역사와 현상
  7-2. 구글맵에 의한 업계 구조 변화
  7-3. 「Google Maps API」 사용료, 대폭 가격 인하
  7-4. 「Google Maps API」 개발비용•판매 가격•도입 기간
  7-5. 구글 장래의 지도 전략
    (1) 자동 운전 자동차를 이용한 빅데이터 수집 서비스
    (2) 구글이 생각하고 있는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생태계
    (3) 구글의 지도 사업에 대한 생각
    (4) 세계에서의 구글의 지도 사업
    (5) 구글의 지도 작성 시스템
    (6) 오프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구글맵 등장
  7-6. 구글맵 API 활용 서비스
  7-7. 구글맵스의 이용 상황
  7-8. 구글의 O2O 비즈니스
  7-9. 구급앱 활용 사례 「GOGA」
  7-10. 구급•맵스•엔진•프로
  7-11. 18사가 생각하는 「구글을 어떻게 보는지」
  7-12. 구글의 다음 목적
  7-13. 구글맵을 어떻게 보는지
8. 애플의 위치/지도정보 활용 비즈니스 전략
  8-1. 애플의 목적
  8-2. 애플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9. 지도 DB/GIS 시장의 경합 상황•유력 기업•주목 앱
  9-1. 지도 DB/GIS 시장의 경합 상황
  9-2. 지도 DB/GIS 시장의 유력 기업, 주목 기업, 주목 앱
10. 위치/지도정보는 어디서 이익을 얻나
  10-1. 수익 모델에 대한 개요
  10-2. 유저 과금과 서버 사업
  10-3. 광고
  10-4. 점포용 관리비
  10-5. 계약 수수료
  10-6. 리얼 연동
11. 카 내비게이션/차량용 정보통신용 지도•앱의 실태와 가능성
  11-1. 주요 각 사가 생각하는 내비게이션 지도(내비게이션용 지도 DB)
  11-2. 19사가 생각하는 「차량용 정보 앱」의 가능성
  11-3. 주요 각 사가 생각하는 자동 운전
  11-4. 22사는 자동 운전을 바탕으로, ADAS 지도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11-5. 택시 배차
  11-6. 주요 각 사가 생각하는 로케이션 그래프
12. 방재용 위치정보 앱
13. 광고•마케팅용 위치정보 앱
  13-1. 지오오디언스광고
  13-2. 참가 기업 22사는 빅데이터 해석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13-3. GIS앱의 마케팅
14. People-Flow분석용 위치정보 앱
  14-1. 주요 각 사가 생각하는 People-Flow분석용 위치정보 앱
15. 옥내 위치정보 앱
  15-1. GIS 벤더의 옥내 위치정보에 관한 생각
  15-2. 22사가 생각하는 「옥내 위치정보 시장의 향후 전망」
  15-3. 22사가 생각하는 「옥내 위치정보의 비즈니스 모델」
  15-4. 22사가 생각하는 「현재 있는 통신 모듈은 어떻게 되는지」
16. 위치정보 앱의 도쿄올림픽 수요
  16-1. 2020년 도쿄올림픽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
  16-2. 2020년 도쿄올림픽 시의 모빌리티
  16-3. 20사가 생각하는 올림픽/패럴림픽용 위치정보 서비스
17. 위치/지도정보 비즈니스의 해외 진출
  17-1. 해외시장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17-2. 19사가 생각하는 「위치정보 애플의 해외 전개」 가능성
18. 위치/지도정보의 개인정보 보호
  18-1. 개인정보
  18-2. 22사는 개인정보 프라이버시 보호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19. 오픈 스트리트 맵
  19-1. 오픈 스트리트 맵(OSM)의 역사와 장래
  19-2. MAPconcierge에서는 OSM
  19-3. JIPDEC/오픈 데이터
  19-4. 구루나비/오픈 데이터로 비즈니스가 가능한지?
