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4일 수요일

반려동물, 펫-반려동물 비즈니스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반려동물 비즈니스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반려동물 비즈니스 마케팅 총람

발간일:2022년 7월 29일

체  재:A4판 33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4월~7월

2. 조사대상:반려동물 사료 메이커, 반려동물 용품 메이커, 도매업자, 소매업자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전화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반려동물 관련 총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반려동물이란 강아지와 고양이를 중심으로 반려동물숍 등에서 판매되는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하며, 반려동물 관련 총 시장이란 주로 반려동물 사료, 반려동물 용품, 반려동물 판매, 기타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산업으로 크게 구분된다. 또한 기타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에는 반려동물보험, 개호케어 서비스, 반려동물 의료, 반려동물 장례 등 서비스가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반려동물 사료, 반려동물 용품(반려견 배변패드, 고양이 모래, 반려동물용 기저귀, 샴푸·린스류, 소취제·탈취제 기타),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반려동물 보험, 개호케어 서비스, 반려동물 의료, 반려동물 장례 외)


◆2021년도 반려동물 관련 총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8% 증가한 1조 7,187억 엔으로 성장

~건강의식의 고조로부터 기능성 사료와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스낵류가 호조~


반려동물 관련 총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금액(최종금액) 기준

주2. 2022년도 전망치, 2023년도 이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1년도 반려동물 관련 총 시장규모는 소매금액(최종금액) 기준으로 2020년도에 이어 증가 추세를 보여 전년도 대비 101.8%인 1조 7,187억 엔으로 추계한다. 반려동물 사육두수는 반려동물 관련 시장의 근간으로, 일반사단법인 반려동물푸드협회에 따르면 사육두수는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한편 관련 기업의 고부가가치품 제안, 고양이용 상품 투입에 의해서 매출액은 증가세를 그리고 있다.


  기존의 반려동물 사육자 중에서도 반려동물 사료의 프리미엄 성향이 강해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외출자제 가운데 반려동물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점과 반려동물에게 더 나은 사료를 주고 싶고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싶다는 니즈로 인해 보다 프리미엄 성향이 강해져, 2022년도는 전년도 대비 102.1%인 1조 7,542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2. 주목 토픽

건강의식 높아지면서 개·고양이 모두 프리미엄 사료 시장, 스낵류가 확대


  반려동물 사료를 중심으로 사육자에 의한 반려동물 건강의식 고조가 시장 성장의 요인이 되고 있다.


  2017년도에 반려묘 사료와 시장구성비가 역전된 반려견 사료는 사육두수 감소로 금액 기준 시장규모는 보합 추이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반려묘 사료의 수요가 확대하고 있다.


  반려견 사료 시장은 고가 상품인 프리미엄 사료의 수요 확대에 따라 수량 감소를 금액으로 커버하는 형태로 금액 기준으로는 거의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건강 지향의 고조로 연령별, 견종별, 체격별, 건강 목적·증상 케어별 등 상품의 세분화·다양화가 진행되고 있다. 스낵류는 반려묘 사육 마릿수가 주춤하는 가운데서도 반려견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수요가 꾸준해 시장은 소폭 증가세로 추이하고 있다.


  반려묘 사료 시장은 최근 고양이의 인기와 신규 사육자 증가에 따른 관련 업체의 신상품 투입과 소매에 의한 고양이 관련 매장을 확대하는 추세에 힘입어 확대 기조로 추이하고 있다. 최근에는 주인의 건강의식 고조로 고양이가 걸리기 쉬운 하부요로용 사료가 많은 기업에서 출시되고 있다. 또 스낵류도 여전히 확대 추세이고, 사료 업체들도 웨트타입 스낵을 출시하면서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현재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사태로 반려동물 용품을 중심으로 한 사육자 수요는 배변케어 소모품인 반려동물용 기저귀, 배변봉투와 같은 매너용품과 반려동물 건강관리에 사용하는 셀프케어 용품, 덴탈케어 용품을 중심으로 가정 내 수요가 신장하고 있어, 앞으로도 시장은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 반려동물 사료 분야에서는 해마다 사육자의 프리미엄(고부가가치 상품) 성향이 강해지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이 배경에는 외출자제로 인해 여행이나 외식에 대한 지출이 감소함에 따라 반려동물에게 보다 나은 음식을 주고 싶은 사육자가 증가했고, 제조업체들의 홍보활동에 의해 반려동물에 대한 주인의 질병관리의식이 고조됐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전체적으로 2022년도 이후에도 확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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