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0일 일요일

외식, 외식산업 - 2020년판 외식산업 마케팅 총람/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년판 외식산업 마케팅 총람(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0年版 外食産業マーケティング総覧


자료코드: C62109600 / A4 881p / 2020. 9. 18 


외식산업에 관한 통계 데이터와 자료집은 여러 단체 기관에서 발표·발간해 왔지만, 기존 자료에서는 업태별 업계 동향을 상세히 분석한 것을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또, 시장규모 산출 시의 업태 분류에 대해서도 「일식」 「양식」과 같이 예전의 「식당」 개념으로 분류되고 있는 예가 많은 등, 오늘날의 점포 형태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았습니다.

2002년 초판부터 개정을 계속해 온 「외식산업 마케팅 총람」은 오늘날의 점포 업태를 기반으로 마켓을 분류해, 각각 시장규모를 산출했습니다. 기업 랭킹과 시장 점유율, 유력 기업 사례연구, 업계 동향에 대해서도 각 업태별로 분석했습니다. 또, 주요 체인기업 50사의 상세조사개표를 비롯해, 유력 외식기업 약 330사에 대한 조사개표도 게재할 예정입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주요 체인기업 상세개표(각 업태의 주요 체인기업 51사)

·유력기업 조사개표(각 업태의 유력기업 329사)

조사방법: 주요 체인은 공청회, 유력기업은 설문조사를 토대로 각각 조사 실시. 유가증권 보고서 등 공개 데이터에서도 인용. 어느 쪽이든 일부 불분명한 기업 혹은 항목에 대해서는 야노경제연구소의 추계도 포함. 이상의 조사를 토대로 야노경제연구소가 추계·분석을 실시

조사기간: 2020년 6월~2020년 8월


◆자료 포인트

• 시장규모, 랭킹, 점유율, 점포 수 등을 업태별로 게재! 업태별 시장동향, 유력기업의 사 전략, 장래 예측을 전망!

• 주요 체인기업 50사의 상세조사개표 게재, 실적 추이, 점포 수 추이, 출점·폐점 예정 점포 수, 업태별 점포 전개 상황, 업태별 점포 매출액, 출점 전략, 업태 개발, 메뉴 개발 등의 전략 수록!

• 주요 체인기업의 긴급사태선언~현재까지의 코로나19 대응을 망라.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점

코로나19, 소비세 인상, 식품로스, 간접흡연방지, 일하는 방식 개혁…외식산업을 둘러싼 문제와 각 기업의 대책을 횡단적으로 소개! 뉴 노멀 시대의 외식산업을 검증!

대형기업의 입지전략, 경영 데이터, 출점 경향을 비교! 기업별 전략의 차이를 밝히다!


리서치 내용


본서의 포인트


Ⅰ. 외식산업의 시장동향


제1장 외식산업의 시장동향

  1. 총 시장의 추이

  2. 외식산업의 시장동향

3. 외식산업 관련 통계의 동향


제2장 업태별 시장동향

  1. 서양식 패스트푸드

  2. 일본식 패스트푸드

  3. 패밀리레스토랑

  4. 초밥, 회전초밥, 배달초밥

  5. 술집, 펍, 맥주집

  6. 디너 레스토랑

  7. 중식당, 라면집

  8. 우동·메밀국수

  9. 카페

  10. 고깃집

  11. 기타 전문업태·식당 등

  12. 테이크아웃 도시락·반찬가게


Ⅱ. 주식상장기업의 경영데이터 분석


제1장 조사실시 요령

제2장 104사의 합계 경영지표

제3장 업무별 경영지표

제4장 기업별 경영지표

제5장 업무별 주요 경영지표

제6장 주요 경영지표 기업별 순위


Ⅲ. 유력 음식체인의 입지환경 분석


제1장 외식업소의 입지환경

제2장 조사분석 결과

  1. 업태별 입지환경

  2. 카페 업태의 입지환경

  3. 패밀리 업태의 입지환경

  4. 회전초밥 업태의 입지환경

  5. 양식 패스트푸드

  6. 규동체인 업태의 입지환경

제3장 외식업소의 입지환경 포인트


Ⅳ. 유력기업 조사개표


제1장 주요 체인기업 상세개표

  1. 서양식 패스트푸드

  2. 일본식 패스트푸드

  3. 패밀리레스토랑

  4. 회전초밥

  5. 술집, 펍, 맥주집

  6. 디너 레스토랑

  7. 중식당, 라면집

  8. 우동·메밀국수

  9. 카페

  10. 고깃집

  11. 기타

  12. 테이크아웃 도시락·반찬


제2장 유력기업 조사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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