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레저산업, 레저, 여가 - 2015 레저산업 백서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 레저산업 백서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17500 / A4 944p / 2015.10.30



 최근에는 사람들의 레저에 대한 니즈는 해를 거듭할수록 고도화되고 있다. 한편으로 소비의 선택화가 강해짐에 따라, 매력이 떨어지는 레저와 지출에 맞지 않는 레저는 도태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레저산업은 지금, 소비자의 시선에 따라 엄격한 선별의 시대에 놓여져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시대의 요구와 함께 그 형태를 변화하면서도 계속 성장하고 있는 레저산업을 분야별로 파악하여, 시장의 장래성을 검증하기 위한 종합자료로 기획되었다.


◆본 자료의 포인트


• 여가에 대한 의식 상승과 함께, 레저에 대한 니즈도 고도화가 진행
• 레저산업도 다양화, 세분화가 진행되어, 새로운 사업 형태도 속속히 등장
• 레저산업은 어떻게 변혁하고 어느 분야•업계가 성장할 것인가
• 각종 레저의 현상과 전망을 망라, 업계 주요 기업의 전략 탐색
• 여러 분야에 걸친 레저를 산업으로서 처음으로 파악한 종합 조사 자료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Ⅰ편 총론


제1장 레저산업을 둘러싼 시장 배경
  1. 여가의 동향
    (1) 여가 시장의 동향
    (2) 노동 시간과 여가 시간
    (3) 휴일, 휴가의 취득 동향
    (4) 여가에 관한 소비지출의 동향
        •소비세 인상 등의 요인으로 주춤하는 레저에 대한 소비지출
    (5) 2014~2015년, 연말 연시, 골든위크, 여름휴가의 동향
        •2014~2015년, 연말 연시
        •2015년, 골든위크
        •2015년, 여름휴가
  2. 경제 환경, 사회 배경의 변화
    (1) 인구 동태의 동향
        •저출산 고령화의 진행, 41년 연속으로 어린이의 비율 저하
        •성인 인구도 계속 감소, 1970년의 반 이하로 침체
    (2) 경제 환경의 변화
        •소비세 인상의 영향으로 침체, 중국 경제의 감속도 염려 대상
        •레저 관련의 도산은 진정 경향 강해져
    (3) 레저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가 레저가 호조로 추이하나, 업태에 따라 명암 나뉘어
        •이상 기상이 계속, 행락 시장을 좌우하는 기후의 영향
제2장 레저산업계의 동향
  1. 레저산업계의 조류
    (1) 여가에 대한 지향의 변화
        •지향의 분산으로 생기기 어려운 히트 상품
        •물건에서 레저로 소비 전환
    (2) 중노년용 레저의 대두
    (3) 건강 테마의 레저가 확대
    (4) 레저•리조트 재생 비즈니스의 동향
        •다시 증가 경향이 강해지는 M&A, 레저 업계에도 대형 안건 증가
        •다시 활발한 움직임, 레저•리조트의 재생 사업
    (5) 레저계 인터넷 비즈니스의 동향
        •인터넷 이용 동향
        •여행 사이트의 이용이 계속 확대되는 여행 예약
        •음악 배포 시장은 정액제로 스마트폰용이 확대
        •네이티브 앱으로 이행이 진행,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 확대 계속
        •다양한 분야에서 확대되는 레저계 인터넷 비즈니스
  2. 레저산업의 장래 전망
    (1) 관광산업을 일본의 기간산업으로
        •급증하는 방일 외국인 관광객, 2015년에는 2,000만명에 임박하는 수준
        •비자 완화에 면세점 확충 성공, 새로운 유치 촉진 진행
        •경제 효과가 큰 대형 크루즈선 유치에도 주력
        •국제적으로 본 일본의 관광산업
        •중국의 「대량구매」로 존재감 상승하는 외국인 여행객의 소비 파워
