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5일 월요일

직원몰입, Employee Engagement - 직원몰입(Employee Engagement)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직원몰입(Employee Engagement)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직원몰입(Employee Engagement) 시장 ~인적자본경영의 실현과 웰빙 향상을 목표로~

발간일:2022년 6월 29일

체  재:A4판 32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3월~6월

2. 조사대상: 일본의 직원몰입(Employee Engagement)과 관련된 상품, 서비스를 전개하는 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 등을 통한 청취조사,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직원몰입(Employee Engagement) 서비스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는 직원몰입 향상에 관한 상품·서비스인 직원몰입 진단·서베이 툴 및 서비스, 심리적 안전성/웰빙 서베이 툴 및 서비스, 1on1 운용지원 툴 및 서비스,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운용지원 툴 및 서비스, 탤런트매니지먼트시스템, 건강관리시스템, 사내 SNS, 코칭 연수, 인재육성 서비스, 데이터 분석 툴 및 서비스 등을 대상으로 했다.


<직원몰입 진단·서베이 클라우드 시장 용어정의>

직원몰입 진단·서베이를 실시할 수 있는 서비스는 다음의 3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①직원몰입 진단·서베이 툴을 단독 서비스로서 클라우드로 제공하여 연간 계약 등에 의한 계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

②직원몰입 진단 서베이를 탤런트매니지먼트시스템 내의 일부 기능으로서 제공하고 있는 것.

③직원몰입 진단·서베이를 단발성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에 옵션 등에 의해서 컨설팅 등의 서비스를 부가할 수 있는 상품설계가 일반적이다.

본 조사에서의 직원몰입 진단·서베이 클라우드 시장규모는 상기 서비스 중 ①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직원몰입 진단·서베이툴/서비스, 심리적 안전성/웰빙 서베이 툴/서비스, 1on1 운용지원 툴/서비스,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운용지원 툴/서비스, 탤런트매니지먼트시스템, 건강관리시스템, 사내 SNS, 코칭 연수, 인재육성 서비스, 데이터 분석 툴/서비스 등


◆2021년 직원몰입 진단 및 서베이 클라우드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23.6%인 47억 2,000만 엔

~일하는 보람을 높이는 대응과 인적자본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그 지표가 될 수 있는 직원몰입을 측정하는 진단·서베이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이목이 집중된다~


직원몰입 진단·서베이 클라우드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2년은 전망치, 2023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직원몰입은 종업원이 가진 감정과 인지를 말하며, 일반적으로는 종업원의 기업에 대한 애착심과 신뢰, 기업에 대한 자발적인 기여 의욕을 가리키는 말로 알려져 있다. 이들을 묻는 관점에서 작성된 서베이를 이용하여 직원몰입 점수가 측정된다.


  2021년 일본의 직원몰입 진단·서베이 클라우드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23.6%인 47억 2,000만 엔으로 추계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재택근무(원격근무)가 증가해 회사에서 상사나 동료와 접촉하는 시간이 감소하면서 직원들의 고독감과 불안감이 커지는 동시에 회사 측이 직원의 이변을 알아차릴 기회도 상실되는 등의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때문에 직원들의 정신건강을 관리하고 인게이지먼트를 측정할 목적으로 일상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서베이 수요가 증가했다.


  최근 SDGs와 ESG 투자의 기운이 강해지는 것을 배경으로 종업원의 활동량을 높이는 대응과 인적자본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들의 지표가 될 수 있는 인게이지먼트를 측정하는 진단·서베이 클라우드의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또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사측의 직원몰입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태이고, 많은 직원을 거느린 대기업에서 도입이 진행된 점도 시장 확대의 요인이다. 대기업에서는 예전부터 도입하고 있는 종업원 만족도 조사를 대체해, 직원몰입 진단·서베이를 새롭게 도입하는 사례도 있다.


2. 주목 토픽

심리적 안전성과 행복도, 웰빙 등 새로운 측면의 서비스 출시


  심리적 안전성(psychological safety)은 1999년 하버드대학의 에드먼드슨 교수가 조직이론에서 제창한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스스럼없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발언할 수 있는 조직의 상태를 나타낸다. 2010년대 초에 구글의 연구에 의해 심리적 안전성이 높은 팀은 계속 성공하는 생산성 높은 팀으로 밝혀져, 일본에서도 심리적 안전성이 주목받게 되었다.


  최근 들어 조직의 심리적 안전성과 개인의 행복도를 점수화하는 서베이가 등장했다. 코로나19 사태로 가속화된 원격근무와 그에 따른 조직·팀의 분단으로 많은 기업에서 팀빌딩과 인게이지먼트, 그리고 그 조직문화의 토대가 되는 심리적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직원몰입 스코어와 더불어 조직의 심리적 안전성을 측정할 수 있는 서베이도 도입되기 시작했다.


  또 행복도와 웰빙이란 단어는 일본에서는 지자체에서 선행적으로 사용됐지만 2022년에야 정부와 대기업에서도 주목받게 됐다. 이와 관련한 서비스로는 대부분 2021년 이후 출시된 것이거나 기존 서비스에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차원에서 신기능으로서 부여된 것이다.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는 기존 서비스에서의 고객 영업 및 컨설팅 등과 연계되면서 상담이 시작됐지만, 시장 형성은 앞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3. 장래 전망

  2022년 직원몰입 진단·서베이 클라우드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20.8%인 57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코로나19 사태로 급격한 환경 변화에 대한 우려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회사 측의 진단·서베이 클라우드에 대한 도입 의욕이 낮아지고 있고, 관심이 급격히 높아졌기 때문에 정보수집 움직임이 일단락되는 분위기여서 2022년 이후 시장 성장은 점차 둔화될 전망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