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오타쿠, 쿨재팬, 보컬로이드 - 2015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17900 / A4 619p / 2015.10.30



 최근 「오타쿠」라는 말에서 부정적인 이미지가 서서히 옅어지고 있어, 이제 「오타쿠」는 마이너한 존재에서 벗어나고 있다. 또, 「오타쿠」가 시장의 주요 고객인 산업도 많이 존재하고 있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커진 것으로 생각된다. 게다가 일본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오타쿠」용으로 만들어진 콘텐츠(애니메이션, 코믹 등)는 높은 인기를 자랑하며, 최근에는 「쿨재팬 전략」을 내걸고 거국적으로 콘텐츠 산업을 부흥시키는 움직임도 보이기 시작했다.
 본 조사 리포트는 야노경제연구소에서 정의한 「쿨재팬/오타쿠 시장」에 대하여 「고객층」「객단가」「시장구조」「주요사업자 동향」「트렌드, 시장규모」와 같은 관점으로 해설하고 있는 리포트이다. 기존에는 마켓이 분석된 적이 적었던 틈새 산업에도 주목하여, 가능한 한 상세하게 해설하였다.


◆조사 개요


조사방법:사업자에 대한 면접 취재, 앙케트 조사, 전화 조사, 폐사 독자적인 자료 등을 이용하여 조사
조사기간:2015년 8월~2015년 10월


◆본 자료의 포인트


• 향후의 성장이 기대되는 틈새 산업을 철저 망라
【해설시장분야】 애니메이션, 만화(전자코믹 포함), 라이트노벨, 동인지,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모형, 아이돌, 프로레슬링, 코스프
  레 의상,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온라인(휴대전화용) 게임, 성인게임, AV(성인비디오•DVD), 연애게임, 보이즈러브, 보컬로이드,
  밀리터리(토이건•서바이벌게임)
• 밀리터리 시장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서바이벌게임」시장을 처음으로 산출
• 특집기사 일본 주요 동영상 전달 서비스 시장의 집객력 평가
「NetFlix」의 서비스 개시와 함께 주목 받는 2015년 9 월 시점의 동영상 전달 서비스 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주요 동영상 전달 사이트의
  Web 마케팅 지표에 대해 조사•분석을 실시하여, 각 사이트의 지표별 편차 수치를 산출한 후, 편차 수치의 평균을 기준으로 집객력 순위
  작성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1장 조사 결과 포인트


1. 분야별 시장규모의 추이
  <그림>오타쿠: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 분야별 동향 요약
  <표>오타쿠 시장•각 분야의 동향 요약
3. 일본내의 「오타쿠」의 수
  ●일본의 「오타쿠」의 수는 1,833만명으로 추계
4. 「오타쿠」의 분야별 추정 인원수와 1 인당 평균 연간 소비금액의 추계
  ~SpecialTopic
    일본 주요 동영상 전달 서비스 2015년 9 월 시점의 집객력 평가




제2장 분야별 시장 해설
1. 애니메이션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도에이애니메이션(주)/(주) IG포토/
  (주)툼스•엔터테인먼트/(주)곤조/(주)스튜디오지브리
  【애니메이션 시장 트랜드, 토픽】
  ●넷플릭스가 일본에서 동영상 전달을 시작
  【시장규모】
  <그림>애니메이션 시장규모 추이


2. 만화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주)슈우에이샤/(주)코단샤/(주)쇼갓칸/
   가도가와(주)/(주)하쿠센사/(주)파피레스
  【시장규모】
  <그림> 만화 시장규모 추이/<도>전자 코믹 시장규모 추이


3. 라이트노벨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카도가와(주)(카도카와서점BC, 아스키•미디어웍스BC, 후지미서방BC,
    엔터브레인BC, 미디어팩토리BC)
  (주) 일신사/(주) 코단샤/(주) 슈우에이샤/(주)쇼갓칸
  【트렌드, 토픽】
  ●후타바사가 라이트노벨 시장에 참가
  【시장규모】
  <그림>라이트노벨 시장규모 추이


4. 동인지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유)코미켓트/(유)KE•코퍼레이션/
  (주)유우메디아/(주) 범의 구멍/(주) 애니메이션 실/
  (주) 만 투성이/(주) 케이•북스/(주) 에이시스
  【트렌드, 토픽】
  ●코미케를 광고 선전으로 활용하는 기업 증가
  【시장규모】
  <그림>동인지 시장규모 추이


5. 프라모델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주)반다이/(주)타미야/(주)고토부키야/
  (주)아오시마문화교재사/(주)하세가와
  【트랜드, 토픽】
  ●건담 프라모델 35주년을 향한 기념 사업을 추진/
  ●인기 콘텐츠와 컬래버레이션 한 스케일 모델이 인기
  【시장규모】
  <그림>프라모델 시장 참가 사업자 점유율/<그림>프라모델 시장규모 추이


6. 피규어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유)굿마일컴퍼니/(주)반다이/
  (주)고토부키야/(주)메디콤•토이/(주)복스/(주)가이요토
  【트렌드, 토픽】
  ●콘텐츠의 다양화로 팬층의 확대가 진행되나, 수요의 분산화가 과제/
  ●이벤트 참가 의욕의 높아져, 프리미엄 상품•한정품 수요가 상승/
  ●확대되는 해외 수요에 대응하는 공급력이 과제
  【시장규모】
  <그림>피겨 시장 참가 사업자 점유율/피규어 시장규모 추이


7. 인형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주)보크스/(주)다카라토미/
  아존인터내셔널(주)/마텔•인터내셔널(주)/
  (주) 그르브
  【트렌드, 토픽】
  ●어른 리카 브랜드 「LiccA」 등장
  【시장규모】
  <그림>인형 시장 참가 사업자 점유율/<그림>인형 시장규모 추이


