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0일 일요일

오토리스, 자동차리스 - 2020년판 오토리스 시장 현황과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년판 오토리스 시장 현황과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0年版 オートリース市場の現状と展望


자료코드: C62109300 / A4 220p / 2020. 8. 31


자동차 리스 시장의 전체상·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업계 리포트. 자동차 리스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한 직접취재를 중심으로 다각적 관점에서 시장을 분석


◆조사개요

조사목적: 오토리스 시장에 참여하는 유력기업에 대한 직접방문 및 설문조사 등을 통해 오토리스 시장의 동향·수적 규모를 조사분석함으로써 오토리스 시장의 실태를 밝히고, 향후 오토리스 시장의 추세를 파악한다

조사대상: 오토리스 주요 기업, 자동차 유지보수 수탁기업(정비업체)

조사방법:

①직접면담취재를 기본으로 하여 메일, 전화, 온라인 취재를 병용

②폐사 과거 실시 조사 데이터, 관공서 조사자료를 통한 고찰

조사기간: 2020년 5월~2020년 8월


◆자료 포인트

• 코로나19에 의한 영향을 취재 베이스로 고찰

재리스 비율이 각사 모두 상승 경향. 중고차 수출 정체에 의해 옥션 낙찰가 하락. 당초 설정잔가를 밑도는 리스업 차량의 매각손실을 회피하고 싶은 오토리스 회사의 기대와 불투명한 향후에 의한 고객 측의 신차 대체 수요 저하가 배경으로

• 메인터넌스 리스의 유지로, 과제는 '차세대 차' 정비

정비공장은 인력부족을 주 요인으로 하여 거점 수가 감소 경향. 차세대 차량 비율이 성장하고 있는 오토리스 회사는 금전적 부담 등에서 ‘특정 정비’ 인증 취득을 주저하는 제휴공장과의 관계 재검토를 모색 중. 딜러 의존을 높이는 움직임도

• MaaS, CASE를 주시한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으로의 전환

영업차를 사원에게 사적으로 이용하게 하는 ‘법인리스×카셰어링’ 서비스가 등장. 고객의 편리성 향상과 코스트 삭감의 관점에서 리스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서비스로서 각사가 주목

• 법인리스 중심이었던 오토리스 대형기업도 개인 시장 진출 개시

법인리스고객의 사원용(직장) 판매 및 일반소비자 대상의 Web 한정판매 등으로 단계적으로 범위 확대 중

• 리스업 차량 매각은 '해외 판로'가 선택지 중 하나로

대형수출업자의 이용과 독자적인 현지법인 설립 등 여러 가지 어프로치로부터 리스업 차량의 매각 이익 향상을 모색


리서치 내용


오토리스 시장의 현상과 전망 2020년판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오토리스 업계의 현상


제1절 리스차량 보유대수로 본 오토리스 시장

제2절 신차 판매대수로 본 오토리스 시장

제3절 중고차 유통시장에서 본 오토리스 시장

제4절 업계 재편이 일단락 된 오토리스 업계

제5절 오토리스 시장의 현황


제2장 오토리스 회사의 제공 서비스와 수익구조 분석


제1절 오토리스 회사의 제공 서비스

제2절 오토리스 회사의 수익구조 분석


제3장 주요 오토리스 관련 회사의 현황 분석


제1절 주요 오토리스 회사의 보유·관리대수 추이

제2절 주요 오토리스 회사의 동향과 전략 분석

제3절 주요 유지보수 수탁회사의 동향과 전략 분석


제4장 오토리스 기업의 실태 설문조사


제1절 설문 개요

제2절 오토리스 회사의 차량 대수 상황

제3절 상품 제공체제

제4절 오토리스 회사의 향후 전망


제5장 오토리스 시장의 향후 전망


제1절 법인·개인별 차량 보유대수와 노동인구 감소

제2절 오토리스 차량 보유대수의 장래 예측

제3절 오토리스 시장의 장래에 영향을 주는 외부환경


제6장 오토리스 관련 유력기업 개표


제1절 오토리스 회사 개표

제2절 유지관리 수탁회사 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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