        •할랄 대응으로 이슬람권의 방일객 획득 노려
    (2) 관광 시장의 최신 동향
        •도시형 관광이 호조로 추이
        •신칸센 연장 개업으로 호쿠리쿠지방 관광이 각광, 2016년 3월에는 홋카이도도
        •주목 받는 의료 투어, 아시아에서 경합 가속
        •도쿄올림픽 2020년 개최, 관광적인 측면에서도 큰 기대
    (3) 해외 전개에 박차를 가하는 레저산업
        •다양한 업태가 해외 전개에 박차
        •해외에 대한 판매가 활발해지는 일본의 콘텐츠
    (4) 높아지는 환경 문제•에너지 절약에 대한 대응
        •외면해서는 지나갈 수 없는 과제


제Ⅱ편 관광•행락 관련 산업


제1장 여행 시장
  1. 여행 시장
    (1) 여행 시장의 동향
        •일본 여행 시장의 회복과 방일객 증가가 견인, 호조로 추이하는 여행 시장
        •액티브 시니어 등의 수요가 견조하여 여행 단가도 상승 기조
        •해외 여행은 엔저로 침체 경향이 계속
        •각종 시책으로 인바운드 확보에 주력하는 여행 업계
        •해외 전개에 박차, 방일객 유치와 현지 여행 수요의 양면 개척을 목표
        •야후가 독자 모델로 본격 참전, 경합 격화가 가속화되는 여행 사이트
    (2) 주요 여행업자의 동향
        •JTB
        •HIS
        •한큐교통사
        •KNT-CT홀딩스
        •니혼여행
        •ANA세일즈
    (3) 주요 여행 사이트의 동향
        •라쿠텐트래블
        •쟈란net
    •잇큐
        •야후!트래블
  2. 여객 수송 시장
    (1) 항공
        •여행 수요 증가로 상승세로 추이하는 항공 업계
        •LCC 확대, 새로운 성장 국면에
        •신규 노선 참가가 증가하여 경합은 더욱 과열, 신칸센과의 쟁탈전도
        •스카이마크 파탄, ANA 산하로 재건
        •LCC 유치, 방일객 혼잡 등 경합이 가속화되는 공항 각 사
        •간사이공항•이타미, 센다이는 민영화, 해외 진출 등의 움직임도
    (2) 철도
        •관광•비즈니스 모두 이용 호조, 방일객도 기여
        •호쿠리쿠 신칸센 개업, 일본 관광에 순풍
        •다양한 관광 열차, 음식 열차 등이 쾌주
        •나나쓰보시에 이어, 각 사의 크루즈 트레인도 출시
        •연선 관광과 호텔 개발에도 주력, 관광 수요 개척 강화
        •홋카이도가 2016년 3월 개업, 정비 신칸센, 리니어 계획의 동향
        •방일객 증가, 올림픽 개최 등으로 공항의 접근성의 확충을 도모하는 철도 각 사
    (3) 고속버스, 관광•대절 버스
        •연이은 사고와 LCC 대두 등으로 역풍, 독자적인 매력 만들기로 집객을 도모하는 고속버스
        •관광 버스는 방일객의 이용이 확대
    (4) 크루즈
        •외국 선적 크루즈 증가로 이용자 저변이 확대
        •일본 선적의 고가 크루즈도 호조로 추이
        •방일객으로도 타깃 조준, 각지에서 크루즈선 유치에 주력
    (5) 페리•여객 항로
        •관광 수요 발굴에 주력, 생존 모색하는 페리 업계
        •2015년 이후는 신조선의 취항도
    (6) 렌터카
        •저렴한 렌터카 참가 증가로 레저 이용도 확대
        •방일 관광객의 이용증가도 순풍
  3. 주요 여객 수송 기업의 동향
    (1) 항공
        •ANA홀딩스
        •일본항공
        •스카이마크
        •피치•애비에이션
        •제트스타•재팬
        •바닐라•에어
        •에어아시아•재팬
    (2) 철도
        •동일본여객철도
        •도카이여객철도
        •서일본여객철도
        •규슈여객철도
        •홋카이도여객철도
        •오다큐전철
        •도부철도
        •세이부홀딩스
        •게이오전철
        •긴키일본철도
        •게이힌급행전철