8. 철도 모형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주)간스이금속(KATO)/(주)토미텍/
  (주)마이크로에이스/(주)그린맥스/(주)하세가와
  【트랜드, 토픽】
  ●「KATO」 「TOMIX」를 중심으로 신간선을 테마로 한 제품으로 유저층 확대/
  ●원재료비 상승에 대한 대응/●N게이지 탄생 50주년 이벤트를 전개
  【시장규모】
  <그림>철도 모형 시장 참가 사업자 점유율(지오라마, 동력 유닛 등 포함)/
  <그림>철도 모형 시장 참가 사업자 쉐어(지오라마, 동력 유닛 등 제외)/
  <그림>철도 모형 시장규모 추이


9. 아이돌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주)쟈니즈사무소/(주) AKS/
  (주)업프런트에이전시/
  【트렌드, 토픽, 시장규모】
  <그림>아이돌 시장규모 추이


10. 프로레슬링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신일본프로레슬링(주) (신일본프로레슬링)/
  올재팬•프로레슬링(주) (전일본프로레슬링)/
  (주)DDT프로레슬링/(유)네오플러스(아이스리본)/
  (주)ZABUN(프로레슬링 WAVE/OSAKA 여자프로레슬링)
  【트렌드, 토픽, 시장규모】
  ●「신일본프로레슬링」이 견인역이 되어 프로레슬링 인기 향상
  ●팬층은 확대되었으나, 지출 금액 감소로 프로레슬링 시장은 감소로 전환
  <그림>프로레슬링 시장규모 추이


11. 코스프레 의상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주)클리어스톤/(주)코스파/(주)아코스/
  (주)반다이/(주)카시스/(주)나즈앤드긱스(미아그룹)/
  (유)Esic(이직)
  【트렌드, 토픽】
  ●「세계 코스프레 서밋 2015」에는 과거 최다 26개국이 참가/
  ●핼러윈이 일본 내에서도 정착
  【시장규모】
  <그림>코스프레 의상 시장규모 추이


12.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주)네오디라이트인터내셔널/인피니아(주)/
  (주)다이아몬드다이닝/(주)나즈앤드긱스(미아그룹)/
  (주)라이트크리에이트/탭리에•마케팅(주)/
  【트렌드, 토픽】
  ●방일 외국인 증가의 영향으로 인바운드 니즈도 확보
  【시장규모】
  <그림>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13. 온라인(휴대전화용) 게임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강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주)/
  (주)DNA/글리(주)
  【트렌드, 토픽, 시장규모】
  <그림>온라인(휴대전화용) 게임 시장규모 추이


14. 성인게임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주)챔피언소프트/(주)넥스톤/
  (주)아쿠아플러스/(주)니트로플러스
  【트렌드, 토픽】
  ●시장 확대의 저해 요인인 저작권 위반행위/
  ●모에게임 어워드 2014의 대상은 「푸른 저편의 포리듬」
  【시장규모】
  <그림>성인게임 시장규모 추이


15. AV(성인 비디오•DVD)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소프트•온디맨드(주)/(주)CA(구:호쿠토)/
  (유)프레스테이지/(주)K•M•프로듀스/재팬홈비디오(주)
  【트렌드, 토픽】
  ●여성용 시장이 완만하게 확대 경향/2015년은 업계 재편의 움직임
  【시장규모】
  <그림>AV시장규모 추이


16. 연애 게임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주)볼테이지/(주)코나미디지털엔터테인먼트/
  (주)코에이테크모게임스/아이디어팩토리(주)/
  (주)D3퍼블리셔/HappyElements(주)
  【트렌드, 토픽, 시장규모】
  <그림> 연애 게임 시장규모 추이


17. 보이즈러브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리브레출판(주)/(주)쥬넷/가도가와(주)/
  (주)비주얼아트/(주)니트로플러스/(주)비디오플래닝
  【트렌드, 토픽, 시장규모】
  ●「쇼센북마트」가 2015년 9월말일으로 폐점, 향후는 인터넷이 성장의 열쇠/
  ●남성층 확대
  ●BL잡지 「에메랄드」 창간
  <그림>보이즈러브 시장규모 추이


18. 보컬로이드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야마하(주)/클립톤•퓨처•미디어(주)/
  (주)인터넷/(주)AHS/
  【트렌드, 토픽】
  ●「하쓰네 미쿠」가 일본 무도관에서 라이브를 개최
  【시장규모】
  <그림> 보컬로이드 시장규모 추이


19. 밀리터리(토이건•서바이벌게임) 시장
  【정의】 / 【고객층】 / 【객단가】 / 【시장구조】
  【주요 사업자 동향】 (주)ASOBIBA/(주)도쿄마루이/(주)웨스턴암즈/
  마루신공업(주)/
  【트렌드, 토픽】
  ●도심에서 놀 수 있는 서바이벌 게임 필드의 출현으로 팬층의 확대가 진행
  【시장규모】
  <그림>밀리터리(토이건•서바이벌게임) 시장규모 추이


제3장 유력 사업자의 실태(케이스 스터디)


1.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편


(주)IG포토
  【기업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애니메이션 작품, 코믹의 기획부터 제작을 일관/●영상제작사업/
  ●출판사업/●판권사업/●기타사업
  2. 실적 개황
  ●2015년 5월기는 증수 증익
  3. 사업 전략
  ●고객층 확대를 위하여 자회사 설립/●확실히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사업자를 목표/
  ●디지털 콘텐츠 사업에 주력/●수익 개선을 향한 대응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VR앱 「공각기동대 신극장판 VirtualRealityDiver」를 전세계 배포/
  ●2016년 5월기의 전망


도에이애니메이션(주)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영상 제작•판매 사업, 판권 사업, 해외 사업 등
  2. 실적 개황
  ●2015년 3월기는 수입 감소 증익, 5개년 목표는 달성
  3. 사업 전략•사업체제
  ●금기(2016년 3월기)는 「드래곤볼」을 다방면 전개/중국 전개 강화/
  ●새로운 매체를 활용한 라이브러리 작품의 리부트 전개를 추진/
  ●분야의 장벽을 뛰어넘어, 활발하게 컬래버레이션함으로써 “창발 기업 2.0”에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오이즈미스튜디오의 해체가 시작/●「ONEPIECE 무기와라스토어」를 연달아 오픈


