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코드 C59110600 / A4 188p / 2017. 09. 29
세계 각국에서 환경규제의 엄격화에 따라 저비용으로 일정한 연비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전동 파워 스티어링의 수요가 확대 추세이다. 또한 ADAS/자율주행에 의해 「예방안전」 및 「다중설계」도 필수가 되고 있다. 구성 시스템과 컴포넌트에서 전동 파워 스티어링 시장의 장래를 탐색하였다.
◆본 자료를 구입하신 분께는
본 자료를 구입하신 분께는 1명에 한하여 무료로 아래의 세미나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2017년 10월 20일(금) 개회
2030년 자동차 기술전망·발간기념 세미나
◆조사개요
조사목적:EPS에 관한 현재의 시장동향을 분석하고, 개발 동향 및 기술 동향을 토대로 향후의 시장 전망을 부감한다
조사대상:전동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EPS)을 구성하는 시스템과 주요 구성 부품의 기술 동향, 시장 동향
조사대상처:EPS 시스템 메이커, EPS 구성 부품 메이커 등
조사방법:면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2017년 5월~2017년 9월
◆자료 포인트
•2016년의 EPS&EHPS 세계 시장은 약 5,370만 대로 추계
·2020년의 EPS&EHPS 탑재차량은 약 6,940만 대, 탑재율은 약 67.1%에 달할 것으로 추계
·연비규제의 엄격화 및 ADAS 탑재차량으로의 보급을 요인으로 EPS의 탑재가 진행되어 세계적으로 시장 확대가 전망된다
·지역별로는 해당 지방 서플라이어의 성장에 따라 중국 시장에서 급성장이 전망되는 것 외에 유럽 및 북미 시장에서도 연비규제대응 및 ADAS 보급으로 EPS의 중요도가 확대
•EPS의 개발 트렌드는 「환경성능·효율」 「안전·안심」 「쾌적·편리」가 키워드이다.
·「환경성능·효율」에서는 모터와 ECU의 기전일체화에 의한 소형화, 저감 손실에 의한 고효율화 등이 도모되고 있다
·「안전·안심」에서는 기능안전(ISO26262) 대응으로서 모터의 2계통화 및 토크 센서의 다중화 등 다중설계가 필수가 되고 있다
·「쾌적·편리」에서는 선진운전지원의 실현을 위해 자동차 카메라 등 다른 자동차 시스템과의 협조·제어가 진전
·스티어 바이 와이어의 보급은 다중화 시스템의 효율화와 저비용화, 법규제 개정 등의 장해가 있어, 본격적인 보급은 2020년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
·「자율주행」을 배경으로 EPS 시장도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시장규모 예측은 2016~2020년, 2025년의 EPS를 타입/지역별로 수량·금액 기준으로 추계
■게재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EPS의 시장 개황
1-1 EPS의 역사와 진화
1-2 EPS의 종류와 특징
1-2-1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의 종류
1-2-2 EPS의 구성
1-2-3 EPS의 종류
1-3 EPS를 둘러싼 환경
1-3-1 각국의 환경규제의 강화
1-3-2 「연비향상」에서 「자율주행」으로
1-3-3 자동조타에 관한 국제기준의 동향
제2장 지역별 EPS 마켓 예측
2-1 월드와이드
2-2 일본
2-2-1 연비규제의 동향(현행~2020년 규제)
2-2-2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의 시장규모 예측
2-3 유럽
2-3-1 연비규제의 동향(현행~2020년 규제)
2-3-2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의 시장규모 예측
2-4 북미
2-4-1 연비규제의 동향(현행~2020년 규제)
2-4-2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의 시장규모 예측
2-5 중국
2-5-1 연비규제의 동향(현행~2020년 규제)
2-5-2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의 시장규모 예측
2-6 기타 지역
2-6-1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의 시장규모 예측
제3장 어시스트 방식(타입)별 시장동향
3-1 타입별 EPS&EHPS의 시장 예측(2016년~2020년/2025년)
3-2 메이커 점유율(2016년)
3-2-1 납품 구조
3-2-2 메이커 점유율
3-2-3 칼럼 어시스트 타입의 메이커 점유율
3-2-4 피니언 어시스트 타입의 메이커 점유율
3-2-5 랙 어시스트 타입의 메이커 점유율
3-2-6 EPS의 메이커 점유율
3-2-7 EHPS의 메이커 점유율
3-2-8 EPS&EHPS의 메이커 점유율
3-3 지역별 각 타입의 수요예측
3-3-1 일본
3-3-2 유럽
3-3-3 북미
3-3-4 중국·기타 지역
