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빌딩관리, 일본빌딩관리, 빌딩관리시장 - 빌딩관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5 / 야노경제연구소

빌딩관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5
- 글로벌 전개도 시야에 넣으며 사업 영역의 확대 진행 –


【자료 체재】


자료명 : 「2015년판 빌딩관리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 : 2015년 9월 25일
체   재 :  A4판 466 Page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 빌딩관리 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 : 2015년 7월 ~ 9월
2. 조사대상 : 빌딩관리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취재 및 전화 설문조사, 문헌조사 병용


<빌딩관리 시장은>
본 조사에서 빌딩관리시장이란 빌딩청소, 설비관리, 경비업무 등의 수탁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고 시장규모 는 원청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또한, 빌딩관리 사업자가 하청 맡는 수선공사, 개수공사, 리뉴얼공사 등 주변업무를 포함하되, 해당 사업자의 타업종에서의 매출은 포함하지 않는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4년도의 빌딩관리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7.1%인 3조 6,633억엔
2014년도의 일본 빌딩관리 시장규모(원청금액기준)는 전년대비 97.1%인 3조 6,633억엔이었다. 소비세 인상에 따른 선수요 등에 대한 반동으로 상반기에 침체가 보였지만, 하반기에는 공사분야의 수요를 견실하게 획득하는 등 수주가 증가함에 따라 전년대비 보합 수준으로 추이했다.


글로벌 전개도 시야에 넣고 사업영역 확대 진행
종합적인 빌딩관리 업무가 요구되기 때문에 일상적인 빌딩관리 업무뿐만 아니라 건물 유지관리, 사무실 환경 개선과 업데이트 등의 공사, 유지보수, 엔지니어링 분야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업 영역을 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글로벌 전개도 향후 대기업에 머물지 않고, 일본 내 유력 기업에서도 적극적인 전개가 기대된다.


 2015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4.2%인 3조 8,174억엔으로 견조 추이를 예측
2015년도의 빌딩관리 시장규모(원청금액기준)는 전년대비 104.2 %인 3조 8,174억엔을 예측한다. 일상적인 빌딩관리 업무의 신기술에 의한 효율성과 이러한 기술에 대한 개발 의지 고조의 영향으로 보다 고품질의 업무 서비스가 제공되는 환경이 갖추어지고 있다. 또한 리뉴얼 공사 등도 꾸준히 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규모는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생각된다.


【조사결과 개요】


1. 빌딩관리 시장 현황
2014년도의 일본 빌딩관리 시장규모(원청금액기준)는 전년대비 97.1%인 3조 6,633억엔이었다. 소비세 인상에 따른 전년도의 선수요 등의 반동으로 상반기 공사분야의 수주 침체가 보인 것이 영향을 주고 있다. 한편, 하반기에는 공사분야의 수요를 견실하게 획득하는 경향이 강해지는 등 건물관리 업무와 그 주변 업무 수주가 증가하여 전년대비 보합세 수준으로 추이 되었다.
2014년도는 빌딩소유자(오너)의 감액 요청이 이어지는 한편, 관리비용 절감에도 한계가 보이고 저점 국면에 도달했다고 하지만 인건비의 최저임금이 매년 상승하는 가운데 관리비용에 대해서도 검토가 진행 되는 경향이다. 그러나 경향이 보이는 정도에 머물러 있을 뿐이지 오피스빌딩 임대료가 상승세인 것과는 대조적으로 아직 빌딩관리 비용 증가라는 결과에는 이르지 않은 것 같다.
이런 가운데 종합적인 빌딩관리업무 도급이 진행되었다. 건물 소유자(오너)의 비용을 절감하려면 개별 발주에서 종합관리로 전환하는 것이 최선으로 보이며 종합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대기업의 과점화가 다소 부각되고 있다.


2. 빌딩관리 시장의 주목 동향
최근 종합적 빌딩운영 관리업무가 요구되고 있다. PM업무(프로퍼티 매니지먼트)와 BM업무(빌딩매니지 먼트)뿐만 아니라 영구적인 건물 유지관리, 사무실 환경 개선과 업데이트 등의 공사, 유지보수, 엔지니어링 분야까지 일련의 빌딩관리, 운영, 유지, 보전 이 외에도 관련업무에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영역을 확립함으로써 빌딩관리 업계로서 건물 소유자(오너)의 관리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성장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글로벌 전개에 대해 향후 대기업에 머물지 않고 일본 내 기업의 적극적인 전개에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이미 중국과 아세안 지역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진출, 또는 진출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리품질과 관리방법이라는 부분에서 일본 국내와 동등하며 또한 현지 관습에 따른 형태에 대응한 빌딩관리 업무의 보급이 시급하다.
경제 환경의 차이와 국민성의 차이, 법적 규제 환경의 차이 등 외국에서의 전개를 진행하려면 여러 가지 과제가 많은 것도 있지만 향후 대기업에 머물지 않고 일본 유력 기업의 적극적인 전개가 기대된다.


3. 빌딩관리 시장의 미래 전망
2015년도의 빌딩관리 시장규모(원청금액기준)는 전년대비 104.2%인 3조 8,174억엔을 예측한다.
2014년도 시점에서 소비세 인상 영향에서 벗어나있어 큰 하락 요인이 없는 추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상적인 빌딩관리 업무의 신기술에 의한 효율성과 이러한 기술에 대한 개발 의지 고조의 영향으로 빌딩소유자 (오너)에게는 보다  고품질의 업무 서비스가 제공되는 환경이 갖추어지고 있다. 또한 리뉴얼 공사 등도 꾸준히 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규모는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림 1. 빌딩관리 시장의 시장 규모 추이 및 장래 예측
야노경제연구소추정

주 1. 원청금액기준
주 2. 빌딩관리 사업자가 하청하는 수선공사, 개수공사, 리뉴얼공사 등의 주변업무를 포함하되 해당 사업자의 타업종의 매출액은 포함하지 않는다.
주 3. (예측)은 전망치


그림 2. 빌딩관리 사업자에 대한 기업 설문 조사결과
<건물관리 시장의 향후 단기수요 전망에 대해>
 야노경제연구소작성

 주 1.
 조사시기 : 2015년 7월 ~ 9 월
 조사대상(집계대상) : 전국 빌딩관리 업체 214사 (n = 214)
 조사방법 : 전화 앙케트, 일부 직접 방문조사, 단수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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