2, 3.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자편


(주)파피레스
  【기업개요】 / 【만화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전자서적 판매 사이트 「전자서점 파피레스」를 운영
  2. 실적 개황
  ●과거 최고의 매출액 기록
  3. 사업 전략
  ●「Renta!」의 TV CM 실시/
  ●오리지널 콘텐츠의 개척에 주력함으로써 차별화를 도모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다음 20년을 향하여 새로운 서비스의 스타일을 추구


4. 동인지 관련 사업자편


(주)에이시스
  【기업개요】 / 【동인지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동인 콘텐츠의 다운로드 판매를 전개
  2. 실적 개황
  ●2015년 3월기도 증수가 계속
  3. 사업 전략•사업체제
  ●조직체제에 대하여/●프로모션, 판매 채널에 대하여/
  ●「니지요메」를 다음 축으로/●해외 전개에 대하여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DLsitePlay」를 릴리스/●「ImagineVR」를 2015년부터 제공 개시 예정


(주) 케이•북스
  【기업 개요】 / 【동인지 사업 개요】
  1. 사업개요
  ●「케이북스」의 운영/●콘셉트 카페, 찻집의 운영
  2. 실적 개황
  ●2014년 10월기, 증수가 계속
  3. 사업 전략
  ●지역별, 점포별로 타깃을 설정/●콘셉트 숍의 신 전개도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집사카페의 집사가 중심인 미디어 전략/●통신판매 사이트를 강화


(유)코미켓트
  【기업 개요】 / 【동인지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세계 최대급의 동인지 즉석 판매회 「코믹마켓」의 운영에 관련된 제반 업무를 실시
  2. 실적 개황
  ●40주년을 맞이하여 높은 인기를 지속, 입장객 수도 미증으로 추이
  3. 사업 전략
  ●하나의 매력으로써 「코스프레이어」지원/
  ●「코믹마켓 카탈로그」의 Web판 릴리스로 편리성 향상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코믹마켓의 PR효과에 주목, 기업 출전 증가/●정기 개최 이외의 「코막마켓」으로 활성화 도모


(주)도라노아나
  【기업 개요】 / 【동인지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코믹 도라노아나」를 전국 24개 점포 전개/
  ●동인 판매 사이트 「도라노아나」, DL판매 「도라노아나 다운로드 스토어(TDS)」도 운영/
  ●「도랑쿠룸」도 제공
  2. 실적 개황
  ●최근 몇 년간은 200억엔의 매출액을 유지
  3. 사업체제•사업 전략
  ●제작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지주회사제로 이행/
  ●소롯트•다품종에 대응하는 자사 물류센터 「도라노아나 로지스틱센터(TLC)」/
  ●출점 동향에 대하여/통신판매 사업을 확대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도라축제 2015~도라노아나 20주년 감사제 in 마쿠하리 멧세」를 개최/
  ●제작자의 패밀리가 됨으로써 성장


픽시브(주)
  【기업 개요】 / 【일러스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pixiv」를 인터넷 서비스 사업의 중심으로 두고 다방면으로 전개
  2. 실적 개황
  ●유저 확대 등의 영향으로 증수 기조로 추이
  3. 사업체제•사업 전략
  ●사업체제와 이념에 대하여/●세계적으로 인지도 향상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2014년 8월, 동사의 아이돌 유닛 「무지개의 정복자」 데뷔/
  ●사업 확대•인원 증가로 오피스 이전


5. 프라모델 관련 사업자편


(주)아오시마문화교재사
  【기업 개요】 / 【프라모델 사업 개요】
  1. 프라모델 사업 개요
  ●주력은 「아오시마」브랜드로 알려진 스케일모델 프라모델
  2. 실적 개황
  ●계속하여 「함대 컬렉션」이 뒷받침, 자동차 관련으로는 레이싱모델이 견조
  3. 사업 전략
  ●파트류를 고집하며, 소비자의 의견을 중시한 상품개발/●생산 거점을 해외로 이전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정보 수집력의 향상/해외시장의 강화


(주)타미야
  【기업 개요】 / 【프라모델 사업 개요】
  1. 프라모델 사업 개요
  ●타미야브랜드로 스케일모델을 전개
  2. 실적 개황
  ●「배 모델」 「밀리터리 모델」이 매출을 견인
  3. 사업 전략
  ●자사에서의 기획•제조•A/S를 고집/
  ●유저와 판매협력점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시/
  ●해외에서의 판매 강화에도 주력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이벤트에서는 실제 차량 전시와 이용한 홍보 활동을 실시


(주)하세가와
  【기업 개요】 / 【프라모델 사업 개요】
  1. 프라모델 사업 개요
  ●비행기의 하세가와로 알려진 베테랑 종합 모형 메이커/그 외 프라모델의 전개
  2. 실적 개황
  ●함대 모델을 적극적으로 투입
  3. 사업 전략
  ●캐릭터 콘텐츠를 활용한 제품 전개를 추진


(주)반다이
  【기업 개요】 / 【프라모델, 피규어 등 사업 개요】
  1. 프라모델 사업 개요
  ●일본 최대의 히트 프라모델 「건프라」를 전개/●그 외 프라모델의 전개
  2. 실적 개황
  ●건담 인기를 배경으로 순조롭게 「건프라」출하 개수를 신장/
  ●콘텐츠의 인기에 연동하여 캐릭터 프라모델의 판매를 확대
  3. 사업 전략
  ●건프라 35주년 기념 사업을 추진/
  ●건프라의 개발 생산 거점 「반다이하비센터」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건프라로 새로운 브랜드를 투입/●해외 생산•해외 전개 리스크에 대한 대응


6. 피규어 관련 사업자편


(주)가이요도
  【기업 개요】 / 【피규어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2013년에 캡슐완구 시장에 본격 참가
  2. 사업 전략
  ●이벤트 개최와 피규어 관련 시설의 정보 발신을 이용하여 업계를 리드/
  ●온라인숍 「가이요도 온라인숍」에서 확대판매를 목표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매니악한 새로운 시리즈 「센무의 방」을 새롭게 전개/
  ●동사 본사에 인접한 직영점 「가이요도 하비로비카도마」를 새롭게 오픈