    (3) 고속버스, 관광•대절 버스
        •하토버스
        •위라얼라이언스
        •비•트랜세홀딩스
        •헤세이엔터프라이즈
제2장 리조트 시장
  1. 관광 여관•리조트 호텔
    (1) 관광 여관•리조트 호텔의 시장동향
        •일본 관광 시장의 회복, 방일객 증가로 리조트에도 손님 수 복귀
        •외자 고급 호텔과 비지니스용 호텔 체인이 리조트에도 진출
        •고급 여관의 참가와 호텔 매입 등 신규 투자의 움직임도
        •애완동물 시장 확대에 대응, 애완동물 동반출입 가능 호텔이 증가
        •새로운 마켓을 찾아 해외 전개에도 박차
    (2) 주요 관광 여관•리조트 호텔 운영 기업의 동향
        •호시노리조트
        •프린스호텔
        •모리트러스트
        •휴릭
        •리로•홀딩
  2. 회원제 리조트 클럽
    (1) 회원제 리조트 클럽의 시장동향
        •대형 기업 중심으로 호조 유지하나 포화 상태, 다음 전개를 찾아
        •구입층 확대에 추가로 고가 물건 인기로 회원권 시장도 견조하게 추이
    (2) 주요 회원제 리조트 클럽 운영 기업의 동향
        •리조트트러스트
        •도큐부동산홀딩스
  3. 기타 숙박시설
    (1) 공영 숙박시설
        •폐지, 매각이 진행되는 공영 숙박시설
        •지역 진흥의 거점으로서 생존을 모색하는 움직임도
    (2) 민박•펜션
    (3) 유스호스텔
    (4) 기타 숙박시설
        •저가격과 편리성으로 소구하는 타입의 캡슐 호텔
        •게스트하우스, 호스텔이 새로운 관광의 거점
  4. 리조트 맨션•별장
    (1) 리조트 맨션•별장의 시장동향
        •낮은 수준의 공급이 계속되는 리조트 맨션, 별장
    (2) 리조트 맨션의 공급 동향
    (3) 별장의 공급 동향
    (4) 주요 지역의 판매 동향
제3장 테마파크•유원지•박물관
  1. 테마파크•유원지
    (1) 테마파크•유원지의 시장동향
        •TDR, USJ, HTB의 3대 테마파크가 시장을 견인
        •향후에도 대형 투자 계속, 시장 확대 계속 될 전망
        •중노년층 개척이 성공, 방일객 확보에도 주력
        •원피스 등의 캐릭터를 테마로 한 테마파크와 이벤트가 호조
    (2) 주요 테마파크•유원지의 운영 동향
        •도쿄디즈니리조트
        •유니버설•스튜디오•재팬
        •하우스템보스
        •요미우리랜드
        •히라카타파크
        •아사쿠사하나야기키
        •레고랜드
        •라그나시아•
        도쿄원피스타워
    (3) 기타 시설의 개업•리뉴얼 동향
  2. 기타 레저 파크
    (1) 워터 파크
        •2년 연속으로 여름 기후 불순의 영향 받는다
    (2) 농장 파크•관광 농원
        •야채 만들기가 붐, 농업 관광 확대
    (3) 플라워 파크•식물원
    (4) 인도어 플레이 그라운드
        •어린이의 놀이터 정착되지만, 포화감 강해져
  3. 뮤지엄
    (1) 박물관•미술관•뮤지엄
        •박물관•미술관 붐 계속, 시설 수는 증가
    (2) 동물원•수족관
        •보이는 방법과 이벤트 등으로 집객 경쟁, 호조 지속되는 동물원•수족관
        •개수기 맞이하는 수족관, 민간 운영 시설도 증가
        •거래 규제나 보호 의식의 상승으로 전시 동물 입수가 곤란
    (3) 푸드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요소 희미해져, 외식의 업태로
  4. 온욕 시설
    (1) 온욕 시설의 시장동향
        •경합 격화, 노후화 등으로 기존 시설의 도태 진행
        •오에도 온천 매입, 온천이 방일객 유치의 인기 상품으로
    (2) 주요 시설과 운영 사업자의 동향
        •고쿠라쿠탕
        •고시다카홀딩스
        •도쿄건물리조트
제4장 스포츠 관전•이벤트 시장
  1. 스포츠 관전•스포츠 이벤트
    (1) 스포츠 이벤트의 시장동향
        •스포츠 관전, 참가 모두 시장은 호조로 추이
