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0일 일요일

자동차디스플레이,자동차 - 2020~2021년판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현황과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2021년판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현황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0-2021年版 車載用ディスプレイ市場の現状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2111700 / A4 128p / 2020. 8. 3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의 현재 동향과 향후 사업시책을 철저히 조사하고, 나아가 주변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황과 향후 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자동차용 TFT-LCD, AM OLED, 미니마이크로 LED

조사방법: 직접면접취재를 기준으로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 2020년 6월~8월


◆조사 포인트

• 자동차용 신규 마켓만 코로나19 영향을 받지 않아 두 자릿수 성장 지속

자율주행에 따른 'Digital Cokpit', 'OLED·Mini/MicroLED' 등 신기술 채용에 주목

•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19년의 반동으로 플러스를 예상하지만 코로나 쇼크로 수요 감소

다만, 세계 자동차 생산대수 시장 정도의 감소율에는 미치지 않는 수준으로 착지

버팀목은 멀티디스플레이 채용과 HUD, e-미러 등 1대당 Display 탑재 수의 증가

• Digital Cokpit(통합 콕피트)의 시장 확대는 ‘멀티 디스플레이’ 성장에 직결

비용면에서 당분간 Digital Cokpit용으로는 10" 이상 패널 2~3장 탑재안이 가장 유력

이에 따라 10.x장~12.3장 출하량이 증가 추세인 반면, 30장~éSuper Long Display는 늦어지는 분위기

• 자동차용 OLED 채택 용도는 RSE에서 신뢰성이 요구되는 CID, Cluster용까지 확대

LGD의 POLED는 BenzS급, GM Cadillac, BMW용으로 채택되어 출하량 증가

Mini/MicroLED는 자동차용 스펙을 거의 클리어, HUD등 소형용을 중심으로 채용

• 미러리스카 시대가 도래해도 Side Mirror 디스플레이 탑재는 일부 고급차에 한정된 전개가 계속

유럽에서의 Side Mirror 디스플레이 시장은 버스·트럭용 등 산업용으로서의 성장에 기대

• 2020년 출하 기준에서는 유럽 의존도가 높은 JDI, Sharp에 타격

이례적인 사태에 일제히 감소했지만 BOE만이 대폭 감소를 회피, 향후 대폭적인 점유율 확대에 주목 


리서치 내용


제1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1-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1-1-1. 자동차 생산대수 시장의 장래 전망

(지역별 시장 전체: 코로나19에 의한 영향을 반영. 코로나 이후)

  2020년 세계 자동차 생산량 사상 최대 감소

  20년 하반기에도 낙관할 수 없어, 전년대비 -22% 정도로 착지 전망

  (표)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CY2018~CY2025, CY2030)

1-1-2.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장래 전망

(시장 전체: 코로나19에 의한 영향을 반영·코로나 이후)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이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에 직격탄

  글로벌 자동차 생산량 대폭 축소로, 2020년은 전년대비 약 82% 마이너스 성장

  (그림·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추이

  (Total, 장수 기준, 2018~2028년 예측)

  2021년 이후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은 회복되나,

  급격한 회복은 기대하기 어려울 듯

  2019년 시장규모로 회복하는 것은 2022년 이후가 될 전망

  (그림·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추이

  (Total, 장수 기준, 2018~2028년 예측)

1-1-3.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현황

(용도별: 코로나19에 의한 영향을 반영, 코로나 이후)

  2019년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 집계 이래 첫 전년 붕괴

  2020년은 전년의 반동에 의해 플러스 성장이 전망되었으나, 코로나 쇼크로 수요 감소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순정품 마켓, 2020Y)

1-1-4.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전체

(순정·시판: 코로나19에 의한 영향을 반영, 코로나 이후)

  2020년 순정품용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은 자동차 생산대수에 연동해 감소

  'CID의 표준 탑재'가 진행, 시판품 시장 전체의 감소 경향이 계속

  (그림·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추이

  (순정+시판, 장수 기준, 2018~2028년 예측)