  19-5. 22사는 커뮤니티 맵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20. 준전청위성
  20-1. 준천정위성 이용 촉진 계획
  20-2. 준천정위성의 역사와 현상
  20-3. 준천정위성의 앱
21. IoT에 대하여
22. 드론의 가능성
  22-1. 드론에 대한 각 사 견해
  22-2.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19사의 「드론을 어떻게 보는지」
23. 스마트 시티에서 시스템 구축에 대하여
24. 공공 교통 앱에 대하여
25. 22사의 「카메라 화상+위치정보」 앱에 대한 생각


제Ⅱ장. 스마트폰/휴대전화용 위치정보/지도정보 앱 13분야별 시장 분석•기업 전략


1. 스마트폰/휴대전화용 위치정보 서비스의 시장 개요•규모•메이커 점유율
  1-1. 스마트폰/휴대전화용 위치정보 서비스 시장의 전체 동향
  1-2. 스마트폰/휴대전화용 위치정보 서비스 앱의 가장 큰 2개의 문제점
  1-3. 주요 각 사가 생각하는 스마트폰용 앱의 가능성에 대하여
  1-4. 「휴대폰 지도•내비게이션•환승 안내 서비스」시장의 동향
  1-5. 「트래킹/시큐리티/동태 관리 서비스」시장의 동향
  1-6. 「위치정보 기반 게임 서비스」시장의 동향
  1-7. 「스폿 정보/점포 정보/쿠폰•서비스」시장의 동향
  1-8. 「행동 예측(위치정보) 서비스」시장의 동향
  1-9. 「지오펜싱(위치정보) 서비스」시장의 동향
  1-10. 「스마트폰용 체크인•SNS(위치정보) 서비스」시장의 동향
  1-11. 「스마호폰용 라이프 로그(위치 정보) 서비스」시장의 동향
  1-12. 「지자체용 위치정보 서비스」시장의 동향
  1-13. 「스마트폰용 AR(위치 정보) 서비스」시장의 동향
  1-14. 「옥내 위치정보 서비스」시장의 동향
2. 개표 게재 기업 19사가 생각하는 “위치정보•지도정보 서비스의 앱 13분야의 가능성” 순위
  2-1. 개표 게재 기업 19사가 생각하는 “위치정보•지도정보 서비스의 앱 13분야의 가능성” 순위
  2-2. 앱 분야①~⑬별 분석
3. 2015년 스마트폰/휴대전화용 위치정보 서비스 벤더의 동향
  3-1. 스마트폰/휴대전화용 위치정보 서비스의 유료 앱 회원 수 순위
  3-2. 스마트폰/휴대전화용 위치정보 서비스의 무료 앱 회원 수 순위
  3-3. 스마트폰/휴대전화용 위치정보 서비스의 유료 앱 다운로드 수 순위
  3-4. 스마트폰/휴대전화용 위치정보 서비스의 무료 앱 다운로드 수 순위
  3-5. 스마트폰용 위치정보/지도정보 활용 앱 16분야×참가 기업 143사 대응 표
  3-6. 스마트폰용 위치정보 서비스 벤더 각 사의 동향
    3-6-1. 스마트폰용 지도•내비게이션•환승 안내 서비스 벤더 각 사의 동향
    3-6-2. Colopl의 동향
    3-6-3. Multisoup의 스마트폰용 제조업•서비스업용 위치정보 서비스 동향
    3-6-4. 옥내 위치정보 벤더의 동향


제Ⅲ장. 주요 서비스 벤더 52사의 서비스 실태 개표


●지도 DB/GIS솔루션 벤더 30사의 개표 게재 내용
<회사 개요>
Ⅰ. 지도 DB/GIS엔진/GIS앱의 판매 상황(14•15•16년)
  ①제품명
  ②판매 금액•유료 회원 수•무료 회원 수•다운로드 수(14년/15년 전망/16년 예측)
<조사 품목/수요 분야>
  지도 DB
