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6일 목요일

유아, 임신, 유아용품 - 2016년판 유아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판 유아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22600  / A4 399p / 2015.12.28



「출산・육아 제품」「유아용 식품」「유아&임신 의류・일상 용품」「완구・지육・정보」「임신스쿨 관련 서비스」 등 「유아」와 관련된 시장에 초점을 두고, 기업 및 소비자를 기준으로 한 조사와 매크로 데이터의 분석을 바탕으로 시장의 현상과 향후의 방향성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조사개요조사방법:본 조사는 이하의 방법을 주로 채용했다.
            •직접 면접 취재 실시 및 우편•FAX•전화•E-mail 앙케트 실시
            •폐사가 간행한 각종 마켓 리포트의 데이터 인용
            •웹을 이용한 소비자 앙케트 실시
            •각 기업의 결산 관련 자료 수집
            •각 기업의 프레스 릴리스 자료 수집
            •관공청•지자체•업계단체가 발표하는 각 조사 결과 수집
            •각 보도 정보 수집
조사기간:2015년 10월~2015년 12월


◆본 자료의 포인트• 유아 관련 18 분야의 시장동향을 리포트
• 0~2세의 아이가 있는 엄마에게 앙케트 실시, 아이템별 소비 동향을 조사•분석
• 관련 사업자의 개별 정보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 포인트


