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6일 목요일

통신판매, 체인점, 소매점 - 2016 전문점 체인 시장 백서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 전문점 체인 시장 백서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1600  / A4 425p / 2015.12.25

 일본의 소매 총 시장의 60%를 약간 넘는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전문점 기업의 현상 파악, 분석 및 예측을 실시하여, 사업 전략 입안의 기초 자료로 사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 약 550사는 전문점 시장의 46업종을 선정하였다. 기본적으로 최근 매출액 100억엔을 넘는 기업이 대상이며, 대형 전문점 체인 기업을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시장에 대한 영향력이 있는 중소 기업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조사개요조사목적:일본의 소매 총 시장의 60~64%를 차지하는 전문점 기업의 현상 파악, 분석 및 예측을 실시하여, 사업 전략 입안의 기초 자료로
               사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전문점 시장의 46업종을 선정, 기본적으로 최근 매출액 100억엔을 넘는 기업이 대상이며, 대형 전문점 체인 기업을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시장에 대한 영향력이 있는 중소 기업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조사방법:공적 데이터 수집, 문헌 조사, 인터넷 조사 외
조사기간:2015년 10월~2015년 12월


◆본 자료의 포인트• 소매시장의 현상과 동향
• 전문점 시장의 개요
• 전문점 체인을 중심으로 한 동향
• 각 업종별 시장규모
• 각 시장별 개요와 동향
• 각 시장의 참가 기업 동향


제1장 전문점 시장의 개요


1. 소매 총 시장에서 전문점의 위치와 현 정세
  (1) 일본 소매 총 시장규모의 추이
  (2) 소매 총 시장에서 전문점의 업태
2. 각 전문점 시장을 견인하는 상위 기업군
  (1) 각 전문점 시장별로 본 상위 3 기업 일람
  (2) 전문점 기업 점포 수 상위 100사


제2장 전문점 체인의 동향


1. 전문점 체인의 출점 전략
  (1) 전문점의 출점 변천•흐름
  (2) 쇼핑센터의 최근 동향
  (3) 백화점 내 전문점 출점
  (4) 트래픽 채널 내 전문점 출점
2.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의 확대와 전문점 시장
  (1)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의 규모와 추이
  (2) 전문점 기업의 인터넷 통신판매
  (3) 인터넷 서비스의 활용~실제 점포와 EC연동
  (4) 공통 포인트 서비스가 활발화
3. 전문점 기업의 해외 진출
  (1) 일본 소매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상황
  (2) 전문점의 해외 진출 동향


제3장 업태 전문점 시장동향


1. 드럭스토어
    •2014년도 6조엔 시장, 신장률은 미증으로 둔화, 상위 10사의 시장 점유율는 57%
2. 홈 센터
    •시장규모 3.9조엔으로 10년 보합세, 점포 과잉화, 상위 10사에서 점유율 60%를 독과점
3. 100엔 숍(원 프라이스 숍)
    •세리아 호조, 7기 연속으로 과거 최고이익 갱신, 이번 기 최다인 130점 계획,
    대형 슈퍼 내의 출점 가속
4. 디스카운트 스토어
    •낮은 가격과 편리성 추구, 절약 지향 노선이 호조 돈•키호테와 트라이얼, 상위 2사의 성장이 현저
5. 중고 숍
    •2000만 다운로드의 메루카리 등 프리마켓 앱이 시장을 석권, 스마트폰이 바꾸는 시장 구조
6. 아울렛 몰
    •아울렛 몰 38시설, 미쓰이 13, 프리미엄 9 상위 2사가 반수 초과 15년 7월에 호쿠리쿠 첫 출점
7. 인터넷 통신판매
    •선두 아마존 독주, 2015년 후반에는 유료 회원용 콘텐츠 배포와 서비스를 더욱 강화