  Middle-Low End 차종에서도 CID 탑재는 표준화

  CID·순정품용 성장률은 2021년 이후에도 둔화 경향

  (그림·표) CID용 자동차 디스플레이 출하량 예측

  (순정+시판, 장수 기준, 2018~2028년 예측)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추이 부위별 상세

  (TFT-LCD·순정+시판, 장수 기준, 2018~2028년 예측)


1-2.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주요 용도의 시장 동향

1-2-1. 통합 콕피트용 멀티디스플레이 시장

 ①Digital Cokpit(통합 콕피트) 마켓의 등장은

  대형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멀티디스플레이 시장을 성장시킨다

 ②Digital Cokpit(통합 콕피트) 마켓의 등장은

  향후 HUD, Mirror Display 시장의 성장을 억제시키는 요인

1-2-2. 대형화되는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의 사이즈 증가 경향은 일반 승용차용으로까지 보급

  EV 및 고급차에만 머무르지 않고, 이미 확실하게 가깝게 다가와

1-2-3. e-미러용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Side Mirror)

  ‘렉서스ES’를 선두로 미러리스카 시대가 개막

  유럽에서는 버스·트럭용으로 Side Mirror Display의 채용이 진행

  Side Mirror 디스플레이 탑재는 고급차 디자인 차별화 전략으로 마켓 탄생

  대형 CID, Cluster, Digital Cokpit의 시장 확대로 Side Mirror 디스플레이 입지가 위태롭다?


1-3. 자동차용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

1-3-1. 자동차용 AMOLED, Mini/MicroLED 시장

  LCD-TFT 대체품인 자동차용 OLED 디스플레이는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지 않고 견조하게 시장 확대

  2024년부터 도래하는 자동차용 Mini/Micro LED 시장에도 주목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패널 타입별 시장 예측

  (장수 기준, 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OLED는 디지털 콕피트용 대형 멀티디스플레이용 채용 확대를 예측

  Mini/MicroLED 디스플레이는 시장 도입 초기에는 소형 인치용을 중심으로 채택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타입별, 2020Y)

  '잔상', '수명' 등의 과제는 남지만, OLED는 대체로 스펙을 클리어,

  Mini/Micro LED는 거의 모두 클리어

  OLED·Mini/MicroLED 디스플레이 모두 자동차용 채용에 가장 큰 걸림돌은 '고단가'

  OLED 패널의 채택 용도는 RSE용에서 신뢰성이 요구되는 CID 및 Cluster용까지 확대

  자동차용으로 Mini/Micro LED 본격 채용은 2024년 이후로

1-3-2. 자동차용 곡면·이형상 디스플레이 시장

  CID, Cluster의 대형화가 진행됨에 따라 곡면 및 이형 디스플레이의 니즈가 확대됨

  Digital Cokpit용으로 Curved·Rollable 디스플레이 시장 성장 예상

1-3-3. 자동차용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시장

  12.3"~클래스에서는 HD/FHD가 당연한 시대로

  CID, Cluster 대형화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는 소형IT기기용 수준의 고해상도화 진행

  (그림)자동차용 LCD-TFT 대화면, 고해상도 진화

1-3-4. 자율주행의 진화와 함께 진행되는 자동차용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

  ‘AMOLED’, ‘곡면 디스플레이’, ‘마이크로 LED’ 등의 신규 디스플레이 채용은

  자율주행 레벨에 따라 새로운 기술이 채용되는 신모델 차종의 증가와 밀접하게 관련

(그림)자동차용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채용 로드맵(예측)


제2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타입별 시장 동향


2-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타입별 시장

2-1-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타입별 시장규모

(LCD-TFT, AMOLED, Mini/MicroLED: 코로나19에 의한 영향 반영. 코로나 이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주력 패널인 LCD-TFT는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지만,