3-4 타입별 각 지역의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3-4-1 칼럼 어시스트 타입 EPS
3-4-2 피니언 어시스트 타입 EPS
3-4-3 랙 어시스트 타입 EPS
3-4-4 전동 유압 파워 스티어링(EHPS)
제4장 EPS 주요 구성 부품의 시장 동향
4-1 모터
4-1-1 컴포넌트 개요
4-1-2 기술 동향
4-1-4 메이커 점유율(2016년, 수량 기준)
4-1-5 시장규모 예측(2016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4-2 ECU
4-2-1 컴포넌트 개요
4-2-2 기술 동향
4-2-3 납품 구조(2016년)
4-2-4 메이커 점유율(2016년, 수량 기준)
4-2-5 시장규모 예측(2016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4-3 토크 센서
4-3-1 컴포넌트 개요
4-3-2 납품 구조(2016년)
4-3-3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6년, 수량 기준)
4-3-4 메이커 점유율(2016년, 수량 기준)
4-3-5 시장규모 예측(2016년~2020년, 2025년, 수량·금액 기준)
4-4 브러시리스 모터 포지션 센서
4-4-1 컴포넌트 개요
4-4-2 납품 구조(2016년)
4-4-3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6년, 수량 기준)
4-4-4 EPS 모터용 리졸버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수량 기준)
4-4-5 시장규모 예측(2016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4-5 스티어링 앵글 센서
4-5-1 컴포넌트 개요
4-5-2 납품 구조(2016년)
4-5-3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6년, 수량 기준)
4-5-4 메이커 점유율(2016년, 수량 기준)
4-5-5 시장규모 예측(2016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4-6 콤비네이션 스위치
4-6-1 컴포넌트 개요
4-6-2 납품 구조(2016년)
4-6-3 메이커 점유율(2016년, 수량 기준)
4-6-4 시장규모 예측(2016~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제5장 EPS의 개발 방향성
5-1 EPS의 개발 트렌드와 스티어 바이 와이어의 동향
5-2 모터/ECU의 일체화(기전일체화)
5-3 기능안전대응과 다중설계
5-4 48V화에 의한 EPS의 고효율·고출력화
제6장 주요 EPS 시스템 메이커의 최신 동향
6-1 주식회사 JTEKT
6-2 일본세이코 주식회사
6-3 주식회사 쇼와
6-4 KYB 주식회사
6-5 히타치오토모티브시스템즈 주식회사
6-6 Bosch
6-7 ZF TRW
6-8 Nexteer Automotive
6-9 ThyssenKrupp Presta
6-10 Mando Corporation
6-11 China Automotive Systems
제7장 주목 EPS 컴포넌트 메이커의 최신 동향
7-1 니혼덴산(모터)
7-2 HELLA(토크 센서)
7-3 파나소닉(모터 포지션 센서)
7-4 파나소닉(스티어링 앵글 센서)
7-5 KOSTAL(콤비네이션 스위치)
도표 목차
제1장 EPS의 시장 개황
표1-1 EPS의 특징
표1-2 EPS의 주요 구성부품과 기능
표1-3 EPS 방식의 특징과 비교
표1-4 주요 EPS 시스템 서플라이어의 라인업
표1-5 각국의 자동차 연비규제(km/L환산)
표1-6 미국, 일본, 유럽의 스티어링에 관한 법규·규격의 비교
표1-7 자동조타에 관한 검토 항목과 장래적인 기준안
그림1-1 EPS의 탑재 동향·탑재 목적·개발 과제의 역사
그림1-2 EPS&EHPS 수요수량의 예측(2009년/2012년/2015년)
그림1-3 파워 스티어링의 비교(HPS·EHPS·EPS)
그림1-4 EPS의 구성
그림1-5 칼럼 어시스트 타입 EPS(JTEKT)
그림1-6 피니언 어시스트 타입 EPS(KYB)
그림1-7 랙 어시스트 타입 EPS(왼쪽:NSK, 오른쪽:쇼와)
그림1-8 스티어링 시스템의 종류와 본 조사의 대상 영역
그림1-9 각국의 자동차 연비규제치의 추이(km/L환산)
그림1-10 주요 연비향상기술과 CO2 배출량 삭감효과와 탑재 코스트 비교표
그림1-11 EPS와의 협조제어시스템의 도입 시기
그림1-12 자율주행의 도입 시기
그림1-13 스티어링에 대한 요구와 대응 기술
그림1-14 자동조타에 관련되는 기준 개정
제2장 지역별 EPS 마켓 예측
표2-1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의 수요수량의 예측(2016년~2020년/2025년)
표2-2 지역별 EPS&EHPS 수요수량의 예측(2016년~2020년/2025년)
표2-3 각국의 자동차 연비규제(km/L 환산)
표2-4 조사 대상국에서의 연비·CO2 배출 기준의 로드맵
표2-5 일본의 연비규제
