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4일 월요일

당뇨병, 당뇨 - 당뇨병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당뇨병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당뇨병 시장의 현상과 전망

발간일:2020년 6월 30일

체  재:A4판 19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4월~6월

2. 조사대상: 당뇨병 검사·진단기기 메이커, 제약기업, 기타 관련 기업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접취재와 문헌조사 병용


<당뇨병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당뇨병 시장은 주로 검사 및 진단기기(혈당측정기, 관련 제품, 요당측정기 및 관련 제품), 치료약(당뇨병 치료약, 합병증 치료약)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당뇨병 시장규모는 검사·진단기기 시장규모(메이커 출하액 기준)와 치료약 시장규모(약가 기준의 합산치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혈당자기측정기, 요당측정기·시험지, 혈당강하제, 인슐린제제


2019년도 당뇨병 시장규모(검사·진단기기 시장 및 치료약 시장 합산치)는 약 6,524억 엔, 치료약 시장 축소에 따라 2023년도 이후 축소


당뇨병 시장(검사·진단기기 시장 및 치료약 시장의 합산치) 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본 조사에서의 당뇨병 시장규모는 검사 및 진단기기 시장규모(메이커 출하액 기준)와 치료약 시장규모(약가 기준)의 합산치

주2. 2020년 이후 예측치


1. 시장 개황

  본 조사에서 당뇨병 시장은 주로 검사 및 진단기기(혈당측정기, 관련 제품, 요당측정기 및 관련 제품), 치료약(당뇨병 치료약, 합병증 치료약)을 대상으로 한다. 2019년도 당뇨병 시장규모(검사·진단기기 시장 및 치료약 시장의 합산치)는 6,524억4,000만 엔으로 추계했다.


  검사·진단기기 시장은 혈당자기측정기(SMBG)의 가격경쟁 심화 등을 배경으로, 최근 보합에서 축소 경향이 계속되고 있다. DPP-4 저해제 등 혈당강하제의 확대에 의해, 인슐린 요법을 선택하지 않거나 인슐린 요법에서 이탈하는 것에 성공하는 경우도 있는 등, 혈당자기측정기 수요 감소의 한가지 요인이 되고 있다. 일본의 당뇨병 환자는 증가 경향에 있지만, 이러한 요인에 의해 검사·진단기기 시장규모는 향후 축소 경향으로 추이할 것으로 보인다.


  치료약 시장은 DPP-4 저해제 및 SGLT2 저해제, 최근 등장한 배합제가 신장함으로써 확대 기조에 있다. 특히 일본에서는 별로 침투해있지 않은 SGLT2 저해제 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보험점수 신설로 주목받는 지속혈당측정기(CGM), 기술개발이 일단락된 혈당자가측정기(SMBG), 검사·진단기기 시장은 새로운 경쟁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검사·진단기기 시장에서는 지속혈당측정기(CGM) 및 혈당자기측정기(SMBG)의 동향이 주목된다.


  2020년 4월에 자기혈당관리에 관한 진료보수가 신설되어, 지속혈당측정기(CGM)에 새로운 보험점수가 설정되었다. 일본 출시 이후 주목받았던 CGM은 앞으로 입지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혈당자가측정기(SMBG)의 개발 경쟁은 성숙단계를 맞이하고 있다. 기능이나 기술면에서의 개발은 일단락되고, 외형이나 사용성을 소구함으로써 차별화를 도모하는 새로운 경쟁 국면에 들어갔다.


3. 장래 전망

  2020년도의 당뇨병 시장규모(검사·진단기기 시장 및 치료약 시장의 합산치)는 6,687억2,000만엔을 예측한다.


  검사·진단기기 시장은 혈당자기측정기의 가격경쟁과 인슐린 처방 감소에 의한 수요 감소에 따라 축소 경향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시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면, 비침습적인(몸에 바늘을 찌르지 않는) 혈당측정기 등의 혁신적인 제품이나, 자기혈당관리에 관해서 진료보수가 신설된 것과 같은 제도 변경에 의한 것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치료약 시장은 DPP-4 저해제와 SGLT2 저해제가 시장을 견인함으로써 확대 기조에 있다. 다만 선발품의 특허만료에 따라 염가의 제네릭 의약품이 더욱 보급되는 점과, 각사가 개발하는 당뇨병 신약 후보의 감소 경향 등을 감안하면, 시장은 향후 5년 이내에 축소로 돌아설 것으로 예측한다.


  또 이들 시장에 공통되는 과제는 향후의 영업·정보제공 체제이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기존의 대면 활동이 제한되고 있으므로, 온라인 툴을 이용한 효율적인 영업·정보제공 체제를 어떻게 정돈할 지가 각사의 실적을 좌우하는 한가지 요인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