        •상품 판매, SNS, 동영상 등 다양화되는 프로모션 전략
    (2)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를 향한 움직임
        •거액 경제 효과와 인바운드 확대가 기대되나 과제도 산더미
        •도쿄올림픽을 둘러싼 기업 동향, 인프라 정비 등의 움직임
    (3) 주요 스포츠 이벤트의 동향
        •2022년 동계는 베이징, 2026년은 삿포로, 올림픽 유치의 동향
        •2022년은 카타르 개최, FIFA 독직 문제로 그늘이 드리워진 월드컵
        •2019년 럭비 월드컵은 일본 개최, 전국 12개 도시에 경기장 유치
        •러닝 붐 배경으로 지역 활성화 노리는, 계속 성황인 마라톤 대회
    (4) 주요 스포츠 비즈니스의 시장동향
        •'카프여자'로 히로시마의 관객 동원 최고로, 팬층 개척 강화 도모하는 프로야구
        •여러 시책으로 수익성 향상 노리는 축구 J리그
        •여성 팬 증가로 스모 대회 다시 붐
        •프로레슬링도 여성 개척 등으로 인기 부활
        •기타
    (5) 주요 스포츠 스타디움의 운영 동향
        •다양화되는 스포츠 스타디움의 집객 전략
        •불규칙하게 진행되는 신국립경기장 문제
  2. 박람회•문화 이벤트
    (1) 국제 박람회
        •2015년은 이탈리아•밀라노에서 개최
    (2) 기타 박람회•문화 이벤트
        •각지의 박람회•이벤트 상황
        •B-1, 유루캬라(지방 마스코트) 등 테마 이벤트가 성황


제Ⅲ편 어뮤즈먼트•오락 관련 산업

제1장 어뮤즈먼트 시장
  1.가정용•컨슈머 게임
    (1) 가정용 게임의 시장동향
        •PS4 해외에서 건투, 「요괴워치」히트하지만, 일본 시장의 축소 멈추지 않아
        •패키지로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을 모색
    (2) 모바일•온라인 게임의 시장동향
        •성장 한계점 도달? 성숙기 맞이하는 스마트폰게임
        •야후도 참전, 신흥 세력 연달아 대두되나, 폭발적인 히트 계속되지 않아
        •닌텐도도 DeNA와 제휴, 스마트폰으로 주축을 옮기는 게임 메이커
  2. 어뮤즈먼트 시설•업무용 게임
    (1) 어뮤즈먼트 시설의 시장동향
        •소비세 인상도 역풍, 계속 시장 축소되는 게임센터
        •청년층의 게임 외면이 진행, 어린이, 시니어, 여성 등의 확보를 목표
    (2) 업무용 게임기기의 시장동향
        •게임센터의 침체와 연동하는 형태로 시장 축소
        •스마트폰 게임에서의 이식 등으로 지원조치 도모
  3. 어뮤즈먼트 산업 주요 기업의 동향
    (1) 종합 어뮤즈먼트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
        •세가게임스
        •코나미디지털엔터테인먼트
        •캡콤
    (2) 가정용•컨슈머 게임
        •닌텐도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마이크로소프트
        •스퀘어•에닉스
        •레벨파이브
    (3) 어뮤즈먼트 시설
        •남코
        •다이토
        •이온판타지
    (4) 모바일•온라인 게임
        •DNA
        •글리
        •강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
        •믹시
제2장 기타 오락 산업
  1. 파칭코 시장
    (1) 파칭코의 시장동향
        •점포 수 감소 계속, 시장규모는 과거 최저 갱신
        •홀 대형화와 팬의 매니아화 가속
        •점포 환경, 편의 시설, 새로운 업종 등으로 차별화 도모
    (2) 주요 파칭코 홀 운영 기업의 동향
        •마루한
        •다이남
    (3) 주요 파칭코•파치슬로 메이커의 동향
        •SANKYO
    •서미
        •산요물산
        •교라쿠산업.