제4장 업종별 전문점 시장동향


1. 어패럴
  1-1. 캐주얼 숍
        •시장을 리드하는 퍼스트리그룹과 아다스트리아, 펄의 업태 개발도 진전
  1-2. 편집숍
        •유나이티드애로우즈 1,000억엔 넘어, 「고감도」 중심으로 어패럴부터 잡화까지 커버
  1-3. 레이디스 숍
        •전문점 시장의 2인자인 시마무라는 맨즈•키즈 점유율 10% 미만, 크로스컴퍼니 다른 업태로 견조
  1-4.키즈•베이비복 전문점
        •니시마쓰야, 적당한 가격과 다양한 상품으로 차별화, 타업종 출신자의 채용을 계속하여 PB상품의
        개발을 추진
  1-5. 신사복 전문점
        •전문점 체인, 시장이 축소 경향인 남성용 정장을 메우기 위하여, 여성용 정장 판매를 강화
  1-6. 포목 전문점
        •남자용품 전문점과 아름답고 다양한 기모노•일본 장신구 소품을 취급하는 느낌 있는 기모노 전문점
        등의 새로운 업종의 점포가 출현
2. 서적•CD/DVD•게임 소프트웨어
  2-1. 서점(서적 전문점)
        •기노쿠니야서점, 다이니혼인쇄와 합작회사 설립, 출판 유통 활성화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이 목적
  2-2. CD•게임 숍
        •가정용 게임기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침체화, 스마트폰으로 전환하여 반격을 도모
  2-3. 중고 소프트웨어 전문점
        •북오프, EC사이트의 성장을 가속, 5년 후 온라인 사업 매출액 100억엔 계획
  2-4. 소프트웨어 복합 매장 시장
        •렌탈 가격의 감소와 동영상 배포 시장의 성장으로 렌탈(DVD/BD) 시장규모는 감소
3. 취미•오락•스포츠
  3-1. 악기 전문점
        •악기 시장 침체, CD매출도 감소하여 음악 전문점에는 역풍, 문화 교실•음악 교실이 경영의 핵심
  3-2. 완구•캐릭터 숍
    •완구 판매 채널은 가전 양판점, e커머스, 잡화점 등 다양
  3-3. 수예 용품 전문점
    •「코스프레」와 「귀여운 소품」 문화 등으로 시들어가는 것만 같았던 수예 시장에 새로운 흐름
  3-4. 카메라•DPE 전문점
        •일본 업계 1위 카메라인 기타무라는 스마트 폰 판매로 실적 회복, 사진 프린트와 EC를 강화
  3-5. 티켓 숍
        •티켓 판매 대형 기업 3사는 표권 관리•시설 예약 관리 시스템의 개발•판매 하청을 받는
        새로운 회사에 출자
  3-6. 자동차 용품 전문점
        •오토박스세븐, 자동차 용품에 추가로 차량검사•정비, 차량 매입•판매 강화, 메인터넌스 회원 도입 등
  3-7. 중고 자동차 전문점
        •2014년 중고차 평균 소매가격 약 106만엔, 고가 미사용 차량과 좋은 품질의 중고차
        유통 대수 증가
  3-8. 자전거, 오토바이 전문점
        •2014년의 사이클 스포츠 용품 일본 출하량은 전년대비 15% 증가, 자전거아사히는 성장 유지
  3-9. 각종 스포츠 용품점
        •스포츠 용품 소매시장 규모는 1.9조엔 규모로 증가 경향, 일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상품 분야가
        확대
  3-10. 애완동물•애완동물 용품점
        •2014년도 애완동물 관련 총 시장규모 14.4조엔, 전문점은 애완동물 교육, 병원, 개호 등을 전개
  3-11. 화훼•원예점
        •아오야마플라워마켓의 파크•코퍼, 계절 행사 제안에 적극적, 새로운 업종으로 카페도 전개
4. 가전•PC, 가구•생활 잡화
  4-1. 가전 전문점
        •야마다전기의 폐쇄 점포는 이전과 리모델링에 의한 일시 폐점을 포함하여 합계 약 60점포
  4-2. PC 전문점