(주)굿스마일컴퍼니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주력 상품 「넨도로이드」를 중심으로 피규어 사업 전개/
  ●스포츠 분야에 대한 전개를 확대/
  ●「굿스마일×애니메이이트 카페」를 아키하바라와 오사카 니혼바시에 오픈
  2. 실적 개황
  ●일본 내외의 피규어 수요 확대의 영향으로 실적은 계속하여 플러스 성장/
  ●여성층의 수요 혼잡이 한층 더 사업 성장의 열쇠/
  ●빠르고 시기적절하게 해외에서의 수요 획득을 도모
  3. 사업 전략
  ●주력 상품 「넨도로이드」 시리즈에, 새로운 시리즈 「넨도로이도코데」가 등장/
  ●피규어 공장 「라쿠즈키공장」의 개설로 생산성 향상과 제조 방법의 최적화를 목표/
  ●WEB에 의한 정보 발신을 적극 전개하여,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왕성한 해외 수요의 혼잡으로 피규어 시장의 추가 확대를 목표/
  ●콘텐츠 개발에 대한 주력으로 독자적인 새로운 트렌드의 발신을 목표/
  ●피규어의 틀을 벗어난 여러가지 컬래버레이션 기획에 대한 도전/
  ●패션 상품의 기획 개발•판매를 개시


(주)고토부키야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일본 내외에서 존재감을 발휘하는 주력 피규어 사업/
  ●동사 오리지널 프라모델 「프레임 암즈•걸」시리즈를 새롭게 투입/
  ●잡화•기타 사업
  2. 실적 개황
  ●신장율은 둔화되나, 증수로 추이
  3. 사업 전략
  ●여러가지 미디어를 통하여 팬층에 대한 정보 발신에 주력/
  ●지역 활성화를 위한 현지 밀착형의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
  ●이벤트 개최에도 주력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해외시장을 보다 강화, 여자용 마켓 확대/
  ●2016년 봄 완성 예정인 신 본사 빌딩을 거점으로 타치가와의 랜드마크로서 지역 공헌을 목표


(주)메디컴•토이
  【기업 개요】 / 【피규어 사업 개요】
  1.사업 개요
  ●「REALACTIONHEROES(리얼액션히어로즈)」시리즈/
  ●안정된 인기를 자랑하는 「베어브릭(BE@RBRICK)」시리즈
  2. 실적 개황
  ●히트 콘텐츠 부족인 가운데, 가격상승으로 전년 유지
  3. 사업 전략
  ●글로벌 규모로 확대되는 「베어브릭」인기/●타업종 전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2016년에 15주년을 맞이하는 「베어브릭」


7. 인형 관련 사업자편


(주)보크스
  【기업 개요】 / 【피규어, 인형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구체 관절인형을 이용한 인형 시장 참가로 확대/●인형 분야의 상품 개요
  2. 실적 개황
  ●고정 팬이 매출을 지지하여 실적은 확대
  3. 사업 전략
  ●돌즈•파티가 인형 주인과의 커뮤니케이션 기회/
  ●그룹 기업과 제휴한 제조 체제/소량 생산, 직판으로 프리미엄감을 높인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신하비 천국」이 향상된 스케일로 오픈/SNS 활용으로 팬 확대 노려/
  ●회원제도로 고객고정화에 주력


8. 철도 모형 관련 사업자편


(주)간스이금속(「KATO」브랜드)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1. 철도 모형 사업 개요
  ●N게이지 철도 모형의 개척자로서 KATO(카토) 브랜드 전개
  2. 실적 개황
  ●재고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단골 상품 수요를 획득
  3. 사업체제, 사업 전략
  ●유저 니즈에 유연하게 대응한 상품 전개/
  ●소리를 즐기고 싶은 유저를 대상으로 한 신상품을 발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원 재료비 상승에 대한 대응/●N게이지 탄생 50주년 이벤트를 전개


(주)토미텍
  【기업 개요】 / 【철도 모형 관련 사업 개요】
  1. 철도 모형(철도 관련 상품) 사업 개요
  ●TOMIX(토믹스) 브랜드로 디테일을 고집한 제품을 투입
  2. 실적 개황
  ●계속해서 신칸센 관련 상품이 견인
  3. 사업 전략
  ●치밀한 취재를 바탕으로 재현한 제품을 시리즈화/
  ●타업종과의 컬래버레이션과 각종 이벤트에도 적극적으로 참가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TOMIX」 40주년을 향한 기획의 검토와 해외 판매에도 의욕을 보여


9. 아이돌 관련 사업자편


(주)업프런트에이전시
  【기업 개요】 / 【아이돌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핼로!프로젝트」소속 아이돌이 중심/
  ●「핼로!프로젝트」그룹의 개요
  2. 사업 전략
  ●적극적인 오디션으로 인재 발굴/
  ●상품의 매출과 투어 이벤트 등 여러 비즈니스 전개도.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AKB멤버 습격사건 이후에도 악수 팬미팅을 계속할 방침


(주)AKS
  【기업 개요】 / 【아이돌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AKB, SKE, HKT등의 운영 관리 회사/그룹의 개요
  2. 사업 전략
  ●「실제로 만날 수 있는 아이돌」을 컨셉으로 한 마케팅이 성공/
  ●팬 참가형의 비즈니스 모델/●수평 전개로 활동 범위 확대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NGT48의 1기생이 피로연 공연 실시/●대만에서 그룹 첫 해외 오디션/
  ●2014년 AKB 총 선거에서 금속 탐지기 도입


(주)쟈니즈사무소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남성 아이돌의 프로듀스, 매니지먼트, 육성 업무/그룹의 개요
  2. 사업 전략
  ●팬층을 다면적으로 상정한 포지셔닝 전략/
  ●만능인 탤런트 육성
  3.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아라시가 미야기현에서 부흥 지원 콘서트


(주)홀리프로
  【기업 개요】 / 【아이돌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서민파 노선으로 지위를 쌓아 올린 대형 예능 프로덕션/동사의 사업 구성
  2. 실적 개황
  ●매출액은 160억엔으로 안정 추이이지만, 이익은 확대
  3. 사업 전략
  ●기획 개발부터 제작•완성까지 자사에서 실시하는 체제/●대하드라마 출연과 해외 전략으로 활로 확대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홀리프로컴 주최 「홀리프로 2015 가치배틀!」개최/
  ●포니캐니온과 제휴하여 여성 애니메이션 주제곡 가수의 오디션 개최


