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5일 월요일

포인트서비스, 포인트 - 포인트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포인트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포인트서비스·포인트카드 시장의 동향과 전망

발간일:2022년 7월 29일

체  재:A4판 22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4월~7월

2. 조사대상: 공통포인트서비스 제공사업자, 마일리지서비스 제공사업자, 포인트사이트 운영사업자, 포인트 관련 솔루션 벤더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포인트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포인트서비스 시장은 특정 기업·단체와 기업그룹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상품의 구입 등에 대해서 발행되는 포인트와 마일리지 등을 대상으로 하며, 시장규모는 민간기업 등에 의한 포인트 발행액과 행정주체의 정책에 의한 포인트 발행액의 합산이다.

포인트의 총 발행액에는 특정 기업이 발행하는 포인트와 마일리지, 특정 결제(신용카드, 전자화폐, QR코드결제 등)로 부여되는 포인트, 업종·업태에 관계없이 제휴처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통포인트(T포인트, Ponta, 라쿠텐포인트, d포인트 등) 등이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포인트서비스, 공통포인트서비스, 포인트교환서비스, 마일리지, 포인트사이트, 포인트솔루션


◆2021년도 일본의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는 2조 1,001억 엔으로 추계

~폭넓은 업종에서 공통포인트가 도입되어 멀티포인트화가 진전. 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포인트가 부여됨과 동시에 구매 이외의 케이스에서도 포인트 활용이 진행~


민간·행정주체별 일본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포인트 발행액 기준

주2. 2022년도는 전망치, 2023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특정 기업·단체와 기업그룹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상품의 구입 등에 대해서 발행되는 포인트와 마일리지 등을 대상으로 하며, 시장규모는 민간기업 등에 의한 포인트 발행액과 행정주체의 정책에 의한 포인트 발행액의 합산


1. 시장 개황

  2020년도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소비가 위축되는 업종이 생기면서 민간기업 등의 포인트 발행액이 전년도 대비 98.1% 규모로 감소했다. 한편 2020년도에 Go To Eat 캠페인 및 마이너스 포인트 사업 등에 의해 행정주체 정책으로 1,729억 엔 규모의 포인트가 발행됨에 따라 민간의 포인트 발행액 감소분을 보충해, 2020년도 일본의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포인트 발행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3.1%인 2조 691억 엔으로 추계했다.

  2021년도 이후에는 서서히 소비가 회복되면서 민간의 포인트 발행액은 확대 추세에 있지만, 행정주체의 포인트 발행액이 절반으로 줄어들면서 2021년도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는 동 101.5%인 2조 1,001억 엔으로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다. 2022년도에는 민간 포인트 발행액이 동 106.0%까지 증가,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는 동 102.5%인 2조 1,533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2. 주목 토픽

공통포인트서비스 동향


  업종·업태에 관계없이 제휴처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통포인트(T포인트, Ponta, 라쿠텐포인트, d포인트 등)의 서비스 사업자는 일상생활에서 회원의 이용빈도가 높은 소매업자와 요식업자뿐만 아니라 전기·가스 등 생활 인프라 제공사업자와 Web 서비스 제공사업자, 금융기관, 교통기관 등의 폭넓은 업계로 제휴처를 확대하고 있다. 이미 공통포인트를 이용할 수 있는 가맹점에서 다른 공통포인트를 도입하는 움직임도 가속화되고 있어 멀티포인트화(1점포에서 복수의 포인트를 발행)가 진행되고 있다.


  또, 공통포인트 사업자는 수집한 데이터 등을 분석함으로써 가맹점에의 마케팅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회원의 가치관 분석과 이동 데이터의 활용을 위한 대응도 볼 수 있다.

  공통포인트사업자는 디지털카드 제공 확대에도 주력하고 있다. 디지털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 되는 스마트폰 앱은 회원과의 접점을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공통포인트사업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개별회원에게 적절한 정보를 전달하는 등 가맹점의 매출 향상을 더욱 지원해 나갈 것이다.


  코드결제사업자의 대규모 캠페인 등을 통해서 단순한 포인트 부여는 차별화 요소가 되기 어렵고, 포인트 부여가 당연한 가운데 공통포인트서비스의 제공만으로는 타 서비스와 차별화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업자도 있다. 따라서 가맹점에 대해 다이내믹 프라이싱이나 디지털 옥외광고 등을 활용한 디지털화 등의 지원에 주력하는 움직임이 있다.

  또한 구매 이외의 포인트 활용에 관한 대응도 볼 수 있다. 포인트 부여에 의한 SDGs의 촉진과 특정 단체에 대한 포인트를 이용한 응원·기부 등 구매 시 부여·충전 이외의 포인트 활용이 한층 더 진행될 것이다.


3. 장래 전망

  2026년도의 일본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포인트 발행액 기준)는 2조 5,373억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향후 서서히 소비가 회복됨에 따라 포인트 발행액이 확대되고, 마일리지 사업자는 항공서비스 이용뿐만 아니라 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포인트를 부여하는 대응을 진행하고 있어, 포인트서비스사업자의 다양한 대응이 확대됨에 따라 포인트 발행액도 확대될 것으로 생각한다.


  또 공통포인트가 많은 점포·서비스에서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되어 포인트 발행액의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공통포인트를 도입하는 기업에서는 멀티포인트화가 진행되고 있어, 1사에서 복수의 공통포인트를 발행하는 케이스도 많다. 가맹점에서 공통포인트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한층 정비될수록 회원은 구매 시 공통포인트 부여가 당연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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