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4일 월요일

포인트서비스, 포인트 - 포인트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포인트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포인트서비스, 포인트카드 시장의 동향과 전망

발간일:2020년 7월 30일

체  재:A4판 29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0년 4월~7월

2. 조사대상:공통포인트서비스 제공사업자, 마일리지 서비스 제공사업자, 포인트 사이트 운영사업자, 포인트 관련 솔루션 벤더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포인트서비스 시장>

  본 조사에서 포인트서비스 시장은 특정기업과 그룹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상품의 구입 등에 대해서 발행되는 포인트와 마일리지 등을 대상으로 하며, 시장규모는 포인트의 총 발행금액을 말한다.

  포인트의 총 발행금액에는 특정기업이 발행하는 포인트와 마일리지에 더해, 특정 결제(신용카드, 전자화폐, QR코드결제 등)로 부여되는 포인트, 업종·업태에 관계없이 제휴처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통 포인트(T포인트, Ponta, 라쿠텐포인트, d포인트 등) 등이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포인트서비스, 공통 포인트서비스, 포인트 교환 서비스, 마일리지, 포인트 사이트, 포인트 솔루션


◆2019년도 일본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는 2조 69억 엔까지 확대

~복수의 공통 포인트서비스를 도입하는 사업자가 증가, 휴대전화 통신사의 회원 확보 경쟁이 공통 포인트 발행금액 점유율을 좌우할 가능성도~


포인트서비스 일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포인트 발행금액 기준

주2. 2020년도는 전망치, 2021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특정기업과 그룹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상품 구입 등에 대하여 발행되는 포인트와 마일리지 등을 대상으로 하며, 시장규모는 포인트 총 발행금액을 말한다.


1. 시장 개황

  2019년도 일본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포인트 발행금액 기준)는 전년도대비 106.0%인 2조69억 엔으로 확대했다. 복수의 공통 포인트를 도입하는 사업자 수의 증가와 캐시리스·소비자환원사업 등을 배경으로 한 캐시리스 결제로 이어진 포인트 부여 등을 통해, 포인트 발행금액은 확대되고 있다.


  2020년도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소비가 침체될 전망이며, 포인트 발행금액이 크게 감소하는 업종도 나오는 한편, 마이너포인트사업이 그 감소분을 일부 보전할 전망이다. 2020년도 일본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103.2%인 2조 720억 엔, 2021년도 동 100.8%로 횡보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2. 주목 토픽

편의점 업계에서의 멀티포인트화 상황


  소매업자 등에서 복수의 공통 포인트서비스를 도입하는 사업자가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편의점의 동향이 주목된다.

지금까지 T포인트를 중심으로 포인트서비스를 제공해 온 페밀리마트가 2019년 11월부터 d포인트와 라쿠텐포인트를 도입함에 따라 소비자의 행동이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 즉 페밀리마트에서 지금까지 T카드를 사용했던 유저가 라쿠텐포인트와 d포인트의 축적에 어느 정도 전환할 것인지가 공통 포인트 시장의 쟁점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로손과 페밀리마트와 같이 기타 편의점도 복수의 공통 포인트를 도입하면, 소비자는 구매 시의 공통 포인트 부여를 당연하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하우스포인트를 발행하고 있는 편의점에서도 공통 포인트의 도입 및 멀티 포인트화(한 회사에서 여러 종류의 포인트를 발행)가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3. 장래 전망

  2024년도의 일본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포인트 발행금액 기준)는 2조 4,193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향후도 복수의 공통 포인트를 도입하는 사업자가 증가해 포인트 발행금액은 확대될 것으로 본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포인트 발행금액이 감소한 업종에서도 서서히 소비가 회복됨으로써 이러한 업종에서의 포인트 발행금액이 증가로 전환될 전망이다.


  하우스포인트를 발행하는 기업은 포인트 부여에 의한 판촉과, ID-POS를 이용한 고객 분석으로 개별 고객 마케팅의 실시로 연결하는 대응을 계속할 것이다.

  한편으로 공통 포인트를 도입하는 기업에서는 한 회사에서 복수의 공통 포인트를 발행하는 케이스가 더욱 증가될 것이다. 많은 가맹점에서 공통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회원으로서는 구매 시의 공통 포인트 부여가 당연해지므로, 공통 포인트서비스 사업자에게는 타사와의 차별화를 시도하기 위해 회원의 편리성을 향상시키는 대응과 가맹점에 대해서 포인트 발행 비용에 대한 판촉효과와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 시책의 송객효과 향상 등이 요구될 것이다.


  또 주식회사 로열티마케팅과 KDDI 주식회사가 자본업무를 제휴한 결과, 4가지 공통포인트서비스가 휴대전화 통신사와 결합됐다. 향후 공통 포인트서비스 시장은 휴대전화 통신사의 회원 확보 경쟁 결과에 따라 이용되는 공통 포인트가 변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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