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일 일요일

[야노경제연구소 / 복합상업시설] Yano News 2014년 10월호

Yano News 2014년 10월호

발행빈도 : 월 1회 발행(연 12회)

●●● 토픽 ●●●


●주목 기업 분석
주식회사 스타일링라이프홀딩스플라자스타일컴퍼니
~일본 수입 잡화전문점의 선구 「Suzy's Zoo」를 필두로 주로 여성에게 어필하는 프로퍼티 보유



 주식회사 스타일링라이프홀딩스플라자스타일컴퍼니는 1966년 도쿄 긴자에 일본 최초의 수입 잡화전문점 「Sony PLAZA」를 오픈한 일본 수입 잡화전문점의 선구이다. 해외상품을 일본에 소개함과 동시에, 해당 문화와 제품의 즐거움을 전달하는 것을 미션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새로운 상품과 특성 있는 제안을 지향하며 해외에서의 적극적인 구매와 더불어 독자적인 시점에서 정보를 발신해 여성을 중심으로 폭넓은 고객층으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다. 캐릭터 상품으로는 「Barbapapa」와 「Suzy's Zoo」 등 여성 중심의 프로퍼티를 많이 보유하며 일상을 즐길 수 있는 친밀한 상품을 라인업하고 있다.

 동사의 점포 「플라자」와 「미니플라」는 생활을 즐겁게 하는 수입 잡화점을 콘셉트로, 폭넓은 연령의 여성을 타깃으로 과자와 문구, 가정용품, 화장품, 유아용품, 의료품, 완구, 캐릭터상품 등 일상을 즐길 수 있는 친밀한 아이템을 다수 갖추고 있다. 캐릭터상품과 관련해서는 캐릭터의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머그컵과 글라스, 런치박스, 봉제인형 등 일상 사용 아이템으로 즐길 수 있는 상품을 라인업하고 있다. 「Suzy's Zoo」 「ELMER THE PATCHWORK ELEPHANT」 「The Snowman」 「Barbapapa」 등 그림책 관련 프로퍼티가 많고 고정팬이 있다는 점도 동사의 강점이다.

 주력 고객층은 20대에서 40대가 중심이지만, 타깃은 “연령층보다 감성”으로 선정하며 그에 맞춘 프로퍼티 및 상품 전개를 축으로 하고 있다. 캐릭터의 상품화가 어려운 경우에는 SNS 등의 프로모션을 활용하는 등 캐릭터의 특성에 맞춰 전개하고 있다.

 프로퍼티 수를 충실히 하고 현재 프로퍼티의 유효 활용을 우선시하면서, 동사에 상응하는 새로운 프로퍼티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자세이다. 상품 구성면에서는 상품의 선도 유지를 중시하는 오퍼레이션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향후에도 해외 중시 캐릭터상품의 전개에 주력 해 나간다. 해외 잡화의 선구자로서의 전통을 지키면서 젊은 층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도 시대에 맞는 유연성을 가진 상품전개를 진행해 나갈 생각이다.

●●● 내용 목차 ●●●


●상업시설 분석
복합형 상업시설의 개황(171)
신규 오픈한 복합상업시설의 시설 개요, 테넌트 개요, 개업 시의 실적
사례 280:미쓰이쇼핑파크 라라포트이즈미
(4~12 페이지)
상권•입지/시설 개황
표. 이즈미시 및 주변의 대형 SC
표. 오사카부 내 인구 총수
표. 오사카부 내 인구(연령 구성비)
표. “마마 with 라라포트”의 주요 대응
표. 테넌트 일람

●주목 기업 분석
「주식회사 스타일링라이프홀딩스플라자스타일컴퍼니」
 (13~17 페이지)
일본 수입 잡화전문점의 선구 「Suzy's Zoo」를 필두로 주로 여성에게 어필하는 프로퍼티 보유
(1) 기업개요• 프로퍼티 전개 상황
회사개요/연혁/점포수
(2) 사업전략의 특징
①프로퍼티 전략
②채널전략
③광고•선전전략
④해외전개에 대해
⑤현재의 문제점•과제
(3) 향후 전망

표. 프로퍼티 전개 일람
표. 이벤트•프로모션 사례(일부)

●업계 리포트
①2013년 백화점 의료품 판매 동향
 (18~50 페이지)
대형 거점 지점의 증축•리뉴얼 효과가 의료품에도
1. 2013년 전국 백화점의 총매출과 의료품 매출, 주요 백화점의 동향
• 2013년 백화점 의료품 매출 상황
2. 2013년 전국 유력 24개 백화점의 의료품 판매 동향
• 추출한 전국 유력 24개 백화점
1. 마루이이마이 삿포로 본점 2. 후지사키 3. 미쓰코시 본점 4. 세부 이케부쿠로점 5. 이세탄 본점
6. 다카시마야 신주쿠점 7. 다카시마야 도쿄점 8. 다시마야 요코하마점 9. 마쓰자카야 나고야점
10. 나고야 미쓰코시 본점 11. JR나고야 다카시마야 12. 다사시마야 교토점 13. 다이마루 교토점
14. JR교토 이세탄 15. 한큐 본점 16. 긴테쓰 아베노점 17. 다이마루 오사카점
18. 다카시마야 오사카점 19. 다이마루 고베점 20. 이와타야 본점 21. 쓰루야백화점
22. 후쿠야 23. 야마가타야 24. 도키하
3. 백화점 업계의 토픽
(1) 도심 대형 거점 지점의 리뉴얼 오픈
(2) 소형 업태의 적극 출점

