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안드로이드, 아이웨어, 화장품 - Yano News 2015년 11월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5년 11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주목 기업 분석
최신형 안드로이드가 오다이바에 등장
 ~도시바가 3개국어를 구사하는 안드로이드 「치히라 준코」를 개발~



 주식회사 도시바는 2015년 10월 23일 새로 개발한 안드로이드 「치히라 준코」를 아쿠아시티 오다이바(도쿄・미나토구 다이바)에서 처음 공개하였다. 이 「치히라 준코」는 2014년에 도시바가 개발한 안드로이드 「치히라 아이코」의 2호기로서, 동사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음성합성기술을 활용하여 일본어, 영어, 중국어 3개 국어를 말할 수 있다.


 이번 공개전시회에서는 관광안내소에서 본격 데뷔(2015년 12월 예정)를 맞이하여, 3개 국어로 자기소개의 프레젠테이션을 함과 동시에 아쿠아시티 오다이바의 이벤트 정보와 점포 안내, 오다비아 주변의 이벤트 정보 등을 안내한다.


 도시바는 향후, 2017년도 중에는 동사의 음성인식기술을 이용하여 관광객의 질문에 대하여 3개 국어로 대답할 수 있게 진화시킬 것이라고 한다. 2020년의 올림픽・패럴림픽 도쿄대회를 맞이하여 증가가 전망되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대응할 것이라고 한다.


 10월부터인 공개 전시에서는 아직 시설 안내와 자기소개를 일방적으로 전하는 정도인 시험적인 설치이지만, 향후 「치히라 준코」의 왼편에 설치한 디지털 사이니지와 연동하여 다양한 선전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한다. 동사는 로봇과 디지털 사이니지의 융합으로 집객효과, 광고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내용 목차    


●상업시설 추적 리포트
주목 상업시설의 최신 실적 리포트(46)
사례 46:코쿤시티 (2~6 페이지)



1.역전(驛前) 사유지와 코쿤 시티의 개요
2.코쿤2의 영업 상황
3.코쿤시티의 영업 상황
4.경합 상황
5.코쿤1의 리뉴얼과 코쿤2의 MD전략에 대하여
6.향후 과제


표. 코쿤시티의 시설 개요
그림. 코쿤시티카드 이용 동향
그림. 코쿤시티카드 거주지별 회원 분포
그림. 코쿤시티 개업 후의 카테고리별 매출 동향
그림. 방문객 수 추이


●주목 기업 분석
①최신형 안드로이드가 오다이바에 등장 (7~14 페이지)
 ~도시바가 3개국어를 구사하는 안드로이드 「치히라 준코」를 개발~



•치히라 준코 상세
•기타 로봇 동향
•경제산업부장관이 「로봇 신전략」 발표
•가정용 퍼스널 로봇 「pepper(페퍼)」 발표, 예약분 1,000대가 1분만에 완판
•미쓰비시도쿄UFJ은행이 「인간형 로봇」을 도입
•이화학연구소가 개호 지원로봇 「ROBEAR(로베어)」를 개발
•하우스템보스의 호텔 프런트에 로봇을 도입, 인건비를 4분의 1로 억제
•「로봇 택시」가 2016년부터 운행 개시
•샤프 발표, 로봇형 스마트폰 「로봇 폰」


②튜닉 주식회사 (15~19 페이지)
  올해로 창업 60주년, 여유로움을 도입한 No Age 패션을 추구



(1) 사업 개요•규모(기업 개요, 실적, 연혁)
(2) 상품 동향
(3) 점포 전략
(4) 향후 사업 전략


그림. 아이템별 매출 구성비(2014년도)
표. 지역별 매출액(안경 등의 소매 사업 부문)


③주식회사 메가네슈퍼 (20~28 페이지)
  시니어 시장에 주목한 「아이케어컴퍼니 선언」이 화제
  새로운 업종 「DOCK」으로 새로운 니즈의 발굴도 기대



(1) 사업 개요•규모(기업 개요, 실적)
(2) 상품 동향
(3) 유통 채널 전략
(4) 광고•선전전략
(5) 향후 사업 전략


그림. 매출액•전년도 대비 추이


●업계 리포트
①아이웨어 소매시장 규모와 업계의 향후 (29~46 페이지)



