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4일 수요일

쿨재팬, 오타쿠-2022 쿨재팬 마켓, 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소비자조사 편~/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 쿨재팬 마켓, 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 ~소비자조사 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 クールジャパンマーケット/オタク市場の徹底研究 ~消費者調査編~


자료코드: C64107500 / A4 288p / 2022. 08. 31


정기간행물인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를 올해부터 분책화(소비자조사 편/시장분석 편)해, 소비자조사 편을 선행 발간. 26개 분야의 「오타쿠」를 자처하는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각 분야의 속성·소비행동·특징·생활방식 등을 밝힌다.

출현율로부터 각 분야의 「오타쿠 인구」 추계, 정점조사결과로부터 각 분야의 오타쿠에 대한 경년 변화와 「오타쿠」 「비오타쿠」의 비교 분석 등을 실시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최근 「오타쿠」라는 말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옅어지고 있어, 「오타쿠」는 더 이상 마이너한 존재가 아니다. 또, 「오타쿠」가 시장의 큰 손인 산업도 많이 존재하고,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다. 일본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오타쿠」용으로 여겨지고 있는 콘텐츠(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는 높은 인기를 자랑해, 최근에는 「쿨재팬 전략」을 앞세워 국가적으로 콘텐츠 산업을 진흥하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이에 본서에서는 지금까지 마켓 분석 정보가 적었던 틈새 산업에도 주목해 가능한 한 상세한 해설을 실시했다.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는 야노경제연구소에서 정의한 「쿨재팬/오타쿠 시장」에서 주로 각 분야의 「오타쿠」라고 불리는 팬·유저를 위한 비즈니스로 이루어진 시장에 대해서 「시장 구조」 「시장 동향」 「소비자 동향」 「소비자 동향」 「제품·서비스 트렌드」 「시장 토픽」 등의 관점에서 분석·해설한 리포트이다. 금년판부터 「시장분석 편」과 「소비자조사 편」으로 나누어 편집했으며, 본서는 자신이 「오타쿠」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집계한 「소비자조사 편」이다.

본서가 「쿨재팬/오타쿠 시장」의 이해와 독자의 비즈니스·연구활동에 일조하길 바란다.

조사대상: 15~69세 일반소비자 10,000명. 오타쿠 활동과 소비 동향에 관한 본 설문조사는 자신을 「오타쿠」라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 혹은 타인으로부터 「오타쿠」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는 사람.

조사대상의 오타쿠 분야는 애니메이션, 만화, 라이트노벨, 동인지,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모형, 아이돌, 프로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디지털게임, 인디·동인게임, 트레이딩카드(게임). 보이즈러브, 토이건, 서바이벌게임, RC카, 미니사륜구동, 미니카, 성우, PC조립/전자공작, 디즈니 관련 등 26개 분야이다.

조사방법: 사업자 대면취재, 설문조사, 전화조사, 야노경제연구소 독자적인 자료 등에 의해 조사를 실시

조사기간: 2022년 7월~8월


◆자료 포인트

• 열정적이며 높은 소비 경향이 있는 '오타쿠'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조사 보고서

·10~60대를 대상으로 자신이 '오타쿠'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속성, 특징, 소비행동, 오타쿠 활동 등을 조사

·'오타쿠'를 총 26개 분야로 분류해, 각 오타쿠의 추정인구 및 연간 소비금액 등을 추계

·'오타쿠'와 '비오타쿠'에 대해서도 속성, 특징, 생활스타일 등을 비교 분석

• '오타쿠' 활동상황, 소비행동 등을 경년조사(2020~2022년)

·3개년(2020~2022년) 조사결과에서 각 오타쿠의 경향을 비교분석

·코로나19로 인한 각 '오타쿠' 인구와 소비금액의 증감을 비교 분석

·코로나19 상황 속의 '오타쿠 활동'에 대해서 활동상황과 활동시간을 비교 분석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1장 「오타쿠」 전체 동향 조사결과

 

1. 일본의 「오타쿠」 인원수 산출방법

  조사목적/조사실시 개요

  샘플 배분방법

2. 일본의 「오타쿠」 인원수 조사결과

  일본의 「오타쿠」 수는 2,202만 명

3. 「오타쿠」와 「비오타쿠」 비교분석 결과

  ·일본에서 「오타쿠」의 남녀 비율은 5:5에 가까워지고 있다?