표.  참고:상업판매 통계표의 상품 분류(의료품 분야)
표.  백화점 총판매액과 의료품 판매액의 추이
그림. 백화점 의료품 매출 추이
그림. 백화점 의료품 판매액에서 차지하는 상품별 구성비 추이
표. 참고:2013년 백화점 상품부문별 매출(연간)
표. 2013년 백화점 상품부문별 매출(연간)
표. 2013년 백화점 상품부문 매출(연간)
표. 주요 백화점의 2013년도 결산
도표. 미쓰코시이세탄/2013년도 실적
도표. 다카시마야/2013년도 실적
도표. 긴테쓰백화점/2013년도 실적
표. 전국 유력 24개 백화점의 5년간 의료품 아이템별 매출 합계
그림. 전국 유력 24개 백화점의 의료품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2013년 유력 24개 백화점의 의료품 매출 상황/전년대비
표. 마루이이마이 삿포로 본점의 아이템별 매출
표. 후지사키의 아이템별 매출
표. 미쓰코시 본점의 아이템별 매출
그림. 마루이이마이 삿포로 본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후지사키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미쓰코시 본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표. 세부 이케부쿠로점의 아이템별 매출
표. 이세탄 본점의 아이템별 매출
표. 다카시마야 신주쿠점의 아이템별 매출
그림. 세부 이케부쿠로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이세탄 본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다카시마야 신주쿠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표. 다카시마야 도쿄점의 아이템별 매출
표. 다카시마야 요코하마점의 아이템별 매출
표. 마쓰자카야 나고야점의 아이템별 매출
그림. 다카시마야 도쿄점의 아이템별 추이
그림. 다카시마야 요코하마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마쓰자카야 나고야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표. 나고야 미쓰코시 본점(영)의 아이템별 매출
표. JR나고야 다카시마야의 아이템별 매출
표. 다카시마야 교토점의 아이템별 매출
그림. 나고야 미쓰코시 본점(栄)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JR나고야 다카시마야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다카시마야 교토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표. 다이마루 교토점의 아이템별 매출
표. JR교토 이세탄의 아이템별 매출
표. 한큐 본점의 아이템별 매출
그림. 다이마루 교토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JR교토 이세탄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한큐 본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표. 긴테쓰 아베노점의 아이템별 매출
표. 다이마루 오사카점의 아이템별 매출
표. 다카시마야 오사카점의 아이템별 매출
그림. 긴테쓰 아베노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다이마루 오사카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다카시마야 오사카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표. 다이마루 고베점의 아이템별 매출
표. 이와타야 본점의 아이템별 매출
표. 쓰루야백화점의 아이템별 매출
그림. 다이마루 고베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이와타야 본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쓰루야백화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표. 후쿠야(핫초보리점)의 아이템별 매출
표. 야마가타가게의 아이템별 매출고표. 토키하의 아이템별 매출
그림. 후쿠야(핫초보리점)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야마가타야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그림. 도키하의 아이템별 점유율 추이
표. 24개 백화점 카테고리별 매출 일람(매출 내림차순)
표. 백화점의 주요 개점 사례

②2013년 보석•귀금속제품 시장동향 (51~54 페이지)
2013년 보석•귀금속제품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5.6% 증가한 9,617억엔,
부유층을 중심으로 고액품 소비가 시장 견인
1. 보석•귀금속제품 소매시장 규모 추이
 ~2013년 보석•귀금속제품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5.6% 증가한 9,617억엔으로 추계
2. 보석•귀금속제품 소매시장의 2014년 전반 상황
3. 보석•귀금속제품 소매시장규모 중•장기 예측
 ~2014년 이후 보석•귀금속제품 소매시장은 순조롭게 회복해 2018년에 1조엔 만회

그림. 보석•귀금속제품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그림. 보석•귀금속제품 시장규모 전년대비
그림. 4분기별 보석•귀금속제품 소매 판매액 전년대비 추이
그림. 백화점의 보석•귀금속제품(미술 포함) 매출 전년대비 추이
그림. 보석•귀금속 소매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③보석•귀금속제품 도매•메이커 시장규모 추이와 동향 (55~59 페이지)
(1) 보석•귀금속제품 도매•메이커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2) 보석•귀금속제품 도매•메이커의 주요 움직임

