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5일 화요일

리튬이온전지, LiB -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1st Half Report

발간일:2020년 7월 31일

체  재:A4판 16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0년 5월~7월

2. 조사대상: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LiB) 메이커(일본, 한국, 중국)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자동차용 LiB 시장 용어정의>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Lithium-ion Battery, 이하 LiB)는 전기자동차(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등에 탑재되어 자동차의 모터를 구동한다. 본 조사에서 자동차용 LiB 시장은 승용차 및 상용차의 마일드하이브리드자동차(SSV, 12V, 48V), 하이브리드자동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LiB를 대상으로, 2019년까지는 LiB가 탑재된 xEV 메이커 출하 기준으로, 2020년 이후는 xEV의 생산 기준으로 LiB 용량을 산출했다.


◆2019년 자동차용 리튬이온전지 세계 출하 용량은 전년대비 17.6% 증가한 133.1GWh, 중국 xEV 보조금 감소 영향으로 성장 둔화

~2020년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감소세로 돌아설 전망(시장 기준 예측)~


시장 기준 예측: xEV 타입별 자동차용 LiB 세계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정책 기준 예측: 자동차용 LiB 세계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2020년은 전망치, 2021년 이후는 예측치, 2030년의 전년대비는 2025년 대비

주2. 승용차 및 상용차의 마일드하이브리드자동차(SSV, 12V, 48V의 MHEV), 하이브리드자동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LiB를 대상으로, 2019년까지는 LiB가 탑재된 xEV 메이커 출하 기준으로, 2020년 이후는 xEV의 생산 기준으로 LiB 용량을 산출했다

주3. 반올림 등에 의해 표 내의 합계치 및 비율이 다른 경우가 있다


1. 시장 개황

  2019년의 자동차용 LiB 세계 시장규모는 용량 기준으로 전년대비 117.6%인 133.1 GWh로 추계한다. 탑재되는 xEV 타입별로 출하 용량을 살펴보면, HEV가 1.9GWh(전년대비 185.7%), PHEV가 9.3GWh(동 97.1%), EV가 121.8GWh(동 118.8%)로, EV용 LiB의 구성비가 90%를 차지했다.

  유럽을 중심으로 HEV가 성장하고, EV에서는 Tesla 모델3 등을 중심으로 중용량 EV가 큰 성장을 보이고 있지만, PHEV, 저용량 EV는 전년에 못 미치고 있다. 특히 중국에서 보조금 조건의 변경 등을 배경으로 수요가 부진하다. 자동차용 LiB 세계 시장은 지금까지 견조한 성장 기조를 보여 왔지만, 시장을 견인해 온 중국 시장에서 보조금 감소로 성장 둔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에 의해서 산업 전체가 축소된 세계 자동차 시장을 배경으로, 현시점에서의 각국의 경기·경제대책 등을 고려해, 자동차용 LiB 세계 시장의 정책 기준 예측과 시장 기준 예측을 실시했다.

  정책 기준 예측에서는 세계적인 환경규제 강화 움직임과 각국의 보급정책, 자동차 메이커 각사의 전동화 전환을 배경으로 2020년도 유럽을 중심으로 xEV 시장이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책 기준 예측에서의 2030년 자동차용 LiB 세계 시장규모는 용량 기준으로 2025년 대비 195.3%인 1,720.8 GWh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한편, 시장 기준 예측에서는 사용하기 편리함과 부담 없는 차량 가격 등 소비자 측의 니즈를 배경으로, 코로나19의 영향에 의한 경제 후퇴의 영향을 받아, xEV 시장은 전년에 못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기준 예측에서의 2030년 자동차용 LiB 시장규모는 용량 기준으로 2025년 대비 172.0%인 496GWh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이 가운데 HEV용이 용량 기준으로 7.3GWh(2025년 대비 171.1%, 구성비 1.5%), PHEV용이 45.4GWh(동 166.0%, 동 9.2%), EV용이 443.2GWh(동  172.7%, 동 89.4%)가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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