  2. 가라오케 시장
    (1) 가라오케 시장의 동향
        •시니어, 여성, 가족 등을 고객층을 확보, 야간 수요도 회복 조짐
        •가라오케 기기는 고기능, 고부가가치화 진행
        •개호, 피트니스 등의 분야에서도 활용
    (2) 주요 기기 메이커, 룸 운영 기업의 동향
        •제일흥상(빅에코)
        •에쿠싱(JOYSOUND)
        •시닥스•커뮤니티
        •코시다카홀딩스(마네키네코)
  3. 공영 도박 시장
    (1) 공영 도박의 시장동향
        •회복 경향 강해져도, 업태에 따라 명암 나뉘어
    (2) 단체별 동향
        •중앙 경마
        •지방 경마
        •경륜
        •보트 레이스
        •오토 레이스
    (3) 복권의 시장동향
        •「로또7」인기 정착되지 않고, 다시 매출 감소
    (4) 스포츠진흥복권(toto)의 시장동향
        •2014년도의 매출은 과거 최고를 갱신
        •1등이 10억엔이지만, 환불의 고액화 진행
    (5) 카지노 구상의 동향
        •올림픽 결정으로 더욱 현실화, IR이 성장 전략의 비장의 카드
        •참가 노린 민간기업의 움직임도 활발화
        •유치 보류 등 일부 자치체에서는 신중한 자세


제Ⅳ편 스포츠 관련 산업


제1장 스포츠 시설 시장
  1. 골프장
    (1) 골프장의 시장동향
        •시니어의 이용이 회복되나, 단가는 하락, 시장 침체 계속
        •대책을 재촉 당하는 2015년 문제, 젊은층, 여성 등의 개척이 급선무
        •폐쇄 골프장 증가, 시설 수 감소 경향이 강해져
        •다양한 집객 대책으로 특별 조치 도모하는 골프장
    (2) 주요 골프장 관련 기업의 동향
        •아코디아•골프
        •PGM홀딩스
    (3) 골프 회원권 시장의 동향
        •단카이세대의 골프 외면으로 다시 저하하는 회원권 가격
    (4) 골프 연습장의 시장동향
        •골프장의 시장과 연동, 골프 연습장도 축소가 계속
        •인도어 연습장, 스쿨이 증가
  2. 스키장
    (1) 스키장의 시장동향
        •가족과 젊은층의 발굴과 방일객 증가가 성공, 회복 경향이 강해지는 스키장
        •스키장의 매력 상승 대응으로 집객 강화 도모
    (2) 주요 스키장, 스키장 운영 기업의 동향
        •맥어스
        •일본스키장개발
        •크로스프로젝트그룹
        •프린스 호텔
    (3) 스노보드의 시장동향
  3. 피트니스 클럽•스포츠 클럽
    (1) 피트니스 클럽•스포츠 클럽의 시장동향
        •회원 증가로 다시 확대 기조인 피트니스 클럽
        •저 투자 짐(Gym) 특화형이 계속해서 호조, 새로운 업종 개발도 활발화
        •닛폰티비가 팁네스 매입, 다시 M&A 확대
        •관련 업계, 타업종에서의 참가도 계속
        •개호와 재활훈련, 의료 등의 영역에도 진출 가속
    (2) 주요 클럽 운영 기업의 동향
        •코나미스포츠&라이프
        •센트럴스포츠
        •르네상스
        •메가로스
        •팁네스
        •도큐스포츠오아시스
        •JR동일본스포츠
        •커브스재팬
  4. 기타 스포츠 시설
    (1) 볼링장
        •시장규모, 시설 수 모두 감소 계속
        •'게임 무제한'도 불발, 다시 시니어 강화 전략
    (2) 테니스 클럽
        •니시코리 선수의 열기로 테니스 인기 부활 조짐
    (3) 풋살 코트
        •축구 인기는 가라앉았지만, 본격적인 애호가 성장
        •풋살 코트는 과잉, 집객에 격차 나타나
    (4) 당구장
    (5) 배팅 센터
        •비즈니스 모델로서 다시 주목
    (6) 클라이밍 짐
        •애호가 증가로 인도어 시설이 급확대
제2장 스포츠 용품 시장
  1. 스포츠 용품 시장
    (1) 스포츠 용품 시장의 동향
        •다시 성장 트렌드로 전환한 스포츠 용품 시장
        •일본 시장에 대한 위기감을 배경으로 박차를 가하는 해외 전개
        •스포츠 용품 메이커의 서비스 사업 강화 진행
        •자주 관리 판매장 또한 강화, 직영점 사업 확충
    (2) 분야별 동향
        •골프 용품
        •스키•스노보드 용품
        •테니스 용품
        •야구•소프트볼 용품
        •애슬래틱 웨어
        •스포츠화
    (3) 스포츠 용품 전문점의 동향
        •스포츠 양판점
        •스포츠 전문점
        •백화점
