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5일 월요일

AGV, AMR - AGV/AMR(자율이동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AGV/AMR(자율이동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AGV/자율이동로봇(AMR) 시장의 현황과 장래성

발간일:2022년 7월 29일

체  재:A4판 12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5월~7월

2. 조사대상: 일본 AGV/AMR(자율이동로봇) 메이커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및 문헌조사 병용


<AGV/AMR(자율이동로봇) 시장 용어정의>

무인운반차를 넓은 의미로 보면, 자율이동 대차가 레일 위를 달려서 짐을 운반하는 궤도형 무인운반차와 레일 없는 무궤도형 무인운반차로 크게 나뉜다.

본 조사의 AGV/AMR(자율이동로봇) 시장은 무궤도형으로, 주행 시에 유도체(자기막대, 자기테이프 및 광학테이프 2차원 코드(QR코드※), 레이저 반사판 등)가 필요한 무인운반차인 AGV(Automated Guided Vehicle), 유도체가 불필요하고 가동영역 내의 환경지도 정보와 주행 시 센서에서 읽은 외부환경 정보를 바탕으로 차량의 자기 위치를 추정하면서 주행하는 무인운반차인 AMR(Autonomous Mobile Robot: 자율이동로봇)을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대수와 출하금액에서 산출했다.

※’QR코드’는 주식회사 덴소웨이브의 등록 상표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AGV, AMR(자율이동로봇)


◆2021년도 AGV/AMR 일본 시장규모는 대수·금액 모두 2년 연속 축소

~2022년도 이후에는 일손 부족과 설비투자 수요의 고조 등에서 대수·금액 모두 확대를 전망~


AGV/AMR(자율이동로봇)의 출하대수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2년도는 전망치, 2023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무궤도형 무인운반차로 주행 시에 유도체가 필요한 AGV, 유도체가 불필요하고 가동영역 내의 환경지도 정보와 주행 시에 센서로 읽은 외부환경 정보를 토대로 차량의 자기 위치를 추정하면서 주행하는 AMT을 대상으로 한다.


AGV/AMR(자율이동로봇)의 출하금액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5. 2022년도는 전망치, 2023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6. 무궤도형 무인운반차로 주행 시에 유도체가 필요한 AGV, 유도체가 불필요하고 가동영역 내의 환경지도 정보와 주행 시에 센서로 읽은 외부환경 정보를 토대로 차량의 자기 위치를 추정하면서 주행하는 AMT을 대상으로 한다.



1. 시장 개황

  AGV/AMR(자율이동로봇)의 시장규모(메이커 출하 기준)는 2020년도는 7,055대(전년도 대비 6.7% 감소), 161억 5,000만 엔(동 14.2% 감소), 2021년도는 6,400대(동 9.3% 감소), 158억 7,000만 엔(동 1.7% 감소)으로 2년 연속으로 대수·금액 모두 전년도를 밑돌았다.

  2020년도는 신제품 투입 등에 의한 플러스 효과가 있었지만,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활동 등 향후 불투명한 전망 때문에 유저기업 측에서 설비투자를 일시 동결하는 사례가 두드러져 시장 전체로는 감소했다. 2021년도는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여파에 더해 2020년 후반부터 발생한 반도체 부족으로 제품 출하가 크게 제한되면서 전년도에 이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2. 주목 토픽

반도체 부족의 영향과 대응


  AGV/AMR 메이커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2020년 후반부터 이어지는 반도체 부족현상으로 인해 어떤 영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장애물 감지 등에 사용되는 LiDAR 외에 모터, 배터리, 커넥터 등의 부족이 두드러지고 있다. 물건에 따라서는 납품에 1년 이상이 걸리는 경우도 있어, 적어도 2023년 여름쯤까지는 부품 부족의 영향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 영향으로 유저기업에 대한 납품도 장기화되고 있어, 대체로 반년 정도로 늘어나는 사례도 볼 수 있다.


  이러한 공급망 문제에 대해서 AGV/AMR 메이커에서는 다양한 대응을 취하고 있는데, 가장 많은 대응책으로는 조기 수주 획득에 의한 부품의 선행 확보, 부품 공급원의 전환·대체에 의한 부품 조달의 유연화 등이 있다. 그 외 부품의 조달성(부품 확보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가)을 포함한 설계 변경, 서포트 면에서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는 개량에 임하는 메이커도 볼 수 있다.


3. 장래 전망

  2022년도의 AGV/AMR(자율이동로봇) 시장규모(메이커 출하 기준)는 7,700대(전년도 대비 20.3% 증가), 198억 7,000만 엔(동 25.2% 증가)을 전망한다. 여전히 반도체 부족 여파가 지속되고 있지만, 전년도에 이루어진 메이커의 공급체제 개선·강화 시도 등이 플러스 요인으로 3년 만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3년도 이후도 인력부족현상과 설비투자 수요의 고조가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해, 2025년도에는 출하수량 9,950대, 출하금액 274억 9,000만 엔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원자재 가격의 급등에 의해 유저기업의 코스트 의식이 더욱 높아지고 있고, 잇따른 신규 진출, 신제품 투입에 의해 시장은 향후 포화 상태에 가까워질 것으로 예상돼, 향후에는 제품간 경쟁의 심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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