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마이크로플루트, 골판지, 글라스울 - Yano Report 2015년 11월 10일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5년 11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종이•펄프, 물류

●마이크로플루트 시장의 동향
~시장규모는 과거 최고를 갱신, 크라운•패키지의 독주 계속∼



 일본의 골판지 시장은 지금까지 A플루트(두께 4.5~4.8mm)와 B플루트, E플루트(미장 골판지), 게다가 구미에서 많이 사용되는 C플루트(두께 3.5~3.8mm)가 사용되어 왔다.
 마이크로플루트는 상술한 골판지의 다음 세대인 골판지의 총칭이며, F단과 G단 2종류가 있다. E단을 상회하는 미장성은 기본이며, 포장재의 경량화, 자원절약, 쓰레기 감량화에 기여하는 이점이 있다. 하드지와 비교해 봤을 때, 골판지 특유의 완충성을 발휘하는 등 골판지와 하드지의 경계선 상에서 양쪽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당초에는 F단 시장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하였지만, 차츰 성장의 무대를 G단으로 옮기면서 미장성과 기능성, 환경적성에 대한 평가를 높이고 있다. 최근 수년간은 전체의 파이가 커져 있어 성장률이 저하되고 있으나, 여전히 잠재 니즈는 높아서 부가가치화를 생각하고 있는 골판지 메이커에게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최근의 장점으로는 단순하게 기존의 포장재를 E단과 판지에서 옮겨오는 것이 아닌, 마이크로플루트만의 신상품을 개발함에 따라 늘어가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미장성 외에도 총합의 코스트다운 이점을 평가하는 의견도 높아지고 있다.


 내용 목차    


종이•펄프, 물류


【주목 시장동향】
●마이크로플루트 시장의 동향 (2~13 페이지)
 ~시장규모는 과거 최고를 갱신, 크라운•패키지의 독주 계속∼



크라운•패키지, 니혼도칸패키지, 오지패키징, 에이스패키지, 다이나팩
표. 골판지의 종류
그림. 마이크로플루트 F단, G단별 생산량 추이
표. 경합 제품과 비교했을 경우의 마이크로플루트의 이점(1)
표. 경합 제품과 비교했을 경우의 마이크로플루트의 이점(2)
표. 마이크로플루트 메이커별 판매량 추이


●종이 펄프 주목 품종 시리즈⑤ (14~21 페이지)
  내유지 ~편의점용 시장 확대, 패스트푸드용은 침체∼



표. 내유지 메이커별 월간 판매량 추이(박지 타입)
표. 내유지 메이커별 월간 판매량 추이(판지 타입)


【업계 리서치】
●물류 시장 실태 시리즈 PART5
 철도 화물수송 및 철도이용 화물운송의 실태 2015 (22~28 페이지)
 ~비용 절약, 에너지 절약이 좋게 평가되어 모덜 시프트(modal shift)의 움직임이 이제 겨우 표면화~



표. 철도 화물수송 사업의 주요 유력 기업
그림. 철도 이용 화물수송의 사업 구조 이미지
표. 철도 이용 화물운송 사업의 주요 유력 기업
그림. 철도 화물수송량의 추이
도표. 철도 화물수송 사업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금액 기준)
도표. 철도 이용 화물운송 사업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금액 기준)


주택•건재


【주목 시장동향】
●「글라스울」의 동향 (29~34 페이지)
 ~차세대 에너지 절약 주택의 의무화에 따라, 향후 시장의 확대가 기대
   신축 한 건당의 사용량 증가와 고성능화 도모∼



메이커 동향(아사히파이버글라스, 맥•이소바)
도표. 글라스울 용도별 출하량 추이
표. 글라스울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그림. 2014년도 글라스울 메이커 점유율
표. 주택용 글라스울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그림. 2014년도 주택용 글라스울 메이커 점유율


●「블라인드」의 동향 (35~51 페이지)
 ~도쿄올림픽을 맞이하여 비주택 분야에서의 수요 확대에 기대
   절전 대책용의 차열 슬랫 제품 등 에너지 절약•고기능 제품에 각 사가 주력을 도모∼



다치카와블라인드공업, 니치베이, 도소, 메타코
그림. 블라인드•스크린류의 시장규모 추이(도매 기준)
그림. 2014년도 블라인드•스크린류의 시장 구성비(도매 기준)
그림. 2014년도 블라인드•스크린류의 주요 메이커 점유율
표. 블라인드•스크린류의 주요 메이커 판매 추이
표. 블라인드의 주요 메이커 판매 추이
표. 스크린류의 주요 메이커 판매 추이
그림. 블라인드의 주요 메이커 점유율
그림. 스크린류의 주요 메이커 점유율
표. 2014년도 스크린류의 내역


●「석면」의 동향 (52~57 페이지)
 ~선두주자 제도에 대한 대응을 추진
   에너지 절약 수요의 상승에 대하여 시장 대응력과 생산 대응력을 강화~



메이커 동향(JFE락파이버, 다이요헤이머티리얼, 니치아스, 니혼락울)
표. 석면의 용도별 출하량
표. 용도별 점유율


【주목 기업 분석】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고수익을 유지하는 「우스이홈」의 사업 전략 (58~67 페이지)



표. 우스이홈의 실적 추이(연결)
그림. 우스이홈의 매출액•판매 동 수 추이
표. 우스이홈의 연혁(1)
표. 우스이홈의 연혁(2)
표. 우스이홈의 자재 조달 상황
그림. 우스이그룹의 조직 개요(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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