  2. 스포츠 용품 관련 기업의 동향
    (1) 주요 스포츠 용품 메이커•도매상
        •아식스
        •미즈노
        •데상트
        •골드윙
        •던롭스포츠
        •글로브라이드
        •요넥스
        •제트
    (2) 스포츠 용품 전문점
        •제비오
        •알펜
        •히말라야
제3장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
  1. 아웃도어 스포츠 관련 시장
    (1) 아웃도어 스포츠의 동향
        •모든 세대에서 일어나는 아웃도어 붐
        •안전 대책, 매너, 환경 문제 등의 과제도
    (2) 아웃도어 용품의 시장동향
        •비싸도 팔리는 아웃도어 용품
        •캐주얼 유스에서도 본격화 요구
        •아웃도어 숍이 집객 시설에
    (3) 주요 용품 메이커
        •판매점 동향
        •골드윙
        •데상트
        •스노우피크
        •몽벨
        •제비오
  2. 주요 아웃도어 레저의 동향
    (1) 등산•트레킹
        •등산 붐 계속되나, 기후 불순과 화산 활동의 영향이 있어
        •고령 등산객 중심으로 조난 증가, 산악스키의 사고도 다발
        •의무화되는 등산 신고증, 난이도 순위 분류 등의 대응도
    (2) 트레일 러닝
        •인기 확대로 레이스 급증, 트레일 러닝이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
        •새로운 수익원으로 목표, 스포츠 용품 각 사도 트레일 러닝에 주력
    (3) 오토캠핑장
        •아웃도어 붐이 오토캠핑에도 파급
        •차량 숙박이 붐, 캠핑 옵션차량이 성장
        •고급 캠핑인 글램핑이 인기
    (4) 워킹
        •안정적인 인기 계속, 투어 등도 확대
        •슈즈 수요 견조, 주력하는 스포츠 용품 메이커
    (5) 카누•카약
  3. RV•SUV•미니밴 시장
    (1) RV•SUV•미니밴 시장동향
        •다시 SUV에 주력하는 자동차 메이커
        •차량 숙박 붐이 RV차량 판매의 순풍
        •레저차량에도 주행성과 연비 성능을 요구
        •레저 사양의 경자동차도 인기
    (2)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RV•SUV•미니밴 전략
        •도요타자동차
        •혼다
        •닛산자동차
        •후지중공업
        •마쓰다
제4장 기타 스포츠 시장
  1. 마린스포츠 시장
    (1) 마린스포츠의 시장동향
        •닛산 철수, 침체 경향이 계속되는 마린스포츠 시장
    (2) 분야별 동향
        •요트•모터보트
        •서핑•윈드 서핑
        •수상 오토바이
        •스킨 다이빙•스쿠버 다이빙
    (3) 주요 참가 기업의 동향
        •야마하발동기
        •얀마
        •도요타자동차
    (4) 마리나의 정비 상황
  2. 낚시 시장
    (1) 낚시 시장의 동향
        •여성층 등의 저변 확대되나, 참가 인구는 계속 감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관리 낚시터가 새로운 마켓으로
    (2) 낚시도구의 시장동향
        •가격상승, 인터넷 확대 등이 영향, 용품 시장은 3년 연속 플러스 성장
    (3) 주요 낚시 도구 메이커•관련 기업의 동향
        •글로브라이드
        •시마노
        •팀코
  3. 모터스포츠
    (1) 모터스포츠의 동향
        •혼다가 F1복귀, 모터스포츠 회귀의 움직임 강해져
        •신흥국의 수요 개척과 HV•EV 등 환경 기술개발에 주력
    (2) 주요 레이스의 동향
    (3) 모터스포츠 참전 기업의 동향
        •혼다
        •도요타자동차
        •닛산자동차
        •마쓰다
        •히노자동차
        •도요타차체
    (4) 주요 레이싱 서킷의 동향
  4. 자동이륜차 시장
    (1) 자동이륜차의 시장동향
        •투어링 라이더에 가세하여 젊은층, 여성의 애호가도 증가하기 시작
        •쉬운 조작성, 쉬운 취급성으로 홍보하는 신차종을 연이어 투입
        •중노년 라이더의 사고가 증가
    (2) 주요 이륜차 메이커의 동향
        •혼다
        •야마하발동기
        •가와사키중공업
        •스즈키
        •할리데이비슨
  5. 스포츠 자전거