•아이웨어의 소매시장 규모•품목별 시장규모 추이
•패션 아이웨어의 소매시장 규모 추이
•아이웨어 업계의 향후
 -동기1 신규 수요의 기회-
    •고령자 수요
    •연령 계층별 주요 대상 시장의 인구 증감
    •청년층 수요 동향
 -동기2 가격 경쟁에서 가치 경쟁으로-
    •낮은 가격대 시장의 동향
    •높은 가격대 시장의 동향
 -동기3 추가구매•교체 구매를 낳는 ”심리적 장벽의 제거”-
  •추가 구매의 심리적 허들을 내린다∼「무료 반품, 검안•피팅 없음」
    •변화하는 소비자 심리~“플로우”“스톡”에서“셰어”에
 -동기4  ”기능””용도 세분화”가 고객을 잡는다-


그림. 아이웨어의 소매시장 규모•전년대비 성장률 추이
도표. 아이웨어의 품목별 소매시장 규모 추이
도표. 패션 아이웨어의 소매시장 규모 추이•전년대비 성장률 추이
그림. 연령층별 인구 추이
도표. 연령층 계층별 주요 대상 시장의 인구 증감
표. 시력(안경 미착용) 1.0 미만인 사람(전체대비)
표. 일본의 장래 추계 인구
표. 지방별 1세대 당 연간 안경 소비지출액 추이(총 세대)
그림. 계층별 급여소득자 수의 구성비 추이


②어패럴 총 소매시장과 예측 (47~58 페이지)
 ~총 소매시장 규모는 4기 연속 전년대비 플러스로 추이~



•2014년의 어패럴 제품•양품의 총 소매시장 규모
•어패럴 제품•양품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표. 어패럴 제품•양품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그림. 어패럴 제품•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추이
표. 신사복•양품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그림. 신사복•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추이
표. 여성복•양품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그림. 여성복•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추이
표. 유아•아동복•양품의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그림. 유아•아동복•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추이
표. 어패럴 제품•양품의 소매시장 규모 예측
그림. 어패럴 제품•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예측
표. 신사복•양품의 소매시장 규모 예측
그림. 신사복•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예측
표. 여성복•양품의 소매시장 규모 예측
그림. 여성복•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예측
표. 유아•아동복•양품의 소매시장 규모 예측
그림. 유아•아동복•양품의 채널별 소매시장 규모 예측


③화장품 시장규모와 향후의 전망 (59~78 페이지)


1. 2014년도 일본의 화장품 총 시장
 ~제품에서는 남성용 화장품, 유통에서는 일반 제품이 높은 신장률을 보여∼
•제품 카테고리별(스킨케어 시장, 메이크업 시장, 헤어케어 시장, 향수 시장, 남성용 화장품 시장)
•유통별(제도품 유통, 일반 제품 유통, 방문 판매 제품 유통시장, 통신판매 제품 유통시장, 직판 제품 유통시장, 이미용(업무용) 유통)
•화장품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화장품의 지역별 시장 구성비(2014년도)
•행정구역별 시장규모 구성비(2014년도)
•화장품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2014년도)
•화장품 총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일람(2014년도)
2. 화장품 시장의 향후 방향성과 전망
 ~안티에이징, 시니어가 키워드, 인바운드 소비 획득도 포인트∼
(스킨케어 시장, 메이크업 시장, 헤어케어 시장, 향수 시장, 남성화장품 시장, 제도품 유통, 일반제품 유통, 방문판매 제품 유통시장, 통신판매제품 유통시장, 직판제품 유통시장, 이미용(업무용) 유통)
•화장품의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3. 화장품 시장의 주목 동향
•시장 환경: 방일 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인바운드 소비가 활황


④기프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79~94 페이지)


1.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2. 분류별 시장규모 추이
(1) 기회별 시장동향
•퍼스널 기프트의 가격대와 증답 비율
•주요 기회별 시장규모
•법인 기프트의 가격대와 증답 비율
(2) 채널별 시장동향
•채널별 시장규모
•채널과 기프트의 특성
(3) 아이템별 시장동향
•아이템별 시장규모
(식품, 꽃, 잡화, 상품권•기프트권•기프트카드, 카탈로그 기프트, 체험형 기프트)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5년 8월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95~99 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채널 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5. 에어로빅 슈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월차 데이터 파일 (100~111 페이지)


(1) 가계 소비지출 의 움직임(2015년 9월분) -총무성•가계 조사 보고
(2) 상업판매액의 움직임(2015년 9월분) -경제산업성•상업판매 통계 속보
(3) 백화점과 체인 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5년 9월분) -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움직임(2015년 9월분) -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수, 혼인수의 움직임(2015년 8월분) -후생노동성•인구동태 통계 월보(개수)
(6) 소비자 물가의 움직임(2015년 9월분) -총무성•소비자 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움직임(2015년 8월분) -경제산업성•특정 서비스 산업동태 통계 속보
(8) 주요 의료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 –각 사 공표 데이터에서
(9) SC매출액 추이-2015년 9월분 -일본 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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