  자동차용 신규 채용 패널인 OLED, Mini/MicroLED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계속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패널 타입별 시장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패널 타입별 시장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8~2028년 예측)

2-1-2.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타입별 시장

(LCD-TFT, AMOLED, TN/STN, Mini/MicroLED: 코로나19에 의한 영향 반영·코로나 이후)


2-2. 자동차용 LCD-TFT 시장 모드별 시장(TN, VA, IPS)

2-2-1. 자동차용 LCD-TFT 시장 모드별 시장규모

(TN, VA, IPS: 코로나19에 의한 영향을 반영·코로나 이후)

  자동차용 LCD-TFT 시장에서는 IPS 모드로의 전환이 가속화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대형화가 IPS 모드의 채용 확대를 지원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TFT-LCD 패널 모드별 시장규모 추이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2-2-2. 자동차용 LCD-TFT 시장 모드별 시장

(TN, VA, IPS: 코로나19에 의한 영향을 반영·코로나 이후)

  미국용으로 안정적인 니즈가 있는 VA모드는 일정 시장규모를 유지하지만,

  대형 자동차 디스플레이 탑재로 고해상도를 실현한 IPS 모드로의 전환이 진행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TFT-LCD 패널 모드별 출하량 비교

  (장수 기준, 구성년 대비 2019.2023.2028년 예측)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TFT-LCD 패널 모드별 시장규모 추이

  (장수 기준·구성비, 2018~2028년 예측)


2-3. 자동차용 AMOLED 시장

2-3-1. 자동차용 AMOLED 시장규모(코로나19에 의한 영향을 반영·코로나 이후)

  유럽 고급 차종용을 중심으로 자동차용 OLED 패널 탑재가 본격화

  요구 스펙은 충족하면서도 LCD를 크게 웃도는 높은 단가로 인해

  채용까지의 진입장벽이 높아

  (그림, 표)자동차용 AMOLED 시장규모 예측(장수 기준, 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2-3-2. 자동차용 AMOLED 부위별 시장규모(코로나19에 의한 영향을 반영·코로나 이후)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디스플레이 외, 대형 CID, Cluster용으로의 채용 확대

  2020년 이후 자동차용 OLED 패널은 디지털 콕피트용 수요 증가에 기대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OLED 패널 부위별 시장규모 추이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OLED 패널 부위별 시장규모 추이

  (장수 기준·구성비, 2018~2028년 예측)

2-3-3. 자동차용 AMOLED 메이커별 시장규모

  자동차용 OLED 시장에서는 한국계 LGD·SDC가 시장 견인

  2022년 이후 JOLED 타 신규 패널 메이커 본격 참여 기대

  (그림) 자동차용 OLED 패널 메이커 점유율(장수기준 2019, 2020년 전망)


2-4. 자동차용 Mini/MicroLED 시장

2-4. 자동차용 Mini/MicroLED 시장규모(코로나19에 의한 영향을 반영·코로나 이후)

  자동차용 Mini/MicroLED 시장 본격화는 2024년 이후가 타당

  일본과 대만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를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진행

  (그림, 표)자동차용 Mini/MicroLED 시장규모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2-5.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단가 동향

  대형 스탠다드화되고 있는 12.3인치의 단가 하락이 가장 두드러져

  (그림, 표)주요 인치별 모드별 단가 추이(2018~2025년 예측)


제3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부위별 시장 동향


3-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부위별 시장 동향

(전체: 코로나19에 의한 영향을 반영·코로나 이후)

  CID, Cluster, RSE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은 자동차 생산대수 감소로 마이너스 성장

  신규 마켓인 HUD, Mirror용은 플러스 성장으로 착지

  (그림·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2021년 이후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은 모든 용도별 시장이 회복 예상

  (그림·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부위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코로나19의 영향을 받는 것은 기존 마켓의 CID, Cluster, RSE용

