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4일 수요일

물류테크, 창고-2022년판 물류테크 시장의 동향과 장래 전망-창고 편/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물류테크 시장의 동향과 장래 전망-창고 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物流テック市場の動向と将来展望:倉庫内編


자료코드: C64106600 / A4 201p / 2022. 08. 30 


사회 인프라를 뒷받침하는 물류업계는 노동집약형 산업이기 때문에 일손부족이 타 업계보다 심각하고 속인적인 작업이 많은 것도 과제이다. 코로나19로 인해 BtoCEC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기업들도 BtoB에서 BtoC로의 전환, 옴니채널 전략 강화 등 소비자 행동에 맞는 판매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에 맞춰 창고 작업도 변화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창고작업의 일손부족, 높아지는 BtoCEC 니즈에 대한 대응, 물류업계 전체의 과제인 2024년 문제, SDGs 및 환경 대응 등의 포인트를 게재, 창고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물류테크 시장의 현황 및 장래 전망에 대해 조사·분석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사회 인프라를 뒷받침하는 물류업계는 노동집약적 산업이기 때문에 일손부족이 타업계보다 심각해 「성인화」를 키워드로 한 물류테크 도입이 주목받고 있다. 

물류테크 도입에는 작업효율을 높여 성인화에 기여하는 장점뿐만이 아니라, 지금까지 종이 등 아날로그로 관리하고 있던 것을 디지털화함으로써 물류를 데이터화할 수 있는 측면도 있다. 지금까지 파악할 수 없었던 물류를 데이터로 가시화함으로써 어떤 혁신을 이루어 나갈 것인가. 현재 그 과도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자료에서는 장고작업의 물류테크에 초점을 맞추어 물류테크를 전개하는 주요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한 청취조사를 바탕으로 현 단계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에 대해 정리했다. 당 업계를 비롯한 관련 업계의 참고자료로서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했다.

조사대상:

·청취조사 실시 수 15개사

·각 사 IR 정보

기타 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 업계단체 등

조사방법:

·전문조사원에 의한 대면취재

·질문지를 통한 청취조사

·각종 통계, 문헌자료 등의 수집·분석조사

조사기간: 2022년 6월~2022년 8월


◆자료 포인트

• 창고 분야와 관련된 물류시장을 작업/목적별로 조사, 활용형태 분석

• 대상: 클라우드형 WMS, WES, 버스예약/접수, 보이스피킹, 창고작업 효율화 및 재고 최적배치, 화상인식시스템(AI), RFID 등

• 지난 리포트와의 비교

새롭게 WES 장을 추가! 또한 BtoCEC 분야의 신장으로 인해 니즈의 변화가 있었던 클라우드형 WMS와 2024년 문제에서 주목받는 버스예약/접수 분야를 조사. 위드 코로나 시대의 창고 물류에 대해서 조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물류테크가 주목받는 배경

2. 물류테크 시장의 정의

3. 물류테크 시장 동향과 전망


제1장 물류테크 시장 개요


1. 물류 자동화·시스템화의 흐름

2. 물류테크 도입에 대해

  (1) 중견사업자에 물류테크 도입이 진행된 경위

  (2) 물류테크 도입 과제

3. 물류테크 시장 동향

  (1) 정의

  (2) 분야별 물류테크 시장 동향

  (3) 물류테크를 전개하는 주요 사업자

  (4) 고객 타깃층 분석

  (5) 타사와의 협업 및 연계에 대하여

4. 향후 전망

  (1) 현재 국면은 「디지털화」

  (2) 공급망 전체의 최적화에는 업계 영역을 초월한 데이터 제휴가 필요

  (3) 2024년 문제를 앞두고 창고가 할 수 있는 점, 향후 문제점


제2장 물류테크 시장을 둘러싼 시장 환경


1. 노동인구 감소

2. 물류에 관한 정부의 지침·정책(종합물류시책대강령)