표2-6 일본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2016년~2020년/2025년)
표2-7 유럽의 연비규제의 개요
표2-8 유럽 주요국의 자동차 과세에서의 CO2 배출 기준
표2-9 유럽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2016년~2020년/2025년)
표2-10 미국의 CO2 배출 기준 및 동 기준에 상당하는 연비 기준
표2-11 2025년 목표 달성을 향한 구체적 대응
표2-12 북미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
표2-13 중국의 연비규제 「제3단계· 제4단계」의 비교
표2-14 중국의 연비규제의 개요
표2-15 중국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
표2-16 기타 지역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
그림2-1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의 수요수량의 예측(2016년~2020년/2025년)
그림2-2 지역별 EPS&EHPS의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그림2-3 지역별 EPS&EHPS 수요수량의 구성비 예측(2016년~2020년/2025년)
그림2-4 일본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2016년~2020년/2025년)
그림2-5 유럽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2016년~2020년/2025년)
그림2-6 북미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
그림2-7 중국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
그림2-8 기타 지역의 자동차 생산대수와 EPS&EHPS 수요수량 예측
제3장 어시스트 방식(타입)별 시장동향
표3-1 분야에 따른 EPS 타입의 사용 경향
표3-2 타입별 EPS&EHPS의 세계 수요수량 예측(2016년~2020년/2025년)
표3-3 주요 EPS&EHPS 시스템의 납품 구조(2016년)
표3-4 각 EPS 사프라이야의 타입별 공급 수량(2016년)
표3-5 칼럼 어시스트 타입의 각 메이커의 출하수량과 메이커 점유율(2016년)
표3-6 피니언 어시스트 타입의 각 메이커의 출하수량과 메이커 점유율(2016년)
표3-7 랙 어시스트 타입의 각 메이커의 출하수량과 메이커 점유율(2016년)
표3-8 EPS의 각 메이커의 출하수량과 메이커 점유율(2016년)
표3-9 EHPS의 각 메이커의 출하수량과 메이커 점유율(2016년)
표3-10 EPS&EHPS의 각 메이커의 출하수량과 메이커 점유율(2016년)
표3-11 일본에서의 타입별 EPS&EHPS의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표3-12 유럽에서의 타입별 EPS&EHPS의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표3-13 북미에서의 타입별 EPS&EHPS의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표3-14 중국에서의 타입별 EPS&EHPS의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표3-15 기타 지역에서의 타입별 EPS&EHPS의 수요예측
표3-16 칼럼 어시스트 타입 EPS의 지역별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표3-17 피니언 어시스트 타입 EPS의 지역별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표3-18 랙 어시스트 타입 EPS의 지역별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표3-19 전동 유압 파워 스티어링의 지역별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그림3-1 타입별 EPS&EHPS의 세계 수요수량 예측(2016년~2020년/2025년)
그림3-2 타입별 EPS&EHPS의 세계 수요수량의 구성비 예측(2016년~2020년/2025년)