(주)와타나베엔터테인먼트
  【기업 개요】 / 【아이돌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다수의 탤런트를 거느린 예능 프로덕션의 베테랑/
  ●동사의 남녀 아이돌 유닛의 개요
  2. 실적 개황
  ●매출액은 약 60억엔으로 안정 추이
  3. 사업 전략
  ●현대의 예능 비즈니스 스타일을 만들어/●관련 회사에서 젊은이의 육성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와타나베고등학원」에서 2번째가 되는 나고야학교를 개교/
  ●연예인이 결혼식의 사회와 여흥 등을 진행하는 새로운 사업 개시


10. 프로레슬링 관련 사업자편


신일본프로레슬링(주)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일본 프로레슬링 흥행 단체로서 1강체제를 확립, 관객은 증가 경향
  2. 실적 개황
  ●2015년 7월기는 증수 증익, 3년 연속으로 플러스 성장
  3. 사업 전략
  ●광고 선전의 강화, 미디어에 대한 노출을 높여 지명도, 브랜드력을 향상/
  ●부시로드와의 시너지를 발휘/●운영 체제에 대하여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라이트 팬층의 획득에 주력/
  ●해외에 진출, 일본에서는 대규모 회장 대회를 더욱 늘려/
  ●최근 토픽~「신일본이라서 가능」힘이 상징적~


(유)네오플러스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겸업 선수를 다수 거느린 여자 프로레슬링 단체 최대 규모인 「아이스리본」을 운영/
  ●「아이스리본 도장」을 거점으로 자주 흥행의 개최와 선수 육성에 대응/
  ●아마추어 수요를 흡수하여 여자 프로레슬링의 저변 확대를 도모
  2. 실적 개황
  ●인터넷 사업 및 영상 사업의 축소화의 영향으로 수입 감소하나, 프로레슬링 사업은 견조하게 유지
  3. 사업 전략
  ●TV 프로그램 등의 매스 미디어에의 노출도 향상으로 인지도 확대/
  ●그룹 아이돌의 팬층에 대한 접근과 여자 레슬러의 아이돌화 추진/
  ●팬의 신규 개척에서 코어 팬 양성을 위하여 정보 발신과 이벤트에 주력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엔터테이너로서의 프로 레슬러 육성이 과제/
  ●여자 프로레슬링 팬의 신규 획득과 그 정착에는 친밀함과 가벼움에 의한 접점 확대가 열쇠/
  ●2016년에 설립 10주년을 맞이하는 「아이스리본」


(주)퍼스트온스테이지(ZERO1)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1.사업 개요, 사업 전략
  ●통상 흥행 외, 봉납 프로레슬링, 자선 프로레슬링 등 다채로운 흥행을 전개/
  ●지방창생을 테마로 오니타 아쓰시의 「전류폭파 데스매치」가 성황/
  ●해외 전개의 강화
  2.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프로레슬링 인기의 유지 향상을 향한 스타 선수의 배출과 화제 환기가 열쇠/
  ●관객 동원 수의 회복을 향한 요금 설정의 재검토가 필요/
  ●고라쿠엔홀을 대신하는 상설 회장의 모색


11. 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자편


(주)클리어스톤
  【기업 개요】 / 【코스프레 용품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브랜드 확대하여 다채로운 요구에 대응/●주요 브랜드
  2. 실적 개황
  ●코스프레 인기로 불황에서도 견조하게 추이
  3. 사업 전략
  ●탤런트를 기용하여 인지도 향상 도모/법인용으로 OEM 수탁도/
  ●간편하게 코스프레를 즐길 수 있도록 렌탈 서비스도 실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PR유닛 「LADYBABY」의 전개


12. 메이드•코스프레서비스 관련 사업자편


인피니아(주)
  【기업 개요】 /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유명 메이드카페 「@폼cafe」를 운영/
  ●남성 코어 팬 외에 여러 손님층을 타깃으로 하여 저변을 확대
  2. 사업체제•사업 전략
  ●메이드 사이의 경쟁을 재촉하여 동기부여를 상승/
  ●컬래버레이션 기획으로 새로운 활성화 도모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마루혼공업과의 제휴로 파칭코 기계 「CR@폼~카페」발표/
  ●hitomi를 이용한 서적 「직업•메이드」가 발매/
  ●여행 어드바이저인 「2015년 엑셀런스 인증」을 획득


(주)나즈앤드긱스(미아그룹)
  【기업 개요】 /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카페, 리플렉솔로지, 관광 안내 같은 다방면에 걸친 메이드 관련 비즈니스를 전개/
  ●각 사업의 개요
  2. 실적 개황
  ●미아카페의 매출은 안정 추이인 모양
  3. 사업 전략
  ●사업의 다각화의 영향으로 그룹 내 인재를 유효하게 활용/
  ●경영이념에 근거하여 서비스의 질 향상을 추구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업계 전체의 이미지 상승에도 배려


(주)네오디라이트인터내셔널
  【기업 개요】 /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메이드카페 「메이드리밍」를 전세계에서 17 점포 전개/
  ●메이드유닛의 프로듀스, CD판매 등도 실시/
  ●성우 학교 「메이드리밍 성우 스쿨」 운영/
  ●레이디스 어패럴 브랜드 「kiralis○c(키라리스)」 전개
  2. 실적 개황
  ●설립 이래, 증수가 계속
  3. 사업 전략
  ●입지를 살린 점포 운영 전략을 추진/
  ●질 향상으로 「메이드카페」에서 「본격적인 카페」를 목표/
  ●메이드를 활용하여 전단지 배포, 연예인의 블로그를 이용한 정보 발신을 추진/
  ●스탭의 동기부여 향상•육성, 우수한 인재 등용에 노력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메이드카페만으로 연간 매출 30억엔을 목표/
  ●「안전•안심 아키하바라」를 만들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지역과 제휴


