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4일 수요일

레저, 레저산업-레저 관련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레저 관련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레저산업백서

발간일:2022년 6월 29일

체  재:B5판 97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1월~6월

2. 조사대상:일본 레저 관련 산업, 운영 사업자

3. 조사방법:문헌조사 및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레저 관련 시장>

본 조사에서는 이하의 레저 관련 시장을 대상으로 했다.


여행 시장(여행업자, 여행 사이트), 여객수송 시장(항공, 철도, 고속버스, 관광·전세버스, 크루즈, 페리·여객 항로, 렌터카), 숙박시설(호텔·여관, 회원제 리조트클럽, 기타 숙박시설[공영 숙박시설, 민박·펜션, 유스호스텔, 캡슐호텔·게스트하우스, 민박], 테마파크·유원지, 기타의 레저파크(워터파크, 팜파크·관광농원, 플라워파크·식물원, 인도어 플레이그라운드), 뮤지엄(박물관·미술관·뮤지엄, 동물원·수족관, 푸드 테마파크), 온욕시설, 스포츠 관전·스포츠 이벤트, 박람회·문화 이벤트, 가정용·컨슈머게임, 어뮤즈먼트시설·업무용 게임, 파칭코 시장, 가라오케 시장, 공영 갬블 시장(중앙경마·지방경마, 경륜, 보트 레이스, 오토바이 레이스, 복권, 체육진흥투표권[toto]), 골프장, 스키장, 피트니스클럽·스포츠클럽, 기타 스포츠시설(볼링장, 테니스클럽, 풋살장, 당구장, 배팅센터, 클라이밍짐), 스포츠용품 시장(골프용품, 스키·스노보드용품, 테니스용품, 야구·소프트볼용품, 축구·풋살용품, 애슬레틱 웨어, 스포츠화), 아웃도어스포츠 시장(등산·트레킹, 트레일 러닝, 오토캠핑장, 걷기, 카누·카약, 어드벤처 파크), 마린스포츠 시장(요트, 모터보트, 서핑·윈드서핑, 수상오토바이, 스쿠버다이빙·스킨 다이빙), 낚시 시장, 모터스포츠, 스포츠자전거, 런닝, 기타 스포츠 시장(댄스·발레, 탁구, 배드민턴, 스케이팅, 요가, 다트, 스카이 스포츠, 뉴 스포츠), 영화 시장, 극장·홀·연예, 영상 소프트·배포 시장, 음악 소프트·배포 시장, 방송 시장, 문화교실 시장, 가드닝·가정원예 시장, 외식산업(패스트푸드, 패밀리레스토랑, 기타)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위와 같음


◆레저 산업은 코로나19를 계기로 확대한 새로운 서비스 형태의 정착이 필요


1. 조사결과 개요


본 조사에서는 여행 시장부터 외식 시장까지 85시장을 조사했다. 일반적으로 레저산업이라고 하더라도 그 대상은 매우 폭넓고 관점에 따라서는 세상의 모든 것이 레저와 관련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올해도 일본 레저 관련 산업의 동향을 정리했다.


레저 관련 산업은 코로나19 상황의 변화로 반복된 긴급사태선언과 만연방지 등 중점조치에 따른 행동제한의 영향을 크게 받았지만, 3밀(密)을 회피할 수 있는 캠프와 골프, 낚시 등 야외형 레저는 계속 호조로 추이했다. 이러한 레저에 대해서는 행동 제한이 완화·철폐되어 다른 다양한 레저 활동의 참가조건이 코로나19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가운데 새로 획득한 참가자를 정착시킬 수 있을지가 중요하다.


2. 주목 토픽


레저의 온라인 참가가 확대, 정착에는 새로운 가치의 제공이 열쇠

스포츠 관전과 음악공연, 연극 등 집객형 레저는 코로나19에 의한 이벤트 개최제한, 시설의 사용제한으로 큰 타격을 입었지만, 온라인 관전·감상이 급속히 확대되어 새로운 참가 스타일이 침투되고 있다.


거의 무관객으로 개최된 도쿄올림픽은 관전 스타일의 변화를 촉구하는 동시에 새로운 커뮤니케이션도 등장시켰다. 이 주역은 SNS이다. 선수 스스로 발신자가 되고 TikTok과 Instagram 등으로 쇼트 동영상을 배포하며, 경기 전후와 선수촌 등에서 오프모드 모습 등이 많이 알려졌다. 또 관람 스타일의 변화로 들 수 있는 것이 라이브 스트리밍의 확대이다. 일본에 사는 관람자는 시차가 없는 상황에서 생활시간대에 주목경기가 잇따른다는 자국 개최만의 고민이 있었다. 즉 이번 대회에서는 업무시간과 이동 중 등 시간대에 어떻게 경기를 즐기느냐는 것이 큰 포인트였다. 인터넷 경유로 각종 경기 동영상은 NHK의 "NHK+(플러스)"에서 동시 중계와 배포가 실시되며 민영 방송사인 "gorin.jp"와 "TVer"에서도 베포되었다.


또 음악공연 시장에 대해서도 온라인 대응이 크게 진전되었다. 온라인 공연 주최자 측의 장점은 감염 리스크를 크게 저감할 수 있다는 것과 함께 전 세계에서 집객이 기대되는 것, "후원금"으로 수익 증가가 기대되는 것 등이다. 참가자에게도 감염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 참가비가 비교적 염가인 것, 이동의 수고가 들지 않는 등 이점이 있어 발전 가능성은 높다. 또 온라인 라이브의 즐거움은 라이브 중뿐만 아니라. 온라인 라이브 배포 후의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함으로써 새로운 수익을 목표로 하는 시도도 나온다. 라이브 전후 아티스트와 팬들이 채팅을 할 수 있거나 라이브 후의 에프터 토크를 배포·시청할 수 있는 유료회원용 서비스도 등장되었다. 무대 위에선 보기 힘든 모습을 보임으로써, 아티스트는 핵심 팬층과의 접점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주최자 측에서 본 온라인 라이브의 단점으로 실제 라이브에 비해서 단가가 낮은 것을 들 수 있지만 온라인만의 핵심 팬용 서비스의 확충이 새로운 수익원 하나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이벤트의 개최제한, 시설의 사용제한 완화와 함께 진행된 현실과 온라인을 결합한 하이브리드형 라이브 개최에서는 수익의 다양화에 기대되는 점도 장점이다.


이처럼 코로나19 상황 하에서의 이벤트 개최제한, 시설의 사용제한을 계기로 확대된 집객형 레저의 온라인 참가하지만 실제참가 대체용으로서가 아니라 시장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배포하는 거시 아니라 그 이상의 "온라인만의 새로운 가치 제공"이 관건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