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6일 목요일

농업, 재배사업,일본농업 - 2015년판 유력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참가 동향과 장래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년판 유력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참가 동향과 장래 전망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18100  / A4 481p / 2015.12.04



 최근의 농업을 둘러싼 환경은 농업 종사자의 고령화에 따른 후계자 부족을 배경으로 한 경작포기토지의 증가와 농업 소득의 감소가 진행되는 가운데, 식료자급률의 향상을 목표하면서, 한편으로는 경제연대협정(EPA)/자유무역협정(FTA)/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등의 국제적인 경제 거래를 병행하여 촉진시키는 등 농업시장, 농산물・식품유통은 다양화되어 큰 변화 속에 있다. 여기에는 새로운 시장창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기대되고 있으며, 많은 기업이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농업 비즈니스에 신규로 참가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는 유력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참가를 업종별, 영농유형별로 분류・정리하여 기업의 최신 재배사업 동향과 생력화・IT화 니즈를 조사하고 푸드 체인화되는 농업 비즈니스의 실증 사례 등 주목 비즈니스를 선정하여, 농업 비즈니스의 트렌드와 향후 방향성을 정리함으로써, 농업 비즈니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관련 기업・단체에 대한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조사개요조사대상:  •기업(타업종) 참가에 의한 농지이용형 농업 비즈니스(농업생산법인 타입/일반법인 농지리스 타입)
                 •기업(타업종) 참가에 의한 시설재배형 농업 비즈니스(완전인공광형/태양광•인공광병용형/태양광이용형)
조사방법:일본 내 여러 관계 기관•기업에 대하여 직접 면접 취재 및 E-mail, 전화를 사용한 앙케트 조사, 정보 수집을 실시. 또, 각종 문헌
               조사,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서 정보 수집•정리를 실시.
조사기간:2015년 8월~2015년 11월


◆본 자료의 포인트• 최근, 기업 참가가 잇따르고 있는 농업 비즈니스에 대하여 아래 2개의 관점에서 참가 특징•비즈니스 모델을 분석
•업종별(건설업/철도•운송업/식품•음료 제조업/상사•식품 도매업/외식•중식 산업/양판점•편의점업/기타 업종(가스, 전기, 각종 제조업
  외)로 기업 참가 동향을 철저히 분석
•영농 유형별(벼농사/채소/과수/화훼)로 기업 참가 동향을 철저히 분석
• 기업(타업종)의 농업 비즈니스 참가 시장규모(농지이용형&시설재배형)는 500억엔에서 1,000억엔 시장으로
• 유력 참가 농업 비즈니스의 개별 동향에 대하여 30사 게재
• 농업 비즈니스 참가 기업•단체의 간이 개별 동향에 대하여 322사•단체 게재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자료 포인트


1. 농업 비즈니스란?
2. 기업이 농업에 참가하는 목적
3. 계속 증가하는 기업의 농업 참가
4. 농업 비즈니스의 시장동향
5. 농업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제1장 일본 농업의 현상과 장래 전망


1. 전국의 농가 수의 감소 경향과 일본 농업의 과제
  (1) 판매 농가 호수의 추이(1995~2014년)
  (2) 판매 농가 중에서 농업생산 관련 사업에 대응하고 있는 비율(2014년)
  (3) 농업 취업인구의 추이(1992~2014년)
2. 농작물의 작물 상황과 총 생산액
  (1) 농업 총 산출금액과 생산농업소득 추이(1984, 2008~2013년)
  (2) 농작물의 경작면적 추이(2007~2013년)
3. 급증하는 농업생산법인의 상황
  (1) 농업법인의 종류
  (2) 현행 농업생산법인의 농지권리 취득 요건
  (3) 조직 형태별 농업생산법인 수 추이(2004~2014년)~농업생산법인 수는 14,000개 돌파~
  (4) 주요 생산 작물별 농업생산법인 구성비(2014년)~쌀•밀가루생산법인은 2014년에 421개 설립~
4. 농업 6차산업화에 대한 대응 상황
5.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합의 요점과 일본 농업 대책