(주)라이트크리에이트
  【기업 개요】 /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서브컬쳐와 오타쿠 문화를 테마로 한 콘셉트 카페 중심으로 점포 전개/
  ●동인 작가를 대상으로 한 카페 사업과 헤어숍도 운영
  2. 실적 개황
  ●매출•이익은 견조 추이인 모양
  3. 사업체제•사업 전략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로 활성화 도모/●점포 경영의 노하우를 활용하여 컨설턴트업도


13. 온라인 게임 관련 사업자편


강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주)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퍼즐&드래곤즈」의 뒤를 잇는 제2의 주력 게임을 육성중
  2. 실적 개황
  ●2014년 12월기도 증수 증익으로 추이
  3. 사업체제•사업 전략
  ●PC온라인 사업, 모바일 컨슈머 사업의 구분을 일원화/
  ●「퍼즐&드래곤즈」를 저명한 IP와 컬래버레이션하여 새로운 발전 도모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
  ●경영 과제와 경영전략/●자스닥에서 도쿄 증권거래소 제1부로 변경


글리(주)
  【기업 개요】 / 【온라인 게임 사업 개요】
  1. 온라인 게임 사업 개요
  ●소셜 애플리케이션 사업의 전개/
  ●비즈니스의 축을 스마트 디바이스용으로 전환
  2. 실적 개황
  ●2015년 6월기는 3기 연속 수입 감소, 이익 감소
  3. 사업 전략
  ●중장기적인 회사의 경영전략/●새로운 사업 영역에서 활로 찾아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도쿄 게임쇼 2015」에서 게임의 신작 발표를 포함한 스테이지 기획도 개최/
  ●경영 과제와 경영전략


(주) 디•엔•에이(DeNA Co.,Ltd.)
  【기업 개요】 / 【게임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소셜 미디어 사업으로 확대, 최근에는 사업의 다각화도
  2. 실적 개황
  ●2015년 3월기는 일본 게임 사업의 침체로 수입 감소, 이익 감소/
  ●2014년도는 모바일 게임의 재강화에 주력/
  ●타이틀 릴리스의 주력•강화를 계속하여 도모
  3. 사업 전략
  ●영업 지표로서 이용자 수와 과금 ARPU를 중시/●닌텐도와 업무•자본 제휴
  4. 향후의 사업 전망, 과제, 중장기적 비전
  ●경영 과제와 경영전략/●대히트 타이틀의 창출이 과제


14. 성인게임 관련 사업자편


(사)컴퓨터소프트웨어윤리기구
  【기구 개요】
  1. 사업 개요
  ●컴퓨터 소프트웨어 판매 기준의 설정 등을 실시/
  ●저작권 침해 조사 대행 업무도 실시/
  ●「모에게임 어워드」 후원, 「소프린 뉴스」의 발행도 실시
  2. 실적 개황
  ●패키지의 심사 개수 증가
  3. 사업체제•사업 전략
  ●사무소 이전/●메이커의 제작 환경 정비에 주력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시장에 대한 견해


(주)챔피언소프트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앨리스소프트」 브랜드로 업계에 지위 구축/
  ●주력인 「랑스시리즈」의 완결편을 2016년에 릴리스 예정
  2. 사업 전략
  ●동사의 운영 체제/●유저와의 장기적인 신뢰 관계 만들기를 중시/
  ●기업 이념은 「GOOD COMPANY」가 목표/
  ●개발 체제 강화 때문에 수시로 인원 확충을 도모/
  ●「성인게임」에 특화된 작품 만들기를 계속/팬 서비스에도 주력
  3.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퀄리티를 높여 높은 가격대 상품의 침투를 목표


(주)넥스톤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1. 게임 사업 개요
  ●성인게임 소프트를 복수 브랜드로 전개
  2. 실적 개황
  ●「진연희†영웅담」시리즈 투입으로 2015년도는 실적 확대 전망
  3. 사업 전략•사업체제
  ●판매 채널은 가전 양판점과 인터넷 통신판매/
  「진•연희†몽상~소녀난무~」로 캠페인 실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성인게임 시장 자체는 축소 경향


15. AV(성인 비디오•DVD) 관련 사업자편


(주)CA(구:호쿠토)
  【기업 개요】 / 【성인 비디오 사업 개요】
  1. 성인 비디오 사업 개요
  ●「아웃비전」브랜드로 성인 비디오 기업 그룹의 일대 세력 형성
  2. 실적 개황
  ●2014년 7월기는 견조하게 추이인 모양
  3. 사업 전략
  ●동사의 사업은 「비주얼 콘텐츠 프로듀스」를 주축으로 3개 사업 전개/
  ●위탁 시스템을 이용하여 점포가 안심하고 매출 향상을 추구할 수 있는 유통 확립/
  ●독립계 레이블과의 관계 강화로 상품구비를 충실


(사)영상윤리기구
  【기업 개요】 / 【AV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성인 비디오, 성인 게임 등의 심사/
  ●16개의 행정구역에서 「청소년 건전육성 조례」의 「지정 단체」를 맡아
  2. 실적 개황
  ●심사 대상 타이틀 수 및 심사 완료 씰 발행 매수는 해마다 증가 경향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조직 체제에 대하여/●심사 체제•심사 순서에 대하여/
  ●업계 발전을 위하여 지적재산진흥협회와 제휴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업계의 건전화, 나아가 활성화를 위하여 계속 활동할 것/
  ●시장 환경은 어렵지만 일정 정도의 수요는 존재, 향후에는 해외 전개도 시야에
  ●2015년은 업계 재편의 움직임도


소프트•온•디맨드(주)
  【기업 개요】 / 【AV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종합 성인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서의 사업 전개/
  ●「SOD 성인ch(구:1PO3BU)」를 운영/
  ●여성취향 성인 사이트 「GIRL's CH」 운영
  2. 실적 개황
  ●2015년 3월기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감소
  3. 사업 전략
  ●풍속복면조사 「Kaku-butsu」 전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성인잡지 「소프트•온•디맨드 DVD」를 대폭 리뉴얼/
  ●팬 감사 이벤트 「SOD 프리미엄 나이트 2015 in아사쿠사」를 개최


