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6일 목요일

제과산업,일본제과,일본제과시장 - 2015~2016년판 과자산업연감 화·양과자·디저트편/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2016년판 과자산업연감 화·양과자·디저트편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0200 / A4 670p / 2015.12.29 /



본 조사 보고서는 과자시장을 광범위하게 조사·수록하여 해당 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한다.


◆ 조사 개요
조사대상 : 과자, 도매업 등을 조사대상으로 했다. 또한, 아울러 관련단체·부처에 대한 조사도 실시했다.
조사방법 : 직접 면접취재, 설문조사, 전화취재를 실시
조사기간 : 2015년 9월~2015년 12월


◆본 자료의 포인트
• 2009~2014년까지의 총 시장규모 실적치와 2015~2019년까지의 예측치를 산출
• 제품별 시장규모(2012~2014년도)
화과자: 양갱, 만주, 경단 떡류, 다이후쿠(찹쌀떡), 도라야키(일본식붕어빵), 아마낫또(삶은콩),쌀과자 전병,가린토(막과자), 콩과자 등
양과자: 생크림케익, 크리스마스케익, 슈크림류, 롤케익류, 바움쿠헨, 마들렌·피낭시에(프랑스버터과자), 비스킷류, 초콜릿, 러스크 등
요구르트: 소프트, 프레인, 하드, 음료
디저트: 상온젤리, 푸딩류, 냉장젤리
아이스: 퍼스널, 멀티, 프리미엄, 업무용
• 채널별 시장규모(2012 ~ 2014년도)
백화점, 쇼핑센터, 슈퍼, 편의점, 역사 내, 통신판매 등 (총시장/제품별)
• 기업개표: 제조유통 분야 화과자 18 사, 유통 분야 일본 양과자 약 9 사, 요구르트 디저트 아이스크림류 19 사 유력백화점, JR동일본 리테일넷 (에큐트) 철도회관(그란스타/센트럴스트리트)등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 개요


(1) 총 시장의 추이
  화·양과자·디저트류·아이스류 총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시장 내역(화과자류/양과자류/디저트류/아이스류, 2009~2014년도)
(2) 채널별 구성비(2012~2014년도)


제Ⅰ장 화·양과자·디저트 시장의 현상
(1) 주목 시장동향
  ①소비세율 10%로
  ②기프트 수요 동향
  ③편의점 디저트의 동향
  ④CVS의 카운터 커피·카운터 도너츠
  ⑤역사내 디저트 동향
  ⑥활황을 띄는 선물과자 시장
  ⑦주목 받는 신상 디저트
  ⑧기능성 디저트의 동향
  ⑨유통과자와의 시장 경쟁
  ⑩통신판매 동향
  ⑪옴니 채널화에의 대응
  ⑫제조 소매 분야 기업의 신규브랜드·신규업종 개발동향
   유력 과자 제조소매 기업의 전개 브랜드
  ⑬푸드 테마파크의 전개 증가
  ⑭원재료 급등에 대한 대응
  ⑮해외 전개 동향
(2) 향후 시장예측
    화·양과자·디저트류·아이스류 총 시장규모 예측(2014~2019년도)