제2장 유력 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참가 동향과 장래 전망


1. 농업 비즈니스의 개요
  (1) 농업 비즈니스란?
  (2) 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참가 활발화의 배경
  (3) 기업이 농업에 참가하는 목적
    ①자사 상품의 차별화 가능
    ②농업은 참가 여지가 많은 사업 영역
    ③농업의 다면적 가치를 활용
  (4) 계속 증가하는 기업의 농업 참가
  (5) 기업의 농업 참가와 농지법
    ①농지법의 연혁
    ②새로운 농지법 개정의 영향이란?
  (6) 농업의 6차산업화란?
    ①각 산업의 제휴•융합
    ②지역과의 제휴는 필수 불가결
2. 농업 비즈니스의 시장동향
  (1) 농업 비즈니스의 전체 동향
  (2) 농업 비즈니스 전체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3) 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참가 스타일~참가 목적에 따라 토지 이용, 시설형 재배를 선택~
    ①농지 이용형
    ②시설 재배형
  (4) 농지 이용형 비즈니스의 시장동향
    ①기업(타업종)의 농업 참가 시장규모 추이(농지 이용형:2009~2014년도)
    ②참가 기업 동향
    ③현상의 과제점과 향후의 방향성
    ④향후의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농지 이용형:2015~2020년도)
  (5) 시설 재배형 비즈니스의 시장동향
    ①기업(타업종)의 농업 참가 시장규모 추이(시설 재배형:2009~2014년도)
    ②시설 재배 타입별의 동향
    ③참가 기업 동향
    ④태양광•인공광 병용형 식물 공장
    ⑤태양광 이용형 식물 공장
    ⑥현상의 과제점과 향후의 방향성
    ⑦향후의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시설 재배형:2015~2020년도)
3. 유력 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참가 동향
  (1) 주요 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전개 특성
  (2) 업종별 농업 비즈니스 참가 모델
  (3) 생력화•효율화•IT화 니즈
4. 농업관련 주목 비즈니스 동향
  (1) 신니혼의약 ~한방약 원료 감초 등의 재배 비즈니스~
  (2) 버그어스 ~일본 제일의 생산량을 자랑하는 채소 접목묘의 고부가가치 농산물 만들기에 공헌~
  (3) 마이팜 ~농원사업을 메인으로 새로운 농업의 형태를 만들어 내는 사업을 실시, 자산자소를 추진~
  (4) 레디시보야 ~탈 JA루트에 따른 농산물 판매 비즈니스 모델 확립~
5. 농작물의 브랜드화 동향
6. 농산물의 새로운 유통 비즈니스 동향
  (1) 증가하는 도매시장 외 유통
  (2) 청과물의 유통단계별 코스트 구조(생산자⇒집출하단체⇒도매업⇒중간도매업⇒소매업)
  (3) 청과물 유통의 주요 플레이어와 업계 구조•특성
  (4) 청과물 유통의 시장 특성과 과제
  (5) 청과물의 도매시장 유통과 시장 외 유통의 기능
  (6) 향후 청과물 시장 외 유통의 시장성
7. 일본 기업의 해외 농업 비즈니스 동향
8. 농업 관련법 규제•시책 동향
  (1) 일본재흥전략 ~ 「일본재흥전략개정 2014」를 각의 결정~
  (2) 일본재흥전략에서 농업 정책의 방향성 ~농업위원회•농업법인•농협의 일체 개혁~
  (3) 농림수산성의 농업 정책 ~식료•농업•농촌 기본계획의 재검토를 위하여∼
    ①「농림 수산업•지역의 활력 창조 플랜」의 2014년 6월 개정
    ②농지 중간관리기구(농지집적뱅크)에 대하여
9. 농업 비즈니스의 현상 과제와 향후 방향성
  (1) 참가 기업 동향으로 보는 농업 비즈니스 전개의 과제
  (2) 농업 비즈니스의 향후 전망
10. 향후 농업 비즈니스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5~2020년도)