그림3-3 칼럼 어시스트 타입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그림3-4 피니언 어시스트 타입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그림3-5 랙 어시스트 타입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그림3-6 EPS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그림3-7 EHPS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그림3-8 EPS&EHPS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그림3-9 일본에서의 타입별 EPS&EHPS의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그림3-10 유럽에서의 타입별 EPS&EHPS의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그림3-11 북미에서의 타입별 EPS&EHPS의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그림3-12 중국에서의 타입별 EPS&EHPS의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그림3-13 기타 지역에서의 타입별 EPS&EHPS의 수요예측
그림3-14 칼럼 어시스트 타입 EPS의 지역별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그림3-15 피니언 어시스트 타입 EPS의 지역별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그림3-16 랙 어시스트 타입 EPS의 지역별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그림3-17 전동 유압 파워 스티어링의 지역별 수요예측(2016년~2020년/2025년)
제4장 EPS 주요 구성 부품의 시장 동향
표4-1 EPS 모터에 대한 요구
표4-2 모터의 개발 트렌드와 그 방향성의 관계
표4-3 EPS용 모터의 납품 구조(2016년)
표4-4 EPS용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타입별과 총 합계)
표4-5 EPS용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2016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표4-6 EPS의 주요 제어
표4-7 ECU의 개발 트렌드와 그 방향성의 관계
표4-8 EPS용 ECU의 납품 구조(2016년)
표4-9 EPS용 ECU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표4-10 EPS용 ECU의 시장규모 예측(2016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표4-11 주요 방식의 특징
표4-12 EPS용 토크 센서의 납품 구조
표4-13 EPS용 토크 센서의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6년)
표4-14 EPS용 토크 센서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표4-15 EPS용 토크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
표4-16 각도 센서의 비교
표4-17 EPS용 모터 포지션 센서의 납품 구조(2016년)
표4-18 EPS 모터용 포지션 센서의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6년)
표4-19 EPS 모터용 리졸버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표4-20 EPS 모터용 포지션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
표4-21 방식별 비교
표4-22 스티어링 앵글 센서의 납품 구조
표4-23 스티어링 앵글 센서의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6년, 수량 기준)
표4-24 스티어링 앵글 센서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수량 기준)
표4-25 스티어링 앵글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
표4-26 콤비네이션 스위치의 납품 구조
표4-27 콤비네이션 스위치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표4-28 콤비네이션 스위치의 시장규모 예측(2016년)
그림4-1 결선과 코일 선경의 관계
그림4-2 EPS용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타입별과 총 합계)
그림4-3 EPS용 브러시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그림4-4 EPS용 브러시리스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그림4-5 EPS용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2016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그림4-6 EPS용 ECU의 회로 예(브러시리스)
그림4-7 EPS 제어의 예
그림4-8 EPS의 ECU용 1 패키지 파워 모듈(Fairchild·Bosch)
그림4-9 EPS용 MOSFET 모듈 IPWM
그림4-10 제3세대의 칼럼 어시스트식 EPS에 탑재된 ECU(TRW)
