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3일 화요일

통신판매, 식품-2022년판 식품 통신판매 시장의 전망 ~식품소매에 확산되는 DX의 조류~(일본어판)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식품 통신판매 시장의 전망 ~식품소매에 확산되는 DX의 조류~(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食品通販市場の展望 ~食品小売に広がるDXの潮流~


자료코드: C64109100 / A4 329 / 2022. 08. 29


코로나사화를 거쳐 소비자의 식품구매채널은 다양해졌다. 또 사업자측에서도 외식이 코로나의 영향을 크게 받는 가운데, 음식점에서 제공하고 있는 음식과 메뉴를 바탕으로 개발한 Frozen Deli의 EC판매를 시작하는 경우도 크게 늘어 시장은 열기를 보였다.

한편 코로나의 진정과 함께 2021년 후반 무렵부터 특수는 안정되기 시작했다. 참가기업은 증가하는 한편 소비자 수요의 수준향상은 계속될 것인가. 업계의 동향을 분석한다.

최근 계속 증가되는 음식의 정기구독에 대해서도 계속 특집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식품 통신판매 시장을 널리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을 작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한다.

조사대상: 통신판매 사업자, 식품 관련 기업, 생협, 식품 소매사업자, 식품도매 등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이 앙케트조사, 전화취재, 관련 통계의 집계·분석을 실시했다.

조사기간: 2022년 7월~2022년 8월


◆자료 포인트

• 본 자료에서는 2021년도까지의 시장규모 산출과 2022~2026년도까지의 시장규모 예측을 실시. (예측은 총 시장규모와 업종별 시장규모만)

제품분야별: 신선식품, 쌀, 주류, 음료, 과자류, 건강식품, 기타 가공식품

업태별: 쇼핑사이트, 생협, 자연파 식품배달, 인터넷 슈퍼마켓, 메이커 직접판매

• 최신판 특집

식품 EC는 최근 관심이 높아지는 DX대책의 문맥으로도 주목분야이며, 코로나특수 진정 후의 기폭제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분석했다.


리서치 내용


제Ⅰ장 식품 통신판매 시장 상황


1. 식품 통신판매의 시장규모 추이

<각 제품 카테고리의 개황>

<각 업종의 개황>

2. 식품 통신판매의 시장규모 예측

3. 주목의 시장 동향

(1)확대하는 음식의 정기구독

①개황

②식품 관련의 정기구독 서비스 사례연구

i)"coconomi"(coconomi)

ii)"PANSUKU"(PAN for YOU)

iii)"열어라! 밤마다 달 생활" (YOHO Brewing)

iv)크로스 오버 정기구독(식품×가전 이용 등)

·"foodable"(운영: 파나소닉)

·"MIO!De'Longh"(운영: 드롱기 저팬)

<기타 식품 관련의 정기구독 서비스를 다루는 사업자의 사례>

③"애프터 코로나의 식품 정기구독 서비스에 관한 앙케트" 응답 결과

i)정기구독 형태의 서비스한 주요 이유

ii)코로나 속에서 주력하고 있는 대응

iii)식품 정기구독 시장의 현재 과제

iv)원재료와 에너지 등 비용 상승의 영향과 대책

v)이번 분기의 정기구독 매출 계획

vi)애프터 코로나를 위한 정기구독의 주력 포인트

(2)식품 기프트의 확대, 소셜기프트(e기프트) 확대로 새로운 활성화~

(3)시장 확대가 계속되는 밀키트 시장

(4)식품 소매·판촉에 확산되는 DX의 조류

(5)식품 통신판매를 지탱하는 물류의 상황

(6)EC결제방법의 다양화에서 캐시레스 결제의 동향

(7)라이브 커머스의 확대

(8)무경계 EC

①일본 농림수산물 수출 목표와 무경계 EC

②2021년 세계의 무경계 EC

③무경계 EC의 트랜드·토픽

④주요기업의 동향

i)crossc

ii)Inagora

iii)기타의 무경계 EC 대응사례

[일본술]

[신선식품, 밀키트]

[과자류]

[무경계 EC플랫폼, 지원 서비스, 도매 등]

(9)식품 로스 감축과 식품 EC ~SDGs에 대한 관심 급증으로 확대~

①시장 상황

②유력기업의 동향

i)"Kuradashi"(주식회사 Kuradashi)

ii)기타 식품 로스 삭감으로 이어지는 EC의 대응 동향


제Ⅱ장 식품 통신판매의 제품 분야별 동향


1. 제품 분야별 시장규모

<각 제품 카테고리의 개황>

2. 각 제품 카테고리의 분석

(1)신선식품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 확대가 계속되는 밀키트 시장

· 산지직송 EC몰의 확대

③주요기업의 동향

i)Cünelwork(니가타 직송계획/야마가타 직송계획)

ii)Cookpad(Cookpadmart)

iii)기타 기업

(2)쌀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주요기업의 동향

(3)주류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④주요기업의 동향

i)KAKUYASU

ii)ENOTECA온라인

iii)기타 주류 통신판매 동향

· 대형 플랫포머의 주류 통신판매 동향

· 주류의 카테고리별 동향

~와인~

~일본술~

~맥주~

(4)음료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주요기업의 동향

(5)과자류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랜드·토픽

③주요기업의 동향

i)플랫포머의 동향

·"라쿠텐이치바"