16. 연애게임 관련 사업자편


(주)코에이테크모게임스
  【기업 개요】 / 【온라인 게임 사업 개요】
  1. 온라인 게임 사업•연애게임 사업 개요
  ●코에이테크모그룹의 핵심 기업으로서 여러 사업을 담당
  2. 실적 개황
  ●코에이테크모게임스는 증수 증익이 계속
  3. 사업 전략
  ●주요 작품 시리즈가 나란히 성장/●미디어•권리 사업으로 팬층 확대/
  ●중장기적인 경영전략과 경영 과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이벤트를 통해 팬과 커뮤니케이션/
  ●코에이테크모게임스와 거스트 합병


(주)코나미디지털엔터테인먼트
  【기업 개요】 / 【연애게임 사업 개요】
  1. 연애게임 사업 개요
  ●코나미그룹에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사업 담당/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은 향후에도 계속 제작할 것이라 발표
  2. 실적 개황
  ●2015년 3월기도 수입 감소 추이로 1,000억엔 하락
  3. 사업 전략
  ●「두근두근 메모리얼」이벤트로 활성화/「러브 플러스」시리즈로 신경지 열어/
  ●TV 애니메이션을 모티프로 한 「니세코이 요메이리!?」로 다음 주축을 육성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아타미시가 「러브 플러스」로 지역 활성


(주)볼티지
  【기업 개요】 / 【연애게임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연애와 싸움의 드라마」가 테마인 콘텐츠 제작 추구
  2. 실적 개황
  ●영문판 연애 드라마 앱이 매출 구성비 10% 넘어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로컬라이즈 부문을 중심으로/
  ●일본어판 연애 드라마 앱 F2P×TV CM으로 회수 패턴을 확립/
  ●신규 개척을 위하여 「유명 IP타이틀 투입」 「LINEGAME 전송」을 실시/
  ●미국 진출을 본격화, 남성용 앱도 2015년 가을에 릴리스 예정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도쿄게임쇼 2015」에 출전 결정


17. 보이즈러브(BL) 관련 사업자편


쥬넷(주)
  【기업 개요】 / 【보이즈러브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보이즈러브 관련 잡지의 베테랑 사업자
  2. 실적 개황
  ●핸드폰, 인터넷 판매가 종이 매체의 감소를 커버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1년 만에 DVD를 첨부한 증간호 발매/전자 배포 사이트를 확대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응모자 전원 서비스」 캠페인

리브레출판(주)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보이즈러브계 서적을 대표하는 출판사
  2. 실적 개황
  ●출판업계가 불황인 가운데, 코어 팬이 뒷받침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신규 유저 획득을 위하여 무료 콘텐츠와 저가 콘텐츠를 준비/
  ●웹을 중심으로 팬층 확대를 노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BL 이외의 일반 작품에도 주력


18. 보컬로이드 관련 사업자편


클립톤•퓨처•미디어(주)
  【기업 개요】 / 【보컬로이드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보컬로이드 관련 사업의 전개/
  ●「캐릭터•보컬•시리즈(CV시리즈)」가 주력/
  2. 실적 개황
  ●실적은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추이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사업 체제와 제공 서비스/●장르 범위에 얽매이지 않는 기술개발과 작품 제작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하쓰네 미쿠」가 가상 아이돌로서 무대에도 선다


19. 밀리터리 관련 사업자편


(주)ASOBIBA
  【기업 개요】 / 【밀리터리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도심에서 부담 없이 서바이벌 게임 하자!」를 콘셉트로 서바이벌 게임장 운영
  2. 실적 개황
  ●초심자 확보에 성공하여 사업 규모를 확대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출점 점포 대폭 확대를 향하여, 체제 변경과 대규모 인재 모집/
  ●타 콘텐츠와의 컬래버레이션에 주력/●출점 동향에 대하여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인터넷 통신판매도 개시/신규사업 「ASOBIBARide」 시작/
  ●기업용 연수 서비스에도 진출/서바이벌 게임 시장에 대한 견해