  신규 마켓은 두 자릿수 성장률 유지, 당초 계획보다 크게 밑도는 성장

  HUD, Mirror용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2020년에도 110%대 성장을 유지하지만,

  전체 마켓에서의 볼륨은 매우 미미해, 자동차용 시장 전체를 끌어올리지는 못해

  (그림)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부위별 출하량 비교

  (장수 기준·구성비, 2019, 2023, 2028년)

  (그림·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부위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8~2028년 예측)


3-2. CID 시장 동향

 2020년의 CID용은 자동차 시장의 불황으로 성장을 전망하지 못해,

 2021년 이후에는 회복이 예상되지만, CID 표준탑재로 연평균 성장률은 둔화

 (그림·표)자동차 디스플레이 CID용 출하량 추이(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3-3. Cluster 시장 동향

 2020년의 반동으로 2021년의 Cluster용 시장은 두 자릿수 성장, 회복 속도는 낙관할 수 없어

 2020년부터 Middle-Low 기종에서도 LCD-TFT로의 대체 수요도 일단락

 (그림·표)자동차 디스플레이 Cluster용 출하량 추이(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3-4. RSE 시장 동향

 SmartPhone 및 Tablet PC 보급으로 RSE 시장 성장 둔화

 자율주행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대형 엔터테인먼트 패널로 다시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도

 (그림, 표)자동차 디스플레이 Cluster용 출하량 추이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3-5. HUD 시장 동향

 HUD는 고가 부재이므로 채용 장벽이 높아 고급차종 중심으로 전개

 대형 Cluster의 탑재 확대는 HUD의 시장 성장을 위협

 (그림, 표)자동차 디스플레이 HUD용 출하량 추이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3-6. Rearview Mirror용 시장 동향

 Nissan의 ‘스마트룸 미러’ 탑재율 확대가 시장을 견인하지만,

 Rearview Mirror 마켓의 확대는 전자미러 표준탑재 시작에 좌우

 (그림, 표)자동차 디스플레이 Rearview Mirror용 출하량 추이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3-7. Side Mirror용 시장 동향

 ‘렉서스ES’를 선두로 고급 차종용으로 SideMirror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미러리스카의 발매 진행

 다만, 미러리스카의 등장이 'Side Mirror 디스플레이 시장'의

 확대로 이어진다고는 할 수 없어

 (그림, 표)자동차 디스플레이 Side Mirror용 출하량 추이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제4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인치별 시장 동향


4-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인치별 시장 동향

(전체: 코로나19에 의한 영향을 반영·코로나 이후)

 10.25, 12.3"클래스의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채용은 급속도로 진전

 CID, Cluster 대상으로 12.3"에 이어 10.25"에 대한 니즈가 급확대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전체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2028년에는 10"~대형 시장은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전체 시장의 약 40%까지 확대

 (그림)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전체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9, 2023, 2028년)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전체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8~2028년 예측)

 CID, Cluster용으로 단번에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의 대형화 진행

 10" 이상 대형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이 급확대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부위별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 2018~2028년 예측)


4-2. CID 인치별 시장 동향

 CID 주력인 7" 이탈이 본격화, 10.X" 이상의 CID 대형화가 급진행

 12.3"가 대형 CID의 스탠다드화, 10.25"의 거래도 호조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CID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CID의 주력 인치는 장래적으로 7"에서 10.25, 12.3"로 전환

 2028년에는 10.25', 12.3'은 CID 시장 전체의 약 40%까지 확대

 (그림, 표)CID 인치별 시장점유율(2019, 2023, 2028년 비교)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CID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8~2028년 예측)


4-3. Cluster 인치별 시장 동향

 Cluster 시장에서는 주력 3.5 "4.2" 이탈이 본격화, 7" 이상의 대형 인치로 전환

 2020년 시점에서는 10.X', 12.3" Cluster의 신규 안건 문의가 가장 많아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Cluster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Cluster용으로 12.3"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니즈가 높아지는 한편, 10.25"도 크게 선전