Ⅰ. 유아 관련 시장의 동향


1. 유아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표】【그래프】유아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2. 유아 시장의 소비자 동향
  (1) 유아 관련 상품재의 소비지출 동향
        •서비스 지출은 오름세
    【표】유아 관련 지출 추이
  (2) 유아를 육아하는 엄마의 구매 금액의 연차 추이
        •앙케트 실시 요강
        •평균 지출 금액은 「유아복」 「유아용 침대」 모두 증가
    【그래프】각 상품의 평균 지출 금액/유아 의료품의 1년간 구입 금액/유아용 침대의 구입 금액
  (3) 엄마 이외의 육아 관련 용품 구입자
        •「외조부모」는 유아 용품 구입에 적극적
    【그래프】유아용 의료품 구입자/유모차 구입자/어린이용 카시트 구입자
  (4) 전업 주부와 겸업 주부의 소비 동향 비교
        •유아 용품의 구입은 전업 주부가 DgS, 겸업 주부가 SM•SC•GMS를 이용
    【그래프】임부복 구입 업태/유아 용품 구입 업태
        •전업 주부는 「유아복」, 겸업 주부는 「임부복」으로 많이 지출
    【그래프】임부복의 구입 금액/유아복의 연간 구입 금액
  (5) 남아 엄마와 여아 엄마의 소비 동향 비교
        •유아복의 연간 구입 금액은 계속해서 여아가 남아를 상회
    【그래프】유아복의 연간 구입 금액
3. 남성의 육아 참가 동향•영향
  (1) 남성의 육아 참가 현상
    【표】【그래프】남편의 육아 수행 비율(주 1~2회 이상)•아내의 취업 형태=상근/
    남편의 육아 수행 비율(주 1~2회 이상)•아내의 취업 형태=전업 주부
  (2) 남성의 육아휴직 취득률의 현상과 과제
    【그래프】육아휴직 취득률
  (3) 남성 육아 참가의 유아 관련 시장에 대한 영향
4. 유아 관련 비즈니스 참가 사업자의 동향
  (1) 유아 관련 유력 사업자의 동향
    ①육아 용품 메이커
    【표】육아 용품 메이커 데이터/육아 용품 메이커 동향 일람
    ②유아•아동복
    【표】유아•아동복 데이터
    ③유아 관련 상품 소매업
    【표】유아 관련 상품 소매업 데이터
    ④유아 및 부모와 자녀용 각종 서비스
    【표】유아 및 부모와 자녀용 각종 서비스 데이터/유아 및 부모와 자녀용 각종 서비스 동향 일람
  (2) 참가 사업자용 앙케트 조사 결과
    ①전년대비 유아 관련 사업 매출액 상황
    【그래프】전년대비 2015년도 유아 관련 사업의 매출액 상황
    ②자사 온라인 숍 개설 상황
    【그래프】자사 온라인 숍 개설 상황
    ③온라인 숍의 주력 포인트
    【그래프】온라인 숍의 주력 포인트
    ④온라인 숍 시장의 장래성
    【그래프】유아•임신•육아 지원 관련 온라인 숍 시장의 장래성
    ⑤새로운 대응•향후의 전개
    【그래프】향후의 사업 전개로 생각하고 있는 것, 이미 대응하고 있는 것
5. 유아 용품 유통시장의 최근 동향
  (1) 전문 양판점
        •적극적인 출점 공세에 의한 대형 체인점의 점유율 확대 진행
