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6일 월요일

[저작곤란자식, 연하식, 검사식, 특수식시장] 2014년판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검사식에 관한 시장실태와 장래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4년판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검사식에 관한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03630 / A4 293p / 2014.03.27발행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주변 환경의 큰 변화와 신규 제품의 시장 투입으로 성장기에 있는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검사식」 시장에 대하여 해당 시장 동향과 참가 기업 동향, 시장 장래 전망 등을 종합적, 다면적으로 조사, 분석했습니다.



■자료 포인트
∙ 연하식, 저작 곤란자식, 검사식의 시장규모(2007~2017년도)를 산출
∙ 연하식, 저작 곤란자식, 검사식의 메이커 점유율, 시장 구성비(형상별, 제품별, 대상환자별)를 산출
∙ 연하식, 저작 곤란자식, 검사식의 연구개발, 생산, 유통, 판매동향, 참가기업 제품 개황(제품 일람), 제품동향, 가격동향(제품별 실세 가격), 신규 참가동향 등을 게재



■자료 개요
제Ⅰ장 시장 분석편
제Ⅱ장 참가 기업 개별 실태 조사편(25사)



■게재 내용



제Ⅰ장시장 분석편



1. 연하식, 저작 곤란자식, 검사식의 시장 개황
  1) 시장의 정의
  2) 2014년의 최신 시장 개황
    (1) 연하식의 시장 개황
    (2) 저작 곤란자식의 시장 개황
    (3) 검사식의 시장 개황
  3) 영양 요법에서의 연하식, 저작 곤란자식, 검사식의 위치 확립
  4) 정착되고 있는 연하식, 저작 곤란자식의 정의
  5) 개호 식품을 둘러싼 국가 시책
  6) 치료식 업계의 건전한 발전을 지향하는 「일본뉴트리션협의회」


2. 연하식, 저작 곤란자식, 검사식의 시장규모 추이
  1) 연하식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전망)
  2) 저작 곤란자식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전망)
  3) 검사식의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전망)


3. 연하식, 저작 곤란자식, 검사식의 시장 구성비(2012년도)
  1) 제품별
    (1) 연하식
    (2) 저작 곤란자식
    (3) 검사식
  2) 온도대별
    (1) 연하식
    (2) 저작 곤란자식
    (3) 검사식
  3) 채널별
    (1) 연하식
    (2) 저작 곤란자식
    (3) 검사식
  4) 대상환자별(용도별)
    (1) 연하식
    (2) 저작 곤란자식
    (3) 검사식


4. 연하식, 저작 곤란자식, 검사식의 메이커 점유율
  1) 연하식의 제품별 메이커 점유율(2012년도)
    (1) 연하식 전체
    (2) 걸쭉한 형태의 조정 식품
    (3) 디저트 베이스 식품
    (4) 수분 보충 젤리
    (5) 겔화제
  2) 연하식의 온도대별 메이커 점유율(2012년도)
    (1) 상온
  3) 연하식의 채널별 메이커 점유율(2012년도)
    (1) 병원•복지시설
    (2) 약국
    (3) 양판점•슈퍼
    (4) 통신판매, 그 외
  4) 저작 곤란자식의 제품별 메이커 점유율(2012년도)
    (1) 저작 곤란자식 전체
    (2) 다진 음식
    (3) 블랜더식(믹서식)
    (4) 그 외(형태 그대로, 젤리 등 )
  5) 저작 곤란자식의 온도대별 메이커 점유율(2012년도)
    (1) 상온•레토르트
    (2) 냉동
  6) 저작 곤란자식의 채널별 메이커 점유율(2012년도)
    (1) 병원•복지시설
    (2) 약국
    (3) 양판점•슈퍼
    (4) 통신판매, 그 외
  7) 검사식의 제품별 메이커 점유율(2012년도)


5. 연하식, 저작 곤란자식, 검사식의 연구개발, 생산, 유통, 판매동향
  1) 연구개발 동향
    (1) 연하식의 연구개발 동향
    ①제4세대 걸쭉한 형태의 조정식품 개발
    ②용기 고안, 개량
    ③색(불투명), 맛, 냄새 개량
    ④부착성 저감
    ⑤스피드화, 소량화
    ⑥신규 연하식 메뉴 개발
    ⑦욕창, 기타를 위한 제품 개발
    ⑧고온, 고압, 유체 기술을 이용한 연하식
    ⑨겔화제
    ⑩비용절감을 위한 개발

    (2) 저작 곤란자식의 연구 개발 동향
    ①주식(죽) 메뉴 개발
    ②영양 균형 중시(영양소, 야채 충실)
    ③다양한 상품 강화
    ④외형을 중시한 메뉴 개발
    ⑤효소를 응용한 부드러운 음식
    ⑥정상인에 가까운 고령자를 위한 메뉴 개발
    ⑦한입 크기 타입의 메뉴 개발
    ⑧냉동식품, 냉장식품 등 제품 개발
    ⑨맛 개량
    ⑩뜨거운 물을 붓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즉석 타입의 죽
    ⑪개호식 「라쿠라쿠 식빵」

