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4일 수요일

식물공장, 일본식물공장-식물공장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식물공장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식물공장의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

발간일:2022년 6월 30일

체  재:A4판 39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4월~6월

2. 조사대상: 본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 및 연구기관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 등을 통한 취재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완전 인공광형 식물공장 용어정의>

완전 인공광형 식물공장이란, 광원에 인공광을 사용하고 공조와 양액재배를 도입해 식물의 생육에 필요한 환경요소(빛, 온도, 습도, CO2가스농도 등)를 제어함으로써 재배하는 옥내시설을 말한다. 또한 본 조사에서는 완전 인공광형 식물공장을 대상으로 하며, 태양광 및 인공광 병용형 하우스재배 등은 제외한다.

※인공광형 식물공장의 생산품목은 90% 이상이 상추류로 보여짐에 따라 본 자료에서는 재배품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상추류의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식물공장 채소, 관련 자재, 컨설팅


◆2022년도 완전 인공광형 식물공장 시장규모는 생산자 출하금액 기준 전년도 대비 126.0% 전망

~이상기후로 의해 노지채소의 조달시세가 불안정, 공급량·품질이 안정된 식물공장산 채소의 수요가 확대~


일본의 완전 인공광형 식물공장산 상추류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완전 인공광형 식물공장산 채소(상추류)의 생산자 출하금액 기준

주2. 2022년도는 전망치, 2026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1년도 일본의 완전 인공광형 식물공장 상추류 시장규모는 공장 채소 생산자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59.8%인 223억 엔을 기록했다. 2022년도는 전년도 대비 126.0%인 281억 엔이 될 전망이다.


  인공광형 식물공장의 생산품목은 90% 이상이 상추류로 보여짐에 따라 본 자료에서는 재배품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상추류의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코로나19 가운데 식품 위생과 식품 안전·안심에 대한 소비자 의식이 계속해서 고조되고 있다. 식물공장산 채소는 봉지 포장 판매로 위생적인 이미지가 있는 점과 노지채소에 비해 세균 수가 적은 점 등이 소비자들에게 평가받고 있다.


  또한 국제정세가 불안정한 가운데 농업생산과 식량무역 등과 관련한 상황 파악, 평상시 안정공급 확보·향상, 예측 불가 대응 등 리스크 분석·평가를 포함해 식량안전보장 대응의 중요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이에 대해 안정생산·안정공급과 품질관리·위생관리가 철저한 식물공장산 채소는 해결에 일조할 가능성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업무용·시판 용도별로 수요를 살펴보면, 업무용 수요 비중이 계속 성장하고 있다. 업소용으로는 가정간편식의 컷팅채소와 월남쌈, 외식업체의 샐러드와 가니시, 편의점 샐러드와 샌드위치 등으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기후변화와 이상기온으로 인해 노지채소 조달시세는 변동이 심해 조달이 해마다 어려워지고 있는 반면, 식물공장산 채소는 폐쇄환경에서 재배됨에 따라 기후변화에 좌우되지 않고 생산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고, 가격과 품질이 일정해 평가를 받고 있다.


2. 주목 토픽

새로운 재배품목 ~잎 채소 외 딸기와 시금치 계획도~


  완전 인공광형 식물공장에 대해서는 연중 내내 안정된 수요가 있어 과채류에 비해 빛의 요구량이 적고 비교적 재배가 용이한 상추류 생산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한편 딸기, 시금치 등 보다 고부가가치로 유망한 신품목이 모색되고 있다.


  딸기는 더위에 약한 작물로 계절에 따른 출하량 변동이 심한 반면, 케이크와 과자류 등의 용도로 연중 수요가 많아 기온이 높은 여름에는 해외 수입으로 수요를 충당하는 추세이다. 지금까지는 완전 인공광을 이용한 딸기 재배는 채산성 등의 장벽이 존재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LED 기술 향상에 더해 과채류 재배에 대한 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딸기 생산에 진출하는 사업자가 증가하고 있다.


  시금치에 대해서는 대규모 공장의 생산계획이 가시화되고 있다. 식물공장산 시금치 시장에 진출하는 사업자가 증가함에 따라 생식용뿐만 아니라 냉동 시금치 등의 용도로도 이용이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앞으로는 현재의 주요 재배품목인 상추류에 더하여 케일과 시금치, 허브류, 딸기 등으로 재배품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식물공장 운영 사업자에서는 일일생산량 1톤 이상의 대규모 식물공장 신설 등의 사업계획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장은 확대세로 추이할 전망이다. 완전 인공광형 식물공장의 상추류 시장규모(공장산 채소 생산자 출하금액 기준)는 2026년도에는 450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