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0일 일요일

종이컵시장, 바이오플라스틱 - Yano Report 2020년 9월 10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20년 9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내용목차 


종이 펄프


[업계 리서치]

종이컵(컵) 시장 전망(2~15페이지)


'GREEN CHALLENGE 2050'으로 CVS에서의 가정간편식 시장 개척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메이커도

'완전 종이제품' 실현을 위한 종이화 개발이 활성화

음료용은 FF용이 저조한 반면에 CVS 및 커피체인용은 견조하게 추이

요구르트용은 소폭감소 추이가 계속되지만 일부에서 종이화 안건 있음

가격 요구가 까다로운 컵수프용은 코스트 경쟁력의 강화를 통해 대응하는 움직임도


표. 용도별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표. 음료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요구르트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수프, 컵면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냉과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낫토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디저트류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식품용 기타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6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7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8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9년도 전망)도표. 복층유리·용도별 출하량 추이(역년))


화학


【주목시장 동향】

바이오 플라스틱 원료 메이커의 동향④

미쓰이화학, Du Pont(16~27페이지)

~일본시장에서 실력을 갈고 닦으면서, 환경의식이 높은 구미에 성장을 집중


【미쓰이화학】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제품 확충에 주력, 바이오폴리올에 이어 바이오PP 실용화를 목표로

1) 바이오폴리올 'ECONYKOL'

출하량은 과거 2년간으로 거의 2배로 증가, 자동차는 보합세를 유지했지만 가구∙침구용이 신장

인도공장에서 집중 생산, 자동차 및 가구∙침구용으로 8그레이드를 세계에 공급

석유계와의 가격차는 커졌지만 성장기대는 변함 없음, 2022년 연1,000t을 목표

2) 바이오폴리프로필렌

바이오매스 원료를 신기술로 발효시켜 바이오IPA부터 상업적 생산을 목표로 하다

[Du Pont] 분사화 후에도 지속 가능한 전략을 추진, 'Sorona' 'APEXA'로 시장을 개척

1) Sorona

Bio-PDO를 사용한 Sorona 폴리머를 전개, 일본에서는 카펫 중심으로 채용 진행

a) 섬유 용도 b) 사출성형 용도

2) APEXA

도요보와 협력하여 세계시장을 개척, 특성을 활용해서 섬유용도 중심으로 전개


표. 미쓰이화학 플라스틱의 환경 대책(순환형 사회의 실현을 위한 대응)

그림. 식물유래 폴리우레탄

그림. 바이오폴리올 생산량 추이

그림. 미쓰이화학 바이오폴리프로필렌의 개발계획

그림. 폴리프로필렌 제조방법 차이

표. Sorona EP 일반물성(Natural Color)


주택·건재


[업계 리서치]

'요업계 사이딩' 동향(28~52페이지)

~제품의 고부가가치화와 함께 제품의 경량화로 시공 니즈에 대응

 2020년도는 전년도 대비 11.1% 감소할 것으로 전망, 신축 감소를 보완하는 비시장으로 전개를 추진~


2019년도 시장규모는 1억579.3만㎡, 전년도 대비 1.6% 감소

니치하와 케이뮤 상위 2개사로 88.4%를 차지

제품 경량화를 통한 시공 부담 경감이 새로운 트렌드

일본요업외장재협회검정의 요업계 사이딩시공사 자격

신축 주택시장 축소, 비주택에 대한 대응이 과제

코로나19에 따른 시장의 대폭 축소는 불가피

메이커 동향

• 니치하<요업계사이딩 판매실적><상품구성><판매·생산체제>

• 케이뮤<상품구성> <판매·생산체제>

• 아사히토스템외장<상품구성><판매·생산체제>

• 도레이ACE <상품구성> <판매·생산체제> <주요 판매처>

• 고노시마화학공업<상품구성><판매·생산체제>


표. 일본요업외장재협회 가입기업

표. 일본요업외장재협회 가입기업의 판매량 추이(일본국내)

그림. 요업계 사이딩 시장규모 추이

표. 요업계 사이딩 시장규모 추이

그림. 2019년도 요업계 사이딩 메이커 점유율

표. 요업계 사이딩 메이커 점유율

표. 요업계 사이딩 주요 메이커 생산거점과 생산능력

표. 요업계 사이딩 주요메이커 지역별 판매비율(2019년도)

표. 요업계 사이딩 주요메이커 지역별 판매수량(2019년도)

표. 요업계 사이딩 주요 메이커 지역별 판매 점유율(2019년도)

표. 요업계 사이딩 판매액

표. 요업계 외벽재의 상품 구성

표. 상품별 판매수량 비율(2019년도)

표. 지역별 판매비율(2019년도)

표. 요업계 사이딩 생산거점과 생산능력

표. 요업계 사이딩 판매액

표. 요업계 사이딩 상품 구성

표. 상품별 판매수량 및 판 두께별 판매수량 비율(2019년도) 상품별 구성

표. 상품별 판매수량 및 판 두께별 판매수량 비율(2019년도) 판 두께별 구성

표. 지역별 판매비율(2019년도)

표. 요업계 사이딩 생산능력

표. 요업계 사이딩 판매액

표. 요업계 사이딩 『AT-WALL』의 상품 구성

표. 지역별 판매비율(2019년도)

표. 요업계 사이딩 판매액

표. 요업계 사이딩 상품 구성

표. 지역별 판매 구성(2019년도)

표. 요업계 사이딩 판매액

표. 요업계 사이딩 상품 구성

표. 지역별 판매비율(2019년도)


주택 리모델링 시장 동향(53~60페이지)

~유력 사업자의 동향~


◆대형 사업자 점유율 완만하게 확대

1위 1,500억엔대로 세키스이하우스G, 2위 1,400억엔대 다이와하우스공업G

코로나사태가 리모델링 사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

~뉴노멀이 가져오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효율화 대책~

◆성장전략과 과제

OB고객의 심경과 신규고객 개척 등에 의한 성장전략을 바탕으로 인재확보∙육성과 브랜딩 추진이 필요

성장전략

①OB고객의 심경∙포착률 향상

②신규고객 개척

③기존 비즈니스에서 신규 메뉴(상품개발)를 착수

④신규 비즈니스 착수

과제 인재확보·육성

브랜딩


그림. 리모델링 매출액 상위 10사 합계 추이

그림. 대형 하우스 메이커계 리모델링 회사 8사 매출액 합계 추이

표. 매출액 상위 10사의 상황

그림. 업계 세력도


【주목기업 분석】

코로나사태에서도 과거 최고 매출을 전망하는 '신쇼와그룹'의 사업 전개(61~75페이지)


2021/3기 매출액은 973억엔(전망), 9년 연속으로 1,200동 이상 수주

WITHEARTH HOME은 50주년 기념상품을 투입, cleverlyhome는 적극적으로 신상품DMF 투입

cleverlyhome FC점 147점포,  주택FC업계 처음으로 전국제패 달성

판촉행사를 적극적으로 전개, '미라이테라스'를 활용해 성공

총 6번 검사 시스템을 확립, 50년 장기보장 등 충실한 지원 체제


표. 신쇼와그룹의 실적 추이(그룹합산)

그림. 신쇼와그룹의 매출액

표. WITHEARTH HOME의 상품 일람

표. cleverlyhome의 상품 일람

표. cleverlyhome FC의 가맹조건

표. 신쇼와그룹의 자재조달 현황

표. 신쇼와그룹의 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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