제3장 업종별 농업 참가 기업 동향


1. 건설업 관련 기업
  (1) 참가 기업 동향
    ①대형 종합 건설업자 동향
    ②주요 기업 참가 동향
    ③기타 기업 동향
  (2) 사업 계획과 전개 특성
  (3) 재배 동향(재배 품종, 종류, 시즌성)
  (4) 판매 동향
  (5) 생력화•효율화•IT화 니즈
  (6) 농업 비즈니스 전개 상의 과제와 극복 포인트
  (7) 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2. 철도•운송업 관련 기업
  (1) 참가 기업 동향
    ①대형 종합 건설업자 동향
    ②주요 기업 참가 동향
    ③기타 기업 동향
  (2) 사업 계획과 전개 특성
  (3) 재배 동향(재배 품종, 종류, 시즌성)
  (4) 판매 동향
  (5) 생력화•효율화•IT화 니즈
  (6) 농업 비즈니스 전개 상의 과제와 극복 포인트
  (7) 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3. 식품•음료 제조업 관련 기업
  (1) 참가 기업 동향
    ①대형 종합 건설업자 동향
    ②주요 기업 참가 동향
    ③기타 기업 동향
  (2) 사업 계획과 전개 특성
  (3) 재배 동향(재배 품종, 종류, 시즌성)
  (4) 판매 동향
  (5) 생력화•효율화•IT화 니즈
  (6) 농업 비즈니스 전개 상의 과제와 극복 포인트
  (7) 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4. 상사•식품 도매업 관련 기업
  (1) 참가 기업 동향
    ①대형 종합 건설업자 동향
    ②주요 기업 참가 동향
    ③기타 기업 동향
  (2) 사업 계획과 전개 특성
  (3) 재배 동향(재배 품종, 종류, 시즌성)
  (4) 판매 동향
  (5) 생력화•효율화•IT화 니즈
  (6) 농업 비즈니스 전개 상의 과제와 극복 포인트
  (7) 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5. 외식•중식산업 관련 기업
  (1) 참가 기업 동향
    ①대형 종합 건설업자 동향
    ②주요 기업 참가 동향
    ③기타 기업 동향
  (2) 사업 계획과 전개 특성
  (3) 재배 동향(재배 품종, 종류, 시즌성)
  (4) 판매 동향
  (5) 생력화•효율화•IT화 니즈
  (6) 농업 비즈니스 전개 상의 과제와 극복 포인트
  (7) 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6. 양판점, 편의점 관련 기업
  (1) 참가 기업 동향
    ①대형 종합 건설업자 동향
    ②주요 기업 참가 동향
    ③기타 기업 동향
  (2) 사업 계획과 전개 특성
  (3) 재배 동향(재배 품종, 종류, 시즌성)
  (4) 판매 동향
  (5) 생력화•효율화•IT화 니즈
  (6) 농업 비즈니스 전개 상의 과제와 극복 포인트
  (7) 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7. 기타 업종(가스, 전기, 각종 제조업 외)
  (1) 참가 기업 동향
    ①대형 종합 건설업자 동향
    ②주요 기업 참가 동향
    ③기타 기업 동향
  (2) 사업 계획과 전개 특성
  (3) 재배 동향(재배 품종, 종류, 시즌성)
  (4) 판매 동향
  (5) 생력화•효율화•IT화 니즈
  (6) 농업 비즈니스 전개 상의 과제와 극복 포인트
  (7) 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제4장 영농 유형별 농업 참가 기업 동향


1. 벼농사
  (1) 참가 기업 동향
  (2) 재배 동향(재배 품종, 종류, 시즌성)
  (3) 판매 동향
  (4) 생력화•효율화•IT화 니즈
  (5) 농업 비즈니스 전개 상의 과제
  (6) 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2. 채소
  (1) 참가 기업 동향
  (2) 재배 동향(재배 품종, 종류, 시즌성)
  (3) 판매 동향
  (4) 생력화•효율화•IT화 니즈
  (5) 농업 비즈니스 전개 상의 과제
  (6) 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3. 과수
  (1) 참가 기업 동향
  (2) 재배 동향(재배 품종, 종류, 시즌성)
  (3) 판매 동향
  (4) 생력화•효율화•IT화 니즈
  (5) 농업 비즈니스 전개 상의 과제
  (6) 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4. 화훼
  (1) 참가 기업 동향
  (2) 재배 동향(재배 품종, 종류, 시즌성)
  (3) 판매 동향
  (4) 생력화•효율화•IT화 니즈
  (5) 농업 비즈니스 전개 상의 과제
  (6) 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제5장 유력 참가 기업의 개별 동향(30사)


【건설업 관련 기업】
합동회사 아구리코루WEST(쥬덴코)
  ~지역 밀착형 기업으로서 농업에 대한 대응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공헌∼


