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0일 일요일

스마트카, 자율주행차 - 2020 자동차 메이커의 스마트카 전략과 시장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 자동차 메이커의 스마트카 전략과 시장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0 自動車メーカのスマートカー戦略と市場展望


자료코드: C62111300 / A4 307p / 2020. 8. 31 


EV와 자율주행, V2X에 관한 법정비와 국가정책, 기요건을 조사. 스마트카의 세계 시장규모를 지역별로 예측·분석.


◆조사개요

조사목적: EV 및 자율주행, V2X에 관한 법정비와 인프라의 진척 상황, 국가정책, 기술요건을 명확히 하고 앞으로의 시장 전망을 부감한다

조사대상: 스마트카(V2X와 Lv4의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EV) 및 이에 관한 기술/규제/시장 동향

조사대상처: 일본·해외 주요 자동차 메이커, 자동차부품 공급메이커, 반도체·전자부품 메이커, IT/통신 메이커 등

조사방법: 면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 2020년 6월~2020년 8월


◆자료 포인트

• 2020년 자동차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감소할 것으로 예측

· CASE가 제창되고 4년이 경과해도, EV 및 자율주행의 수익화, 실현에 각사가 고전

·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 자동차 판매 시장은 전년대비 10~20% 감소할 것으로 전망

· 이익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자동차 메이커 각사에게 어려운 투자전략이 요구되지만, 신기술 개발은 법규제와 유저 니즈로부터 필수 불가결

• '스마트카'란?

⇒ 본 조사에서는 V2X 기능과 Lv4의 자율주행시스템을 탑재한 EV로 정의

· ‘CASE를 높은 차원에서 실현한 자동차’로서 스마트카 개발에 주목

· 스마트카를 구성하는 기술요소인 V2X/전동화/자율주행 각 분야의 관련 규제 및 기술 동향,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대응을 조사

· ‘스마트카’ 보급의 기점으로 전망되는 MaaS에 대해서도 철저 조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스마트카의 정의와 시장 개황


1-1. 스마트카의 정의

1-2. EV, 자율주행, V2X의 정의

1-3. 스마트카가 요구되는 배경

1-4. 스마트카 실증실험 동향


제2장 V2X의 보급과 자동차 메이커 전략


2-1. V2X의 법정비 상황

  2-1-1. 일본

  2-1-2. 유럽

  2-1-3. 미국

  2-1-4. 중국

2-2. V2X의 국가정책

  2-2-1. 일본

  2-2-2. 유럽

  2-2-3. 미국

  2-2-4. 중국

2-3.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V2X 전략

  2-3-1. 도요타자동차

  2-3-2. 혼다 기연공업

  2-3-3. 닛산자동차

  2-3-4. Volkswagen AG

  2-3-5. BMW AG

  2-3-6. Daimler AG

  2-3-7. General Motors Company

  2-3-8. Ford Motor Company

  2-3-9. Tesla, Inc.

  2-3-10. 北京汽車集団有限公司

  2-3-11. 上海汽車集団有限公司

  2-3-12. BYD Company Limited


제3장 EV의 인프라 정비 상황과 자동차 메이커 전략


3-1. EV용 충전 인프라의 정비 상황과 트렌드

3-2. EV의 국가전략

  3-2-1. 세계 동향

  3-2-2. 일본

  3-2-3. 유럽

  3-2-4. 미국

  3-2-5. 중국

  3-2-6. 기타 지역

3-3.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전동차 전략

  3-3-1. 도요타자동차

  3-3-2.  혼다기연공업

  3-3-3.  닛산자동차

  3-3-4. Volkswagen AG

  3-3-5. BMW AG

  3-3-6. Daimler AG

  3-3-7. General Motors Company

  3-3-8. Ford Motor Company

  3-3-9. Tesla, Inc.

  3-3-10. 北京汽車集団有限公司

  3-3-11. 上海汽車集団有限公司

  3-3-12.BYD Company Limited


제4장 레벨4 자율주행차의 개발 동향


4-1. 자율주행의 법정비·국가정책의 동향

  4-1-1. 국제연합의 법규 정비 상황

  4-1-2. 일본

  4-1-3. 유럽

  4-1-4. 미국

  4-1-5. 중국

4-2.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자율주행전략

  4-2-1. 도요타자동차

  4-2-2. 혼다기연공업

  4-2-3. 닛산자동차

  4-2-4. Volkswagen AG

  4-2-5. BMW AG

  4-2-6. Daimler AG

  4-2-7. General Motors Company

  4-2-8. Ford Motor Company

  4-2-9. Tesla, Inc.

  4-2-10. 北京汽車集団有限公司

  4-2-11. 上海汽車集団有限公司

  4-2-12. BYD Company Limited

  4-2-13. 기타 중국 자동차 메이커

4-3. 기타 제조 메이커의 사업전략

  4-3-1. Waymo

  4-3-2. Uber

  4-3-3. Nuro

  4-3-4. Baidu

  4-3-5. Auto X

  4-3-6. 기타 중국기업의 동향


제5장 스마트카 시장 전망


5-1. 세계 자동차 대수 시장 상황

  5-1-1. 지역별 자동차 생산대수

  5-1-2. 코로나19가 자동차 시장에 미치는 영향

5-2. 스마트카 보급을 촉진하는 MaaS

  5-2-1. MaaS의 정의와 목적

  5-2-2. 왜 MaaS가 스마트카를 가속화시키는가?

  5-2-3. 일본에서의 MaaS 상황

  5-2-4. 유럽에서의 MaaS 상황

  5-2-5. 미국에서의 MaaS 상황

  5-2-6. 중국에서의 MaaS 상황

  5-2-7. 자동차 제조 메이커의 MaaS 사업

5-3. 스마트카 보급 패턴

  5-3-1. xEV 보급률

  5-3-2. 자율주행 보급률

  5-3-3. MaaS 차량 보급률

  5-3-4. 스마트카 보급률

5-4. 지역별 스마트카 시장규모 예측

  5-4-1. 일본

  5-4-2. 유럽

  5-4-3. 북미

  5-4-4. 중국

5-5. 용도별 스마트카 시장규모 예측


※조사대상은 모든 승용차·소형 상용차(대형트럭·버스 미포함)의 스마트카

※조사범위는 세계 시장을 기본으로, 일본, 유럽, 미국, 중국을 주요 시장으로 함

※시장규모 산출은 기본적으로 2019년~2023년/2030년/2035년 범위에서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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