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5일 화요일

AGV, 반송로봇 - 2020 AGV/반송로봇 시장의 현상과 장래성/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 AGV/반송로봇 시장의 현상과 장래성(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0 AGV/搬送ロボット市場の現状と将来性


자료코드: C62106500 / A4 131p / 2020. 8. 24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화물 반송 목적으로 하는 가이드 주행식 로봇을 ‘AGV’, 비가이드 주행식 로봇을 ‘반송로봇’으로 다룬다. 지금까지 제조업을 중심으로 보급되어 온 AGV이지만, 새로운 용도와 기능을 요구해 지금까지 없었던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가이드리스화의 지적이 많은 듯해, 반송로봇으로의 이행에 주목. 반송로봇은 특히 피킹 용도로 새로운 제안이 잇따른다. 주목도는 높지만, 어디까지 가동해 메리트가 있는지는 알 수 없다. 유저가 한정된다는 지적도 있다. 신규 제안 및 신규 참여기업도 두드러져 시장은 활성화. 저출산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에 더하여 코로나19의 3밀 회피로 AGV/반송로봇이 주목. 새로운 사용상황과 기능을 요구하는 니즈가 높아져, 보다 틈새 용도에 대한 대응을 도모하고, 목적에 따른 제품사양과 가격을 세분화. 사용조건에 따라 AGV/반송로봇에 요구되는 니즈가 다양화. 용도를 좁혀, 메이커 제안도 세분화. 해외 제품과의 경쟁 및 제어기술도 요구되는 가운데 AGV/반송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을 탐색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AGV/반송로봇을 대상으로 참여기업의 취급 제품, 신규 수요 개척 및 기능 확대 대응, 수요 전망 등의 사업 전개를 파악하는 동시에, 이들 전체를 부감한 후 AGV/반송로봇 시장의 장래성과 과제를 고찰

조사대상처: 일본의 AGV/반송로봇 메이커와 판매회사, 이들을 응용한 시스템 취급기업과 더불어 AGV/반송로봇과 관련된 기술개발에 임하는 기업 및 관련 단체, 관계부처 등

조사방법: 직접면접취재를 중심으로 전화 문의 등을 병용. 공표된 자료 및 데이터, 문헌, 연구성과, 신문기사, 사내자료 등도 참고


◆자료 포인트

지난 판과의 차이

• AGV와 반송로봇을 나누어 각각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메이커 전개, 과제 및 문제점 등을 고찰

• 반송로봇은 AGV에서 이행할 것인가, 신규 용도를 개척해 나갈 것인가. 보급 중인 반송로봇의 과제 및 문제점도 주목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AGV/반송로봇 시장 현황


제2장 AGV의 시장 동향


제3장 반송 로봇의 시장동향


제4장 주목 참가 기업의 대처 실태


제5장 AGV/반송 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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