    (카 내비게이션/PND, GIS(관공청/지자체), GIS(인프라),
    GIS(민간기업), Web사이트/휴대폰 사이트, 개인/법인용(DVD-ROM등))
  GIS엔진
    (관공청/지자체(교육•경찰•소방 포함), 인프라(상하수도•전력•가스•통신•철도), 민간(지역 마케팅•부동산•
         로케이션 등), 신수요 분야(관광, 농업, 의료•헬스케어, 기타))
  GIS앱
    (관공청/지자체(교육•경찰•소방 포함), 인프라(상하수도•전력•가스•통신•철도), 민간(지역 마케팅•부동산•
         로케이션 등), 신수요 분야(관광, 농업, 의료•헬스케어, 기타))
Ⅱ. 스마트폰•휴대폰 사이트의 위치/지도정보 서비스
  1. 스마트폰•휴대폰 사이트의 위치/지도정보 판매 상황(14•15•16년)
    ①제품명
    ②판매 금액•유료 회원 수•무료 회원 수•다운로드 수(14년/15년 전망/16년 예측)
        스마트폰•휴대폰 사이트의 콘텐츠, 휴대폰 지도•내비게이션•환승 안내 사이트, 스폿 정보/점포 정보/
        쿠폰, 위치정보 기반게임, 체크인/SNS, AR, 트래킹/시큐리티/동태 관리, 커뮤니티 맵, 방재,
        위치 연동 광고, 라이프 로그/행동 예측, 기타
  2. 제품•서비스 개요
        제품명, 분야, 자사 제품/수탁 개발, 서비스 개시 시기, 이용 환경(iOS, Android, Windows, 기타),
        특징•강점, 최근 동향, 수익 모델
Ⅲ. 기업 동향
    회사 개요, 연혁, 사업 내용, 사업 전개, 실적, 채널, 솔루션 등
Ⅳ. GIS엔진/앱 시장에 대하여
  1. 업종별 GIS활용의 장래 가능성
  (관광/농업/의료/헬스케어/방재/지자체 등의 가능성)
  2. 민간기업 GIS활용이 기대되는 앱
  (지역 마케팅/Web-GIS/스마트폰 활용/B2B2C 등의 가능성)
Ⅴ. 지도 DB시장에 대하여
  1. 지도 DB업계 향후 전망
  (5년 정도. 니즈 변화/구글맵의 영향/업종별로 요구되는 지도/신흥국 진출 등)
  2. 지도 DB/GIS엔진/GIS앱의 벤더 분리 구분•관계
  (쌍방의 영역에 참가? 영역 구분? 얼라이언스 상황)
  3. 「스마트폰 내비게이션•환승 안내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유료 회원 수 점유율, 시장동향
Ⅵ. 옥내 위치정보 시장에 대하여
  1. 옥내 위치정보 시장의 향후 전망
  (플레이어 모습=옥외의 플레이어가 그대로 이행? / iBeacon의 SOL 벤더가 올까? / 기타)
  2. 옥내 위치정보의 비즈니스 모델
  (판매/자사 마케팅에 활용/올림픽 외국인용/개호, 재해 대응/기타)
  3. 현재 있는 통신 모듈은 어떻게 되는지
  (A) 현재 있는 통신 모듈은 도태?
  (B) 멀티 단말화함으로써 모두 생존?
Ⅶ. 유망한 위치정보 앱을 어떻게 보는지(「트래킹/시큐리티/동태 관리」의 의견이 있으나)
Ⅷ. 자동 운전을 바탕으로, ADAS 지도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Ⅸ. 카메라 화상과의 조합에 의한 앱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지.
Ⅹ. 빅데이터 해석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지(「위치정보+시간」과 같은 해석이 화제가 되고 있으나)