 2028년에 12.3"~는 Cluster용 시장 전체 중 약 30%를 차지할 때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

 (그림, 표)Cluster 인치별 시장점유율(2019, 2023, 2028년 비교)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Cluster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8~2028년 예측)


4-4. RSE 인치별 시장 동향

 대형 고급차종을 중심으로 RSE용으로 8"~의 탑재 개시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RSE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그림, 표)RSE 인치별 시장점유율(2019, 2023, 2028년 비교)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RSE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8~2028년 예측)


4-5. HUD 인치별 시장 동향

 3.x"의 출하는 HUD용 최대기업 JDI를 중심으로 증가 추세

 다만 1.8 "의 수요가 굳건해, 3.x"로의 전환은 단번에 진행되지 않아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HUD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3.x " 디스플레이 사용으로 HUD 표시화면은 15"~로

 3.x" 탑재로 복잡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지만, HUD 시스템 설계 재검토가 필수

 (그림, 표)HUD 인치별 시장점유율(2019, 2023, 2028년 비교)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HUD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8~2028년 예측)


4-6. Rearview Mirror용 인치별 시장 동향

 대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룸미러 시장 확대

 이로 인해 Rearview 미러용으로 8"~의 대형 디스플레이 출하가 증가 추세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Rearview Mirror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그림, 표)Rearview Mirror 인치별 시장점유율(2019, 2023, 2028년 비교)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Rearview Mirror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8~2028년 예측)


4-7. Side Mirror용 인치별 시장 동향

 2020년 시점에서도 설치장소 및 크기 규정 등은 정해져 있지 않아,

 단, Side Mirror Display는 시인성 관점에서 ‘5"~’안이 농후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Side Mirror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8년 예측)

 (그림, 표)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Side Mirror 인치별 출하량 예측

 (장수 기준·구성비, 2018~2028년 예측)


제5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동향


5-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별 출하 동향(전체)

(전체: 코로나19에 의한 영향을 반영·코로나 이후)

 2020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축소에 따라 모든 제조 메이커가 대폭 출하 감소

 그 중에서도 유럽용 출하비중이 높은 JDI, Sharp가 타격을 받아

 (그림, 표)자동차용 TFT-LCD 패널 메이커 점유율(장수 기준, 2018~2023년 예측)

 2020년은 BOE만이 한 자릿수 출하 감소로 착지, 2021년 이후 BOE의 대폭적인 점유율 확대에 주목

 2021년 이후에는 전년의 반동에 의해 모든 메이커가 크게 출하 확대할 전망

 (그림·표)자동차용 TFT-LCD 패널 메이커 점유율

 (장수 기준, 2018~2023년 예측)

 일본계가 강점을 보여온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도 한중 패널 메이커 세력 확대

 2021년 이후 JDI, LGD, Tianma 상위 3사의 출하 차이가 축소

 (그림)자동차용 TFT-LCD 패널 메이커 점유율

 (장수 기준·구성비, 2019.2021.2023년)

 (그림·표)자동차용 TFT-LCD 패널 메이커 점유율

 (장수 기준·구성비, 2018~2023년 예측)


5-2.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각 부위용 메이커별 출하 동향

5-2-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각 부위용 메이커별 출하 동향(CID)

 유럽 의존도가 높은 메이커의 타격이 가장 심각

 2020년 코로나 쇼크로 동반 감소, BOE만 두 자릿수 감소 회피

 (그림, 표)CID 마켓용 패널 메이커 점유율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0년 전망)

 CID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는 LGD가 계속 1위

 (그림, 표)CID 마켓용 패널 메이커 점유율

 (장수기준, 2019.2020.)

