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5일 화요일

핀테크, FinTech - 2020 FinTech 시장의 실태와 전망~렌딩서비스 편~/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 FinTech 시장의 실태와 전망~렌딩서비스 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0 FinTech市場の実態と展望 ~レンディングサービス編~


자료코드: C62109800 / A4 173p / 2020. 8. 21


금융기관에서는 차세대 점포에 대한 대응이 진행되어 고객과 관계하는 방식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비대면·온라인상에서의 거래 등 디지털화를 추진하는 가운데, 계속해서 벤처기업과의 협업 사례가 증가할 전망이다.

또 은행 서비스를 은행 이외가 제공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어, 소셜렌딩이나 스코어렌딩 등 여러 가지 렌딩서비스가 대두하고 있다.

은행의 FinTech에 관한 최신 대책과 더불어 렌딩서비스 시장규모와 실적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고찰한다.


◆조사요강

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일본의 FinTech 현황에 대해서 렌딩서비스를 중심으로 조사해 동향과 과제 등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시장 동향을 전망한다. ‘금융기관’ 및 ‘IT벤더(SIer/클라우드벤더)’에 대해서는 FinTech 전략, 오픈API 및 블록체인 활용 상황 등에 대해서 조사했다.

또 개인 데이터의 활용이라는 관점에서 주목되는 정보은행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조사대상: 본 조사에서는 금융기관, IT벤더, FinTech사업자(렌딩서비스 제공기업, 정보은행 관련 사업자)를 대상으로 총 11사 대해서 청취조사를 실시했다.

금융기관(5사), IT벤더(1사), FinTech사업자(렌딩서비스 제공기업, 정보은행 관련 사업자)(5사), 합계 11사

조사방법: 직접면담취재, 전화조사 및 문헌조사 등

조사 기간:2020년 5월~2020년 7월


◆자료 포인트

• 은행, SIer, 벤처기업(렌딩) 관점에서 FinTech 실태 파악

• 은행 API 공개에 따른 금융서비스 확충 가능성 고찰

• 렌딩서비스 시장규모 및 내역 산출

• 전회 판과의 차이점

각 기업의 With코로나·코로나 이후에 대한 견해 및 전략을 기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총론


1. FinTech란

2. FinTech 시장 개황

  2.1 FinTech 관련 법 개정 등 외적 환경 변화

    (1) 환경정비가 급속히 진행-법적, 기술적, 물리적 환경

  2.2 렌딩서비스 현황

    (1) 소셜렌딩

    (2) 온라인(AI) 대출

    (3) 스코어렌딩

  2.3 API 연계의 추진상황

    (1) API의 개요

    ① API란

    ② 공개범위에 대해

    (2) API 공개에 따른 이점

    (3) API 공개에 따른 과제

    (4) 금융기관, 전자결제 대행업체의 대응상황

  2.4 금융기관의 점포 감축 및 디지털화

    (1) 기존 금융기관의 대응

    (2) 벤더에 의한 지원솔루션 동향

    (3) 금융기관의 디지털화에 관한 향후 전망

  2.5 블록체인의 활용상황

    (1) 개요

    (2) 기존 시스템과 블록체인의 구분

    ① 데이터에 의한 분리

    ② 비즈니스의 성질-빠르게 성장할 필요성 여부

    (3) 블록체인에 관한 대응

    ① 미쓰비시UFJ파이낸셜그룹

    ② 미즈호파이낸셜그룹

    ③ iBank마케팅

    ④ 스미신SBI넷은행

    ⑤ NTT데이터

    (4) 보급상 과제

3. 시장규모

  3.1 렌딩서비스 시장규모(2017~2020년)

4. 주요 IT벤더 동향

5 정보은행의 대두

  5.1 정보은행의 개요

  5.2 대응 사례

    ① NTT데이터

    ② Data Sign

  5.3 보급상 과제

6. 장래 전망

  6.1 렌딩서비스 시장예측(2019년~2023년)

  6.2 렌딩서비스 시장전망


제2장 금융기관의 실태와 대응


1. 메가뱅크 대응상황

  1.1 FinTech 관련 현황

  1.2 코로나 이후/With 코로나에서 은행의 과제

  1.3 API에 관한 대응

2. 지방은행, 제2지방은행 대응상황

  2.1 FinTech 관련 현황

  2.2 코로나 이후/With 코로나에서 은행의 과제

3. 인터넷전문은행 대응상황

  3.1 FinTech 관련 현황

    ① 개요

    ② 동향-제2탄 인터넷은행 설립 움직임

  3.2 대응상황

    ① 타사와의 협업

    ② 자사 단독

  3.3 API에 관한 대응

  3.4 코로나19가 사업에 미치는 영향

4. SBI홀딩스 ‘제4메가뱅크 구상’

  4.1 개요

  4.2 지역금융기관에 사업운영 지원

    ① 시마네은행과 SBI그룹의 제휴 사례


제3장 렌딩서비스 제공기업의 실태와 대응


1. 소셜렌딩

  1.1 소셜렌딩의 개요

    1.1.1 소셜렌딩이란

    1.1.2 투자자의 속성

    1.1.3 빌려주는 이의 속성

  1.2 코로나19가 사업에 미치는 영향

    1.2.1 빌려주는 이에 미치는 영향

    1.2.2 투자자에 미치는 영향

  1.3 주요 참여 사업자의 강점

    1.3.1 SBI소셜렌딩

  1.4 비즈니스 모델

    1.4.1 SBI소셜렌딩

  1.5 영업 및 확판방법

  1.6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1.6.1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매출액 기준: 2017년도~2023년도)

    1.6.2 융자 잔액 추이

  1.7 주요 사업자가 생각하는 테크놀로지 활용 가능성

    1.7.1 SBI소셜렌딩

  1.8 주요 사업자가 생각하는 향후 방침

    1.8.1 SBI소셜렌딩

2. 온라인(AI) 대출

  2.1 온라인(AI) 대출의 개요

  2. 주요 참여 사업자

  2.3 주요 참여 사업자의 강점

    2.3.1 freee finance lab

    2.3.2 알토어

  2.4 비즈니스 모델

    2) 4.1 freee finance lab

    2) 4.2 Arutoa

  2.5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2.5.1 freee finance lab

    2.5.2 Arutoa

  2.6 타깃 고객

    2.6.1 freee finance lab

    2. 6.2 Arutoa

  2.7 시장규모

    2.7.1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매출액 기준: 2017년도~2023년도 예측)

    2.7.2 융자 잔액 추이(2017년도~2023년도 예측)

3. 스코어렌딩

  3.1 스코어렌딩의 개요

  3.2 주요 참여 사업자의 강점

    3.2.1 J.Score

    3.2.2 LINE

  3.3 비즈니스 모델

    3.3.1 J.Score

    3.3.2 LINE

  3.4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3.4.1 J. Score

    3.4.2 LINE

  3.5 타깃 고객

    3.5.1 J.Score

    3.5.2 LINE

  3.6 시장규모

    3.6.1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매출액 기준: 2017년도~2023년도 예측)

    3.6.2 융자 잔액 추이(2017년도~2023년도 예측)


제4장 개별기업의 실태


1. 미쓰비시UFJ파이낸셜그룹

2. 미즈호파이낸셜그룹

3. iBank마케팅

4. 스미신SBI넷은행

5 GMO아오조라넷은행

6. NTT데이터

7. SBI소셜렌딩

8. freee finance lab

9. LINE(금융사업)

10. Arutoa

11.Data 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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