XI. 커뮤니티 맵(Waze와 같은 것)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지.
XII. 개인정보 프라이버시 보호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지.


「개표게재 기업 30사」 (히라가나 50 음순)
    Apple
  ESRI
  Facebook
  Google
  HERE
  NTT공간정보
  NTT데이터
  NTT도코모
      애프릭스
      인크리먼트P
  인포매틱스
      오우요기술
      기켄상사인터내셔널
      기켄트라스템
      고쿠사이항업
      사이버에이전트
      지오로직
      쇼분샤
      요르단
      젠린/젠린데이터컴
      Sompo재팬
      태그캐스트
      돈
      도코모시스템즈
      내비타임
      니치레키
      일본유니시스
      파스코
      피트니보우즈•소프트웨어
      에키탄


●스마트폰 위치정보 앱 벤더 22사의 개표 게재 내용
<회사 개요>
1. 지도 DB(카 내비게이션 PND•GIS•Web 사이트•휴대폰 사이트)/GIS엔진•앱/
Web 사이트•휴대폰 사이트의 콘텐츠(13•14•15년)
  ①제품명
  ②판매 금액•유료 회원 수•무료 회원 수•다운로드 수(14년/15년 전망/16년 예측)
    스마트폰•휴대폰 사이트의 콘텐츠, 휴대폰 지도•내비게이션•환승 안내 사이트, 스폿 정보/점포 정보/쿠폰,
    위치정보 기반 게임, 체크인/SNS, AR, 트래킹/시큐리티/동태 관리, 커뮤니티 맵, 방재, 위치 연동 광고,
    라이프 로그/행동 예측, 기타
2. 제품•서비스 개요
    제품명, 분야, 자사 제품/수탁 개발, 서비스 개시 시기,
    이용 환경(iOS, Android, Windows, 기타), 특징/PR포인트
3. 위치정보/지도정보 활용 서비스의 유력 기업, 주목 기업, 주목 앱.
    또, 주목하고 있는 이유
4. 카 내비게이션과 스마트폰의 차량 실내 도입에 따른 「차량용 정보 앱」의 가능성에 대하여
5.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용 서비스」의 가능성에 대하여
6. 「옥내 위치정보 서비스」의 가능성에 대하여
7. 「위치정보 앱의 해외 전개」의 가능성에 대하여
8. Google을 어떻게 파악하는가
9. 드론(무인 항공기) 제품/서비스를 어떻게 보는지
10. 아래와 같은 분야의 위치정보 앱의 가능성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①스마트폰/휴대전화 지도•내비게이션•환승 안내 사이트 ②스폿 정보/점포 정보/쿠폰
  ③위치정보 기반 게임 ④체크인 /SNS ⑤AR ⑥트래킹/시큐리티/동태 관리
  ⑦커뮤니티 맵 ⑧방재 ⑨위치 연동 광고 ⑩라이프 로그 ⑪종합 안내
  ⑫행동 예측 ⑬기타


「개표 게재 기업 22사」(히라가나 50 음순)
      아이소루트
  ANALOG TWELVE
  바르연구소
      S•G
  NTT Resonant
      일렉트로드림
      온라인컨설턴트
      카메이트
      가토전기
  KDDI
  사이버에이전트
      제네테크
      덴쓰국제정보서비스
      놀리지스위트
      후지소프트
  mapipo office
  미즈호은행
      UPR
  Locationvalue
  회사명 비공개 A사
      회사명 비공개 B사
      회사명 비공개 C사


도표 목차
제Ⅰ장. 시장 분석편
    그림 「지도 위치정보 서비스 시장 구조」
  그림 「구글맵 참가에 따라, 가능하게 된 새로운 업계 구조」
    표 「지도 DB수요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예측(09~16년도 금액 기준)」
    그래프 「지도 DB수요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예측(09~16년도 금액 기준)」
    표 「지도 DB분야별로 본 Web 지도로의 변환」
    표 「Web 지도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지도 DB/기업별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6년도)」
    그래프 「지도 DB/기업별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6년도)」
    표 「카 내비게이션/PND 분야의 지도 DB시장 점유율 추이 예측(2014~2016년도)」
    그래프 「카 내비게이션/PND 분야의 지도 DB시장 점유율 추이 예측(2014~2016년도)」
    그림 「카 내비게이션(설치 내비게이션 순정/시판)용 지도 DB유통경로」
    표 「카 내비게이션(설치 내비게이션 순정/시판)용 지도 DB벤더의 채용 상황」
    그림 「PND용 지도 DB유통경로」
    표 「PND의 지도 DB벤더 채용 상황」
  표 「GIS 분야의 지도 DB시장 점유율 추이 예측(2014~2016년도)」
    그래프 「GIS 분야의 지도 DB시장 점유율 추이 예측(2014~2016년도)」
    그림 「GIS 분야의 디지털 지도 유통경로」
    표 「Web 사이트/휴대폰 사이트용 배포/데이터 제공 점유율 추이 예측(2014~16년도)」
    그래프 「Web 사이트/휴대폰 사이트용 배포/데이터 제공 점유율 추이 예측(2014~16년도)」
    그림 「Web 사이트/휴대폰 사이트용 디지털 지도의 유통경로」
    표 「개인/법인용 지도 프로그램 점유율 추이 예측(2014~2016년도)」
    그래프 「개인/법인용 지도 프로그램 점유율 추이 예측(2014~2016년도)」
    표 「지도 DB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22사가 생각하는 「지도 DB업계 향후 전망(5년 정도).