    (1) 스포츠 자전거의 시장동향
        •상품 배리에이션의 확충과 애니메이션 효과로 시장은 다시 성장 기조
        •자전거를 활용한 이벤트, 지역활성화 등이 성황
    (2) 스포츠 자전거 메이커•판매점•관련 사업자의 동향
        •브릿지스톤사이클
        •시마노
        •아사히
  6. 러닝
    (1) 러닝 시장의 동향
        •러닝 붐 계속, 각지의 마라톤 대회가 성황
        •성장 시장에 스포츠 메이커가 주력
        •슈즈 이외, 여러 관련 용품•서비스가 등장
    (2) 러닝 용품 메이커•관련 사업자의 동향
        •아식스
        •아디다스재팬
        •미즈노
  7. 기타 스포츠 시장
    (1) 댄스•발레
        •신규 참가자 증가하나, 붐의 열기는 가라앉는 경향
        •용품•스쿨 등 관련 시장에 대한 참가 확대
    (2) 탁구
        •일본인 선수의 활약으로 경기 지향의 애호가가 증가
        •플라스틱 볼에 대한 변경이 기회
    (3) 스케이트
    (4) 요가
    (5) 다트
    (6) 스카이 스포츠
    (7) 기타 뉴 스포츠


제Ⅴ편 문화•취미•창작 관련 산업


제1장 영화•흥행 시장
  1. 영화 시장
    (1) 영화의 시장동향
        •「겨울왕국」 대히트로 흥행 수입은 4년만에 2,000억엔 돌파
        •서양영화 회복되나, 일고양저(日高洋低) 계속, 이와 함께 애니메이션 호조
        •2015년에도 「베이맥스」 「요괴워치」등의 애니메이션이 히트
    (2) 영화관 동향
        •스크린 수는 2년 연속 증가
        •4DX와 상급 시트 등의 투자로 집객 강화 노려
        •ODS, 이벤트 개최 등 영화관의 활용을 한층 더 다채롭게
    (3) 주요 제작•배급•흥업 회사의 동향
        •도호
        •도에이
        •마쓰타케
        •TOHO시네마즈
        •이온엔터테인먼트
        •유나이티드•시네마
  2. 극장•홀•흥행
    (1) 극장•홀의 동향
        •개수기 맞이하는 대형 홀, 회장 부족이 예상되는 수도권의 흥행 시장
    (2) 극장 흥행•콘서트의 동향
        •극장 흥행은 탄탄한 인기로 견조를 유지
        •CD침체로 음악 시장은 라이브가 수입원
        •야외 페스티벌도 인기 계속
    (3) 주요 흥행 회사•극장의 동향
        •요시모토흥업
        •마쓰타케
        •극단사계
  3. 티켓 유통시장
    (1) 티켓 유통시장의 동향
        •라이브 호조의 영향으로 티켓 중개도 성장
        •티켓 재판 시장이 형성, 새로운 성장도 전망
    (2) 주요 티켓 취급 기업의 동향
        •피아
        •이플러스
        •로손HMV엔터테인먼트
제2장 영상•음악 소프트 시장
  1. 영상 소프트 시장
    (1) 영상 소프트, 영상 배포•VOD의 시장동향
        •영상 소프트 출하액수는 10년 연속으로 전년 미달
        •동영상 배포가 급확대, 제공 서비스도 다채롭게
    (2) 주요 영상 소프트 회사, 영상 배포•VOD 참가 기업의 동향
  2. 음악 소프트 시장
    (1) 음악 소프트, 음악 배포 시장동향
        •음악 배포 5년만에 성장했으나, 계속 침체되는 음악 소프트 시장
        •서비스 급확대, 정액제 요금 음악 배포가 주류
        •고해상도에도 기대 높아져
    (2) 주요 레코드, 음악 배포 회사의 동향
        •에이벡스•그룹•홀딩스
        •소니
        •빅터엔터테인멘트
        •레코초쿠
        •애플
        •LINE
제3장 기타 문화•취미•창작 시장
  1. 방송 시장
    (1) 방송 시장의 동향
        •텔레비전 외면이 진행되어 광고 수입도 침체, 새로운 수익원 모색하는 움직임
        •유료 동영상 배포에 주력하는 방송 각 사
        •4K방송 개시, 도쿄올림픽이 순풍
        •연이은 해외에서의 채널 개국, 가속하는 해외 전개
    (2) 각 미디어의 동향
        •지상파
        •위성방송(BS•CS)
        •케이블텔레비전(CATV)
    (3) 주요 기업의 동향
        •NHK
    •민간방송 각 사
        •쥬피터텔레콤(JCOM)
        •스카이퍼펙트JSAT홀딩스
        •WOWOW
  2. 학습교실 시장
    (1) 학습교실의 시장동향
        •저출산, 수강자 고령화 등의 영향을 받아
    (2) 학습교실 분야별의 동향
        •문화센터
        •음악 교실