        •PC 가격의 가격 하락과 OS교체 특수 수요의 반동이 현저해져 감소 경향으로 추이
  4-3. 휴대전화 전문점
        •최대기업 티가이아, 휴대전화 등 판매 대수는 512만대, 스마트폰 판매비율은 70~74%
  4-4. 가구 전문점
        •니트리, 29기 연속으로 최고이익 갱신 전망, 자사개발 수입품 80%을 달하여 수익 향상
  4-5. 생활 잡화 전문점
        •일본의 잡화 시장은 참가 장벽이 낮아 경쟁 격화, 양품 계획, 직영점 판매 증가,
        인터넷과 해외에서도 호조
  4-6. 문구 전문점
        •저출산화에 따라 IT보급도 역풍, 무서류화 진행, 전문점 고전,
        인터넷 통신판매의 저가격 경쟁은 격화
5. 귀금속•복식잡화•화장품
  5-1. 귀금속•액세서리 전문점
        •고가 주얼리의 구매 수요가 활황인 한편,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액세서리 유저도 증가
  5-2. 안경 전문점
    •JINS, 브랜드 비전에 적합하지 않은 기존 상품 폐기, 새로운 전략에 근거한 상품개발
  5-3. 가방 전문점
        •부유층의 소비 마인드가 고조되어 적극적으로 소비, 수입 브랜드는 매출 확대,
        방일 외국인 수요도 증대
  5-4. 구두 전문점
    •ABC마트, 부츠 판매와 수선을 하는 새로운 업태의 점포 「스탬프타운」을 시부야에 개점
  5-5. 복식잡화 전문점
        •실 점포 고전인 한편, 패션•인테리어•잡화 인터넷 통신판매가 신장
  5-6. 화장품 전문점
        •저출산 고령화의 성숙 시장, 중장년층과 남성 타깃의 제품 수요가 확대
6. 식품 관련
  6-1. 주류 전문점
        •가쿠야스, 도쿄 23구 전역 무료 택배•1시간 배송으로 서비스 차별화
        야마야는 대형 전문점 등도 계획
  6-2. 신선식품 전문점, 식품 디스카운트점
        •백화점과 역 건물 내에 전개하는 우오리키, 생물 생선 전문점만이 가능한 PB상품개발로
        브랜드파워 구축
  6-3. 주문 도시락, 총채 전문점
        •프레너스, 웹을 이용한 택배•수취예약•물건판매의 새로운 서비스 Netto Motto를 모든 점포에 도입
  6-4. 배달 피자•스시
        •라이드온•익스프레스, 「긴노사라」의 계속된 출점과 「로쿠메이칸」 「스시죠토!」로 출점 공세
  6-5. 식재 통신판매, 건강식품
        •생협에 의한 개인 배달 활황, GMS와 식품 슈퍼도 인터넷 슈퍼에 주력
        식재 택배 시장은 한층 더 확대
  6-6. 베이커리, 화•양과자 전문점
        •빵 소매업, 소비 부진과 밀의 가격 상승에 의한 빵 소매가격 가격 인상 등으로 고전 계속


제5장 7분야 46시장•유력 전문점 기업 개표


1. 모든 기업명 히라가나 오십음순 색인
  A개표 181사
  B개표 368사
  <개별 수록 항목>
    1. 기업명 2. 본사 3. 대표자명 4. 사업 구성비 5. 주요 주주 6. 설립연도
    7. 자본금 8. 종업원 수 9. 사업 추이(최근 5년분 또는 2년분)
    10. 매출액(매출액 전기대비) 11. 영업이익(매출액 영업이익률)
    12. 경상이익(매출액 경상이익률) 13. 당기 이익(매출액 당기 이익률)
    14. 사업 추이 그래프(최근 5년분•매출액과 경상이익) 15. 최근의 점포 수
    ※상기 항목은 각 기업의 공표 상황에 따라 차이 있음
2. 전문점 체인 데이터
    (1) 주요 전문점 기업 2014년도 매출액 순위 (결산 일람표)
    (2) 대점입지법 신고 정보 일람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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