       니즈 변화/구글맵의 영향/업종별로 요구하는 지도/신흥국 진출 등」」
    표 「지도의 본질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지도 갱신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향후의 지도 비즈니스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동적 위치정보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GIS 엔진 수요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6년도, 금액 기준)」
    그래프 「GIS 엔진 수요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16년도, 금액 기준)」
    그림 「GIS 솔루션 전체의 시장규모 개산(2014년도)」
    표 「GIS 엔진 메이커 점유율 추이 예측(2014~2016년도)」
    그래프 「GIS 엔진 메이커 점유율 추이 예측(2014~2016년도)」
    표 「GIS 엔진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API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라이선스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플랫폼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GIS앱 메이커 점유율 추이 예측(2014~2016년도)」
    그래프 「GIS앱 메이커 점유율 추이 예측(2014~2016년도)」
    표 「GIS앱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그림 「지오오디언스광고 사업의 개념」
    그림 「위치정보 광고(RTB)의 구조」
    그림 「아시아의 위치정보 시스템•앱 개념도」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21사가 생각하는 「GIS엔진/앱 시장:업종별 GIS활용에서 장래의
    가능성(관광/농업/의료/헬스케어/방재/지자체 등의 가능성)」」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21사가 생각하는 「GIS엔진/앱 시장:민간기업 GIS활용이 기대되는 앱
    (지역 마케팅/Web-GIS/스마트폰 활용/B2B2C 등의 가능성)」
    표 「주요 사업자의 주력 사업 분야」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22사가 생각하는 「지도 DB/GIS엔진/GIS앱의 벤더 구분•관계
    (쌍방의 영역에 참가? 영역 구분? 얼라이언스 상황)」」
    그림 「구글맵에 따른 업계 구조 변화」
    표 「Google Maps API 시스템 개발비용과 기간」
    표 「Google Maps API for Work 판매 가격(2014.12.1 개정)」
    그림 「구글은 왜 자동 운전 자동차를 개발하나」
    그림 「(구글이 생각하고 있는) 자동차의 정보를 활용한 생태계」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18사가 생각하는 「Google를 어떻게 보는지」」
    표 「애플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경합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위치/지도 정보 활용 서비스 16사가 생각하는 유력 기업, 주목 기업, 주목 앱」
  표 「일본 스마트폰/휴대전화용 지도•내비게이션•환승 안내 서비스 유료 회원 수(2015년 3 월 시점)」
    표 「내비게이션 지도(내비게이션용 지도 DB)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19사가 생각하는 「카 내비게이션과 스마트폰의 차량 실내 도입에 따른
   「차량용 정보 앱」의 가능성에 대하여」」
    표 「자동 운전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22사는 자동 운전을 바탕으로, ADAS 지도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표 「택시 배차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로케이션 그래프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방재 앱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지오오디엔스광고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22사는 빅데이터 해석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위치정보+시간」과 같은 해석이 화제가 되고 있지만)」
    표 「GIS앱의 마케팅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People-Flow 분석 앱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옥외 위치정보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22사가 생각하는 「옥내 위치정보 시장의 향후의 전망
    (플레이어 모습=옥외 플레이어가 그대로 이행? / iBeacon의 SOL 벤더가 올까? / 기타)」」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22사가 생각하는 「옥내 위치정보의 비즈니스 모델 (판매/자사 마케팅에 활용/올림픽 외국인용/
         개호, 재해 대응/기타 )」」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22사가 생각하는 「현재 있는 통신 모듈은 어떻게 되는지