        •요리 교실
    (3) 주요 교실 운영 기업의 동향
        •JEUGIA
    •세븐문화네트워크
        •이온컬쳐
        •야마하
        •ABCCookingStudio
    •던롭스포츠
  3. 가드닝•가정 텃밭 시장
    (1) 가드닝•가정 텃밭의 시장동향
        •가정 텃밭 붐 계속, 가드닝 시장도 견조하게 추이
    (2) 가드닝•가정 텃밭 유통시장의 동향
    (3) 주요 참가 기업의 동향
        •사카타노타네
        •가네코종묘
        •산토리플라워즈
        •후마키라
    (4) 가드닝 유통 사업자의 동향


제Ⅵ편 숙박•음식 관련 산업

제1장 도시 호텔•연회 시장
  1.도시 호텔
    (1) 도시 호텔의 시장동향
        •호텔 시장 완전 부활, 과거 최고 수준
        •숙박 호조로 가동률, 객단가 모두 고수준
        •외자계 고급 호텔 다시 출점 러쉬, 도쿄 이외에도 파급
        •일본 국내 호텔도 투자 확대, 대규모 개수와 신규 출점 재개
        •인바운드 확보에 주력하는 호텔 업계
        •새로운 마켓을 개척, 아시아 중심으로 해외 전개도 가속
    (2) 호텔 격전지의 지역별 동향
        •삿포로
        •도쿄
        •요코하마
        •나고야
        •교토
        •오사카
        •후쿠오카
        •마이하마•마쿠하리 지구
        •호쿠리쿠 지구
        •오키나와
    (3) 주요 도시 호텔의 운영 동향
        •데이코쿠호텔
        •호텔오크라
        •로얄호텔
        •프린스호텔
        •후지타관광
        •모리트러스트그룹
        •교리쓰메인터넌스
        •RNT호텔즈
        •다이와로열
        •소테쓰홀딩스
  2. 혼례 시장
    (1) 혼례 시장의 동향
        •혼인 건수는 2년 연속 감소로 과거 최저 수준, 혼례 관련 시장 축소 계속
        •계속해서 게스트하우스가 인기, 결혼식 단가는 고수준으로 추이
        •각종의 결혼 활동 이벤트•서비스가 성황, 인터넷 사업자의 참가도
        •중노년의 결혼 활동 증가하여 시니어 전용 마켓이 확대
        •결혼식을 생략한 부부층 확보 등 잠재수요의 개척을 목표
    (2) 관련 시장의 동향
        •신혼 여행
        •해외 결혼식
        •리조트 웨딩
        •결혼 정보 서비스
    (3) 주요 관련 기업의 동향
        •와타베웨딩
        •쓰카다•글로벌홀딩
        •테이크앤드기브•니즈
        •노바레이제
        •쯔바이
        •민나노웨딩
        •아니베르세르
        •엑스리
제2장 외식산업
  1. 외식산업
    (1) 외식산업의 시장동향
        •3년 연속 플러스 성장이나, 업태에 따라 명암 나뉘어
        •패스트 푸드와 선술집의 고전 계속, 가격 인상도 손님외면에 타격
        •고가 메뉴 인기로 패밀리 레스토랑, 회전 초밥 등이 호조
        •시니어층 확보를 위하여 움직이는 외식 업계
        •「가볍게 한잔」이 인기, 다양한 업태에 퍼져
        •커피 전쟁 또한 격화, 전문 체인은 차별화로 대항
        •편의점의 위협 한층 더 높아져, 커피, 치킨에 이어 도넛도
        •원료 인상•일손 부족으로 가격 인상 확대로 손님 외면
        •아시아 중심으로 모든 사업자가 해외를 목표
    (2) 분야별의 동향
        •서양식 패스트 푸드
        •일본식 패스트 푸드
        •카페
        •패밀리 레스토랑
        •선술집
        •회전 초밥
  2. 주요 외식 체인의 동향
    (1) 패스트 푸드
        •일본맥도날드홀딩스
        •모스푸드서비스
        •요시노야홀딩스
        •젠쇼홀딩스
    (2) 패밀리 레스토랑
        •스카이라크
        •로열홀딩스
        •사이제리야
    (3) 회전 초밥
        •아킨도스시로
        •구라코퍼레이션
        •겐키초밥
권말 자료 레저 관련 기업 랭킹
•여행업
•회원제 리조트 클럽
•테마파크•유원지
•어뮤즈먼트 시설
•업무용 게임기기 제조•판매
•가정용 게임기•소프트
•파칭코•홀
•파칭코•파치스로기기 제조•판매
•피트니스 클럽
•스포츠 용품 제조•판매
•스포츠 용품점
•호텔
•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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