    (3) 검사식의 연구 개발 동향
    ①고칼로리화
    ②포만감이 있는 메뉴
    ③찌꺼기 남기지 않기
    ④맛 추구(만족감 추구)
    ⑤다양한 메뉴 전개
    ⑥가격 경쟁력
    ⑦2식 세트 제품 개발
    ⑧모바일 타입 개발
    ⑨3 DCT 대장 검사 대응 메뉴
  2) 생산 동향
    (1) 연하식의 생산 동향
    (2) 저작 곤란자식의 생산 동향
    (3) 검사식의 생산 동향
  3) 유통 동향(전문 도매 기업에 판매)
    (1) 연하식의 유통 동향
    (2) 연하식의 유통 경로
    (3) 저작 곤란자식의 유통 동향
    (4) 저작 곤란자식의 유통 경로
    (5) 검사식의 유통 동향
    (6) 검사식의 유통 경로
  4) 판매 동향(병원 등의 지원 동향, 급식•재택배식 서비스)
    (1) 연하식의 판매 동향
    (2) 저작 곤란자식의 판매 동향
    (3) 검사식의 판매 동향


6. 연하식, 저작 곤란자식, 검사식의 참가기업 제품 개황(제품 일람)
  1) 연하식
  2) 저작 곤란자식
  3) 검사식


7. 제품 동향
  1) 형상(형태) 개량
  2) 첨가 영양소 개량
  3) 맛 개량, 외형 추구
  4) 식감 개량
  5) 식물섬유 첨가(소화, 흡수성 개량)
  6) 욕창 대책
  7) 단백질 중요
  8) 냉동식품 타입 증가
  9) 그 외


8. 가격 동향(제품별 실세 가격)
  1) 연하식의 가격 동향
  2) 저작 곤란자식의 가격 동향
  3) 검사식의 가격 동향


9. 신규 참가 동향
  1) 연하식의 신규 참가 동향
  2) 저작 곤란자식의 신규 참가 동향
  3) 검사식의 신규 참가 동향


10. 기업 제휴 동향(전문 도매 기업과의 제휴)
  1) 연하식에 대한 기업 제휴 동향
  2) 저작 곤란자식에 대한 기업 제휴 동향
  3) 검사식에 대한 기업 제휴 동향


11. 대상 환자 & 유저 동향


12. 재택 영양 시장 & 일반 가정 시장 동향
  1) 연하식
  2) 저작 곤란자식
  3) 재택 개호 시장과의 상관
    (1) 행정 시책의 향후
    (2) 상류, 물류의 향후


13. 시장 확대 요인•저해 요인
  1) 연하식
  2) 저작 곤란자식
  3) 검사식


14. 연하식, 저작 곤란자식, 검사식의 장래 전망
  1) 연하식의 장래 전망
  2) 연하식의 시장규모 예측(2014~2017년도)
  3) 저작 곤란자식의 장래 전망
  4) 저작 곤란자식의 시장규모 예측(2014~2017년도)
  5) 검사식의 장래 전망
  6) 검사식의 시장규모 예측(2014~2017년도)



제Ⅱ장 참가 기업 개별 실태 조사편(25사)



이에누오쓰카제약 주식회사
  ~섭식 회복 지원식 「아이토 ○R」은 제품구성이 풍부한 37종~
이토햄 주식회사
  ~2014년 “야와라카구루메”, 업무용으로 재참가~
가이겐파마 주식회사
  ~2012/2 「맛」에 중점을 두어 2식 타입 검사식 출시~
킷세이약품공업 주식회사
  ~ 「의식동원(医食同源)」 하에 의료식•개호식에 주력~
규피 주식회사
  ~ 「부드러운 식단」, 2년에 두 배인 35억엔 목표∼
교린제약 주식회사
  ~ 「인테스크리아」 3식 타입이 안정~
교와발효바이오 주식회사
  ~연하식, 주력은 「엔가드셀렉트Ⅱ 다마세이브」~
주식회사 구리니코
  ~연하 재활훈련식, 개호식으로 약국 채널 개척~
주식회사 Senior Life Create
  ~ 「부드러운 음식」은 60 종류로 확대~
주식회사 Takaki Health Care Foods
  ~베이커리 노하우를 살려 개호식용 「라쿠라쿠 식빵」 3종 발매~
일본수산 주식회사
  ~업무용 개호식, 재도전의 해~
뉴트리 주식회사
  ~ 「특별 용도 식품 연하 곤란자용 식품」인가 취득에 적극적~
네슬레일본 주식회사
  ~고령자의 보조식 영양을 타깃으로 「아이소칼•젤리」에 주력~
하우스식품 주식회사
  ~가정용 확대판매를 위해 일반식품 영업 담당에게 개호식품을 연수~
하야시카네산업 주식회사
  ~ 「소후미트」 레시피 소개가 판매촉진의 열쇠~
주식회사 푸드 케어
  ~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연하식, 저작 곤란자식 호조~
후지코 주식회사
  ~ 「소프트 데리」는 업무용 중심, 재택용은 점포 실험 개시~
헬시푸드 주식회사
  ~ 「걸쭉한 형태의 조정식품」은 코스트 퍼포먼스가 높아 견조~
호리이약품공업 주식회사
  ~대장 검사식 톱 기업, 다품종의 다양한 상품 전개∼
주식회사 마루하치 무라마쓰
  ~젤리식, 페이스트식에 사용할 수 있는 소재 시리즈 신발매~
주식회사 마루하니치로 식품
  ~“메디케어 식품” 가정용 확충, 글로서리 매장에∼
미시마식품 주식회사
  ~ 「리라쿠」시리즈, 순조롭게 시장 개척~
주식회사 메이지
  ~2014년 봄 부드러운 식품 리뉴얼 & 신제품 투입~
야요이산푸드 주식회사
  ~2014/4 야요이 식품과 니치로산푸드 합병~
와코도 주식회사
  ~ 「식사는 즐거워」 품종 확대로 호조 추이~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