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4일 수요일

워케이션, 원격근무-워케이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워케이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지역을 활성화시키는 워케이션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2년 7월 29일

체  재:A4판 22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4월~7월

2. 조사대상: 워케이션을 추진하는 지방자치단체, 워케이션 관련 법인용 서비스에 진출한 기업(부동산업, 여행업, 인재육성업), 워케이션을 실시하는 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워케이션 시장 용어정의>

워케이션(workation)이란, 일(work)과 휴가(vacation)를 조합한 조어이다. 본 조사에서 워케이션이란 휴가를 보내는 환경에 체류하면서 일하는 방식 전반으로 정의했다. 

본 조사에서는 체류 관련 서비스(숙박 임팩트), 식사비 등 주간 활동에 관한 서비스(지역 임팩트), 통상 업무 이외의 연수와 합숙 등에 관한 서비스(연수 임팩트), 워케이션을 추진하기 위해서 각 부처에서 예산화된 사업규모(국가예산)를 대상으로, 2020년도부터 2023년도까지의 워케이션 시장규모를 시산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①체류 관련 서비스(숙박 임팩트), ②식사비 등 주간 활동 관련 서비스(지역 임팩트), ③ 통상 업무 이외의 연수와 합숙 등에 관한 서비스(연수 임팩트), ④워케이션을 추진하기 위해서 각 부처에서 예산화된 사업규모(국가예산)


◆2021년도 일본의 워케이션 시장규모를 약 700억 엔으로 전망

~텔레워크 보급으로 워케이션 실시자가 증가, 니즈의 표면화가 향후 시장 성장의 핵심~


일본 워케이션 시장규모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워케이션이란 휴가를 보내는 환경에 체류하면서 일하는 방식 전반을 가리킨다.

주2. 본 조사에서는 체류 관련 서비스(숙박 임팩트), 식사비 등 주간 활동에 관한 서비스(지역 임팩트), 통상 업무 이외의 연수와 합숙 등에 관한 서비스(연수 임팩트), 각 부처에서 예산화된 사업규모(국가예산)를 대상으로, 2020년도부터 2023년도까지의 워케이션 시장규모를 시산


1. 시장 개황

 워케이션(workation)이란, 일(work)과 휴가(vacation)를 조합한 조어다. 워케이션 시장은 코로나19 이전에는 텔레워크에 장소 재량이 인정되는 사람과 이른바 노마드워커(사무실이 아닌 커피숍이나 코워킹 스페이스 등 다양한 장소에서 일하는 사람)라고 불리는 사람들로 형성되었던 극히 일부 시장이었다.

  하지만 2020년 코로나19를 계기로 한번에 많은 기업에서 텔레워크가 보급되어, 개인이 비용을 부담하는 실시자(구미형 워크숍 실시자)가 증가함에 따라 2021년도 일본의 워케이션 시장규모는 약 700억 엔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2022년도에 들어서면 많은 기업에서는 대면 커뮤니케이션 중시를 목적으로 텔레워크 근무와 오피스 근무의 하이브리드형 근무를 추진하고 있다. 한편 인재 채용면에서 유리하게 진행하려는 목적, 교통비와 오피스 임대료 등의 비용 삭감 효과를 목적으로 거주지와 통근수단 제한을 없애는 움직임도 있다. 또 지방 창생을 위한 전략으로서 워케이션을 채택하는 지자체도 늘고 있어, 정부도 관련 국가예산을 배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워케이션 실시자는 점차 증가해, 2023년도 워케이션 시장은 1,000억 엔이 넘는 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2. 장래 전망

 워케이션을 도입하는 지방자치단체·단체와 워케이션을 실시하는 공간 및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관련 서비스 사업자, 워케이션을 실시하는 기업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어 다양한 대응을 엿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워케이션 실시자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고용자인 기업의 제도 정비가 진전되지 않아, 워케이션 시장의 기반이 형성되지 않은 상황임을 부인할 수 없다.

  현재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은 개인이 비용을 부담하는 워케이션 실시자(구미형 워케이션 실시자)이다. 이들 중 상당수는 암묵적인 양해 속에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향후 일본의 워케이션 시장이 이번 시산 규모보다 더욱 확대되기 위해서는 워케이션을 실시하는 기업이 워케이션 제도를 어떤 내용으로 운용할지를 정하는 것, 즉 기업이 숙박비나 연수·합숙에 드는 서비스 비용을 부담하는 일본형 워케이션 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다.

  향후 워케이션 시장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휴가를 보내는 환경에 체류하면서 일하는 관광수요 대체가 아닌 새로운 니즈를 창출하는, 즉 기업이 워케이션 실시에 어떠한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