그림4-11 EPS용 ECU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타입별과 총 합계)
그림4-12 EPS용 ECU의 시장규모 예측(2016년~2020년/2025년, 수량·금액 기준)
그림4-13 홀 IC식 센서(히타치금속)와 전자유도식 토크 센서(HELLA)
그림4-14 EPS용 토크 센서의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6년)
그림4-15 EPS용 토크 센서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그림4-16 EPS용 토크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4-17 파나소닉제 고정밀도 각도 센서 「A3MR」
그림4-18 EPS 모터용 포지션 센서의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6년)
그림4-19 EPS 모터용 리졸버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그림4-20 EPS 모터용 포지션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4-21 스티어링 앵글 센서의 예
그림4-22 스티어링 앵글 센서의 검출 방식별 점유율(2016년, 수량 기준)
그림4-23 스티어링 앵글 센서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수량 기준)
그림4-24 스티어링 앵글 센서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4-25 콤비네이션 스위치의 외관(도카이리카)
그림4-26 콤비네이션 스위치의 메이커 점유율(2016년)
그림4-27 콤비네이션 스위치의 시장규모 예측(2016년)
제5장 EPS의 개발 방향성
표5-1 ASIL의 정의와 ASIL 레벨별로 요구되는 목표
표5-2 Fail Operational EPS 시스템
표5-3 자율주행시스템의 레벨별 세계 시장규모 예측(2015~2020년)
그림5-1 EPS 개발의 과제와 방향성
그림5-2 스티어 바이 와이어의 안전대책(닛산자동차)
그림5-3 스티어 바이 와이어의 보급요인과 저해요인
그림5-4 클러치식 SBW시스템의 제어 개요
그림5-5 니혼덴산의 파워 팩
그림5-6 일본 메이커의 내제화·제휴 상황
그림5-7 JTEKT의 EPS의 안전성 콘셉트의 로드맵
그림5-8 각 자동운전 레벨에서 요구되는 ASIL 레벨
그림5-9 48V시스템 예와 이행이 검토되는 컴포넌트
제6장 주요 EPS 시스템 메이커의 최신 동향
표6-1 JTEKT의 스티어링 관련 세계 생산거점
표6-2 JTEKT의 타입별 EPS & EHPS 출하대수 추이
표6-3 일본세이코의 EPS 생산 거점
표6-4 일본세이코의 타입별 EPS & EHPS 출하대수 추이
표6-5 쇼와의 EPS 세계 생산 거점
표6-6 쇼와의 타입별 EPS 출하대수 추이
표6-7 KYB의 타입별 EPS 출하대수 추이
표6-8 히타치 AMS의 타입별 EPS & EHPS 출하대수 추이
표6-9 Bosch의 타입별 EPS & EHPS 출하대수 추이
표6-10 ZF TRW의 타입별 EPS & EHPS 출하대수 추이
표6-11 Nexteer의 타입별 EPS 출하대수 추이
표6-12 ThyssenKrupp Presta의 타입별 EPS 출하대수 추이
표6-13 Mando Corporation의 타입별 EPS 출하대수 추이
표6-14 China Automotive Systems의 타입별 EPS 출하대수 추이
그림6-1 JTEKT의 타입별 EPS & EHPS 출하대수 추이
그림6-2 JTEKT의 타입별 EPS 사용 영역
그림6-3 보조전원시스템의 개관과 시스템 구성
그림6-4 핸즈온디렉션의 개요
그림6-5 일본세이코의 타입별 EPS & EHPS 출하대수 추이
그림6-6 파워 스티어링용 샤프트 냉간성형기술
그림6-7 쇼와의 타입별 EPS 출하대수 추이
그림6-8 KYB의 타입별 EPS 출하대수 추이
그림6-9 KYB의 피니언 어시스트식 EPS
그림6-10 히타치 AMSS(히타치 AMS 포함) EPS & EHPS 출하대수 추이
그림6-11 Bosch의 타입별 EPS & EHPS 출하대수 추이
그림6-12 EPSc(좌)와 EPSdp(우)
그림6-13 ZF TRW의 타입별 EPS & EHPS 출하대수 추이
그림6-14 듀얼 피니언 EPS
그림6-15 칼럼 타입 EPS
그림6-16 Nexteer의 타입별 EPS 출하대수 추이
그림6-17 ThyssenKrupp Presta의 타입별 EPS 출하대수 추이
그림6-18 경량형 칼럼 EPS
그림6-19 Mando Corporation의 타입별 EPS 출하대수 추이
그림6-20 China Automotive Systems의 타입별 EPS 출하대수 추이
제7장 주목 EPS 컴포넌트 메이커의 최신 동향
표7-1 TOS/TAS의 투입년도과 개요
표7-2 AMR와타 방식 회전각 센서의 비교
그림7-1 니혼덴산의 EPS 모터 출하대수 전망
그림7-2 TAS의 외관
그림7-3 KOSTAL의 콤비네이션 스위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