주식회사 아콜팜((주)니시켄)
  ~환경 사회•고령화 사회를 생각한 미래형 식물 공장의 운영~


주식회사 미라이사이엔((주)후카마쓰구미)
  ~ 「안심•양질•안정」의 농산물 생산 시스템으로 미래형 농업 구축~


와니건설 주식회사
  ~지역 순환형 에콜로지 농법을 이용한 안전•안심 농산물의 생산•공급~


【철도•운송업 관련 기업】
긴키일본철도 주식회사
  ~ 「긴테쓰팜하나요시노」를 이용한 농업 비즈니스 확대와 연선농업의 활성화에 기여~


【식품•음료 제조업 관련 기업】
가고메 주식회사
  ~토마토 재배를 메인으로 “농사”를 기반으로 한 수직통합형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


삿포로맥주 주식회사
  ~독자적인 원료 조달 시스템 「협동 계약 재배」에 응 이용하여 품질과 안전성을 담보~


산토리플라워즈 주식회사
  ~푸른 카네이션 「문더스트」, Web 프로모션에 주력하여 매출 확대~


멜샨 주식회사
  ~적지•적품종의 이념 아래, 포도 재배지와 함께 걸어 와 일본 와인의 가치 향상을 추구~


주식회사 야마히사
  ~아즈시마산 진흥특구와 특허를 이용한 올리브 재배에 의한 지역 진흥~



【상사•식품 도매업 관련 기업】
오션무역 주식회사
  ~ 「백컬처시스템」을 이용한 블루베리 재배를 비즈니스로 확립~


주식회사 스프레드((주)트레이드)
  ~완전 인공광형 대규모 공장의 코스트 전략~



미쓰이물산 주식회사
  ~4개의 농업생산법인에 출자하여, 유통 개척과 판매적인 측면의 지원을 주로 담당∼


【외식•중식 산업 관련 기업】
주식회사 선그레이스
  ~격리토경법과 파인버블수 등의 첨단기술을 이용하여 토마토 수량 증가와 품질 안정을 실현~


주식회사 후레포팜(와라베야니치요(주))
  ~ 「일사량비례시스템 양액토경재배」을 이용한 잎채소의 생산과 공급~


유한회사 와타미팜
  ~지역에 기인한 유기 농업을 발전시켜, 풍부한 지역사회를 미래에 연결∼



【양판점•편의점 관련 기업】
이온애그리창조 주식회사
  ~농산물의 밸류체인 개혁을 진행시켜 경쟁력•차별화의 원동력을 창조∼



주식회사 로손
  ~신선식품 강화형 점포의 확대와 로손팜에서 생산한 야채로 차별화 전략을 추진∼


【기타 업종(가스, 전기, 각종 제조업 외)】
아이즈후지가공 주식회사
  ~ 「농업×의료」로서 차세대 식물 공장에서 기능성(저칼륨) 야채 생산~


아이리스오야마 주식회사
  ~일본 최대급 정미공장과 업계 첫 토탈콜드제법으로 일본의 농업을 바꿔∼


에어•워터 주식회사
  ~하이테크 온실을 이용한 고품질 야채로 지역과 함께하는 농업 생산을 목표∼


주식회사 가시쓰도
  ~첨단 농업기술의 확립과 과학을 기반으로 한 고품질 어린잎 재배~


주식회사 그랜파
  ~에어돔형 수경재배 시설과 업계 첫 제휴조직 「시설야채뱅크」를 시작∼


주식회사 코로나애그리
  ~순환형 농업에 따른 안전 안심으로 신선한 농산물 제공을 목표∼


JFE라이프 주식회사
  ~태양광•인공광 병용형 노포 식물공장의 새로운 전개~


재팬애그리바이오 주식회사
  ~프로페셔널한 영양계 종묘 회사로서, 트렌드에 맞춘 고품질 모종을 제공∼


스미토모화학 주식회사
  ~그룹기업의 상재, 서비스 활용과 수평 전개를 활용한 지역 농업의 활성화를 도모∼


닛신보홀딩스 주식회사
  ~완전 인공광형 공장에서 브랜드 딸기 「아폴로베리」 생산 판매~


주식회사 닛폰농원((주) 가와하라)
  ~온실 수경재배를 이용하여 신선한 야채를 길러, 환경을 생각하는 브랜드를 목표∼


하트랜드 주식회사(고쿠요(주))
  ~안전•안심의 야채 생산을 통하여, 농업의 부활에 공헌할 수 있는 사업 실현~


제6장 농업 비즈니스 참가 기업•단체의 간이 개별 동향(322사•단체)


상세 기업 목록 문의 요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