·"Cake.jp"(주식회사 Cake.jp)

ii)메이커의 동향 ~제조 소매계를 중심으로~

(6)건강식품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주요기업의 동향

(7)기타

①Frozen Deli의 동향

②빵·베이커리

③오세치요리

④간호식품

⑤방재식품


제Ⅲ장 식품 통신판매의 업태별 동향


1. 업종별 시장규모

<각 업종의 개황>

2. 각 채널의 분석

(1)쇼핑 사이트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점유율

③주요기업의 동향

i)아마존저팬 합동회사

ii)LOHACO(ASKUL 주식회사)

iii)라쿠텐이치바(라쿠텐 주식회사)

iv)Yahoo!쇼핑(Z홀딩스)

v)"au PAY마켓"(au Commerce & Life 주식회사)

vi)Qoo10(eBay Japan 합동회사)

vii)백화점 통신판매 동향

전체 동향

· 다카시마야

· 오다큐백화점

· 한큐한신백화점

· 다이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 소고&세이부

· 미쓰코시이세탄홀딩스

viii)"ONWARD MARCHE"(주식회사 온워드홀딩스)

ix)"BUNSHUN MARCHE"(주식회사 BUNGEISHUNJU)

④시장의 과제

⑤시장의 장래 전망

(2)생협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점유율

③주요기업의 동향

i)CO-OP미라이

ii)CO-OP고베

④시장의 과제

⑤시장의 장래 전망

(3)자연파 식품배달·통신판매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점유율

③주요기업의 동향

i)Oisix ra daichi

ii)Bio c’ Bon Japon

④시장의 과제

⑤시장의 장래 전망

(4)인터넷 슈퍼마켓

①시장규모 추이

②시장의 트렌드, 점유율

· 급증하는 인터넷 슈퍼마켓 사업의 신규 참가

~SUMMIT, 인터넷 슈퍼마켓에 다시 참가~

~라쿠텐에 의한 인터넷 슈퍼마켓의 몰화 "라쿠텐 전국슈퍼"을 개시~

~구미에서 확산되는 "다크 스토어"와 "퀵 커머스"의 확대~

~계속되는 인터넷 슈퍼마켓 시장 진출~

③주요기업의 동향

i)세븐&아이홀딩스

ii)이온리테일

iii)Rakuten Seiyu Netsuper(세이유/라쿠텐)

iv)라이프코퍼레이션

v)도큐스토아

vi)아마존저팬 합동회사(Amazon Fresh)

vii)기타

④시장의 과제

⑤시장의 장래 전망

(5)메이커 직접판매

①시장규모 추이

②식품 관련 기업의 통신판매 전개 상황

③식품 통신판매의 사업 규모

④식품 통신판매의 평균 수주단가

⑤식품 통신판매 사업의 과제


제Ⅳ장 관련 기업의 통신판매 전개 동향 조사~앙케트조사~


[조사 실시 요강]

1. 응답 기업의 업종에 대해서

2. 통신판매와 다른 채널의 전개 상황, 통신판매 한정 상품의 전개 상황

3. 식품 통신판매의 상품 전개 동향(상품 카테고리, 온도대, 상품 수)

4. 식품 통신판매를 전개하고 있는 매체

5. 식품 통신판매의 종이 매체의 구체적인 종류

6. 종이 매체를 전개하는 메리트(상위 5위)

7. 식품 통신판매에서 인터넷 통신판매의 구체적인 종류

8. 인터넷 통신판매를 전개하는 메리트(상위 5위)

9. 인터넷 통신판매의 WEB프로모션 방법

10. 사이트·출점처별 향후 확대 의지

11. 식품 통신판매의 수주방법과 구성비

12. 식품 통신판매의 평균 수주단가

13. 식품 통신판매의 배송료 설정에 대해서

14. 최근 1년 배송료의 재검토 상황

15. 식품 통신판매 사업의 과제(상위 5위)

16. 음식의 정기구독 서비스(반포회를 포함한 정액 서비스) 전개 상황

17. 식품 통신판매의 해외 전개(무경계 EC)에 대해서

18. 코로나19(COVID-19) 이후의 식품 통신판매의 주력 레벨

19. 식품 통신판매의 매출 규모(2021년도)와 신장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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