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7일 금요일

유니크비즈니스, 신시장, 고치현 - 시장을 창조하라! 지방발 유니크 비즈니스 제1집 「고치현」/ 야노경제연구소

<Concise Report> 시장을 창조하라! 지방발 유니크 비즈니스 제1집 「고치현」 (일본어판)
자료코드: R57201501 / 2015년 12월 21일 발행 / A4 19p


【조사 개요】


(1) 주요 조사 취지
 야노경제연구소는 새로운 시도로 「시장을 창조하라!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유니크 비즈니스」라는 테마로 모든 기업에 걸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지금까지 우리 연구소는 전문분야별 조사 리포트를 수많이 발행해 왔으나, 본 프로젝트는 분야의 경계를 넘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혹은 그러한 기대를 가질 수 있는 시업, 지자체, 대학(연구실) 등에 주목, 조사한 리포트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시작한 배경으로는 경직된 사회 시스템 속에서 보조금 등에 의해 좀비기업이 생존하고 있는 한편, 아이디어와 행동력으로 국가에 의존하지 않는 강한 차세대 Person이 각지에서 나타나고 있는 점, 이들이 지역창생・재생을 담당하고 있는 점, 나아가 일본 그 자체의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을 촉구할 수 있는 잠재력이 기대되는 점이라 할 수 있다.
 이번 회는 제1탄으로서 고치현의 기업・단체를 조사했다. 동현은 인구감소, 고령화, 발생절박성이 높은 재해 등 다른 현과 비교해서 부정적인 요인이 강하나, 이런 가운데서도 공유된 위기감을 배경으로 젊은이가 생각하고 움직이면 어른(산(産)・학・관・지역)이 지원하는 체제를 구축했다(물론 현 전체에 해당되지는 않는다).
 이후, 이러한 주요 취지 아래, 본 프로젝트를 시리즈화하여 Concise Report로 발신하고, 어느 정도 양적으로 정리된 단계에서 폐사의 「마켓 리포트」로 발행이나 다른 매체로의 발표를 생각하고 있다.
(2) 조사기간
2015년 11월
(3) 조사 방법
연구원의 직접 면담•전화•메일•웹 문헌 조사를 병용.
(4) 기획•제작 전사 횡단 프로젝트 팀(리서치&마케팅•그룹)


[리서치 내용]


~기업가와 지역의 컬래버레이션이 창출하는 사업 가능성~
코치공항빌딩(하늘 나는 야채가게), 구로시오마을 통조림제작소, 도사비장탄 공방 스미겐


공유된 위기감을 배경으로 젊은이가 생각하고 움직이면 어른(산(産)•학•관•지역)이 지원
1. 생산자의 생각과 장소 제공자의 진심이 새로운 업종을 창출
   고치공항빌딩의 「하늘 나는 야채가게」
2. 강한 위기감이 마을 주도의 제3구역를 창출하는 고용 촉진, 「맛」과 「비상식량」의 양립,
   많은 과제를 안고 있으나, 움직이기 시작한 쿠로시오마을 통조림제작소
3. 자연과 현지, 그리고 동료와의 공생
   도사비장탄 공방 스미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