    【그래프】유아 관련 용품 전문 양판점의 매출액 추이
        •최근 몇 년은 각 사 모두 PB•오리지널 상품을 충실•강화
  (2) 백화점
        •인바운드 수요 확대로 회복의 조짐 보이나, 전문점의 기세에 이기지 못하고 고전 계속
    【그래프】【표】백화점의 아동복•양품의 매출액 추이
        •대기업 백화점 아동복•양품의 2014년도 매출은 회복 기조를 견지
    【표】다카시마야/한큐한신백화점/미쓰코시이세탄의 매출액 추이
  (3) 통신판매•인터넷 통신판매
        •통신판매 사업이 다양화
    【표】유아•임신용 통신판매 사이트의 종류와 특징
        •활용 디바이스는 스마트폰 경유가 급증
    【표】물건 판매 분야의 계 EC(BtoC) 시장규모(2014년 조사) / 일본 EC의 구입 품목(2013년 실적) /
    유아 용품 EC이용자의 연간 이용 금액(2013년) / 유아 용품 EC의 성•연령별 이용률(2012년)
    【그래프】인터넷 이용 단말기 종류(2014년 조사)
        •EC는 구매 채널로서 정착, 향후에는 스마트폰 대응 EC가 보급•확대 방향으로
    【그래프】쇼핑 사이트 이용시의 최다 빈도 이용 디바이스 / 인터넷 쇼핑의 활용 빈도 /
    임부복 구입 업태 / 유아 용품•유아복 구입 업태 /
    유아용 침대•유모차•어린이용 카시트 구입 업태
    【표】품목별 인터넷 통신판매 이용률
        •「라쿠텐시장」 「아마존」 「벨메종」의 종합 통신판매 사이트가 상위 차지
    ~유아용 상품 구입시에 자주 이용하는 통신판매 사이트
    【그래프】유아용 상품 구입시에 자주 이용하는 쇼핑 사이트
        •유아•어린이 용품 전문점 체인점에서도 인터넷 통신판매 강화
    【표】주요 유아 용품 관련 통신판매 사이트 일람
    (4) 메이커 동향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고객의 고정객화•상품 기획•판촉•마케팅 전개
    【표】메이커가 운영하고 있는 주요 육아 정보 사이트•커뮤니티 사이트
        •육아에 관해서 얻고 싶은 정보•참고하고 있는 정보원
    【그래프】육아에 관해서 얻고 싶은 정보/육아에 관해서 참고하고 있는 정보원
6. 출산•육아를 둘러싼 시장 환경
  (1) 일본의 출생 수 추이와 동향
        •2014년의 출생 수는 4년 연속으로 과거 최저를 갱신, 만산화가 큰 요인
    【그래프】출생 수 추이와 예측
        •합계 특수 출생률은 1995년 수준까지 회복됐으나, 출생 수 증가로는 연결되지 않아
    【그래프】합계 특수 출생률 추이
  (2) 결혼 및 임신의 동향
        •경기 침체에 따른 혼인 건수 대폭 감소와 만산화의 진행이 출생 수 감소에 영향
    【그래프】혼인 건수 추이 / 평균 초혼 연령 추이
    【표】연령별 혼인 건수 / 합계 특수 출생률 추이와 어머니의 평균 연령
  (3) 유아 인구의 추이와 예측
        •2014년 유아 인구는 약간 감소, 유아 인구는 향후에도 계속 감소
    【표】0~2세 인구의 추이와 예측
  (4) 출산•육아를 둘러싼 사회 배경
    【표】유아 시장의 외부 환경 영향의 정도


