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0일 일요일

[식품산업, 식품시장 - 2020년판 식품산업연감 시장·기업동향 편(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년판 식품산업연감 시장·기업동향 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0年版 食品産業年鑑 市場・企業動向編


자료코드: C62107200 / A4 319p / 2020. 9. 10


일본인의 식습관은 계속 변화하며, 내식화(内食化)의 진행, 소비의 양극화와 개별식 니즈의 확대, 높아지는 건강지향에 대한 대응 등 시장 환경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일본국내 식품시장은 인구감소와 저출산 고령화에 의해 대폭적인 수요의 신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 있어, 최근 식품업계에서 주목하는 시장동향으로 식품 메이커의 해외진출 동향, 제품가격 개정의 현상, 소매업계 동향, 식품의 통신판매·인터넷 슈퍼 등 유통 채널 동향, 식품 택배 서비스의 동향, 대형 유통의 PB 전략, 고령자 대응 식품 시장, 건강식품 시장 등을 게재.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약 130사의 사업전략, 상품전략, 해외전략을 수록.


◆조사개요

조사목적: 식품 시장을 널리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책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함

조사대상: 식품 메이커, 식품 도매업자, 식품 소매사업자 등 식품시장과 관련된 유력기업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 전화취재, 앙케트조사 등 외에 데스크 리서치에 의해 분석을 실시

조사기간: 2020년 6월~2020년 8월


◆자료 포인트

• 최근 식품업계의 주목 시장동향으로서 식품 메이커의 해외진출 동향, 제품가격 개정 상황, 소매업계의 동향, 식품의 통신판매 및 인터넷 슈퍼 등 유통채널 동향, 식품배달서비스 동향, 대형유통의 PB전략, 고령자 대응 식품시장, 건강식품 시장 등을 게재

• 주요한 식품 메이커, 식품도매, 외식기업, 급식사업자의 대응을 상세하게 분석.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약 130사의 사업전략, 상품전략, 해외전략을 수록

• 2018년판과의 차이점

2018년판 ‘식품산업백서’를 ‘식품산업연감 품목별 동향편’과 ‘식품산업연감 시장·기업동향편 2020년판’으로 분책화

• ‘식품산업연감 시장·기업동향편’은 식품시장 동향 및 기업정보를 중심으로 게재


리서치 내용


제Ⅰ장 시장개황


1. 합병∙통합∙그룹회사화 (2018년도~2020년도)

2. 업무제휴

3. 타업종·신규사업 전개

4. 해외전개

5. 업계재편·업무제휴 동향 일람


제II장 식품업계의 실적 동향


1. 식품업계의 구조

2. 유통소매 동향

3. 식품배달서비스 동향


제Ⅲ장 주목시장의 동향


1. 고령자 대응식품 시장 동향

2. 건강식품의 동향

3. 급식산업

4. 가정간편식(반찬) 산업


제Ⅳ장 기업손익 상황 분석


1. 식품관련기업 순위

2. 식품메이커·소매의 손익상황에 따른 클러스터 분석

3. 식품메이커·소매의 경상이익률 고저에 대한 손익항목 기여현황 분석

4. 식품메이커·소매의 경상이익률 증감에 대한 손익항목 기여현황 분석


제V장 주요기업의 동향(동향별편)


1. 코로나에 대한 대응·영향

2. 최근 호조인 상품·카테고리

3. 최근 고전하고 있는 상품·카테고리

4. 인재부족에 관한 상황

5. 식품 손실(Food loss)에 관한 동향

6. 신규사업에 관한 동향

7. 물류에 관한 동향


제Ⅵ장 주요기업의 동향(기업개표편)


【메이커편】

아사히그룹홀딩스 외 82사


【도매편】

이토추식품 외 4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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