제Ⅱ장 제품 분야별 시장동향
(1) 화과자 시장
  ①시장개황, 시장규모 추이
    화과자류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화과자류 시장의 시장 구조(2009~2014년도)
  ②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
    화과자류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2~2014년도)
  ③제조 소매분야 메이커 점유율
    제조 소매 분야 화과자류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화과자 메이커(제조 소매 분야) 점유율·랭킹(2013~2014년도)
    화과자(제조 소매분야) 시장 메이커 점유율(2013~2014년도)
    주요 기업 동향
  ④유통분야 메이커 점유율
    유통분야 화과자류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화과자류 메이커(유통분야) 점유율·랭킹(2013~2014년도)
    화과자(유통분야) 시장 메이커 점유율(2013~2014년도)
    주요 기업의 동향
  ⑤품목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2~2014년도)
     양갱/만주/경단•떡류/다이후쿠/도라야키/아마낫토/쌀과자•전병/가린토/콩과자
(2) 양과자 시장
  ①시장개황, 시장규모 추이
    양과자류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양과자류 시장의 시장구조(2009~2014년도)
  ②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
    양과자류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2~2014년도)
  ③제조 소매분야 메이커 점유율
    제조 소매분야 양과자류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양과자류 메이커(제조소매분야) 점유율·랭킹(2013~2014년도)
    양과자류(제조소매분야) 시장 메이커 점유율(2013~2014년도)
    주요 기업 동향
  ④유통분야 메이커 점유율
    유통분야 양과자류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양과자류 메이커(유통분야) 점유율·랭킹(2013~2014년도)
    양생과자류(유통분야) 시장 메이커 점유율(2013~2014년도)
    주요 기업 동향
  ⑤품목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2~2014년도)
    생크림케익
    <크리스마스케익>
    슈크림류
    롤케익
    피낭시에·마들렌
    바움쿠헨
    초콜릿(초콜릿)
    러스크
(3) 디저트류 시장
  ①시장개황, 시장규모 추이
    요구르트·디저트류 시장규모 추이(2007~2014년도)
    요구르트·디저트류 시장의 시장구조(2007~2014년도)  
  (ⅰ) 요구르트 시장
    ①시장규모 추이
    요구르트류 시장규모 추이(2008~2014년도)
    ②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2~2014년도)
    ③요구르트 시장 메이커 점유율
    요구르트 메이커 점유율·랭킹(2013~2014년도)
    요구르트 시장 메이커 점유율(2013~2014년도)
    ④제품 타입별 동향(플레인/소프트/하드/드링크)
    요구르트의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2008~2014년도)
    ⑤제품별 동향(2014~2015년도 상반기)
  (ⅱ) 디저트(푸딩, 젤리, 기타 냉동 디저트류) 시장
    ①시장개황, 시장규모 추이
    디저트 시장규모 추이(2008~2014년도)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②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2~2014년도)
    ③디저트류 시장 메이커 점유율
    디저트류 메이커 점유율·랭킹(2013~2014년도)
    디저트류 시장 메이커 점유율(2013~2014년도)
    ④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⑤제품 타입별 메이커 점유율(상온젤리/푸딩/냉동젤리), 주요 제품 동향
(4) 아이스크림 시장
  ①시장개황, 시장규모 추이
    아이스크림류 시장규모 추이(2008~2014년도)
    아이스크림의 종류별 동향(종류별 판매수량·판매금액)
  ②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12~2014년도)
  ③아이스크림 시장 메이커 점유율
    아이스크림류 메이커 점유율·랭킹(2013~2014년도)
    아이스크림류 메이커 점유율(2013~2014년도)
  ④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퍼스널/멀티/프리미엄/업무용)
    아이스크림류 제품 타입별 시장규모 추이(2008~2014년도)
  ⑤제품 동향, 제품 타입별 메이커 점유율(퍼스널/멀티/프리미엄/업무용)