Ⅱ. 유아 관련 시장 분야별 동향


1. 출산•육아 용품
  (1) 젖병•공갈젖꼭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젖병•공갈젖꼭지의 시장규모(출하 기준)
    ②시장동향
        •피죤의 독주 경향에 변화 없음
        •젖병 구입 수는 「4개 이하」가 89.8%
    【그래프】젖병 구입 수/공갈젖꼭지의 구입 수
    【표】젖병의 참가 사업자와 상품 예/공갈젖꼭지의 참가 사업자와 상품 예
  (2) 유아용 식기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용 식기의 시장규모(출하 기준)
    ②시장동향
        •경합이 격렬해, 차별화가 어려운 시장
        •앙케트 조사에서는 86%가 유아용 식기를 구입
    【그래프】구입한 유아용 식기의 종류
    【표】유아용 식기의 참가 사업자와 상품 예•일부 본 항목 대상 외의 상품도 포함
  (3) 유아용 종이 기저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용 종이 기저귀의 시장규모(출하 기준)
    【표】유아용 종이 기저귀의 생산 개수
    ②시장동향
        •시장 전체 동향
        •각 메이커의 동향
    【그래프】유아용 종이 기저귀의 메이커 점유율(2014년)
    【표】유아용 종이 기저귀의 참가 사업자와 상품 예
  (4) 스킨케어 관련 상품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스킨케어 관련 상품 시장규모(출하 기준)
    ②시장동향
        •신규 참가도 감소 기색
    【그래프】구입한 유아용 스킨케어 상품의 종류
    【표】스킨케어 관련 상품의 참가 사업자와 상품 예
  (5) 유아용 침대•어린이용 침구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용 침대•어린이용 침구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②시장동향
        •기능의 차별화는 거의 한계
        •유아용 이불 참가 기업은 중소•중견 메이커가 중심
        •SG마크 취득 수, 2014년은 급감
    【그래프】SG마크 표시 수량(표시 신청 수량≒취득 실적)
    【표】유아용 침대(상단)•유아용 침구(하단•굵은 글씨)의 참가 사업자와 상품 예
  (6) 유모차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모차의 시장규모(출하 기준)
    【표】유모차의 SG마크 신청 실적
    ②시장동향
        •기존보다 경량•고기능화가 진행
    【표】유모차의 참가 사업자(수입 판매원 포함)와 상품 예
  (7) 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의 시장규모(출하 기준)
    ②시장동향
        •Combi, Aprica는 스윙 기능을 중시
    【표】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의 참가 사업자와 상품 예
  (8) 어린이용 카시트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어린이용 카시트의 시장규모(출하 기준)
    【그래프】일본자동차부품공업회 회원의 어린이용 카시트 출하금액
    ②시장동향
        •2015년 어린이용 카시트 사용 상황 전국 조사, 8년 연속으로 장착률 향상
    【그래프】연령별 어린이용 카시트 사용률/2015년•어린이용 카시트 사용 상황 조사 결과(6세 미만)
        •장래적으로 고기능화? 자동차와 일체화?
    •참고-일본자동차부품공업회 회원의 어린이용 카시트 출하 대수는 2년 연속 증가
    【표】일본자동차부품공업회 회원의 어린이용 카시트 일본 출하량 추이
    【표】어린이용 카시트의 참가 사업자와 상품 예
2. 식품
  (1) 분유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분유의 시장규모(출하 기준)
    ②시장동향
        •성분으로 차별화가 어려운 가운데, 참가 각 사는 용기 등의 편리성을 높인 상품을 투입
        •광고에는 규제도 있어, 산후조리원과 매장을 중심으로 판촉을 전개, WEB과 SNS에도 주력
        •주력 채널은 유아 전문점과 드럭스토어, 신장률로는 통신판매 채널
        •이유기용 영양보조 분유・우유(팔로우업 분유・우유)의 활용기간 연장이 과제,
        모리나가는 유아용 영양보조 우유(글로잉업 우유)를 홍보
    【표】분유의 참가 사업자와 주요 상품 일람
  (2) 이유식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이유식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②시장동향
        •이유식은 전년대비 2.9% 증가, 드라이 타입부터 웨트 타입으로 전환도 진행
        •유아용 음료는 전년대비 7.5% 감소, 청량음료•이온음료가 크게 감소
    【표】2014년(1~12월) 이유식 생산 통계(이유식) /
    2014년(1~12월) 이유식 생산 통계(유아용 음료) /
    2014년(1~12월) 이유식 생산 통계(간식, 가공식품 합계)
        •대형 메이커의 동향
    【표】이유식의 참가 사업자와 주요 상품 예
3. 의류•일상 용품
  (1) 유아복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복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
    1세대당 유아복 소비지출 추이(두 명 이상의 세대)
    【표】1세대당 유아복 지출 금액, 구입 수량, 구입 단가
    ②시장동향
        •주요 기업 동향
        •유아복 구입 금액 고액화, 구입 시의 포인트 「가격」 「안전성」은 변함없어
    【그래프】1년간 구입하는 유아복의 금액/유아복 구입 시에 중시하는 포인트/
