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0일 일요일

산지직송, 농산물유통 - 산지직송 비즈니스의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산지직송 비즈니스의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오가닉 농산물, 푸드로스(규격 외 채소) 대응 등으로 확대되는 농산물 유통·판매의 신조류(일본어판)

(일본어목차)産直ビジネスの市場実態と将来展望 ~オーガニック農産物、フードロス(規格外野菜)対応などで拡大する農産物流通・販売の新潮流


자료코드: C62112600 / A4 261p / 2020. 8. 31 


농산물은 농가에서 농협 등 출하단체, 도매시장, 중도매업체, 소매업체를 거쳐 소비자에게 유통된다. 농림수산성에 의한 추계에 따르면 국산 청과물의 도매시장 경유율은 79.5%(2016년도)이다. 그러나 이 도매시장에 의한 유통루트에서는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도달하기까지 많은 사업자가 관련하고 있기 때문에 각 단계에서 중간 마진이 발생해, 생산자가 얻는 수입이 적어지는 단점이 있다. 또, 생산자에게는 가격 결정권이 없어, 가령 많은 생산비용이 들었다고 해도 그것을 고려한 가격이 된다고는 할 수 없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에는 강한 농업·돈이 되는 매력적인 농림수산업을 실현하기 위해, 유통루트를 간소화해 이윤을 추구하는 농가·농업생산법인이 증가하고 있으며, 직판장, 택배 등 유통루트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 중에는 푸드로스 삭감의 관점에 근거한 팔다 남은 채소·규격 외 채소의 재판매나 체험형 테마파크를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이 등장하는 등 농산물 유통에 변화의 조짐이 보인다.

본 조사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농산물 유통·판매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상세하게 조사분석함으로써 시장 기회와 신시장(블루오션)에서의 성공포인트를 밝힌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산자직송 비즈니스 관련 기업(농업생산법인, 농산품유통사업자, 농산품판매사업자 등)의 사업전략, 상품동향, 과제·문제점, 시장확대를 위한 대응 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산지직송 농산품 시장의 현황과 향후 방향을 밝힌다.

조사대상사업·상품: 산지직송 농산물(축산품·수산품 제외)

조사대상 기업·단체:

농업생산법인(자사·계약형 농장, CSA)

•농산물 유통사업자(오가닉 농산물 유통, 농산물 시장 외 유통)

•농산품 판매사업자(농산품 직판장, 푸드로스 관련 비즈니스, 체험형 농업 테마파크, 농산품 택배 비즈니스, 수급 매칭 비즈니스) 등

조사방법: 면담취재 및 전화, 질문지 등을 통한 간접 청취조사 실시. 관공서 통계자료, 관련 업계 단체 공표자료 등을 수집·분석

조사기간: 2020년 6월~2020년 8월


◆자료 포인트

• 과거 농산물 유통은 도매시장을 경유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강한 농업·돈이 되는는 매력적인 농림수산업의 실현을 위해 시장 외 유통 비즈니스가 활성화되고 있다. 본 자료는 이러한 시장 외 유통에 초점을 맞추어 서플라이체인의 각 프로세스에서의 여러 가지 유망 비즈니스 동향과 비즈니스 모델을 상세하게 리포트한다.

• 새로운 마케팅 전략·유통루트의 확대에 의해 활성화되는 신시장(블루오션)에서의 성공포인트와 시장기회를 밝힌다.

• 유력기업·단체×약 20사를 대상으로 한 청취조사 결과를 게재 예정


리서치 내용


제1장 산지직송 농산품의 시장 동향(총론)


1. 시장 외 유통의 확대와 배경~지금 왜 시장 외 유통이 확대되고 있는가~

2. 윤리적 소비의식의 고조

3. 시장 외 유통의 확대가 가져오는 서플라이체인의 변화

4. 농산품 거래의 IT화 동향

5. 산지직송 농산품의 수요동향

6. 산지직송 농산품의 시장규모

7. 코로나19의 확산에 의한 영향

8. 산지직송 농산품 시장규모 예측(2020~2024년)


제2장 산지직송 농산품의 생산자 동향


1. 자사계약형 농장비즈니스

2. CSA(지역지원형 농업)


제3장 시장 외 유통에 대응하는 유통업자 동향


1. 오가닉 농산품 유통

2. 농산품의 시장 외 유통 비즈니스


제4장 산지직송 농산품의 판매 비즈니스 동향


1. 농산품 직판장(인숍·노면점)

2. 농산품 직판장(인숍·노면점))

3. 푸드로스(규격 외 채소) 관련 비즈니스

4. 체험형 농업 테마파크


제5장 산지직송 플랫폼 비즈니스의 동향


1. 농산품 택배 비즈니스

2. 수급 매칭 비즈니스


제6장 산지직송 농산품 비즈니스 관련 데이터


1. 오가닉 식품·농산품에 관한 행정 동향

2. 도매시장법의 개정

3. 식품로스 삭감의 강화에 관한 행정 동향


제7장 선진기업의 비즈니스 동향(20사)


1. 생산 비즈니스

2. 유통 비즈니스

3. 판매 비즈니스

4. 산지직송 플랫폼 비즈니스

5. 판매지원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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