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3일 화요일

어학, 어학시장-어학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어학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어학 비즈니스 철저 조사 리포트

발간일:2022년 7월 27일

체  재:A4판 51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4월~7월

2. 조사대상:외국어학교 운영사업자∙단체, 온라인어학학습 사업자, 통신교육 사업자, 어학학습교재 판매사업자, 출판사, 전자사전 메이커, 소프트웨어 메이커, 자격시험 운영단체, 유학알선 사업자, 통번역 비즈니스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취재 및 전화·이메일을 통한 청취조사, 문헌조사 병용


<어학 비즈니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어학 비즈니스 시장이란, ①성인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②유아∙어린이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③프리스쿨 시장, ④유치원∙보육원 영어강사 파견 시장, ⑤서적교재 시장, ⑥어학 독학용 기기∙소프트웨어, ⑦전자사전 시장, ⑧유아용 영어회화교재 시장, ⑨통신교육 시장, ⑩온라인 어학학습 시장, ⑪소프트웨어 시장, ⑫어학시험 시장, ⑬유학알선 시장, ⑭통번역 비즈니스 시장에 대해서는 어학 관련 서비스로서 주변 비즈니스라고 정의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성인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유아∙어린이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프리스쿨 시장, 유치원∙보육원 영어강사 파견 시장, 서적교재 시장, 어학독학용 기기∙소프트웨어, 전자사전 시장, 유아용 영어회화교재 시장, 통신교육 시장, 온라인 어학학습 시장, 소프트웨어 시장, 어학시험 시장, 유학알선 시장, 통역∙번역 비즈니스 시장


◆2021년도 어학 비즈니스 시장은 전년도 대비 1.2% 증가한 7,820억 엔

~계속해서 코로나19로 고전, 시장은 소폭 증가 추이해 약간 회복~


2021년도 어학 비즈니스 분야별 시장규모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1. 시장 개황

  2021년도 어학 비즈니스 총 시장규모(주요 14개 분야 합계)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2% 증가한 7,820억 엔을 기록했다.


  2021년도는 전년도부터 특히 규모가 축소됐던 주변 시장(어학시험 시장, 유학알선 시장, 통번역 비즈니스 시장)이 회복됨에 따라 플러스로 돌아섰다. 다만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규모에는 이르지 못했다.


  해당 시장은 전년도에 이어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았다.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어학학습 니즈는 계속됐지만, 외국어교실 전체 시장에 관해서는 코로나19 대책으로서 긴급사태선언와 만연방지 등의 중점 조치가 취해져 외국어교실에 다니기 어려운 상황이었다는 점과 어학을 배우는 목적인 해외여행이나 출장을 갈 수 없다는 점에서 니즈가 떨어졌다. 또 그 외 많은 시장이 코로나19를 이유로 축소됐다.


※ 일부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시장규모를 재검토해 과거 공표치와는 다름


2. 주목 토픽

외국어교실 사업자는 서비스의 다양화를 도모하는 움직임


  계속되는 코로나19 사태로 대면 레슨은 고전하고 있지만 온라인 레슨 도입과 자율학습용 앱 제공 등 사용자 지원체제를 갖추는 사업자가 늘고 있다. 또 사업자 상당수는 코로나19가 종식되더라도 이러한 서비스는 지속해 서비스 다양화를 도모할 방침이다.


3. 장래 전망

  2022년도 어학 비즈니스 총 시장규모(주요 14개 분야 합계)는 전년도 대비 4.8% 증가한 8,193억 엔으로 추계했다.


  전년도에 이어 주변 시장(어학시험 시장, 유학알선 시장, 통번역 비즈니스 시장)은 회복세에 있는 동시에 외국어교실 시장에서도 2022년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이 불안 요소로 남아 어학 비즈니스 사업자의 신중한 대응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현재로서는 특별히 사람에 대한 행동제한이 마련되지 않아 전년도보다 움직임이 활발해질 것으로 생각되어 어학비즈니스 총 시장규모(주요 14개 분야 합계)는 8,000억 엔대로 회복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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