    유아복를 구입하는 사람
        •구입 장소는 「전문점」이 주류지만, 「SM•SC•GMS」가 30%를 넘으며 「인터넷 통신판매」에 육박
    【그래프】유아복을 구입하는 주요 장소/
    유아복•용품을 구입할 때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
    【표】유아복 주요의 참가 사업자
  (2) 임부복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임부복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그래프】첫 자녀의 연차별 출생 수/첫 자녀 출생 시, 엄마의 평균 연령
    ②시장동향
        •소비자의 지지를 받는 패션성이 높은 의류가 주류
        •각 사의 임부복 동향
        •어떤 종류의 임부복이든 대부분의 사람이 구입, 필수 아이템은 속옷류
    【그래프】구입한 임부복
        •구입 금액은 3만엔 미만이 80%을 차지하고 있으나, 5만엔을 초과하는 층도 증가
    【그래프】임부복 구입 금액/임부복을 구입하는 장소
    【표】임부복 주요의 참가 사업자
  (3) 유아용 신발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용 신발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②시장동향
        •각 사의 동향
    【표】유아용 신발의 주요 참가 사업자
4. 완구•지육•정보
  (1) 육아 잡지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육아 잡지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표】육아에 관해서 참고하고 있는 정보원
    ②시장동향
        •축소 경향인 육아 잡지, 휴간이 계속 되지만 새로운 잡지도 등장
        •육아 중인 여성용 패션잡지가 견조
        •소비자 앙케트에서 「히요코클럽」의 구독 경험률이 독보적으로 높아
    【표】0~2세 유아의 엄마가 읽는 육아 잡지(2015년 11월 조사)
    【표】육아 잡지(엄마용 패션잡지 포함)의 참가 사업자와 상품 예
  (2) 그림책•지육책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그림책•지육책의 시장규모(소매 기준)
    ②시장동향
        •세대를 넘어 계속 읽히는 그림책이 인기
    【표】 같은 유형을 합계한 발행부수 200만부 이상인 그림책
        •롱셀러 후쿠인칸서점 「구리와 구라」 탄생 50주년
        •롱셀러 도신샤 「없다없다 까꿍!」
        •새롭게 롱셀러화하는 그림책
    【표】그림책•지육책의 참가 사업자와 상품 예
  (3) 지육•유아 완구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지육•유아 완구의 시장규모(출하 기준)
    ②시장동향
        •블록 완구와 목제 완구가 시장을 견인, 레고블록이 여전히 존재감 나타내
        •대기업 메이커의 동향
    【표】지육•유아 완구의 참가 사업자와 상품 예
5. 관련 서비스
  (1) 임산부 스쿨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임산부 스쿨의 시장규모
    ②시장동향
        •무자녀 여성의 증가에 제동이 걸리지 않아 시장규모의 축소 경향이 계속
    【표】임산부 스쿨(베이비스쿨)의 주요 참가 사업자와 서비스 예
        •장단점이 있지만 사업자는 협회를 통하여 서비스 사용자측의 품질 확보에 주력
        •임산부 스쿨 참가 경험자는 증가 기조이지만, 1명당 단가는 하락
    【그래프】이용했던 임산부 스쿨/임산부 스쿨 비용
  (2) 보육원•탁아소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보육원•탁아소의 시장규모
    【표】보육원•탁아소의 종류와 보육 서비스 분류
    【표】인가 탁아소의 시설 수•내역
    【그래프】탁아소 대기 아동수의 추이
    【표】대기 아동이 100명 이상 증가한 상위 5개의 시구읍면 /
    대기 아동이 100명 이상 감소한 상위 5개의 시구읍면
    【그래프】육아휴업 취득률
    【그래프】엄마가 일을 하고 있는 세대 비율 추이
    【표】탁아소의 정원•이용 아동 수 등의 상황
    【그래프】탁아소 이용률의 추이
    ②시장동향
        •탁아소(인가 탁아소•지자체 인증 탁아소 등)의 동향
    【표】인가 탁아소 설치 수 내역 / 아이•육아지원 신제도의 주요 포인트
        •사업소 내 보육 시설의 동향
        •인가 어린이집의 동향
    【표】인가 어린이집의 도입 상황
        •참가 사업자의 동향
    ①탁아소의 개설 동향
    【표】탁아소 개설 등에 관한 각 사 동향
    ②보육원 확보에 관한 동향
    【표】보육원 확보에 관한 각 사의 대적
  (3) 보모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보모의 시장규모
    【표】보모 사업자의 사업자 1당의 매출 구성
    【표】보모의 이용 상황
    ②시장동향
        •주요 플레이어는 소규모 사업자, 대형 보육관련 사업자는 사업자 사이에 대응에 온도 차
    【표】대형 보육 사업자의 보모 사업 전개 상황
        •보모에 교육 서비스, 가사 서비스를 더한 부가가치 서비스가 등장
        •보모 사건에 의하여 안심•안전에 대한 이용자 요구도 표면화
        •육아지원 제도 시작이 보모의 잠재수요를 끌어 낼 가능성도
  (4) 유아 용품 대여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유아 용품 대여의 시장규모
    ②시장동향
        •주요 채널은 인터넷 숍을 통한 상품•서비스의 제공, 판매•매입도
    【표】일본유아용품리스업협회 가맹기업 일람(2015년 5월 현재)
    【그래프】이용했던 적이 있는 유아 용품 대여 서비스의 종류