  ·20~40대가 볼륨존

  ·최종학력은 대학생 40%, 고등학생 30%

  ·직업은 회사원이 메인, 이어서 학생, 파트타임·아르바이트, 무직

  ·가구 연수입은 '300~500만 엔 미만'이 가장 많아

  ·결혼 이력 없이 현재 애인이 없는 사람이 절반 이상

  ·「오타쿠」 경력은 평균 16년, 지난 회와 거의 변함없어

  ·연간 소비금액은 '1만~5만 엔 미만'이 볼륨존

  ·오타쿠 활동 시간은 라이트층과 헤비층으로 나뉜다.

  ·정보수집원은 '제조사 등의 공식 홈페이지·SNS'가 메인

  ·1일 인터넷 이용시간은 ‘2~3시간 미만’이 가장 많아

  ·자주 보는 동영상 사이트는 ‘YouTube’

  ·자주 이용하는 SNS는 '트위터'와 'LINE'

  ·오타쿠 쪽이 「아싸(아웃사이더)」로 「남에게 말하지 않았다」 「2차원 관련」 「취미 중심」

  ·오타쿠, 비오타쿠 모두 '무료 동영상 시청'이 가장 늘어

4. 분야별 「오타쿠」 인원수 추계결과

  분야별 오타쿠 수은 '애니메이션 오타쿠'가 약 685만 명으로 톱

5. 「오타쿠」 분야별 비교결과(26개 분야)

  1. 성별

  2. 나이

  3. 직업

  4. 가구 연수입

  5. 혼인 상황

  6. 오타쿠 경력

  7. 연간 소비금액

  8. 1주일간 오타쿠 활동 시간

  9. 1일 인터넷 이용시간

  10. 가장 오래 보는 동영상 사이트

  11. 가장 자주 이용하는 SNS

  12. 자신에게 해당되는 것

    ①아는 이성이 거의 없다

    ②친구가 적다고 생각한다

    ③자신이 아싸라고 생각한다

    ④휴일에는 외출하는 일이 적다

    ⑤어느 쪽인가 하면 야간형 인간이다

    ⑥식생활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⑦정치 활동에 흥미가 있다

    ⑧어느 쪽인가 하면 완벽주의이다

    ⑨3차원보다 2차원을 더 좋아한다

    ⑩방 정리정돈이 서투르다

    ⑪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

    ⑫공부는 잘하는 편이다

    ⑬패션에 돈을 들이고 싶지 않다

    ⑭술, 담배, 도박에 돈을 들이고 싶지 않다

    ⑮혼자 보내는 시간이 가장 중요하다

    ⑯거의 매일 SNS에 투고하다

    ⑰일·학교보다 취미를 중심으로 생활하고 있다.

    ⑱가족·친구에게 말하지 않은 취미가 있다.

    ⑲코로나19의 영향으로 취미로 소비할 수 있는 금액이 줄었다

    ⑳코로나19 이후 출근·통학과 재택을 병행하게 되었다

  13.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시간

    ①무료 동영상 시청

    ②유료 동영상 시청

    ③TV 시청

    ④SNS 투고 및 열람

    ⑤인터넷 서핑

    ⑥인터넷 쇼핑

    ⑦비디오 채팅 서비스

    ⑧전화, 메일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⑨디지털게임

    ⑩아날로그게임

    ⑪공부·자기계발

    ⑫독서·만화·잡지

    ⑬운동·스포츠

    ⑭요리

    ⑮취미

    ⑯음주

    ⑰도박

    ⑱수면

    ⑲혼자서 외식

    ⑳혼자서 쇼핑(외출)

6. 오타쿠 활동 시간과 연간 소비금액의 관계성

 

제2장 「오타쿠」 분야별 상세에 관한 조사결과 


1. 애니메이션 오타쿠

  성별/나이/최종 학력/직업/가구 연수입/혼인 상황/오타쿠 경력/연간 소비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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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만화 오타쿠

  성별/나이/최종 학력/직업/가구 연수입/혼인 상황/오타쿠 경력/연간 소비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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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라이트노벨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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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인지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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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라모델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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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규어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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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형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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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철도모형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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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아이돌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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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프로레슬링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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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코스프레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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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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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지털게임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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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인디·동인게임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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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아날로그게임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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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트레이딩카드(게임)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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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보이즈러브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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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보컬로이드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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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토이건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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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서바이벌게임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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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RC카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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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미니사륜구동차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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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미니카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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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성우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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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PC조립/전자공작 오타쿠

  성별/나이/최종 학력/직업/가구 연수입/혼인 상황/오타쿠 경력/연간 소비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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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즈니 관련 오타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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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설문조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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