3. 물류시장 현황

  (1) 일본국내 화물 수송량 동향

  (2) 일본국내 화물 재고량 동향

  (3) 운전자 부족 현황

4. 계속 신장하는 EC시장 동향


제3장 물류시장의 최신 동향


1. 코로나19의 영향

2. 창고작업의 인력난에 대해

3. 2024년 문제의 개황

4. 환경과 SDGs에 대한 대응에 대하여

5. 자율주행 대응

6. 피지컬 인터넷에 대해


제4장 물류테크 시장 동향


1. 창고 내 스마트화 지원시스템

  1-1. 클라우드형 WMS

    (1) 정의

    (2) 시장규모의 추이

    (3) 시장구조(WMS 종류)

    (4) 시장동향

    (5) 클라우드형 WMS의 특징

    (6) 주요 참여 사업자

    (7) 향후 전망·과제점

  1-2. WES

    (1) 정의

    (2) 시장구조와 동향

    (3) WES의 특징

    (4) 주도 사업자의 동향

  1-3. 버스예약/접수시스템

    (1) 정의

    (2) 시장규모의 추이

    (3) 시장구조

    (4) 시장동향

    (5) 버스예약 및 접수시스템의 특징

    (6) 참여 사업자의 점유율

    (7) 향후 전망·과제점

  1-4. 작업 가시화/업무일보 디지털화 툴

    (1) 정의

    (2) 시장규모의 추이

    (3) 시장구조와 동향

    (4) 작업 가시화/업무일보 디지털화 툴의 특징

    (5) 주요 사업자 동향

2. 창고작업 지원시스템

  2-1. 음성인식시스템

    (1) 정의

    (2) 시장구조

    (3) 시장동향

    (4) 음성인식시스템의 특징

    (5) 주요 참여 사업자

  2-2. AI기술 활용

    2-2-1. 이미지인식AI

    (1) 검품작업의 자동화

    (2) 상품 사이즈 자동측정

    (3) 자동구분

    (4) 현장의 가시화

    (5) 현장 도입사례

    (6) 이번 전개가 기대되는 개발단계의 신기술

    2-2-2. AI기술을 사용한 창고작업의 최적화

  2-3. RFID 태그 활용

    (1) 물류분야 RFID 태그 동향

    (2) 물류분야 RFID 태그 향후 방향성

    (3) 물류분야 RFID 태그 활용사례


제5장 유력 기업 개표


RF루카스 주식회사

RFID와 테크놀로지의 조합으로 실세계의 정보화를 지향

 

주식회사 엔티로지스코

3PL과 정보기술력으로 고객의 공급망 최적화에 기여

 

주식회사 KURANDO

현장단계에 맞는 물류DX 툴 제안

 

GROUND 주식회사

독자 개발 WES 제공 개시. 창고의 통합관리·최적화를 실현해 물류DX 추진

 

주식회사 CEC

고객 니즈에 맞춘 커스터마이즈에 대응하는 버스관리시스템 전개

 

주식회사 씨넷

그룹 에코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 토탈 솔루션 전개

 

주식회사 다이얼로그

WMS 데이터를 활용하여 창고작업의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다

 

일본전기 주식회사

창고작업 인재 최적화에 기여하는 WFM 전개

 

주식회사 Hacobu

버스예약 접수서비스로 트럭의 입퇴장을 가시화, 물류 빅데이터 구축을 추진

 

주식회사 모노플루

TMS 등 타 시스템과의 제휴를 강화해 모든 사람에게 최적의 물류를 지향

 

주식회사 로지크리에이트

실용적이고 다양한 기능으로 화주와 물류회사 쌍방의 문제 해결을 지향

 

로지자드 주식회사

로봇과의 연계를 강화해 창고 내 성인화를 실현하는 클라우드형 WMS

 

주식회사 YEDIGITAL

신속한 창고작업의 자동화 기기 도입을 실현하는 WES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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