     (A) 지금 있는 통신 모듈은 도태? (B) 멀티 단말화하는 것으로 모두 생존?」」
    표 「위치/지도 정보 활용 서비스 20사가 생각하는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용 서비스」의 가능성」
    표 「해외시장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19사가 생각하는 「위치정보 앱의 해외 전개」 가능성」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22사는 개인정보 프라이버시 보호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22사는 커뮤니티 맵(Waze와 같은 것)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표 「IoT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드론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19사가 생각하는 「드론(무인 항공기) 제품/서비스를 어떻게 보는지」」
    표 「스마트 시티의 시스템 구축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공공교통 앱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22사는 카메라 화상과 퓨전시킨 앱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제Ⅱ장. 스마트폰/휴대전화용 위치정보/지도정보 앱 13 분야별 시장 분석•기업 전략
    표 「스마트폰용 앱 전체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스마트폰/휴대폰용 지도•내비게이션•환승 안내 서비스의 유료 회원 수 점유율」
    표 「스마트폰용 내비게이션 앱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트래킹/시큐리티/동태 관리•앱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위치정보 기반 게임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스폿 정보/점포 정보/쿠폰•앱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라이프 로그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지자체 앱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표 「AR앱에 대한 주요 각 사의 견해」
    그림 「일본의 옥내 위치정보 시스템 시장규모 예측」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20사가 생각하는 「옥내 위치정보 서비스」의 가능성」
    표 「스마트폰용 위치•지도 앱 앙케트 회답 13 분야의 평균치 순위」
    그래프 「스마트폰용 위치•지도 앱 앙케트 회답 13 분야의 평균치 순위」
    표 「전회 조사(2013년도판) 스마트폰용 위치•지도 앱 앙케트 회답 14 분야의 평균치 순위」
    그래프 「전회 조사(2013년도판) 스마트폰용 위치•지도 앱 앙케트 회답 14 분야의 평균치 순위」
  표 「개표 게재 기업 19사가 생각하는 「스마트폰/휴대전화 지도•내비게이션•환승 안내 사이트」의 가능성」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22사가 생각하는 「「스마트폰 내비세이션•환승 안내 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유료 회원 수
         점유율, 시장동향」」
    표 「개표 게재 기업 19사가 생각하는 “스폿 정보/점포 정보/쿠폰”의 가능성」
    표 「개표 게재 기업 19사가 생각하는 “위치정보 기반 게임”의 가능성」
    표 「개표 게재 기업 19사가 생각하는 “체크인/SNS”의 가능성」
    표 「개표 게재 기업 19사가 생각하는 “AR”의 가능성」
    표 「개표 게재 기업 19사가 생각하는 “트래킹/시큐리티/동태 관리”의 가능성」
    표 「개표 게재 기업 19사가 생각하는 “커뮤니티 맵”의 가능성」
    표 「개표 게재 기업 19사가 생각하는 “방재”의 가능성」
    표 「개표 게재 기업 19사가 생각하는 “위치 연동 광고”의 가능성」
    표 「개표 게재 기업 19사가 생각하는 “라이프 로그”의 가능성」
  표 「개표 게재 기업 19사가 생각하는 “종합 안내”의 가능성」
    표 「개표 게재 기업 19사가 생각하는 “행동 예측”의 가능성」
    표 「개표 게재 기업 2사가 생각하는 “기타 앱”의 가능성」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12사가 제공하는 스마트폰•휴대폰 사이트의 위치/지도정보 유료 앱의 회원 수 순위(2014~2016년도)」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1사가 제공하는 스마트폰•휴대폰 사이트의 위치/지도정보 무료 앱의 회원 수 순위(2014~2016년도)」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3사가 제공하는 스마트폰•휴대폰 사이트의 위치/지도정보 유료 앱의 다운로드 수 순위
         (2014~2016년도)」
    표 「위치/지도정보 활용 서비스 9사가 제공하는 스마트폰•휴대폰 사이트의 위치/지도정보 무료 앱의 다운로드 수 순위
         (2014~2016년도)」
    표 「스마트폰•휴대전화용 위치정보/지도정보 활용 앱 16분야×참가기업 143사 대응 표」
    그림 「Colopl•앱의 개념도」
    그림 「i-LOP이 위치해 있는 포지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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