제4장 「오타쿠 시장」관련 사업자 데이터집

1.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편
  (주)애니프렉스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애미맥스브로드캐스트•재팬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애니메이트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HJ홀딩스 합동회사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가이낙스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GyaO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교토애니메이션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곤조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선라이즈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유)샤프트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스튜디오지브리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 소쓰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T-MEDIA홀딩스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도코모•애니메스토어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톰스•엔터테인먼트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반다이남코라이츠마케팅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반다이비주얼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반프레스토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피에로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주)U-NEXT
    【기업 개요】 / 【애니메이션 사업 개요】
2, 3.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자편
  (주)어스•스타엔터테인먼트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주)아키타서점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주)이북이니시어티브재팬
    【기업 개요】 / 【코믹/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주)이치진샤
    【기업 개요】 / 【코믹/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NTT•솔마레(주)
    【기업 개요】 / 【전자 코믹 사업 개요】
  (주)코단샤
    【기업 개요】 / 【코믹/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주)스퀘어•에닉스
    【기업 개요】/【코믹/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주)슈에이샤
    【기업 개요】 / 【코믹/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주)출판디지털기구
    【기업 개요】 / 【코믹/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주)쇼갓칸
    【기업 개요】 / 【코믹 사업 개요】
  (주)도쿠마서점
    【기업 개요】 / 【코믹/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주)하쿠센샤
    【기업 개요】 / 【코믹 사업 개요】
  (주)비글리
    【기업 개요】 / 【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주)하비재팬
    【기업 개요】 / 【라이트노벨 사업 개요】
  (주)만다라케
    【기업 개요】 / 【전자 코믹 사업 개요】
4. 동인지 관련 사업자편
  (유)케이•코퍼레이션
    【기업 개요】 / 【동인지 사업 개요】
  (주)메론북스
    【기업 개요】 / 【동인지 사업 개요】
  (주)유우미디어
    【기업 개요】 / 【동인지 사업 개요】
  (주)라신반
    【기업 개요】 / 【동인지 사업 개요】
5. 프라모델 관련 사업자편
  (주)도유샤
    【기업 개요】 / 【프라모델 사업 개요】
  (유)파인몰드
    【기업 개요】 / 【프라모델 사업 개요】
  후지미모형(주)
    【기업 개요】 / 【프라모델 사업 개요】
  (유)플랏츠
    【기업 개요】 / 【프라모델 사업 개요】
6. 피규어 관련 사업자편
  (유)알터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주)그리폰엔터프라이즈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7. 인형 관련 사업자편
  (주)아존인터내셔널
    【기업 개요】 / 【인형 사업 개요】
  (주)오비쓰제작소
    【기업 개요】 / 【인형 사업 개요】
  (주)그루브
    【기업 개요】 / 【인형 사업 개요】
  (주)세키구치
    【기업 개요】 / 【인형 사업 개요】
  (주)다카라토미
    【기업 개요】 / 【인형 사업 개요】
  마텔•인터내셔널(주)
    【기업 개요】 / 【인형 사업 개요】
8. 철도모형 관련 사업자편
  (주)카쓰미
    【기업 개요】 / 【철도모형 사업 개요】
  (주)그린맥스
    【기업 개요】 / 【철도모형 사업 개요】
  (주)DDF
    【기업 개요】 / 【철도모형 사업 개요】
  (주)포폰뎃타
    【기업 개요】 / 【철도모형 사업 개요】
  (주)마이크로에이스
    【기업 개요】 / 【철도모형 사업 개요】
9. 아이돌 관련 사업자편
  (주)아뮤즈
    【기업 개요】 / 【아이돌 사업 개요】
  에이벡스•매니지먼트(주)
    【기업 개요】 / 【아이돌 사업 개요】
  (주)오타프로덕션
    【기업 개요】 / 【아이돌 사업 개요】
  (주)오스카프로모션
    【기업 개요】 / 【아이돌 사업 개요】
  (주)클리브랫츠(앨리스프로젝트)
    【기업 개요】 / 【아이돌 사업 개요】
  (주)스타더스트프로모션
    【기업 개요】 / 【아이돌 사업 개요】
  (주)버닝프로덕션
    【기업 개요】 / 【아이돌 사업 개요】
  (주)플래티넘프로덕션
    【기업 개요】 / 【아이돌 사업 개요】
10.프로레슬링 관련 사업자편
    올재팬•프로레슬링(주)(전일본프로레슬링)
    【기업 개요】 / 【프로레슬링 사업 개요】
  (주)ZUBUN
    【기업 개요】 / 【프로레슬링 사업 개요】
  (주)DDT프로레슬링
    【기업 개요】 / 【프로레슬링 사업 개요】
11. 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자편
  (유)Esic(이직)
    【기업 개요】 / 【코스프레용품 사업 개요】
  (주)카시스
    【기업 개요】 / 【코스프레용품 사업 개요】
  (주)클랏세
    【기업 개요】 / 【코스프레용품 사업 개요】
  (주)코스파
    【기업 개요】 / 【코스프레용품 사업 개요】
  (주)MAPLE
    【기업 개요】 / 【코스프레용품 사업 개요】
12. 메이드•코스프레 서비스 관련 사업자편
  (주)MAGES.
    【기업 개요】 /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교라쿠에개발(주)
    【기업 개요】 /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주)NEWTYPE
    【기업 개요】 /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주)메이리쉬
    【기업 개요】 /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13. 온라인게임 관련 사업자편
  NHN한게임(주)
    【기업 개요】 / 【온라인게임 사업 개요】
  NHNPlayArt(주)
    【기업 개요】 / 【온라인게임 사업 개요】
  NC•재팬(주)
    【기업 개요】 / 【온라인게임 사업 개요】
  (주)게임온
    【기업 개요】 / 【온라인게임 사업 개요】
  (주)넥슨
    【기업 개요】 / 【온라인게임 사업 개요】
14. 성인게임 관련 사업자편
  (주)아쿠아플러스
    【기업 개요】 / 【성인게임 사업 개요】
  (주)니트로플러스
    【기업 개요】 / 【성인게임 사업 개요】
  (주)비주얼아트
    【기업 개요】 / 【사업 개요】
15. AV(성인 비디오•DVD) 관련 사업자편
  h.m.p(주)
    【기업 개요】 / 【AV사업 개요】
  크리스탈영상(주)
    【기업 개요】 / 【AV사업 개요】
  (주)K•M•프로듀스
    【기업 개요】 / 【AV사업 개요】
  재팬홈비디오(주)
    【기업 개요】 / 【AV사업 개요】
  (유)프레스티지
    【기업 개요】 / 【AV사업 개요】
16. 연애게임 관련 사업자편
  (주)아이디어팩토리
    【기업 개요】 / 【연애게임 사업 개요】
  (주)사이버드
    【기업 개요】 / 【연애게임 사업 개요】
  (주)다이토
    【기업 개요】 / 【연애게임 사업 개요】
  (주)D3퍼블리셔
    【기업 개요】/【연애게임 사업 개요】
17. 보이즈러브(BL) 관련 사업자편
  (주)신코샤
    【기업 개요】 / 【보이즈러브 사업 개요】
18. 보컬로이드 관련 사업자편
  (주)인터넷
    【기업 개요】 / 【보컬로이드 사업 개요】
  (주)AHS
    【기업 개요】 / 【보컬로이드 사업 개요】
19. 밀리터리 관련 사업자편
  (주)웨스턴암즈
    【기업 개요】 / 【밀리터리 사업 개요】
  (주)도쿄마루이
    【기업 개요】 / 【밀리터리 사업 개요】
  (주)마루신공업
    【기업 개요】 / 【밀리터리 사업 개요】


제5장 「오타쿠」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조사 목적
조사 실시 개요
  1. 조사 실시 기간/2. 조사 방법/3. 조사 대상/4. 유효 회답자 수
  ①일본 내의 「오타쿠」 수에 대하여
  ②분야별 「오타쿠」 인원 수 추계
  <표>「오타쿠」의 카테고리별 추정 인원수•1 인당 평균 연간 소비 금액
취미에 관한 앙케트 질문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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