제Ⅲ장 유통 채널별 동향
(1) 제조소매 분야 채널의 동향
  ①백화점
    ⅰ) 2014년도~2015년도 상반기의 동향
    ⅱ) 백화점에의 출점기업 동향
    ⅲ) 유력 백화점의 화/양과자 매장 동향
    다이마루마쓰자카야 백화점
    H2O리테이링
    ⅳ) 최근 대형 리뉴얼 동향
    주요 백화점의 리뉴얼 동향·예정(2013~2015년)
    ⅴ) 전국 주요 백화점 출점기업 일람
    유력 백화점 매출 추이(전체/식품)
  ②대형 상업시설·쇼핑센터
    ⅰ) 2014~2015년도 상반기 동향
    ⅱ) 유력 SC의 동향
    이온몰(주)
    미쓰이부동산 상업매니지먼트(주)(구.라라포토매니지먼트(주))
    SC의 출점·리뉴얼 정보(2012~2015년, 일부 발췌)
    ⅲ) SC의 화/양 과자 니즈, 출점기업 동향
    ⅳ) 주목 시설의 동향
    도쿄스카이트리타운「도쿄소라마치」
    시부야히카리에「ShinQs(신크스)」
    라조나가와사키 플라자
    고레도무로마치
    LUCUA1100(르크아이레)
  ③양판점·식품슈퍼의 유명메이커 코너 동향
  ④역사내 상업시설
    ⅰ)2014~2015년도 상반기 동향
    에큐트 전개 상황(시설별 매출, 화・양과자 브랜드 수)
    ⅱ) 역사내의 화・양과자 니즈
    ⅲ) 유력 기업 동향
    (주) JR동일본스테이션리테일링
    (주) JR동일본리테일넷
    에큐트 출점 브랜드 일람
    (주)철도회관(그란스타/센츄럴스트리트)
  ⑤역 인접 상업시설(아트레/아트레비)
  ⑥공항
  ⑦휴게소·주차장
(2) 유통분야 채널
  ①양판점·식품슈퍼
    ⅰ) 전체동향
    ⅱ) 화・양과자·디저트의 동향
    ⅲ) 유력기업 동향(화과자/양과자/요구르트/푸딩·젤리)
  ②CVS
    ⅰ) 전체 동향
    ⅱ) 오리지널 디저트의 동향(세븐일레븐/로손)
    ⅲ) 참가기업 동향(화과자/양과자/요구르트/푸딩·젤리)
(3) 통신판매 채널
  ①전체 동향
  ②소비자 동향
  ③유력 기업 동향


제Ⅳ장 참가 기업 랭킹
화·양과자·디저트류 관련기업 매출 랭킹(2013~2014년도)
화·양과자·디저트류 관련기업 매출 추이(2013~2014년도)
화·양과자·디저트류 관련기업 점유율 추이(2013~2014년도)


제Ⅴ장 소비자 동향
조사 개요
1.자가용에 관한 구입 실태
  (1) 각 제품의 최근 1년간의 구입빈도
  (2) 각 제품의 자가용 구입단가
  (3) 각 제품의 자가용 구입의 정보원
  (4) 각 제품의 자가용 구입장소
  (5) 각 제품의 자가용 구입의 선택 포인트
2.증답용의 구입실태
  (1) 각 제품의 구입경험
  (2) 각 제품의 증답처
  (3) 각 제품의 증답 상황
  (4) 증답처 1건당의 대략적인 금액
  (5) 각 제품의 증답용 구입처
  (6) 증답과자를 선택하는 포인트
3.통신판매의 이용실태(자가용/증답용)
  (1) 각 제품의 통신판매 이용빈도(최근1년간)
  (2) 각 제품의 통신판매로 구입한 과자의 용도
  (3) 1회당의 구입금액
  (4) 과자구입에 통신판매를 이용하는 이유
  (5) 통신판매 이용 시 사용하는 매체
  (6) 통신판매 이용 시 사용하는 주문방법, 온라인 주문시의 사용단말
4.편의점 구입상황
  (1) 각 편의점의 구입빈도
  (2) 각 편의점의 구입단가
  (3) 각 편의점의 평가(전반/달콤함/칼로리/용량/가격)
  (4) 각 편의점을 선택하는 포인트·이유


제Ⅵ장 주목 기업개표
<제조소매계 화•양과자>
이시무라만세이도, 오타베, 가키야스본점, 가쇼산젠, Konigs-Krone, Chateraise, 다네야, 도라야, 나카무라야, 베스킨라빈스31아이스크림, BOUL'MICH, 후지야, 분메이도도쿄, MUGINOHO, Morozoff, Juchheim, 고메야
<유통계 화•양과자>
아와시마도, 이무라야, 기무라야총본점, 사카에야유업, 시키시마제빵, Domremy, 후지빵, Plecia, MONTEUR, 야마자키제빵
<디저트•아이스크림>
아카기유업, 에자키글리코, 오하요유업, 협동유업, 글리코유업, 고이와이유업, 다카나시유업, DANONE JAPAN,다라미, 치치야스, 니혼루, 하겐다즈재팬, 후직코, 마루하니치로식품, 메이지, 모리나가제과, 모리나가유업, 야쿠르트본사, 유키지루시 메그밀크, 롯데아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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