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5일 월요일

생활지원서비스, 서비스 - 생활지원서비스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생활지원서비스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생활지원서비스에 관한 소비자조사

발간일:2022년 6월 30일

체  재:A4판 28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5월~6월

2. 조사대상: 홋카이도, 사이타마현, 지바현, 도쿄도, 가나가와현, 아이치현, 오사카부, 효고현, 히로시마현, 후쿠오카현에 거주하는 25세 이상의 일반소비자

3.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생활지원서비스 소비자 설문조사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는 일반소비자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홋카이도, 사이타마현, 지바현, 도쿄도, 가나가와현, 아이치현, 오사카부, 효고현, 히로시마현, 후쿠오카현에 거주하는 25세 이상의 남녀 14,726명(남성 8,774명, 여성 5,952명, 연령대는 대략 균등 배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서비스 이용 동향과 실태에 대해 분석했다. 여기에서는 주요 생활지원서비스(홈 시큐리티, 가사대행서비스, 가구·가전렌탈, 배달형 클리닝, 긴급출동서비스, 택배보관함, 이동슈퍼마켓·이동판매차)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 동향에 대해 다룬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가사대행서비스, 하우스 클리닝, 홈 시큐리티, 돌봄서비스, 가구·가전렌탈서비스, 배달형 클리닝, 의류보관, 긴급출동서비스, 빨래방, 택배보관함, 이동슈퍼마켓·이동판매차


◆생활지원서비스 이용률은 보합 추이

~꾸준한 수요가 있어 인지도 확대로 이용률 증가가 기대된다~


생활지원서비스에 관한 소비자의 이용의향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조사기간: 2022년 5월~6월, 조사대상: 홋카이도, 사이타마현, 지바현, 도쿄도, 가나가와현, 아이치현, 오사카부, 효고현, 히로시마현, 후쿠오카현에 거주하는 25세 이상의 남녀 14,726명(남성 8,774명, 여성 5,952명, 연령대는 대략 균등 배분),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각 서비스 항목에서 단수회답


1. 조사결과 개요

  본 조사에서는 일반생활자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주요 생활지원서비스(홈 시큐리티, 가사대행서비스, 가구·가전렌탈, 택배형 클리닝, 긴급출동서비스, 택배보관함, 이동슈퍼마켓·이동판매차)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동향에 대해 분석한다.

  '홈 시큐리티' 이용률('현재 정기적으로 이용'과 '현재 필요 시 단발로 이용'의 합산값)*은 6.6%(2020년 조사 7.0%)였다. 주택설비기기 중 하나에 해당하기도 해 다른 생활지원서비스와 비교해 이용률이 높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가사대행서비스' 이용률*은 1.3%(2020년 조사 1.5%)였다. 서비스 제공 사업자가 소비자의 자택 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지만, 쇼핑대행 등 자택 밖에서의 서비스도 주목받고 있다. 다만 이용률은 전회 조사부터 보합세로 추이하고 있다.

  '가구가전렌탈' 이용률*은 1.0%(2020년 조사 0.7%)였다. 1인 가구 및 셋집에서의 이용이 중심이며, 학생이나 사회 초년생 등 일정한 수요 환경하에서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지고 있다.

  '배달형 클리닝' 이용률*은 2.8%(2020년 조사 2.8%)였다. 최근 배달형 클리닝을 취급하는 사업자가 증가하고 있어 옷 정리 등 시즌별 의류 보관과 함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 택배보관함' 이용률*은 3.9%(2020년 조사 3.5%)였다. 비대면 택배 수령이 신축 아파트뿐 아니라 단독주택에서도 이뤄지고 있어 앞으로도 이용률은 확대될 것으로 추측한다.

  '긴급출동서비스' 이용률*은 3.7%(2020년 조사 4.1%)였다. 긴급 시에 돌발적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은 서비스이며, 일상적으로 스스로의 의지로 이용하는 서비스는 아닐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과거에 이용했었지만, 지금은 이용하고 있지 않다」라고 응답한 3.5%도 이용자에 포함하면, 7.2%(2020년 조사 8.3%)가 실질적인 이용률이라고 추측한다.

  '이동슈퍼마켓·이동판매차' 이용률*은 1.7%(2020년 조사 1.8%)였다. 이 서비스는 일상생활 속에서 필요한 상황에서만 이용되는 서비스로, '과거에 이용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이용하고 있지 않다'고 응답한 2.3%도 합친 4.0%(2020년 조사 5.0%)가 실질적인 이용률일 것으로 추측한다.


2. 주목 토픽

취업환경 변화가 생활지원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코로나19의 여파로 재택근무와 텔레워크 등 다양한 일하는 방식이 빠르게 침투했다. 이러한 취업환경의 변화가 적지 않게 생활지원서비스의 이용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편, 본 조사결과에서는 대체로 생활지원서비스에 대한 이용경험이 적다는 점도 눈에 띄는 결과였다. 각 서비스의 제공형식으로서 대면·비대면의 차이는 있지만, 서비스 제공 사업자 측에서는 서비스 제공 시 안전면을 확보한 상태에서 적정한 인적서비스 및 공간적 서비스 제공이 이루어지고 있다. 향후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리피트 수요를 획득하는 것과 동시에 신규 이용자 수의 확대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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