 (그림, 표)CID 마켓용 패널 메이커 점유율

 (장수 기준·구성비, 2018~2020년 전망)

5-2-2.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각 부위용 메이커별 출하 동향(Cluster)

 Cluster용에서는 JDI가 1위 유지, Tianma가 근소한 차이로 계속

 2021년 이후 JDI와 Tianma의 격차는 더욱 축소

 (그림, 표)Cluster 마켓용 패널 메이커 점유율

 (장수 기준·전년대비 2018~2020년 전망)

 Cluster용에서는 일본계 패널 메이커의 출하 감소가 계속되고 있으며,

 2020년은 대기업인 JDI가 코로나19의 영향 받아 크게 마이너스

 (그림, 표)Cluster 마켓용 패널 메이커 점유율

 (장수기준, 2019.2020.)

 (그림, 표)Cluster 마켓용 패널 메이커 점유율

 (장수 기준·구성비, 2018~2020년 전망)

5-2-3.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각 부위용 메이커별 출하 동향(HUD)

 HUD용에서는 JDI가 약 50%의 물량을 대응

 교세라·Ortus Technology도 HUD 시장 확대에 따라 출하량 증가

 (그림, 표)HUD 마켓용 패널 메이커 점유율(장수 기준, 2019, 2020년)


5-3.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개별 동향

5-3-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개별 동향(JDI)

 (그림, 표)JDI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출하량 추이(장수 기준, 2018~2023년 예측)

 (그림)부위별 출하량 추이(2018-2020CY)

 (그림)주요 고객처 (2018-2020CY)

 (그림)부위별 모드별 출하량 추이(2019, 2020CY)

5-3-2.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개별 동향(LGD)

 (그림, 표)LGD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출하량 추이(장수 기준, 2018~2023년 예측)

 (그림)부위별 출하량 추이(2018-2020CY)

 (그림)주요 고객처 (2018-2020CY)

 (그림)부위별 모드별 출하량 추이(2019, 2020CY)

5-3-3.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개별 동향(Tianma)

 (그림, 표)Tianma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출하량 추이(장수 기준, 2018~2023년 예측)

 (그림)부위별 출하량 추이(2018-2020CY)

 (그림)주요 고객처 (2018-2020CY)

 (그림)부위별 모드별 출하량 추이(2019, 2020CY)

5-3-4.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개별 동향(AUO)

 (그림, 표)AUO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출하량 추이(장수 기준, 2018~2023년 예측)

 (그림)부위별 출하량 추이(2018-2020CY)

 (그림)주요 고객처 (2018-2020CY)

 (그림)부위별 모드별 출하량 추이(2019, 2020CY)

5-3-5.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개별 동향(Sharp)

 (그림, 표)Sharp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출하량 추이(장수 기준, 2018~2023년 예측)

 (그림)부위별 출하량 추이(2018-2020CY)

 (그림)주요 고객처 (2018-2020CY)

 (그림)부위별 모드별 출하량 추이(2019, 2020CY)

5-3-6.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개별 동향(Innolux)

 (그림, 표)Innolux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출하량 추이(장수 기준, 2018~2023년 예측)

 (그림)부위별 출하량 추이(2018-2020CY)

 (그림)주요 고객처 (2018-2020CY)

 (그림)부위별 모드별 출하량 추이(2019, 2020CY)

5-3-7.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개별 동향(BOE)

 (그림, 표)BOE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출하량 추이(장수 기준, 2018~2023년 예측)

 (그림)부위별 출하량 추이(2018-2020CY)

 (그림)주요 고객처 (2018-2020CY)

 (그림)부위별 모드별 출하량 추이(2019, 2020CY)


제6장 Tier1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및 점유율


6-1.Tier1별 CID 시장규모 및 점유율

 (그림, 표)Tier1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구입량(CID)

6-2. Tier1별 Cluster 시장규모 및 점유율

 (그림, 표)Tier1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구입량(Cluster)

6-3. Tier1별 RSE 시장규모 및 점유율

 (그림, 표)Tier1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구입량(RSE)

6-4. Tier1별 HUD 시장규모 및 점유율

 (그림, 표)Tier1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구입량(H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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