그림. 보석•귀금속제품 메이커•도매 시장규모 및 재고 추이
표. 2013-2014년 주요 도매•메이커의 움직임

④화장품 시장의 동향 (60~67 페이지)
1. 2013년도 일본의 화장품 총시장
2. 화장품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3.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4. 유통 루트별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5. 화장품 시장의 향후 방향성과 전망
6. 화장품 시장규모 예측(2014~2018년도)

도표.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도표. 화장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도표. 화장품 유통 루트별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도표. 화장품 시장규모 예측(2014~2018년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⑤여성 이너웨어 시장동향 (68~73 페이지)
2013년 여성 이너웨어의 소매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8.8%
1. 여성 이너웨어 소매시장 규모
2. 여성 이너웨어 시장동향과 향후 전망
3. 가계조사로 보는 여성 이너웨어 소비지출
4. 여성 이너웨어 메이커 시장
5. 여성 이너류 수입 실적

도표. 여성 이너류의 소매시장 규모
그림. 1세대당 속옷류 지출액 추이
표. 1세대당 속옷류 지출액(2인 이상의 세대)
그림. 속옷류의 지출금액 지수(04년=100)
그림. 메이커 기준 일본 국내 출하액
표. 여성 이너류 아이템별 수입 실적

⑥2013년 가정용 살충제의 시장동향과 2014년 시장 예측 (74~77 페이지)
2014년은 5월 이후 평균기온 침체와 집중호우에 의해 전년 미달 방향으로
1. 가정용 살충제의 시장규모 예측과 시장동향
■제품별
(1) 파리•모기용 살충제
(2) 바퀴벌레용 살충제
(3) 불쾌 해충용
(4) 훈연•훈증제
(5) 기피제(제충용)
■시장 전망

도표. 일본 가정용 살충제 총시장(2009~2013년도)
도표. 가정용 살충제의 카테고리와 용도별 개요
표. 가정용 살충제의 카테고리 현상과 향후 성장성 예측

⑦업무 유니폼의 동향 (78~80 페이지)
불안 요인도 많지만, 도쿄올림픽 유치에 의한 수요증가 기대
1. 업무 유니폼 시장 개요와 방향성
2. 마켓 사이즈 추이
3. 유력 기업의 매출 추이

도표. 업무 유니폼의 시장규모 추이
표. 유력 메이커의 업무 유니폼 매출 추이

⑧2013-2014년 통신판매 시장동향 (81~85 페이지)
2013년도는 소비세율 인상 이전의 특수 수요가 순풍으로
1. 통신판매 시장규모 추이와 동향
• 자본•업무 제휴의 활성화

그림. 통신판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표. 통신판매 시장규모 추이
표. [2013/5-2014/7 기업 M&A 업무•자본제휴 사례 일람]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4년 5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86~91 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5. 에어로빅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상권 리서치
전국 각령 지정도시의 에리어 마케팅(17)
상권조사로 보는 지역 특성 기초 데이터
지역:니가타시
 (92~104 페이지)
【니가타시의 개요】
(1) 니가타시의 인구•세대 상황(시구별 인구, 연령별 인구)
【각 구의 개요】
기타구/히가시구/주오구/고난구/아키하구/마나미구/니시구/니시칸구
(2) 니가타시 철도 이용 및 도로교통 상황
①철도 이용 상황 등
②도로교통 상황
(3) 상업 및 상업 집적지 상황
(4) 니가타시의 재개발사업 등

그림. 니가타시의 인구•세대수 추이
표. 니가타시 연령 3구분(비율) 추이
그림. 니가타시의 지역도
표. 니가타시의 인구•세대수 추이
그림. 니가타시 구별 연령 3구분(비율) 추이
표. 지역별 세대수 추이
표. 지역별 인구 총수 추이
그림. 니가타 시내 주요 JR역/1일 평균 승객수
•니가타역 승객수
•가메다역 승객수
•하쿠산역 승객수
•니쓰역 승객수
•도요사카역 승객수
•니가타대학앞역 승객수
표. 니가타 시내의 철도 이용 상황(JR 1일당 승객수)
표. 시내 주요 지점 교통량
표. 니가타시의 상업활동 추이
표. 니가타시의 주요 상업시설(제1종 대규모 소매점포)
표. 제2종 대규모 소매점포
표. 니가타 시내의 구획정리 사업(시행중)

●월차 데이터 파일 (105~115 페이지)
 ~가계소비지출로 주요 전문점의 판매 동향을 공표 데이터로 보는 기초 데이터 베이스
(1) 가계소비지출의 움직임(2014년 8월분)-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움직임(2014년 8월분)-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 속보
(3) 백화점과 체인 스토어의 품목별 매출(2014년 8월분)-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움직임(2014년 8월분)-총무성•노동력조사(속보)
(5) 출생수, 혼인수의 움직임(2014년 7월분)-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 월보
(6) 소비자 물가 움직임(2014년 8월분)-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움직임(2014년 7월분)-경제산업성•특정 서비스 산업동태통계 속보
(8) 주요 의료품 전문점의 기존 점포 매출 추이-각 사 공표 데이터
(9) SC 매출 추이-2014년 8월분-일본SC협회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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