Ⅲ. 유아관련 참가 사업자 데이터


1. 상세 데이터 수록 기업
  (주)아카짱혼포, Aprica Children's Products(합), 큐피(주),
    Combi(주), (주)니시마야체인, 일본토이저러스(주), 피죤(주),
  (주)보네룬드, 산키상행(주), (주)메이지, 모리나가유업(주),
  (주)리크루트라이프스타일, 와코도(주)
2. 사업 개요 수록 기업
  법인 앙케트 조사•조사 개요
  (주)아이이쿠베이비, 아이크레오(주), (주)Baby Castle,
  (주)액세스인터내셔널, 이소하타공업(주), 이치바(주),
  (주)엔제리베, (주)오기소 , (주)카메이트, (주)가와키타,
  (주)기타무라, (주)시치다차일드아카데미, 세이비도출판(주), (주)다이토통상,
    다키효(주), (주)도부백화점, (주)나가오카서점,
  (주)나루미야•인터내셔널, (주)니시자키, (주)일본런웰,
  Hacomo(주), (주)프뢰벨칸, 모치다헬스케어(주), 유키지루시메구밀크(주),
  (주)리큐, (유)리틀프린세스


Ⅳ. 유아의 엄마 대상 앙케트 조사


1. 조사 개요
  (1) 조사 개요
  (2) 회답자 내역
  (3) 회답자 속성-①연령대 ②이주지 ③취업 상황 ④가족구성
2. 조사 결과
  (1) 임산부용 상품•서비스에 대하여
    ①구입한 임부복
    ②임부복 구입 금액
    ③임부복의 구입 업태
    ④이용했던 임산부 스쿨(운동)
    ⑤임산부 스쿨(운동)로 소비한 금액
  (2) 유아 용품•유아복에 대하여
    ①유아 용품•유아복의 구입자
    ②젖병•공갈젖꼭지의 구입 수
    ③구입한 유아용 식기
    ④유아용 스킨케어 상품의 구입 상황
    ⑤구입한 유아복
    ⑥유아 용품•유아복의 구입 업태
    ⑦유아 용품•유아복의 연간 구입 금액
    ⑧유아 용품•유아복 구입 시에 중시하는 포인트
  (3) 유아용 침대•유모차•유아용 카시트에 대하여
    ①유아용 침대•유모차•유아용 카시트의 구입자
    ②유아용 침대•유모차•유아용 카시트의 구입 업태
    ③유아용 침대•유모차•유아용 카시트의 구입 금액
    ④유아용 침대•유모차•유아용 카시트 구입 시에 중시하는 포인트
  (4) 출산 축하선물에 대하여
    ①출산 축하선물을 준 사람의 수
    ②출산 축하선물로 받은 상품
    ③답례품으로 준 상품
  (5) 인터넷 쇼핑에 대하여
    ①유아용 상품 구입 시에 자주 이용하는 쇼핑 사이트
    ②쇼핑 사이트 이용 시 자주 사용하는 디바이스
    ③인터넷 쇼핑의 활용 빈도
  (6) 육아 지원 서비스•상품에 대하여
    ①육아 잡지의 구독 상황
    ②육아 지원 서비스의 이용 상황
    ③이용 경험이 있는 유아 용품 대여 서비스
  (7) 아이가 아직 어릴 때 하고 싶은 것
  (8) 육아 정보에 대하여
    ①육아에 관해서 얻고 싶은 정보
    ②육아에 관해서 참고하고 있는 정보원
  (9)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상품•서비스(자유 회답)
    ①유아 용품
    ②엄마를 대상으로 한 육아 지원 서비스


Ⅴ. 유아 시장 관련 데이터


1. 출생 수 관련 데이터(후생노동성 「인구 동태 조사」 등)
  【표】연차별로 본 출생 수•비율(인구 1,000명대비)•출생 성비 및 합계 특수 출생률 /
  행정구역별로 본 연차별 출생 수 / 행정구역별로 본 연차별 출생률(인구 1,000명대비) /
  행정구역별로 본 연차별 합계 특수 출생률 /
  엄마의 연령별로 본 연차별 출생 수•백분율 및 출생률(여성 인구 1,000명대비) /
  출산 순위별로 본 연차별 출생 수 및 백분율 /
  시-군•출생 장소별로 본 연차별 출생 수 /
  시-군•출생 장소별로 본 연차별 출생 수 백분율 /
  어린이(15세 미만)의 수 및 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의 추이 /
  행정구역별 어린이(15세 미만) 인구 및 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 /
  혼인•이혼 건수 및 혼인•이혼율의 연차 추이 / 출생 순위별로 본 연차별 엄마의 평균 연령 /
  출생 순위별로 본 연차별 아빠의 평균 연령 /
  출생 순위별로 본 부모의 평균 연령(2013년•행정구역별) /
  결혼 후 첫 자녀 출생까지의 기간별로 본 연차별
    법적 혼인 상태에서의 출생 수 백분율 및 평균 기간/
  장래 예측 출생•사망 및 자연 증가의 실수 및 비율:출생 중위(사망 중위) 추계 /
  남녀 연령 각 나이별 인구(0~2세):출생 중위(사망 중위) 추계 /
  출생 순위별 출생 수:출생 중위(사망 중위) 추계 /
  엄마의 연령 단계별(5살씩) 출생 수:출생 중위(사망 중위) 추계 / 하루의 식사 구성비(남녀)
2. 유아 관련 비즈니스 전개 기업 리스트
  (1) 유아 용품
  (2) 종이 기저귀•스킨케어 용품
  (3) 분유•이유식
  (4) 유아복•유아용 신발
  (5) 유아용 완구
  (6) 유아용 출판
  (7) 보육원•탁아소•보모
  (8) 유아 용품 대여•중고
  (9) 캐릭터 상품
  (10) 유통
  (11) 서적(유아의 부모용 정보지/아기의 작명)
  (12) 아기 작명 서비스
  (13) 유아용 스쿨
  (14) 패밀리 레스토랑
  (15)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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