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15일 화요일

급식, 급식시장 - 급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급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급식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0년 7월 29일

체  재:A4판 49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4월~7월

2. 조사대상: 급식서비스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접조사, 전화 등을 통한 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급식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급식 시장은 사업소 대면급식, 도시락급식(사업소 도시락급식과 재택배식서비스 합계치), 병원급식, 고령자시설(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 유료노인홈)급식, 학교(고등학교, 학교급식 법제도하에 있는 초중학교, 야간정시제 고교·특수교육학교) 급식, 유치원·어린이집 급식 등 6개 분야의 합계치이다.

병원급식이나 고령자시설급식에는 입원환자를 위한 급식과 입소자 대상 급식과 함께 의사와 직원 대상 급식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6개 분야 급식서비스(사업장 대면급식, 도시락급식, 병원급식, 고령자시설급식, 학교급식, 유치원·어린이집 급식)


◆고령자시설, 학교, 유치원·어린이집 급식이 시장을 견인, 2019년도 급식 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0.4% 증가한 4조7,940억 엔

~2020년도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많은 분야에서 마이너스 성장을 예측~


일본 급식 시장 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최종 매출액 기준

주2. 2020년도는 예측치

주3. 사업소 대면급식, 도시락급식(사업소 도시락급식과 재택배식서비스), 병원급식, 고령자시설 급식, 학교급식, 유치원·어린이집 급식 등 6개 분야를 대상으로 산출했다. 단, 병원급식과 고령자시설급식은 입원환자를 위한 급식과 입소자 대상 급식과 함께 의사와 직원 대상 급식도 포함한다.


급식 시장의 분야별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최종 매출액 기준


1. 시장 개황

  지금까지 경기는 완만하게 회복되어 왔지만, 미중 무역마찰이나 세계경제를 이끈 중국경제의 침체 등으로 국내 경제의 성장은 둔화되고 있다. 2019년도는 고령자시설, 학교, 유치원·어린이집용 급식이 시장을 견인해, 2019년도 급식 시장 규모(최종 매출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0.4%인 4조7,940억 엔이었다.

  또 급식 서비스 6개 분야의 내역을 살펴보면, 사업소 대면급식의 구성 비율이 28.8%로 가장 높았고, 이어서 병원급식(23.9%), 고령자시설급식 등(20.8%) 이었다.


2. 주목 토픽

급식 서비스 기업에서 코로나19의 영향과 with 코로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긴급사태선언 발령에 따른 외출 자제, 대도시권 화이트칼라를 중심으로 한 텔레워크 확대, 학교 및 유치원·어린이집의 휴원으로 사업장 대면급식, 도시락급식, 학교급식, 유치원·어린이집 급식 등으로 영향이 확대되었다.


  급식서비스 기업에서 플러스 면은 비상식량 수요의 발생과 이용자 수의 확대 등이다.

한편, 마이너스 면으로는 급식서비스 수탁 사업소의 폐쇄나 섭취자 수의 감소 등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다. 특히 4~5월의 긴급사태 선언으로 이러한 현상이 현저해져 큰 영향을 받았다. 그 후 with 코로나에 대해서는 각 기업에서 신규영업에 의한 새로운 고객 개척, 신상품 개발에 의한 사업기회 확대, 인원배치의 재검토, 일하는 방식 개혁 추진에 의한 인재확보 등의 시책이 검토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0년도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많은 분야가 마이너스 성장이 되어, 급식 시장 규모(최종 매출액 베이스)는 전년도 대비 97.4%인 4조6,674억 엔을 예측한다.

  시장은 다양한 요인으로 분야마다 소폭 증가나 소폭 감소로 추이할 전망이면서도, 코로나19의 종식 시기가 보이지 않는 등 2021년도 이후는 불투명하다. 2024년도의 급식 시장 규모는 4조8,319억 엔으로 소폭 증가 추이가 예측된다. 또 6개 분야별로 보면 고령자 시설급식 등 학교급식, 유치원·어린이집 급식이 증가하고 사업소 대면급식, 도시락급식, 병원급식이 감소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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