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주택, 건재, 종이 - Yano Report 2015년 10월 25일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5년 10월 25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주택•건재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하는 「JP홈」의 사업 전략

 JP홈은 다카마쓰건설・주택사업부가 전신이며, 한신아와지 대지진을 계기로 동 사업부가 1997년에 RC조 주택 「윈블」을 발표하여 주문 주택 사업에 진출하였다. 그 후, 2005년 4월 「JP홈㈜」로 독립, RC주택 전문업자로서 주문 주택에 특화된 사업을 전개하였다.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철근 콘크리트 주택에 집중하여 쓸데없이 규모에 집착하지 않고, 그룹 내 국내 최고(最古)・최대의 사찰 목수 집단 「㈜곤고구미」, 브랜드 점포와 호텔의 고급 내장을 시공하는 「㈜스미노에공예」 등과의 컬래버레이션을 도모하는 등 독자적인 사업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향후에는 신축 주택 시장의 축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주택업계에서는 점유율 경쟁이 격화됨과 함께 리모델링 등의 스톡 시장으로 전환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으나, 동사와 같이 부유층을 타깃으로 한 RC주택에 특화, 규모적인 성장에 집착하지 않고 경기에 좌우되지 않는 안정적인 수요가 있는 틈새 분야에서 안정된 실적을 유지하는 전략도 하나의 선택지라고 할 수 있다.


 내용 목차    

주택•건재


【주목시장 동향】
●「벽지」 동향 (2~14 페이지)
 ~시공성과 합리적인 가격을 배경으로 올레핀 벽지가 점유율 상승
   환경 문제와 건강 문제에 대한 대응과 품질의 안정성 때문에 염화비닐 벽지로 회귀하기도∼



산게쓰, 리리카라, 신콜인테리어, 루논, 도키와산업, 도리
표. 벽지 품종별 출하량 추이
표. 주요 제조 메이커의 판매량 추이
그림. 2014년 벽지 메이커 점유율
그림. 2014년 브랜드 도매상 점유율
표. 주요 벽지 브랜드 도매상의 판매량 추이
표. 주요 벽장 브랜드 도매상의 벽지 매출액 추이


●「건재 다다미」 동향 (15~28 페이지)
 ~다다미 바닥의 단열 성능을 어필하나, 일본식 방의 감소에 대한 대응이 과제
   다다미 완제품과 내상성(耐傷性)•방오성, 곰팡이, 진드기가 발생하기 어려운 점으로 수요 개발∼



다이켄공업, 아키모쿠보드 다우화공, 가네카켄텍, JSP, 이소가키타타미, 센류, 한세상점
표. 다다미 바닥 총 수요의 추이
표. 다다미보드•메이커별 출하 추이
그림. 다다미보드•메이커 점유율
표. 압출 발포 폴리스틸렌폼•다다미 바닥용 메이커별 출하량
표. 2014년도 발포 폴리스틸렌폼 메이커의 타입별 개황(다다미로 환산)
그림. 다다미 바닥용 PS폼의 메이커 점유율
표. 헬시다다미 바닥의 제품 개황
표. 건재 다다미의 유통 맵


【주목 기업 분석】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하는 「JP홈」의 사업 전략 (29~38 페이지)



표. JP홈의 실적 추이
그림. JP홈의 매출액•수주 동 수 추이
표. JP홈의 부문별 매출액•판매 동 수 추이
표. JP홈의 상품 라인업
표. JP홈의 자재 조달 상황
표. 다카마쓰건설 및 JP홈의 연혁
그림. JP홈의 조직 개요


종이•펄프


【주목 시장동향】
●종이 펄프 주목 품종 시리즈④ 팬시 페이퍼 (39~56 페이지)
 ~시장 감소가 계속 되는 가운데, 소비세 인상 이후의 회복 둔해져∼



메이커 동향(도쿠슈도카이제지, 닛신보페이퍼프로덕츠, 오지F-Tex, 호쿠에쓰키슈제지, 린텍, 다이오제지)
그림. 팬시 페이퍼 출하량 추이
표. 팬시 페이퍼 주요 메이커별 출하 수량(월간)
표. 팬시 페이퍼 주요 메이커별 구성 개요(월간)
표. 2014년의 신제품 투입 상황


●청과물 유통의 렌탈 컨테이너 동향(하) (57~64 페이지)
 ~산코에 이어 이프코도 확대 노선을 지향, 과도기를 거쳐 시장은 제2의 성장기∼

그림. 렌탈•컨테이너 유통량 추이
그림. 청과물용 골판지 차공정 투입량 추이
도표. 렌탈•컨테이너 이프코•재팬, 산코의 유통량 추이
그림. 이프코•재팬, 산코의 비교표
도표. 렌탈•컨테이너 유통량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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