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0일 일요일

아동, 어린이 - 아동 관련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아동 관련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아동 시장 종합 마케팅 연감

발간일:2020년 7월 27일

체  재:A4판 42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4월~7월

2. 조사대상: 아동용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이메일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2019년도 일본 아동 관련 비즈니스 시장 규모(38개 분야 합계)

본 조사에서 아동 관련 비즈니스 시장은 일본의 아동용 상품·서비스, 38개 분야의 시장을 대상으로 산출했다

아동의 연령은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0세 이상 15세 이하로 하고 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1. 오락용품·레저(완구/가정용 게임/아동용 출판물/아동용 비디오소프트/유아·아동용 자전거/아동·패밀리 대상 극장용 영화/테마파크·유원지/오락실·오락시설/인도어플레이그라운드) 2. 교육서비스·교육용품(학원·예비교/사립유치원/유아영재교육/유아·아동 대상 외국어교실/아동학습교실/아동 대상 스포츠교실·스포츠클럽/유아·학생 대상 통신교육/학습참고서·문제집/아동용 문구/책상·의자/란도셀) 3. 식품(분유/유아용 식품/과자·디저트) 4. 의류품(유아·아동복/학생복/유아슈즈·아동화) 5. 유아·아동 관련 용품·서비스(유아용 기저귀/유아용 자동차/아기침대·아동용 침구/아동용 시트/ 유아용품 렌탈서비스/아동사진관/아동용 휴대전화/아동용 방범용품·서비스) 6. 보육 관련 서비스(어린이집/베이비시터/아동보육/프리스쿨)


◆2019년도 아동 관련 비즈니스 시장(38개 분야 합계)은 전년도 대비 1.6% 증가로 계속해서 견조하게 추이

~2020년도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많은 시장에서 규모 축소를 예측~


1. 시장 개황

  2019년도 일본의 아동 관련 비즈니스 시장규모(38개 분야 합계)는 전년도 대비 1.6% 증가한 15조 2,048억 엔이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가정용 게임 시장과 테마파크·유원지 시장 등 '오락용품·레저' 분야가 호조를 보였고, '보육 관련 서비스' 분야는 유아교육·보육 무상화의 호영향도 있어 어린이집 시장과 프리스쿨 시장이 성장했다. 한편 「교육 서비스·교육 용품」분야는 전체적으로 소폭 감소 기조에 있다.


2. 주목 토픽

어린이집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하지만 성장률은 둔화


  2019년도 '보육 관련 서비스' 분야는 전년도 대비 6.4% 증가한 4조 741억 엔이었다. 내역을 살펴보면 어린이집 시장은 대기아동문제 대책을 중심으로 공적자금이 지속적으로 투입되면서 견조하게 추이했다. 다만 대기아동문제는 해소되고 있는 점에서 신장률은 이전보다도 둔화되었다. 아동보육 시장은 수요가 해마다 높아지고 있어, 지금까지 수도권에서의 사업 전개가 많았던 사업자가 간사이권에 신규 출점하는 등, 수요가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유아교육·보육이 무상화되면서 프리스쿨 시장도 호조를 보였다.


3. 장래 전망

  2020년도는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휴교조치가 취해진 적도 있어, 대부분의 분야·시장에서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전망이다. 아동 관련 비즈니스에서는 저출산 속에서도 기업의 다양한 대응에 의해 시장은 성장해 왔지만, 코로나19의 영향이 커서 많은 분야·시장에서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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