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4일 수요일

보증연장, 워런티-2022년도판 일본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 총람/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도판 일본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 총람(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度版 国内ワランティ(延長保証)サービス市場総覧


자료코드: C64108700 / A4 138p / 2022. 08. 31


휴대폰 사업자의 수리보증서비스는 월 300엔으로 제조사 보증을 크게 웃도는 가격으로 고장 위험이 높은 스마트폰용으로 널리 보급됐다. 또 가전제품 양판점이 제공하는 보증연장서비스에 대해서도 적은 금액으로 큰 안심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냉장고와 에어컨, TV 등의 고가 상품용으로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 현재는 가전 중심으로 자동차·중고차와 주택설비기기, 전동공구 등 다양한 제품과 많은 판로에서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다. 구미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가 진출해 있으며, 일본에서도 2010년 이후 손해보험 회사계나 외국계 기업을 중심으로 진출이 잇따르고 있다. 지금까지 일본에서의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와 관련한 시장조사보고서가 적은 가운데 업계 구조와 시장규모 파악을 주목적으로 한 첫 자료이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구미에서는 널리 보급되고 있는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이지만, 일본에서는 2000년대 초에 대기업 가전 양판점이 포인트 서비스와 조합해 도입한 이후, 다양한 업종·제품에서 채택하게 됐다. 그 중에서도 휴대전화 사업자의 「단말기 보상 서비스」는 월정액 300엔으로 단말기가 손상됐을 경우 즉시 교환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유저가 계약했다.

반면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는 도입 기업이 잘 운용하면 메리트가 매우 커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정도로 널리 보급된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지만 시장조사 보고서, 통계자료는 거의 없어, 당사로서도 새로운 도전으로서 업계 구조와 시장규모 파악을 주목적으로 작성한 첫 자료이다.

조사대상: ①워런티(보증연장) 업체 5곳 ②주택판매업체 2곳 ③주택설비기기업체 3곳 ④휴대폰 판매점 2곳 ⑤홈센터 2곳 ⑥중고차 판매점 2곳 ⑦자동차 딜러 2곳 ⑧가전제품 양판점 2곳 ⑨리모델링 업체 2곳 총 22곳

조사방법:

①야노경제연구소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 조사(온라인 포함)

②기술, 서비스 동향 세미나 취재

③당사 데이터베이스, 과거 실시한 조사 데이터로부터 고찰

조사기간: 2021년 12월~2022년 8월


◆자료 포인트

• 휴대전화 시장에서는 스마트폰 수리보증서비스를 빠르게 도입해 보급하고 있다. 월정액 300엔의 과금으로 수리기간 중의 대체기기 대여나 선행해서 신품 교환을 실시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높은 가입률을 얻고 있다.

• 가전제품 양판점에서도 판매점에 따라 내용에 차이는 있지만 보증연장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냉장고, 에어컨, 대형 TV 등 고가 상품에서의 이용이 보급되고 있다.

• 감염 리스크 대책의 일환으로 신차, 중고차 수요가 증가하는 등 자동차 수요에도 큰 변화가 일어났다. 또 전동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배터리를 중심으로 리스크 요인이 높아짐에 따라 전기자동차 취급에 대해 정기구독형 도입이 활발해지고 있다. 자동차 판매방법이 변화하는 가운데 자동차 딜러들은 유지보수 패키지 권장과 함께 보증연장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중고차에서도 보증연장서비스 제공이 정착되고 있다.

• 주택의 착공 건수가 포화 상태가 되면서 부동산, 주택판매업체, 리모델링 업계에서는 고객 서비스 향상, 물건 부가가치화를 목적으로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재해 리스크 증가와 리모델링 수요의 증가에 맞추어 주택설비기기를 포함한 보증연장서비스가 충실해지기 시작했다.

• 최근에는 재택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DIY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맞춰 전동공구 시장이 급팽창하고 있다. 홈센터에서는 전동공구, 캠핑용품 매출이 증가해 자체적으로 보증연장서비스 제공을 시작했다.

• 위와 같이 기존의 휴대전화, 가전제품 양판점 이외에도 컨슈머 시장에서는 다양한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최대 목적은 「고객 접점의 강화」에 있어, CS 향상, 마케팅 활동, 비즈니스 기회 확대라고 하는 여러 가지 부차적 효과가 전망된다. 또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증회사도 기존 서비스를 포함한 비즈니스 기회의 확대를 도모하고 있어, 향후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 서비스가 도입될 전망이다.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일본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2: 2021년 일본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구성비


제1장 총론


1: 총론

  1-1: 워런티(보증연장)의 정의

  1-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운영

  1-3: 워런티(보증연장) 회사

  1-4: 가전제품 양판점의 워런티(보증연장) 대응 상황

  1-5: EC사이트의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대응 상황

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2-1: 일본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2-2: 자동차 카테고리

  2-3: 통신, IT기기 카테고리

  2-4: 가전제품 및 주택설비기기 카테고리

  2-5: 정리


제2장. 업종별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 개황


1: 자동차

  1-1: 개황

  1-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구조

  1-3: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제공현황

  1-4: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2: 중고차

  2-1: 개황

  2-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구조

  2-3: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제공현황

  2-4: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3: 오토바이, 자전거

  3-1: 개황

  3-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구조

  3-3: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제공현황

  3-4: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4: 타이어

  4-1: 개황

  4-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구조

  4-3: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제공현황

  4-4: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5: 자동차 일렉트로닉스

  5-1: 개황

  5-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구조

  5-3: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제공현황

  5-4: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6: 이동통신 단말기 (휴대전화, 스마트폰, 셀룰러 포함 태블릿)

  6-1: 개황

  6-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구조

  6-3: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제공현황

  6-4: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7: 개인용 컴퓨터

  7-1: 개황

  7-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구조

  7-3: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제공현황

  7-4: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8: 태블릿

  8-1: 개황

  8-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구조

  8-3: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제공현황

  8-4: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9: 웨어러블 단말기

  9-1: 개황

  9-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구조

  9-3: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제공현황

  9-4: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10: 디지털 카메라

  10-1: 개황

  10-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구조

  10-3: 워런티(보증연장)서비스제공현황

  10-4: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11: 게임 콘솔

  11-1: 개황

  11-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구조

  11-3: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제공현황

  11-4: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12: AV 가전

  12-1: 개황

  12-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구조

  12-3: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제공현황

  12-4: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13: 백색가전

  13-1: 개황

  13-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구조

  13-3: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제공현황

  13-4: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14: 주택설비기기

  14-1: 개황

  14-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구조

  14-3: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제공현황

  14-4: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15: 시계

  15-1: 개황

  15-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구조

  15-3: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제공현황

  15-4: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시장규모

16: 기타

  16-1: IT기기 기타

  16-2: 워런티(보증연장) 서비스 미지원 제품 시장

  16-3: 기타 시장


제3장. 워런티(보증연장) 시장규모 산출 로직


1: 워런티(보증연장) 시장규모 산출에 대하여

2: 자동차

3: 중고차

4: 오토바이

5: 타이어

6: 카 일렉트로닉스(내비게이션시스템, 블랙박스)

7: 이동통신 단말기(스마트폰, 피쳐폰, 셀룰러 기능이 있는 태블릿)

8: 개인용 컴퓨터

9: 태블릿(Wi-Fi 모델)

10: 웨어러블 단말기(HMD/스마트글라스, 스마트워치)

11: 디지털 카메라

12: 게임 콘솔

13: AV 가전(초슬림 TV 외)

14: 백색가전

15: 주택설비기기

16: 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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